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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냉동탑차 시장동향
- 상품DB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이진성
- 2018-12-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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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류의 95%가 도로 운송 -
- 육류 수출량이 매년 증가로 냉동탑차의 수요도 증가 전망 -
□ 냉동 탑차(HS Code : 841800)ㅇ 중남미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대표적인 품목으로, 물류가 발달하지 못한 아르헨티나에서 성장 가능성 높은 분야
□ 시장 동향
ㅇ 아르헨티나 운송업 규모는 GDP의 5% 정도를 차지, 2017년도 기준 318억 달러로 추산되며 경제인구 중 5%가 해당 산업에 종사하고 있음.
- 큰 영토에 비해 물류가 발달하지 못한 상황, 특히 아르헨티나의 경우 총 물류량의 95~96%가 도로운송으로 진행되고 있음.ㅇ 또한, 2017년 경제 회복의 영향으로 내수 물류량 증가로 아르헨티나 트럭 시장은 2017년 2.8% 성장했으며, ’18년 1분기 기준 생산량 1.5% 증가, 판매량 20.5% 증가함.
- 내수시장의 침체로 2018년 11월 기준 판매량 19% 감소함 .
ㅇ 도로 보수공사 및 신규 고속도로 건설 등으로 국가적 인프라 구축이 진행되면서 운송업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 아르헨티나 정부는 민관합작투자(PPP) 방식으로 170억 달러의 자금을 투입, 총 7,277km에 달하는 신규 고속도로와 국도(13개 구간) 및 2개 교량을 건설하고 13,000km에 달하는 기존 도로 (고속도로, 국도)에 대한 보수공사를 계획하고 있음.
- 2018년 7월 2개 구간 (A구간 707km, C구간 778km)에 대한 계약 체결 완료ㅇ 또한,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수출증가로 인해 냉동탑차의 수요는 늘어날 전망
- 2018년 12월 현재 연초 대비 페소가치 50% 하락, 연간 45%로 예상되는 인플레 및 70%를 상회하는 기준금리 등으로 2018년 경제성장율 –2.4%, 2019년 –0.5% 전망
- 하지만 페소가치 하락으로 인해 아르헨티나 생산 제품의 경쟁력이 올라가 수출은 3.1% 증가
* 2019년에는 20% 이상 수출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육류의 경우 수출량이 2018년 10월 기준 작년 동월대비 20.7% 증가,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음- 아르헨티나의 수출 품목은 1차 산업에 해당하는 품목이 대부분이며, 지방에서 생산이 되기 때문에 세관이 있는 주요 도시로 운송이 필요
- 특히 아르헨티나의 물류 사업은 대부분이 도로운송이기 때문에 냉동탑차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수입 동향
ㅇ 냉동탑차 수입은 2017년 기준 전년 대비 32.25% 성장했으며, 상위 3개국인 멕시코, 브라질, 중국에서 65% 이상의 점유율 보유
- 이전부터 냉동탑차 주 공급 국가는 브라질, 멕시코 등 중남미 국가였으나, 최근 들어 중국, 태국 등 아시아계 제품의 수요가 급격한 상승세를 보임.ㅇ 한국은 2017년도 기준 11위에 머물렀으며, 점유율은 1.6%며 전년대비 약 12.6% 감소함.
2015~2017 냉동탑차(HS CODE 841800) 국가별 수입추이
(단위 : USD,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점유율
증감률
1
멕시코
23,558,056
36,219,494
47,898,916
23.91
32.25
2
브라질
43,880,821
42,109,421
47,648,818
23.79
13.15
3
중국
19,605,491
24,438,442
34,453,978
17.2
40.98
4
이탈리아
19,433,616
13,911,165
14,292,997
7.14
2.74
5
미국
8,051,223
9,564,315
11,763,687
5.87
23
6
태국
1,738,790
2,540,503
6,876,267
3.43
170.67
7
독일
7,037,580
5,989,511
5,915,785
2.95
-1.23
8
터키
2,489,194
4,807,816
4,783,993
2.39
-0.5
9
폴란드
1,334,769
3,139,282
3,972,064
1.98
26.53
10
칠레
1,283,362
4,602,675
3,960,391
1.98
-13.95
11
한국
2,015,330
3,738,068
3,266,362
1.63
-12.62
계
147,921,329
165,433,632
200,311,887
100
21.08
자료원 : GTA(Global Trade Atlas)
ㅇ 2018년도 10월 기준 냉동탑차 수입량은 1억2600만 달러로 작년 동기대비 17% 감소하였으며, 최대 수입국 중 하나인 중국이 44% 증가, 최근 몇 년간지속해서 수입량이 증가하는 태국이 200% 증가했고, 브라질, 멕시코는 각각 8.9%, 58.7% 감소
- 불안정한 환율 및 급격한 페소화 평가절하로 인해 대부분의 수입이 줄어들었으며, 냉동탑차도 마찬가지로 타격을 입었음. 이에 따라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중국 및 태국 제품의 수입이 증가추세
ㅇ 한국은 10월 기준 10위에 머물렀으나 수입량 전년 대비 23.5% 감소
2016.10~2018.10 냉동탑차(HS CODE 841800) 국가별 수입추이
(단위: US$, %)순위
국가
2016.10
2017.10
2018.10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1
중국
20,837,651
26,289,735
37,760,343
29.88
43.63
2
브라질
34,554,490
36,198,328
32,964,677
26.08
-8.93
3
멕시코
33,331,151
35,087,360
14,492,649
11.47
-58.7
4
태국
2,434,894
3,278,388
9,979,549
7.9
204.4
5
이탈리아
11,532,229
11,866,628
9,880,330
7.82
-16.74
6
미국
7,832,833
10,519,636
4,273,743
3.38
-59.37
7
폴란드
3,020,331
2,927,855
3,406,738
2.7
16.36
8
체코
0
795
3,342,168
2.64
420298.49
9
터키
4,690,477
3,662,477
2,378,812
1.88
-35.05
10
한국
3,298,802
2,487,057
1,903,099
1.51
-23.48
계
141,513,432
152,324,569
126,391,535
100
-17.02
자료원 : GTA (Global Trade Atlas)
□ 유통구조
ㅇ 냉동탑차를 수입하는 대부분의 업체는 유통업체인 경우가 많음. (End uer가 직수입을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묾)
- 현지에서 냉동탑차 수입, 유통하는 업체가 A/S를 수행함.
- 이전에는 제품에 문제가 생길 시 부품 공급이 자유로운 브라질 제품을 선호하였으나, 페소화 평가절하로 인해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아시아계 제품이 많이 유통되고 있음.
□ 경쟁동향 및 경쟁 기업
ㅇ 냉동탑차의 경우 현지에서 제조가 되고 있으나, 공급량이 시장수요보다 적어 수입품도 활발히 유통
- 한국기업의 경쟁상대는 FORD, IVECO, VOLKSWAGEN, MERCEDES BENZ, SCANIA, AGRALE, VOLVO 등 국제적인 기업
- 트럭의 경우 MERCEDES BENZ 가 30%, IVECO 17%, FORD 15%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각각 냉동탑차 및 트레일러 부분을 판매 중에 있음.ㅇ 냉동탑차의 트레일러 부분(스페인어 Semi Remolque) 크기는 너비 14,7 mt/ 길이 2,6-2,8 mt 임
□ 관세율 및 수입규제 제도
ㅇ 아르헨티나에서 수입 시 남미공동시장(MERCOSUR) 회원 4개국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파라과이)을 제외한 국가들은 제3국가로 구분되며 공통의 관세를 적용하고 있고, 남미공동시장 역내국간 거래는 일부 품목을 제외하면 무관세로 거래됨.
ㅇ 제3국 공통관세: 2~20%
제품명
냉동탑차
HS Code
841800
관세
한국(제3국)
남미공동시장(MERCOSUR)
2~20%
0%
통계세
0.5%
0%
수입관세 및 관련세 내역 (한국 등 제3국 기준)
구분
요율
비고
예시( CIF = 100)
대외세 (A)
관세
2.0%
CIF 가격 * 관세율
20(100*20%)
통계세
0.5%
CIF 가격 * 통계세율
0.5 (100*0.5%)
대내세 (B)
부가세
21.0%
(CIF + A) * 부가세율
25.305 (120.5*21%)
추가부가세
20.0%
(CIF + A) * 추가부가세율
24.1(120.5*20%)
소득세
6.0%
(CIF + A) * 소득세율
7.23(120.5*6%)
매출세
2.5%
(CIF + A) * 이득세율
3.0125 (120.5*2.5%)
계(CIF + 세금)
180.1475
자료원 : Tarifar
주1. : 추가부가세(20%)는 아르헨티나 바이어가 유통업체가 아닌 당사에 사용/설치하기 위해 수입했을 때 추가부가세 공제 가능함.ㅇ 수입규제
- 아르헨티나는 수입허가제(LNA, Licencia NO Automatica)를 통해 민감한 품목을 중심으로 규제를 진행하고 있음.
- LNA 품목인 아닌 경우는 SIMI 신청 후 약 48~72시간 안에 보통 승인이 나며, LNA 규제 품목인 경우 수입승인은 최대 60일까지 소요(근무일 기준)
- 냉동탑차의 경우 대부분이 수입허가제 규제품목이 아니나 세부 코드에 따라 LNA 품목인 경우가 있어 수입업체와의 정확한 확인이 필요함.□ 시사점
ㅇ 아르헨티나의 수출 경쟁력 증가에 주목
- 2018년도 불안정한 대내외 상황으로 아르헨티나는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지만, ’19년도 진행될 긴축정책과 더불어 경제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 페소화 평가 절하로 수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며, 수출 품목이 1차 산업에 집중되어 있는 만큼 지방에서 주요 도시로 운송량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 이에 1차 산품을 운송할 냉동탑차의 수요는 자연스레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또한, 대부분의 물류가 도로운송을 이용함으로 그에 따른 냉동탑차 수요도 증가 전망
- 아르헨티나는 거의 대부분의 물류가 도로운송을 통하므로(도로운송 : 95%, 철도운송 : 4%, 해상 및 항공운송 : 1%) 냉동탑차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듯
ㅇ 가격 경쟁력
- 몇 년간 지속된 경제침체 및 불안정한 금융시장의 영향으로 아르헨티나 시장은 가격에 매우 민감함.
- 가격 경쟁력에 따라 현재 아르헨티나의 중국 및 태국제 수입량은 현저히 증가한 상태나 한국 제품의 좋은 품질, 테크니컬한 서비스에 비해 좋은 가격 등으로 현지 시장 진출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 Tarifar, GTA (Global Trade Atlas),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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