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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충칭무역관
  • 2018-10-20
  • 출처 : KOTRA

- 지속적인 성장, 의약품 프랜차이즈 시장 기회 -

- 중국 의약품 소매업 시장진출, 인수합병이 답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HS Code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의약품

3003 


중국 의약품 시장 현황


  ㅇ 선정사유

    - 고령인구 증가와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면서 의약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 중국은 의약품 관련 정책을 꾸준히 내놓고 있으며, 의약품 시장규모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은 식품 및 의약품 분야에서 발생된 여러 사건들과 가짜 상품들로 비교적 신뢰도가 높은 프랜차이즈를 선호함.


  시장규모 및 동향

    - 중국 보고망(国报)의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중국 의약품 전체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8.8% 증가한 216억 위안임.

    - 2011년도 943억 위안에 머물렀던 중국 의약품 시장은 20172조16억 위안으로 2배 넘게 규모가 커짐.


 

자료원: 중국보고망(国报) 


    - 의약품 판매경로는 병원, 약국, 기초의료기관(础医疗机构), 온라인 상점(电子商务) 등이 있음.

    - 의약품 판매의 대부분은 여전히 병원이 차지함. 약국의 시장점유율은 2위에 자리하고 있음.

    - 2017년 기준 약국의 시장점유율은 18.61%, 시장규모는 3723억 위안임.


□ 중국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 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에 따르면, 약국을 통한 의약품 소매업의 총 판매액은 2012 2245억 위안, 20173723억 위안으로 성장속도는 점차 둔화되고 있지만 꾸준히 증가했음.

    - 중국이 인구증가를 막기 위해 1978년 시행한 한 자녀 정책은 급격한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을 초래했으며, 의약품 소매업 판매량의 지속 증가에 영향을 끼침.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网)


    - 중국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TOP 100 기업의 판매액은 2012 787억 위안에서 2017 1602억 위안으로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총 판매액 점유율은 35%에서 43.03%로 성장함.


  ㅇ 의약품 소매업 체인점 수의 증가

    - <2017년 식약품감독관리 통계연보(2017年食品 报)>에 따르면, 2017 11월 기준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기업 수는 5409개에 이름.

    - 프랜차이즈 기업 수는 2016년까지 지속 증가하다 2017년에는 약간 감소함.


 
자료원:


    -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기업 수는 2017년에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체인점은 총 22만9000개로 처음으로 단일점포의 22만5000개를 넘어섬.

    - 단일점포 수는 2012 27만1000개에서 2017 22만5000개로 17% 감소했지만 체인점 수는 2012 15만3000개에서 2017 22만9000개로 50% 가깝게 증가함.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网)

 

  ㅇ 중국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기업이 증가하면서 프랜차이즈 소매 시장의 발전 가능성이 커지고 있지만 미국, 일본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큰 차이가 있음.

    - 중국 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网)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연쇄점 비율은 미국 64%, 일본 87%이며 중국은 50.44%에 불과함.

    - 지역 측면에서 서남지역의 연쇄점 비율이 가장 높고 서북지역이 가장 낮으며 다른 지역은 전국의 평균 수치와 비슷함. 충칭, 상하이, 쓰촨성 등 주요 도시의 연쇄점 비율은 80%를 넘어섬.

    - 2017년 기준 중국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TOP 10 TOP 100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각 18.6%, 43%로 특정 프랜차이즈가 절대적 우위를 보이지 않고 있음.

    - 미국 TOP 4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83%이며, 일본 TOP 10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70%.


 중국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TOP 10 및 TOP 100 판매 현황

(단위: 억 위안, %)  

연도

Top10 기업 판매액

점유율

Top100 기업 판매액

점유율

2012

289

12.87

787

35.06

2013

341

13.44

915

36.05

2014

406

14.36

1,060

37.50

2015

478

15.35

1,218

39.10

2016

554

16.26

1,369

40.17

2017

692

18.59

1,602

43.03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网)

□ 주요 프랜차이즈 기업 및 관련 정책

 

  ㅇ 주요 프랜차이즈 기업 


중국 프랜차이즈 기업 TOP 10(2017년 판매액 기준

순위

기업명

이미지

비고


1



GuoDa Drugstore


- 2004 설립. 2017 판매액이 110억8000만 위안에 달하며 중국 의약품 소매업 처음으로 100억 위안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음.
- 현재 28개의 지역별로 각각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7년 현재 3834 체인점을 운영


2



T R T
同仁堂


- 1669 설립. 2017 판매액이 91억2000만 위안에 달함.
- 현재 전국 36 생산공장 105 생산라인을 보유하며 해외 지역을 포함 2121 체인점을 운영


3



YI XIN TANG
一心堂


- 1981 설립. 2017 판매액이 85억1000만 위안에 달함.
- 2018
8 기준 5376 직영점을 보유하며 중국 약국 직영 기업 1위를 차지함.


4



LBX PHARMACY
老百姓大


- 2001 설립. 2017 판매액이 85 위안에 달함.
- 현재 4 물류센터 11 배송센터를 보유하며 전국 3000여 개 직영점을 운영

- 200810 스웨덴 그룹 계열의 殷拓8000만 달러를 투자함.


5



dashen


- 1999 설립. 2017 판매액이 83억1000만 위안에 달함.
- 2018
1분기 기준 전국 3234 직영점을 보유


6



TONG JUN GE
桐君


- 1987 설립. 2017 판매액이 72억5000만 위안에 달함.
- 현재 13 생산 공장 1만여 개 체인점을 보유함. 중국 서남지역의 최대 의약품 유통기업임.


7



YiFeng Pharmacy
益丰大


- 2001 설립. 2017 판매액이 56 위안에 달하며 2018 1분기 기준 전국 2233 직영점을 보유


8



HUASHI PHARMACY
氏大


- 1994 설립. 2017 판매액이 41억7000만 위안에 달하며 전국 600여 개 직영점을 보유


9



READY


- 2000 설립. 2017 판매액이 38억2000만 위안에 달함.
- 현재 3 물류센터 16 배송센터를 보유하며 전국 3700여 개 체인점을 운영


10



CDFY PHARMACY
成大方


- 2000 설립. 2017 판매액이 36억3000만 위안에 달하며 전국 1000여 개 체인점을 보유

자료원: 중국상무부, 각 브랜드 홈페이지, 바이두

 

  ㅇ 관련 정책


시기

발표부서

정책

주요 내용

2011.5.

상무부

<전국 의약품 유통업 발전계획강령(2011-2015)>
《全国药品流通行业发规划纲要(2011-2015年)》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100 기업의 매출액이 매출액의 60% 이상을 차지하도록 함. 체인점의 비중을 전체 소매점의 3분의 2 이상으로 높임.

2016.12.

상무부

<전국 의약품 유통업 발전계획(2016-2020)>
《全国药品流通行业发规划(2016-2020年)》

2020년까지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100 기업의 매출액이 매출액의 40% 이상, 소매업 연쇄율 50% 이상을 실현

2017.2.

국무원 판공청

<약품의 생산유통사용정책 개선에 관한 의견>
一步改革完善品生流通使用政策的若干意

의료 서비스 가격을 조정해 약국에서 의약품을 구매하도록 권장하며 조건 갖춘 외래약국은 의료기관에서 분리시킴.

2017.2.

국가위생계획생육위원회 국가중의약관리국

<전자병력 응용관리 규범 (시행)>
子病历应用管理范(行)》

의료기관은 환자가 필요한 경우 병력의 전자파일이나 복사본을 제공해야 .

2017.4.

국무원 판공청

<의약위생체제개혁 심화 2017 중점공작임무 통지>
《深化医药卫生体制改革2017年重点工作任的通知》

약국 등급관리를 모색하고 약국 프랜차이즈의 발전을 독려함. 의약품 소매업의 발전을 위해 의료기관의 처방정보, 의료보험 결산정보 의약품 소비정보를 서로 연결해 실시간 공유함.

자료원: 중국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网)


□ 시사점

 

  ㅇ 핵심은 브랜드 가치 및 서비스 품질 높이는 것임.

    - 중국약국망(国药)에서 발표한 <중국 의약품 소매시장 구조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이 프랜차이즈 약국을 선호하는 이유는 높은 신뢰도와 서비스 품질 때문임.

    - 프랜차이즈 약국의 경우 약사의 수가 부족하지 않으며, 직원의 전문성 또한 높아 소비자의 신뢰도가 높은 편임.

    - 의료보험이 적용 가능한 점포가 많고 취급품목도 단일점포보다 많아 선호하는 편임.

    - 2015년부터 일부 의약품 판매 사이트 및 약국 프랜차이즈는 바이두(百度) 배달 시스템과 협력해 배송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음.


  ㅇ 인수합병을 통해 시장 진입장벽을 낮춰야 함.

    - 경쟁이 심해지면서 단순한 가격경쟁에서 일부 소기업은 도태될 수밖에 없음. 가격경쟁을 극복하기 위해선 의약품 소매업 프랜차이즈 선두기업과의 인수합병으로 중국 시장진입 비용절감이 필요함.

    - 200311일 중국은 세계무역기국(WTO)에 가입함. 20041211일부터는 의약품 유통 관련 전면개방을 실시헀음.

    - 외자기업은 중국에서 구매 및 판매, 창고 재고관리, 운송 등의 경영활동이 가능해짐.

    - 중국 의약품 소매시장이 이미 외국 기업에 개방돼 있어 갈수록 선진기술 및 체계적인 운영방식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음. 외국 기업의 체인점 약국이 빠르게 성장해 일부 시장점유율을 차지할 전망임.

    - 중국약국망(国药)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외국계 기업과 중국 기업의 합작사례가 있음.


중국 의약품 기업 합작 사례

합작년도

중국 기업

외국 기업

내용

20026

翘楚海王星辰

Medicine Shoppe

- 미국의 의약품 유통 프랜차이즈 기업

Medicine Shoppe이 브랜드 관리 및 운영 지원을 하는 형태로 합작함.

200510

구이저우(贵州)一树药业有限公司

GRI

-네덜란드의 의약품 소매 투자기업

舒普玛药妆店 약국 설립함.

20108

중국 기업 海百龄药业

일본 기업 Segami

상하이에 최초로 일본식 의약품 전문점을 개업함.

201310

광저우(广州)의 백제신특약업(百济新特药业)

康德乐

- 미국의 의료보건 서비스업체

광저우(广州)의 백제신특약업(百济新特药业)을 인수해 康德乐大药房을 설립함.

자료원: 중국약국망(国药), KOTRA 충칭 무역관 정리

 

    - 이외에 2012년 9월 영국의 보건미용 관련 그룹이 제3자 배정방식(定向增发)을 통해 5600만 파운드로 난징의약의 12% 지분을 획득함. 2013년 중국의 成大方圆과 일본의 Cocokara-fine, 이토츄상사(伊藤忠商事), Alfresa 등 세 기업이 연합해 일본식 의약품 전문점 康心美를 설립함.
 
 


자료원: 중국 보고망(国报), 중국산업정보망(国产业信息), <2017년식약품감독관리통계연보>, , 중국상무부, 바이두(百度), 중국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중국약국망(国药),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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