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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과이, 샴푸 시장동향
  • 트렌드
  • 파라과이
  • 아순시온무역관 서주영
  • 2019-03-18
  • 출처 : KOTRA

- 2018년 기준 1883만 달러 수입, 전년대비 27.06% 수입 증가 –

- 멕시코 생산제품 파라과이 시장의 31% 이상 점유 -

- 다양한 기능성 제품으로 시장진입 모색 필요 -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시장 규모

    - 파라과이의 샴푸(HS Code 330510) 수입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1883만 2188달러로 전년대비 27.06%의 성장세를 보였음.  공식적인 통계는 없으나 파라과이 샴푸 시장은 약 80%가 수입품, 나머지는 현지 생산 제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수입 규모를 대략적인 시장규모로 볼 수 있음.

     - 2016년은 달러화 가치 상승으로 인해 샴푸 수입이 전년대비 6.06% 하락세를 보였으나 2017년부터 다시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음.


파라과이 샴푸 시장 규모(HS Code 330510 기준)

(단위: US$, %)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2,784,538

15.53

12,010,073

-6.06

14,820,934

23.40

18,832,188

27.0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통계


  ㅇ 시장동향

    - 파라과이는 세계 20여 개국으로부터 샴푸를 수입하고 있으며 북미와 주변국가로부터의 수입 비중이 높음.

    - 최근 몇 년 사이 고급 미용실과 헤어 클리닉이 늘어났으며 두피 관리 또한 건강관리의 하나로 자리 잡으면서 샴푸 수요 증가의 요인이 되고 있음.

    - 개인마다 취향이 다르고 여러 성능의 제품이 출시되면서 고객의 수요가 다양해지고 있음.

    - 특히 국경무역이 활성화된 브라질 접경도시 Ciudad del Este 소재에 한국인이 운영하는 미용제품 전문 쇼핑센터인 TERRANOVA사는 한국 제품을 선호하는 탄탄한 현지 구매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한국산 샴푸를 구매하는 브라질 관광객도 늘어나는 추세임.

    - 대형 마트에서 주로 판매되는 샴푸 브랜드는 Pantene, L’oreal, Wella, Johnson & Johnson, Dove 등 북미와 주변 국가 브랜드가 많음. 아르헨티나 제품은 재래시장에서 판매되고 유럽 제품은 백화점과 미용 전문샵에서 판매되고 있음.


□ 수입동향


  ㅇ 주요 수입 국가

    - 2018년 국가별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멕시코가 약 585만 달러(점유율 31.11%)로 1위를 차지했으며 미국 397만 달러(21.11%), 아르헨티나 329만 달러(17.51%), 브라질 207만 달러(10.99%) 순으로 수입 순위 상위권을 차지했음.


파라과이 샴푸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51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2016년

2017년

2018년

2018년

점유율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12,010

-6.06

14,820

23.40

18,832

27.06

100.0

1

멕시코

3,602

20.92

9,989

10.74

5,859

46.87

31.11

2

미국

1,671

-39.68

2,383

42.66

3,976

66.80

21.11

3

아르헨티나

2,979

-6.55

3,044

2.21

3,298

8.34

17.51

4

브라질

1,547

21.37

1,946

25.76

2,070

6.38

10.99

5

칠레

644

19.19

496

-22.96

604

21.76

3.21

6

스페인

507

19.66

785

54.87

595

-24.13

3.16

7

독일

64

-70.49

240

274.30

316

31.60

1.68

8

영국

4

-

111

2201.19

243

117.77

1.29

9

이탈리아

55

112.19

79

43.18

240

203.70

1.27

10

도미니카

144

-60.44

301

108.81

224

-25.59

1.19

11

프랑스

69

-45.15

173

148.53

182

5.29

0.97

12

한국

119

-68.42

138

16.07

136

-2.00

0.72

13

스페인

507

19.66

785

54.87

122

-84.38

0.65

14

콜롬비아

218

207.45

133

-38.74

117

-12.12

0.62

15

파나마

-

-

17

-

79

356.88

0.42

자료원: Penta Transaction Online


  ㅇ 주요 수입업체

    - 2018년 기준 ACONCAGUA S.A가 전년대비 81.53% 증가한 482만 달러 규모의 제품을 수입했으며 25.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음.

    - UNILEVER PARAGUAY S.A사가 전년대비 18.63% 증가한 수입액 349만 달러로 2위를 차지했음.

    - 수입 순위 3위 업체 BELLEZA COSMETICA PARAGUAY S.A사는 수입액이 전년대비 7.59% 감소한 177만 달러를 기록했음.


파라과이 샴푸 업체별 수입동향(HS Code 33051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업체

2016

2017

2018

2018

점유율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12,010

-6.06

14,820

23.40

18,832

27.06

100.0

1

ACONCAGUA S.A

2,537

20.49

2,656

4.66

4,821

81.53

25.60

2

UNILEVER PARAGUAY S.A

2,409

-11.53

2,946

22.32

3,496

18.63

18.56

3

BELLEZA COSMETICA PARAGUAY S.A

1,471

12.28

1,922

30.64

1,776

-7.59

9.44

4

BEGA IMP & EXP S.A

491

-55.91

1,322

169.41

1,704

28.86

9.05

5

L.A BUSINESS S.A

19

-

527

2573.71

1,216

130.48

6.46

6

ERAS GROUP SRL

217

-67.32

474

11790

975

105.65

5.18

7

AC IMPORTACIONES S.A

909

-4.19

946

4.07

900

-4.84

4.78

8

VARGOS S.A

-

-

466


554

18.91

2.94

9

NILCOS S.R.L

468

28.24

409

-12.60

444

8.46

2.36

10

ARTICO SACI

152

-41.74

274

80.16

370

34.72

1.96

11

JOHNSON & JOHNSON S.A

402

97.58

254

-36.70

356

39.86

1.89

12

COLORCOM S.A

53

69.20

248

368.12

179

-27.75

0.95

13

R & S SRL

58

40.15

142

142.48

171

20.15

0.91

14

FLORIDA TRADING S.A

217

12.77

179

-17.40

150

-16.20

0.80

15

TERRANOVA SOCIEDAD RESPONSABILIDAD LIMITADA

103

-47.49

75

-26.58

124

63.85

0.66

자료원: Penta Transaction Online


 시장 특성


  ㅇ 주요 수입 브랜드 샴푸 가격

    - 가장 선호도가 높은 샴푸 타입은 가정에서 사용되는 대용량 샴푸이며 휴대성과 편리함을 동시에 갖추고 가격면에서 경제적인 1회용 샴푸도 선호도가 높음.

    - 가장 인기가 많은 650ml 용량의 Sedal 제품은 슈퍼에서 개당 2만 8500과라니에 판매되고 있으며 도매가격이 약 4달러 9000센트로 비교적 저렴함.


파라과이 주요 샴푸 브랜드

연번

주요 수입국

브랜드명

용량(ml)

도매가격(US$)

1

멕시코

L’OREAL

750

7.7

WELLA

250

14.4

PANTENE

400

5.7

HEAD & SHOULDERS

400

5.7

 2

 호주

AUSSIE

400

5

SENSCIENCE

300

10

3

아르헨티나

SEDAL

650

4.9

BABELITO

200

2.8

JOHNSON & JOHNSON

400

5.5

DOVE

400

5.5

4

브라질

TRESEMME

750

7.7

CLEAR

400

5.9

5

한국

KERASYS

600

18.9

자료원: 수입업체 인터넷 사이트


파라과이에서 많이 사용되는 샴푸


Pantene (멕시코)


Tresemme (브라질)


L’oreal (멕시코)



Sedal (아르헨티나) 1회용


Johnson & Johnson (아르헨티나)


Kerasys (한국)

자료원: 수입업체 인터넷 사이트


  ㅇ 샴푸 유통구조

    - 샴푸 수입업체들이 소매점을 운영하며 유통을 직접 담당하고 있음. 대부분의 기업들이 전국으로 유통시킬 수 있는 자체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소매점으로는 슈퍼마켓, 편의점, 약국 등이 있으며 고가의 수입 브랜드 또는 기능성 샴푸는 미용 전문샵 혹은 피부과에서 판매되고 있음.


  ㅇ 샴푸 업계 관계자 의견

    - V사는 미용용품 전문 샵으로 업계에서 20년을 종사해왔으며 주요 고객은 미용업에 종사하는 전문가임. 주로 아르헨티나, 중국, 브라질, 미국, 유럽 등 여러 나라에서 샴푸를 포함한 다양한 미용 제품을 수입하는 대표적인 업체임.

    - V사 관계자에 따르면 샴푸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생활 필수품으로 일정한 기간마다 끊임없이 구매해야 하는 제품이기 때문이라고 언급함.

    - 아울러 수요 증가와 소비자의 두피건강 등 헤어 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샴푸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함.

    - V사는 매장 한 칸에 한국 샴푸를 진열해놓고 판매하고 있음. 한국 샴푸는 품질이 좋고 경쟁 제품에 비해 포장이 매우 양호한 상태로전반적인 이미지가 좋아 매년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함.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ㅇ 조세율: 관세율, 부가세율, 소비세율 등(HS Code 330510)

    - 남미공동시장(MERCOSUR)의 회원국인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등에서는 무관세로 수입됨.

    - MERCOSUR의 역외공통관세에 따르면 HS Code 330510(샴푸)의 상품에 부과되는 관세는 15%로 책정돼 있으며 1.5%의 부가가치세, 0.6%의 소비세가 부과됨.


파라과이 샴푸 관세율

(단위: %)

HS Code

품목명

관세

특소세

부가세

소비세

330510

샴푸

15

0

1.5

0.6

자료원: Mercosur External Common Tariff 자료


□ 시사점


  ㅇ 파라과이 샴푸 수입 시장 지속적인 성장 전망

    - 파라과이는 현지 제조 샴푸의 시장점유율이 20% 내외이며 품질이 수입품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샴푸 수요의 상당 부분을 수입품에 의존하고 있음. 필수 생활소비재인 샴푸는 해마다 수입량이 증가하는 추세임.


  ㅇ 제품 기능 차별화 및 중상류층 타겟 공략 필요

    - 파라과이는 가격에 민감한 시장으로 가격 요소가 시장진입에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임. 이에 따라 면밀한 시장조사 등을 통해 품질 대비 가격 경쟁력 확보 방안을 강구해야 함.

    - 한국 제품의 경우 현지 시장 수준 대비 가격이 높아 주로 중상류층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음.

    - 두피, 머릿결 보호를 위해 품질과 성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다양한 기능성 제품이 시장진입에 유리할 수 있음.


  ㅇ 현지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관계당국 제품 등록 필수

    - 파라과이 보건복지부(MSPyBS) 산하기관인 위생감시국 (DINAVISA)에 등록이 완료돼야 샴푸 유통이 가능.

    - 파라과이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은 위생감시국 등록 절차와 소요비용 및 기간 등을 충분히 고려해 시장진출을 준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Penta Transaction Online, 수입업체 인터넷 사이트,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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