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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콜롬비아 국제 자동차 박람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김다희
  • 2018-11-16
  • 출처 : KOTRA

- 콜롬비아, 중남미에서 수요가 많은 자동차 시장 하나 -

- 2018 10 자동차 판매는 2017 10월과 비교해 9.3% 성장 -



   

□ 콜롬비아 자동차산업 현황


  ㅇ 시장규모

    - 콜롬비아는 브라질, 아르헨티나에 이어 남아메리카에서 가장 자동차 시장 하나

    - 현재 시장 내에 700가지 이상의 차량 모델이 있음.

 

2016~2017년 콜롬비아 자동차 시장규모(단위: 대) 

연도

2016

2017

총 대수

253,681

238,237

자료원: EXPORT.GOV 


2018 자동차 상위 5개 브랜드(단위: %)

연번

브랜드

점유율

1

CHEVROLET

20.1

2

RENAULT

19.4

3

NISSAN

8.9

4

MAZDA

8.4

5

KIA

8.4

10

HYUNDAI

1.9

자료원: Asociación Colombiana de Vehículos Automotores(콜롬비아 자동차 협회) 


2018 자동차 판매 모델 상위 5개(단위: %)

 연변

모델명

점유율

1

CHEVROLET SPARK

5.6

2

RENAULT LOGAN

4.7

3

RENAULT SANDERO

4.7

4

KIA PICANTO

4.6

5

RESAULT DUSTER

4.0

자료원: Asociación Colombiana de Vehículos Automotores(콜롬비아 자동차 협회)

 

 박람회 개요

 

박람회명

SALÓN INTERNACIONAL DEL AUTOMÓVIL 2018(2018 국제 자동차 박람회)

기간

2018 11 7~18

장소

보고타 국제 비즈니스 전시장(Corferias)

홈페이지

http://www.salondelautomovil.com/

전시 분야

자동차, 오토바이, 차량용세서리, 용품

자료원: 2018 국제 자동차 박람회(SALÓN INTERNACIONAL DEL AUTOMÓVIL 2018)

 

 박람회 주요 내용

 

박람회 도면

자료원: 2018 국제 자동차 박람회(SALÓN INTERNACIONAL DEL AUTOMÓVIL 2018)

 

  ㅇ 전시 품목

    - BMW. Merecedes Benz, Toyota 등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가 참여했으며 브랜드의 신차를 시승할 있었음.

    - 화물차, 트럭, 오토바이 많은 차종의 전시를 통해 다양한 소비자층 겨냥

    - 내비게이션, 타이어 등 자동차 관련 최신 액세서리들도 전시돼 있었음.

    - Davivienda, BBVA 금융기관의 후원 및 협업으로 전시와 동시에 자동차 판매도 동시 진행


박람회 현장 사진

 
 

자료원: KOTRA 보고타 무역관 직접 촬영

 

자동차 용품 전시 판매


 자료원: KOTRA 보고타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시승 체험뿐만이 아니라 VR 등의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체험 기회 제공

 

박람회 체험 행사


 자료원: KOTRA 보고타 무역관 직접 촬영

 

참가업체 인터뷰


  ㅇ 중국 브랜드 유통업체 CHINA AUTOMORTIZ 유통 책임자 세르히오 우리코에체아(Sergio Uricoechea)는 콜롬비아 자동차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지만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임. 이 회사는 현재 저가 판매 전략을 주요 전략으로 삼고 있다고 밝힘. 또콜롬비아 사람들이 자동차를 구매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 중 하나는 보증기간이라 언급

 

  ㅇ 콜롬비아 자동차 유통업체 Dinissan 마케팅 매니저 후안 카를로스 로페즈(Juan Carlos López)는 닛산의 신형 전기차 콜롬비아 진출에 많은 기대를 가지고 있음. 현재 중남미 8개국에 출시했으며 콜롬비아의 전기자동차 수요가 충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힘.

 

시사점 전망


  ㅇ 한국 브랜드 차량은 대부분 택시 차량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모션을 통한 다양한 제품군 홍보 필요

    - 현재 콜롬비아 자동차 판매의 이상이 자가용에 치중돼 있음. 택시 차량 판매는 5%에도 못미침.

 

2017 차종별 판매 점유율(단위:%)

 차종

점유율

자가용

53.2

SUV

29.6

트럭, 버스

5.8

픽업 트럭

5.8

택시

3.6

2.0

자료원: EXPORT.GOV

 

2018 콜롬비아 택시 상위 3개 브랜드(단위: %)

 연번

브랜드

점유율

1

KIA

39.3

2

HYUNDAI

30.1

3

CHEVROLET

17.6

자료원: Asociación Colombiana de Vehículos Automotores(콜롬비아 자동차 협회)

 

  ㅇ 자동차 시장의 잠재력 보유하고 있는 시장으로 맞춤형 마케팅 전략 필요 

    - 인구 1000명당 121대를 소유하고 있으며 수요는 점차 증가할 전망 

    - 콜롬비아 국내 생산 비율은 35%이며 나머지 65% 멕시코, 일본, 미국, 브라질 한국에서 수입

    - 환경에 대한 콜롬비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이에 따라 전기자동차·하이브리드 자동차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자동차 시장의 성장에 따라 자동차 부품과세서리 시장 성장 전망

    - 자동차 용품·부품으로는 브레이크 , 타이어, 엔진, 필터 등이 진출 유망

    - 값싼 중국산 수리 부품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면서 순정 부품의 수요가 증가할 전망



자료원: 콜롬비아 자동차 협회, EXPORT.GOV, 2018 국제 자동차 박람회 홈페이지,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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