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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커피머신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선전무역관
- 2018-12-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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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장 초기 단계 중국 커피시장, 커피머신 잠재력 무궁무진 -
- 캡슐형 커피머신 6년간 연평균 성장률 40.3%에 달해 -
□ 중국 커피머신시장 현황ㅇ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Euromonitor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커피머신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16.2% 증가한 22만700대로 2012~2017년 연평균 성장률 15.1%에 달함.
중국 커피머신 시장규모(판매량 기준)
(단위: 천 대)자료원: Euromonitor
ㅇ 2017년 중국 커피머신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3.0% 증가한 3억9650만 위안으로 2012~2017년 연평균 성장률은 14.5%에 달함.
- 그중 에스프레소 커피머신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1.2% 증가한 2억4200만 위안을 기록
- 같은 기간 캡슐형 커피머신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8.1% 증가한 1억3640만 위안을 기록중국 커피머신 제품별 매출 동향(단위: 백만 위안)
제품명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합계
201.7
221.3
258.5
303.4
351
396.5
에스프레소 커피머신
159.5
170.7
184.3
199
217.7
242
필터 커피머신
5.9
5.5
4.8
4.9
4.9
4.9
기타 일반 커피머신
11.2
12
12.5
12.8
13
13.1
캡슐형 커피머신
25.1
33.3
56.9
86.8
115.5
136.4
자료원: Euromonitor
□ 경쟁동향
ㅇ 최근 온라인 유통 발전과 함께 커피머신 온라인 판매도 증가, 2018년 8월 커피머신 온라인 판매 총액은 8800만 위안에 달함.
- 중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에 따르면, 온라인 판매 1위 브랜드는 DELONGHI(德龙)사로 20.8%의 점유율을 차지
- 기타 커피머신시장 브랜드별 점유율은 PHLIPS(12%), DONLIM(6.8%), GEMILAI(5.9%), NESPRESSO(5.1%) 등임.2018년 8월 커피머신 온라인 판매 TOP10 브랜드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주요 브랜드별 제품
브랜드명
DELONGHI
PHILIPS
DONLIM(东菱)
상품명
ECAM22.110.SB
HD8652/57
DL-KF5002
이미지
가격
4,990위안
3,199위안
899위안
국가
이탈리아
네덜란드
중국
브랜드명
GEMILAI(格米莱)
NESPRESSO
MORPHYRICHARDS
상품명
CRM3605
Inissia C40
MR1028
이미지
가격
1,199위안
888위안
1,599위안
국가
중국
스위스
영국
자료원: 징동(JD.com), KOTRA 선전 무역관 정리
□ 수입동향
ㅇ 수입관세
HS Code
제품명
기본세율
MFN
한-중 FTA
8516.71.0000
커피·차를 끓이는 기기
130%
32%
0%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海关百搜
ㅇ 중국 커피머신(HS Code 8516.71) 수입동향
- 2017년 중국의 커피머신 수입금액은 전년동기대비 45.6% 증가한 4637만 달러를 기록
- 중국 최대 수입대상국은 루마니아, 이탈리아, 스위스로 3년 연속 1~3위를 차지함. 2017년 기준 루마니아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한 1397만 달러를 기록
- 루마니아의 경우 중국 주요 커피머신 브랜드 순위에는 오르지 못했으나, DELONGHI, PHILIPS 등 주요 브랜드 제품의 제조국으로 수입대상국 1위를 차지함.
- 한국산 수입액은 2015년 119.4% 증가한 10만2000달러로 15위, 2016년 1.9% 증가한 10만4000달러로 14위, 2017년 33.9% 감소한 6만8000달러로 18위를 기록함.중국 커피머신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16.71 기준)
(단위: 천 달러, %)2015년
2016년
2017년
국가명
금액
증감률
국가명
금액
증감률
국가명
금액
증감률
총계
26,502
-13
총계
31,852
20.2
총계
46,373
45.6
루마니아
8,755
13.3
루마니아
12,148
38.8
루마니아
13,966
15
이탈리아
4,934
-41.5
이탈리아
4,878
-1.1
이탈리아
6,313
29.4
스위스
3,555
-21.5
스위스
2,728
-23.3
스위스
5,627
106.3
포르투갈
1,467
-35.2
미국
2,502
83.9
슬로베니아
3,862
222.8
미국
1,360
11.7
포르투갈
1,501
2.3
우크라이나
2,823
44,933.5
오스트리아
1,170
131.8
헝가리
1,217
133.9
헝가리
1,642
34.9
슬로베니아
987
12.2
슬로베니아
1,196
21.2
미국
1,317
-47.4
헝가리
520
-38.7
오스트리아
1,112
-5
독일
1,284
106.8
독일
433
39.8
독일
621
43.4
포르투갈
1,272
-15.3
프랑스
202
880.9
네덜란드
235
20.6
오스트리아
1,246
12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 커피 소비량 증가에 따른 커피머신시장 성장세 전망
- 중국 시장조사업체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중국 커피 소비량은 2013년 이래로 10% 이상의 성장을 유지하며 빠르게 증가함. 2017년 중국 커피 소비량은 전년동기대비 29.0% 증가한 365만5000자루를 기록
-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에 따르면, 중국의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0.05kg로 세계 평균보다 훨씬 낮아 중국 커피시장 발전 가능성은 여전히 높음.
- 1인당 커피 소비량 세계 1위는 핀란드로 평균 12kg에 달하며, 노르웨이(9.9kg)와 이탈리아(5.9kg)가 그 뒤를 이음.2011~2017년 중국 커피 소비량 변화 추세
자료원: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Morphyrichards 커피머신 구매자 인터뷰
Q1. 최근 중국 일반 소비자들이 커피머신을 구매하고 있는지?
A1. 제가 알기로는 많은 중국인들은 아직까지 커피머신을 집에 구비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음. 주로 커피숍에서 구매하고 있음. 하지만 원두커피가 점차 보편화됨에 따라 커피머신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함.
Q2. 해당 브랜드 커피머신 구매 이유는 ?
A2. 집에서 사용할 제품으로 지명도가 있는 제품으로 먼저 살펴보았음. 커피머신에 대한 이미지가 중국보다는 외국산 브랜드가 좋다고 생각돼 관련 정보를 찾아봄. 2000위안이 넘는 제품은 집에서 사용하기에는 조금 과하다고 생각하며, 1000위안 이하 제품은 품질이 좋지 않을 것으로 판단해 이 제품을 구입함.
자료원: KOTRA 선전 무역관 자체 인터뷰
ㅇ 원두커피 선호에 따른 커피머신 수요 늘어날 전망
- 원두커피가 87%를 차지하는 세계 시장과는 다르게 중국 시장은 인스턴트커피가 84%를 차지함.
- 커피 주력 소비군인 젊은 화이트칼라(白领)는 가격과 편리함보다는 맛과 건강을 중시해 인스턴트커피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기 시작해, 원두커피 소비 증가와 함께 커피머신시장도 함께 성장할 전망
자료원: USDA/ICO(국제커피기구)ㅇ 캡슐형 커피머신 전망 밝음.
- 캡슐형 커피는 커피가루를 플라스틱 캡슐에 넣은 뒤 질소로 신선함을 유지해 맛이 좋고, 사용이 편리해 구매가 늘어나고 있음.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Euromonitor에 따르면, 캡슐형 커피머신은 2012~2017년 매출액 기준 연평균 성장률 40.3%로 빠르게 성장, 2022년에는 1조739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2017~2022년 캡슐형 커피머신 시장 전망
(단위: 백만 위안)자료원: Euromonitor,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자료원: Euromonitor, 치엔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관세법령정보포털, 海关百搜, 한국무역협회, 징동(JD.com), USDA/ICO(국제커피기구),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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