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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아이케어 제품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0-07-17
  • 출처 : KOTRA

- 마스크 착용의 일상화로 눈 화장 및 아이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 -

- 한국산 인지도 제고를 위해 라이크커머스 등 전략적 활용 필요 -   




상품 개요


 ㅇ 상품명 : 아이케어 제품

 ㅇ HS Code : 3304.99 (화장품 기타)


□ 시장 동향 : 아이케어 제품 시장 규모 급성장


 ㅇ 코로나19 사태로 눈 화장 및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 되면서, 얼굴 중 눈만 노출되므로 노출된 눈 미용과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증가

   - 또 외출이 제한되어 핸드폰과 컴퓨터 등 전자제품 사용시간이 길어지면서, 눈 피로 완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음

   - 이에 중국 내 아이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 


 ㅇ 아이케어 제품 중 아이크림에 대한 매출비중 다대

   - 즈옌컨설팅이 발표한 <중국 아이케어 사장 분석 및 투자전략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179월부터 20189월까지 중국 아이케어 제품의 온라인 거래규모는 47억 위안을 기록, 대표적인 온라인 거래 플랫폼에는 티몰(Tmall) 등이 있음.

   - 아이크림 온라인 매출액도 매년 증가하여 2017년 매출액 규모는 전년 대비 27% 증가하였으며, 2023년까지 중국 아이케어 시장규모는 390 4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아이케어 제품에는 아이크림, 아이 팩 등이 있으며, 그 중 아이크림은 아이케어 시장규모 중 약 6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중국 뷰티업 연구원에 따르면 2020년 3월부터 6월까지 티몰과 타오바오 내 아이크림 제품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9.9% 증가한 13억 위안을 기록


20179- 20189월 티몰 내 아이케어 제품 판매 건수(단위 : 백만 건)

주 : 티몰(Tmall)은 중국의 대표적인 화장품 거래 온라인 플랫폼

자료: 티몰(Tmall)


20179- 20189월 티몰 내 아이크림 매출액 및 전체 아이케어 제품 대비 매출비중(단위 : 억 위안, %)

자료 : 티몰(Tmall)


ㅇ 아이크림 제품 효능별 매출

   - 아이크림 제품은 효능으로 구분하면 노화방지, 보습 및 다크서클 제거 등으로 구분

   - 노화 방지 효능과 관련된 아이크림 매출액이 기타 효능 제품 매출액보다 큼.


세부 효능별 아이크림 매출액(단위 : 억 위안)

자료: 중국 뷰티업 연구원)中国美业颜究院)


중국 아이케어 제품 보급률 상승

   -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중국인 여성 중 40%는 아이크림을 지속구매하고 사용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음.

   - 지역으로 보면 대도시에 사는 여성일 수록 눈과 눈 주변 피부관리 의식이 강해서 관련 제품의 구매도가 높음상하이시(上海市)의 아이케어 제품 구매보급률은 52% 전 중국에서 1위를 차지

   - 일반적으로 북쪽 지역의 날씨는 남쪽 지방보다 건조하여 북쪽 지역 도시의 아이케어 제품 구매 보급률이 비교적 높은 편임.


2017년 중국 주요 지역 아이크림 구매보급률 (단위:%)

주 : 아이크림 구매보급률 = 아이크림 판매개수 / 해당지역 여성인구 (아이크림은 여성 1인당 1개 보유한 것으로 가정)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주요 소비자 성별 및 연령대

   - 아이케어 제품의 경우 소비자 중 여성 비중이 압도적으로 큼. 중국의 여성들은 25세 이후 눈 주위 피부가 노화하기 시작한다고 인식

   - 10대와 20대 초반 여성은 일본이나 한국산 아이케어 제품을 선호하고, 20대 중반부터 30대 사이 직장 여성은 원산지 불문 가격이 비싼 고급 아이케어 제품을 선호하며, 40대 이후 중장년층 여성부터는 중국산 제품 사용 비중이 높음.

   - 효능으로 보면 20대 초반과 40대 이후 여성은 보습 효능을 중요시하고, 20대 후반과 30대 여성은 잔주름 완화 효능을 중요시함.


중국 아이케어 제품의 소비자 성별 분포(단위: %)

자료: 터우바오연구원(头豹研究院整理)


중국 아이케어 제품 소비자별 연령대 비중(단위: %)

자료: 터우바오연구원(头豹研究院整理)

 

경쟁동향 및 주요기업


 ㅇ 프랑스와 미국 등 서구 유명 브랜드가 중국 아이케어 제품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 차지

   - 2019 TOP3 아이케어 브랜드는 로레알, 랑콤, 에스티로더 등 구미 브랜드가 차지

   - 중국 아이케어 제품 시장에서 고급 브랜드 제품의 매출 성장률은 특히 눈에 띔. 유명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인 샤오홍수(小红书) 아이크림 제품 차트 top10 중에 가격이 250위안 이상인 제품이 대다수이며 1000위안 넘는 제품도 3개나 있음.

   - 눈 주위 피부는 다른 부분보다 얇고 취약해서 제품의 전문성과 기술력에 대한 요구가 높음. 따라서 아이케어 제품 구매자들은 제품의 가격보다 효능을 더욱 중요시하며, 이에 따라 중국 아이케어 시장에서 가격이 높은 고급 아이크림 제품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음.

   - 중국산 아이케어 제품의 59%는 가격이 100위안 이하인 제품이며 300위안 이상인 제품은 3%에 불과함. 마루비(丸美)는 대표적인 중국산 아이케어 브랜드로 소비자 인지도에서 5위에 차지

   - 중국 아이케어 시장에서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는 서구 유명 브랜드에 비해 비교적 낮은 편임. 한국 아이케어 제품 중 중국 내 TOP3 제품 브랜드는 AHC, Sulwhasoo, Whoo임.

 

2020년 4월 기준 중국 내 아이크림 주요 인기 브랜드 및 제품


제품명

국가

제품이미지

가격(위안)

1

EsteeLauder

诗兰

 

미국

설명: C:\Users\ADMINI~1\AppData\Local\Temp\1594604232(1).png

520/15ml

2

LANCOME兰蔻

 

프랑스

설명: C:\Users\ADMINI~1\AppData\Local\Temp\1594690168(1).png

520/15ml

3

LOREAL欧莱雅

프랑스

설명: C:\Users\ADMINI~1\AppData\Local\Temp\1594608698(1).png

309/30ml

4

Kiehl’s

미국

설명: C:\Users\ADMINI~1\AppData\Local\Temp\1594604763(1).png

310/14ml

5

MALUBI丸美

중국

설명: C:\Users\ADMINI~1\AppData\Local\Temp\1594606801(1).png

120/25ml

6

Sulwhasoo

雪花秀

한국

설명: C:\Users\ADMINI~1\AppData\Local\Temp\1594605090.png

610/20ml

7

LiLiA

중국홍콩

설명: C:\Users\ADMINI~1\AppData\Local\Temp\1594606580(1).png

89.9/20ml

8

SHISHEIDO

生堂

일본

설명: C:\Users\ADMINI~1\AppData\Local\Temp\1594605403(1).png

490/15ml

9

AHC爱和纯

한국

설명: C:\Users\ADMINI~1\AppData\Local\Temp\1594607982(1).png

99/30ml

10

Filorga 菲洛嘉

프랑스

설명: C:\Users\ADMINI~1\AppData\Local\Temp\1594605625(1).png

399/15ml

자료: 티몰(Tmall)


중국 아이케어 제품 수입동향


 최근 3년간 수입규모 기준 상위 10개 국가의 수입 동향


중국의 아이케어 제품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명

2018

2019

증감률(%)

 

총액

8810

11715

33.0

1

일본

2182

2964

35.8

2

한국

2541

2912

14.6

3

프랑스

1555

2223

42.9

4

미국

821

1148

39.8

5

영국

413

726

75.8

6

스페인

184

281

52.9

7

스위스

120

249

107.2

8

호주

150

219

45.9

9

독일

168

169

0.8

10

벨기에

76

146

91.4

자료: KITA


대 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의 수입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6

2017

2018

2019

수출액

1029

1476

2541

2912

증감률

54.3

43.5

72.1

14.6

자료: KITA

 

  • 관세율


HS Code

상품명

관세

증치세

일반

MFN

한중FTA

3304.99

화장품(기타)

150%

1%

5.2%

13%

  • 자료: 중국해관(中国海关)


  • 시사점

  •  ㅇ 중국 아이케어 제품시장 규모는 지속 증가 전망
  •    - 그루밍족 등 남성의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눈 피부관리 의식도 강해질 것이므로 향후 아이케어 제품에서 남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보임.
  •    - 코로나19 사태로 상품교역이 일시적으로 타격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대한국 아이케어 제품 수입액은 지속적인 증가를 보이는 바, 향후에도 시장이 성장하면서 대한국 수입액 또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ㅇ 온라인 판매 및 온라인 쇼핑 홍보 활용 필요
  •    - 온라인 쇼핑이 더욱 일상화되면서 아이케어 제품의 총 매출액 중 온라인 판매 비중이 상당하므로, 중국에 판로를 개척할 국내 기업은 온라인을 통한 유통방안에 포커스를 맞출 필요가 있음.

  •  ㅇ 한국 아이케어 브랜드의 대중 인지도 제고 필요
  •    - 중국 아이케어 시장에서 국내 브랜드의 인지도는 아직 낮은 편이므로, 이를 끌어올릴 홍보전략을 구사할 필요
  •    - 라이브커머스 등 유명인이 실시간으로 방송을 하면서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이 점점 유행하고 있으므로, 중국 내 유명 왕홍(网红)을 활용한 라이브커머스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전략이 좋을 것으로 보임.


  •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중국 뷰티업연구원, 터우바오연구원, 티몰(Tmall), KITA, 중국해관총서 및 광저우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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