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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문구류 시장동향
  • 트렌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김보영
  • 2018-10-31
  • 출처 : KOTRA

- 칠레 문구류 시장 연평균 성장률 8.9% -

- 2017년 시장규모 3억 4,000만 달러 기록 –

- 문구류 온라인 판매 확대 추세 -

 

 

 

□ 시장현황

 

  ㅇ 칠레 문구류 시장은 2008년 이후 연평균 8.9%대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7년 시장규모는 2008년 대비 88% 성장한 3억 4,000만 달러를 기록함.

    - 중산층 증가와 함께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문구류 소비도 함께 증가하고 있으며, 칠레 가정에서 자녀 한 명당 문구류에 소비하는 연평균 지출은 14만 5,000페소(약 213달러)임.

 

칠레 문구류 시장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Canadean(Stationary and Card Retailing in Chile: Market Snapshot to 2017)

 

  ㅇ 2016년 기준 칠레의 총 학생 수는 약 506만 명이며 새 학기가 시작되는 3월에는 일반 가정의 문구 소비가 36.3%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러한 이유로 매년 1월부터 문구 업체들은 입학 시즌 할인행사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일부 소비자는 더 저렴한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온라인 매장을 이용하고 있는 추세임.

    - 최근 소비자의 약 70%가 온라인으로 상품에 대한 정보를 비교하고 오프라인 상점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입학 시즌 Dimeiggs(문구점) 할인행사 전경 및 할인 이벤트 광고

 

자료원: La Tercera

 

  ㅇ 입학 시즌에 판매되는 주요 상품은 사인펜, 노트, 연필, 12색 색연필과 물감, 수첩, 대학 노트, 접착제 등이 있으며, 상품 가격은 판매처와 상품 종류에 따라 20%에서 크게는 150%까지 차이를 보임.

    - 예를 들면, 문구 유통점 Dimeiggs에서는 일반 스프링 연습장이 348페소에 판매되고 있지만 프리미엄 슈퍼마켓 Unimarc에서는 790페소에 판매되어 같은 제품이 판매처에 따라 약 126%의 가격 차이를 보이고 있음.

 

  ㅇ 최근 칠레 문구시장에서는 디자인, 가격과 품질이 가장 중요시되고 있음.

    - 칠레 문구 전문기업 Lapiz Lopez의 판매 관계자는 “성인 고객의 경우 경제적인 가격에 좋은 디자인과 고품질 상품을 찾으려는 성향이 강하며, 10대 고객의 경우 유명 연예인이나 만화 및 캐릭터 상품에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밝힘.

    - 또한 칠레 소비자위원회는 소비자들에게 상품의 가격 비교를 통해 경제적이 문구류 구매를 유도함과 동시에 품질이 높고 안전한 문구류를 구매할 것을 권고하고 있음.

 

□ 경쟁상황

 

  ㅇ 칠레 문구시장에서는 지속적인 상품 개발과 인수합병을 통해 현지기업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음.

 

  ㅇ (주요 현지기업) 칠레의 주요 문구류 제조사는 Torre, Rhein, Libesa 등이 있음.

    - 수첩과 노트 등의 문구상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Torre는 2004년 문구류 제조사 Austral과 합병하여 해당 시장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지켜오고 있으며, 최근 PEFC 환경인증을 획득하여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각종 문구 상품을 생산하는 Libesa는 학용품 분야에 Proarte, 사무용품 분야에 Isofit, 다이어리 분야에 Ascott 브랜드로 라틴 아메리카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고 있으며, 현재 15개국에 상품을 수출하고 있음.

 

  ㅇ (주요 외국기업) 미국의 ACCO, 3M, 스페인의 Fastic, 독일의 STAEDTLER 또한 칠레 문구시장에서 활약하고 있음.

    - 미국의 ACCO와 3M의 경우 칠레에 법인을 두고 적극적으로 판매망을 넓혀가고 있으며, ACCO의 경우 Kensington과 같은 명성있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칠레의 주요 대형 유통망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고 있음.

    - 이 외에도, 스페인의 Fastic브랜드는 지우개 상품군에서, STAEDTLER브랜드는 색연필 상품군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음.

 

□ 수입현황

 

  ㅇ 칠레 문구류 시장에서 수입 상품들의 점유율은 46%이며, 주요 문구 상품(볼펜, 노트, 플라스틱 문구류, 연필 및 크레용류)의 2017년 수입액은 전년대비 18.5% 증가한 7,802만 달러를 기록함.

 

칠레 주요 문구 상품의 연도별 수입현황

(단위: USD, %)

상품군

HS코드

수입액

16/17년 증가율

2015

2016

2017

총  계

65,810,694

63,565,504

78,017,365

18.55

볼펜류

9608

30,154,292

28,799,028

34,875,756

21.10

노트류

4820

14,998,359

14,781,166

18,014,893

21.88

연필 및 크레용류

9609

12,330,710

12,717,953

15,038,946

18.25

플라스틱 문구류

3926.10

8,327,333

7,267,357

10,087,770

38.8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자료 재구성

 

  ㅇ 이중 플라스틱 문구류(HS코드 3926.10)의 수입액은 2016년 경기 악화로 소폭 하락하였으나, 2017년 경기 회복과 함께 전체 수입액이 38.8% 증가한 1,009만 달러를 기록함.

 

  ㅇ 플라스틱 문구류의 주요 수입국은 중국(77.78%), 스페인(7.76%), 멕시코(2.62%), 미국(2.53%), 브라질(2.29%) 순임.

    - 중국산 플라스틱 문구상품의 경우 칠레의 다양한 수입 유통망을 통해 칠레로 대량 수입되고 있으며, 2017년 중국산 제품의 수입액은 785만 달러로 칠레 전체 수입액의 78%를 차지함. 다만, 톤당 수입액은 2,900달러로 멕시코 다음으로 낮음.

    - 스페인산은 Factis와 같은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문구 브랜드를 중심으로 칠레에 수입되고 있으며, 2017년 수입액은 총 78만 2,775달러이며 톤당 수입액은 4,490달러를 기록함.

    - 미국산의 경우 경쟁국들과 비교하여 톤당 수입액이 1만 6,952달러로 높지만, 칠레에 3M 지사를 통해 대량의 문구상품이 수입되고 있으며, Walmart 칠레와 같은 대형 유통회사가 상품을 직접 수입하여 2017년 수입액이 전년대비 108% 상승함.

    - 멕시코에는 ACCO(미국) 생산공장이 위치하고 있어, 멕시코산 문구류가 ACCO 칠레 지점을 통해 칠레로 대량 수입되고 있으며, 톤당 수입액은 2,641달러로 전 수입국 중 가장 낮음.

 

  ㅇ 한국산 플라스틱 문구류의 수입액은 2013년 이후 꾸준히 성장하여 2016년 4,634달러를 기록하였으나, 2017년 큰 폭으로 하락하여 40달러로 떨어짐.

    - 한국의 주요 수입품은 투명 서류파일이며, 2017년 기준 칠레에 1개의 수입처가 존재함. 

   

칠레 플라스틱 문구류(HS코드 3926.10) 주요 수입국과 한국의 수입현황

(단위: USD, 톤, %)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17

점유율

16/17

증가율

수입액

수입량

수입액

수입량

수입액

수입량

세계 총계

8,327,333

2,241

7,267,357

2,155

10,087,770

3,142

100.00

38.81

1

중국

6,289,023

1,86

5,880,574

1,878

7,845,768

2,705

77.78

33.42

2

스페인

710,226

162

210,759

45

782,775

174

7.76

271.41

3

멕시코

266,395

86

324,733

114

264,382

100

2.62

- 18.58

4

미국

241,209

19

122,37

11

254,788

15

2.53

108.21

5

브라질

230,422

28

150,194

17

231,189

30

2.29

53.93

6

타이완

194,698

26

169,524

23

217,538

33

2.16

28.32

7

독일

123,364

21

115,728

18

198,128

49

1.96

71.20

8

프랑스

43,471

4

51,934

7

79,676

8

0.79

53.42

9

말레이시아

89,809

15

82,376

17

73,241

14

0.73

- 11.09

11

이탈리아

61,061

11

72,717

16

37,122

7

0.37

- 48.95

27

한국

3,023

1

4,634

2

40

0

0.00

- 99.13

주: 국가의 순위와 점유율은 수입액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칠레의 문구상품 주요 수입처는 국내외 주요 문구류 제조회사와 문구류 전문 수입사들이며, 이외에도 대형 유통회사들이 각종 문구 상품을 칠레로 직접 수입해 유통하고 있음.

 

칠레의 플라스틱 문구류(HS코드 3926.10) 주요 수입처

(단위: USD, %) 

순위

회사 (국가)

수입액

점유율

홈페이지

1

(비공개)

3,876,513.2

38.4

-

2

ARTEL S.A.I.C. (칠레)

907,630.2

9.0

www.artel.cl

3

IMEX  ESTADO LTDA. (칠레)

649,626.5

6.4

www.imex.cl

4

PRODUCTOS TORRE S.A. (칠레)

531,232.8

5.3

www.torre.cl

5

COMERCIAL J.DEVOTO (칠레)

414,664.3

4.1

www.jdevoto.cl

6

ACCO BRANDS CHILE (미국)

414,657.5

4.1

accobrands.cl

7

LIBESA (칠레)

312,027.5

3.1

libesa.cl

8

DIAZOL (칠레)

301,960.0

3.0

www.diazol.cl

9

DIMERC (칠레)

187,939.8

1.9

www.dimerc.cl

10

CEREALES (칠레)

182,379.6

1.8

-

11

3M CHILE S.A.(미국)

160,195.7

1.6

www.3mchile.cl

자료원: Checkpoint자료 및 각 회사 홈페이지 자료 재구성

 

□ 유통 현황

 

  ㅇ 칠레로 수입된 문구류는 대부분 대형마켓과 문구 전문점을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최근 온라인을 통해 더욱 저렴한 상품을 사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문구류의 온라인 시장 또한 확대되고 있음

 

칠레의 문구류 유통망 현황

 

 

홈페이지

주요 상품

문구전문 상점

& 온라인 상점

Dimeiggs

www.dimerc.cl

문구류 및 사무용품, 파티용품, 장난감, 선물

Lapiz Lopez

www.lapizlopez.cl

 문구류 및 사무용품, 컴퓨터용품

NACIONAL

www.nacional.cl

문구류 및 사무용품, 전자기기, 미술용품


대형 마켓

& 온라인 상점


Lider

www.lider.cl


식료품, 생활용품 및 문구류 등


Santa Iasbel

www.santaisabel.cl

Tottus

www.tottus.cl

Unimarc

www.unimarc.cl

Jumbo

www.jumbo.cl


온라인 상점


Estalista

www.estalista.cl

문구류 및 사무용품, 음료, 일부 가정용품

Telecompra

www.telecompra.cl

문구류 및 사무용품, 컴퓨터용품, 식품, 청소용품

Redoffice

www.redoffice.cl

문구류 및 사무용품, 전자기기

La Papelaria

www.papelaria.cl

문구류 및 사무용품, 포장용품, 미술용품

Prisa

www.prisa.cl

문구류 및 사무용품, 컴퓨터용품, 가구 등

자료원: KOTRA 산티아고무역관 자체 자료 및 각 회사 홈페이지 자료 재구성

 

  ㅇ 칠레의 공립학교는 학습 교재와 일부 학습 도구를 학교에서 단체 공급하고 있음.

    - 공공상품 조달은 대부분 칠레 조달청(ChileCompra) 공공입찰 홈페이지(www.mercadopublico.cl)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공공입찰 참여는 칠레 현지법인에 한해서만 가능함.

   

□ 시사점

 

  ㅇ 최근 칠레 시장에서는 온라인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 품질이 높으며 안전한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 칠레의 10대들 사이에서는 K-Pop이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청소년 대상 상품의 경우 K-Pop 연예인을 활용하여 상품을 개발하거나 홍보하는 것도 좋은 전략으로 보임.

 

  ㅇ KOTRA의 지사화 서비스 혹은 사업파트너 연결 지원 서비스를 통해 바이어를 찾아 칠레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추천함.

    - 칠레 현지에 법인이 없으나 칠레 공공입찰에 참여를 원하는 경우 현지의 믿을 수 있는 사업 파트너를 찾아 입찰에 참여 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Canadean, 칠레 교육부, 칠레소비자 위원회, 칠레 상공회의소, 칠레의 주요  문구류 제조회사 및 유통사 홈페이지, 칠레 주요 일간지(La Tercera, El Mercurio), Global Trade Atlas, Checkpoint 및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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