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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화국 제31회 EXPO CIBAO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Luis Carlos
  • 2018-10-27
  • 출처 : KOTRA

박람회 개요

 

전시회명

엑스포 시바오(EXPO CIBAO)

개최연혁

올해로 31회째 개최(1988년부터 매년 9월에 개최됨)

개최기간

2018.9.26()~30(), 오전 10:00 - 오후 10:00

개최장소

산티아고 센트럴 파크(Parque Central de Santiago)

방문객 수

110,000

참가 기업수

150개사

주요 전시 품목

농업, 식음료, 건설, 통신, 금융업, 기계류, 자동차 등

주최

산티아고 상공회의소(Cámara de Comercio y Producción de Santiago)

홈페이지

https://expocibao.com.do/

자료원: 산티아고 상공회의소

 

EXPO CIBAO의 특징

   

  도미니카공화국 제2의 도시 산티아고(Santiago)에서 매년 개최되는 북부 최대의 종합 박람회

     - EXPO CIBAO는 산티아고 상공회의소(CCYPS)의 주최로 1988년부터 매년 개최됨    

  - 이번 박람회가 개최된 산티아고는 2010년 기준 인구 963,422명으로 수도인 산토도밍고(2,374,370)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도시이자 CIBAO지역을 이끄는 중심 도시이며, CIBAO 지역은 산티아고, 푸에르토 플라타 등의 도시가 위치한 도미니카공화국 북부 지역을 통칭하는 표현으로 전국의 70여 개 자유무역지대(Zona Franca) 중 50%가 집중되어 있는 산업의 요충지임.

  - 산티아고 중심에 위치한 공원인 센트럴 파크에서 2년 연속 개최되어 일반 시민들의 접근이 용이하고 대중에게 제품을 직접 소개하고 시연할 수 있는 기회가 됨.
      - 150개사 기업뿐만 아니라 경제통상부, 관광청 등 정부기관에서도 참석했으며 주최 측에 따르면 약 500,000달러(미화기준)의 예산이 동 행사에 투입됨


○ 올해 박람회는 ‘수출 진흥의 해’를 맞아 해외 기업과의 교류를 다지는 것에 초점

  - 2016년에는 ‘지속 가능한 기업의 나라로(Por un Pais de Empresas Sostenibles)'를, 2017년에는 ‘모두의 도시, 모두의 기업(Ciudad, empresas de todos)’를 모토로 삼은 반면, 올해 박람회는 ‘세계와의 연결(Conectando Con el Mundo)’을 모토로 잡아 해외 기업과의 네트워킹 강화를 중시 
      - 국내 무역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Danilo Medina 대통령은 칙령 437-17로 2018년을 ‘수출 진흥의 해’로 선언하고 수출 증가를 위한 인프라 개선 및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음.      
      *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의 자료에 따르면 '17년 기준 도미니카공화국의 무역 수지는 약 -7,579백만 달러로 큰 적자를 보이고 있음.
      - 박람회 개막식 연설에서 산티아고 상공회의소 회장인 Marco Cabral Franco는 CIBAO지역이 산티아고의 시바오 국제공항(STI), 북부의 푸에르토 플라타 국제공항(POP), 만사니요 항구 등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카리브해의 수출 중심지가 될 수 있다고 의지를 표명함.
      - 한국 기업 두 곳도 현지 에이전트와 함께 참가하여 약 20여개사와 연락처를 교환하고,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홍보

   - 코웨이 정수기를 유통하고 있는 교포기업 ESD와 협력하여 CIBAO 지역의 유통을 담당하기로 한 Officenter(Cavel 그룹)의 Joel Tavarez씨는 금번 전시회를 활용하여 동 지역의 기업인과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의 기술을 사용한 "깨끗한 물" 소비에 대해 확실하게 홍보할 수 있었다며 전시회 참가에 대한 만족감을 표명함


EXPO CIBAO 지도 및 현장 모습
 자료원: EXPO CIBAO 홈페이지, 무역관 자체 촬영

 
□ 박람회 이모저모 


○ 음식과 노래, 각종 추첨과 함께 즐기는 활기찬 박람회 

  - 푸드 코트에서 식음료 업체의 상품을 구매하여 직접 맛볼 수 있어 음식과 함께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박람회를 즐길 수 있었음. 
      - 28일 밤에는 Techy Fatule, DJ Poche, 폐막식 때는 DJ Luz, La Banda 등 DJ와 가수들의 공연도 마련됨. 
      - 박람회 관람 시민들을 대상으로 승용차, 휴대폰, 항공권 등의 상품으로 추첨 이벤트도 시행되었으며, 추첨용 복권판매로 거둬들인 수입은 상공회의소의 주도 아래 비영리기구에 기부될 계획임.


○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손쉬운 접근성
      - 이번 박람회에서는 ‘EXPO CIBAO’ 어플리케이션을 바탕으로 품목별 참가업체, 지도, 일정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었음.
      - 한눈에 띄는 어플리케이션 설계로 시민들의 박람회 이해를 높이고 박람회의 원활한 진행에 기여함.


EXPO CIBAO 어플 실행 화면

(식음료 부문 참가업체 확인 화면)



자료원: EXPO CIBAO 어플 바탕으로 무역관 자체 제작


□ 참가업체 대상 통계결과


  ○ 참가업체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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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람회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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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 산티아고 상공회의소 참가기업 대상 설문조사 결과



□ 시사점

 

  ○ 해외기업과의 교류 촉진 및 무역 활성화에 대한 도미니카공화국의 의지가 강력함


  ○ 도미니카공화국의 북부 지역인 CIBAO 지역은 산업이 발달하고 항구, 공항 등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경제 요충지로서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비교적 높은 지역으로, 동 지역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기업의 경우 참관 또는 참가를 검토해 볼 가치가 있음


자료원: 산티아고 상공회의소,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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