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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화국 가스온수기 시장동향
- 상품DB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Luis Carlos
- 2018-10-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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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설·관광업 성장과 함께 온수기 수요도 증가 -
- 가스온수기 수출 세계 3위인 한국은 대도미니카공화국 수출 아직 없어 -
□ 상품명 및 HS CODE
ㅇ 가스식 순간 온수기(HS CODE: 841911)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도미니카공화국의 가스온수기 시장규모는 정확한 통계 부재로 집계하기 어려우나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점을 고려해, 연간 수입액 기준 2015년 약 114만 달러, 2016년 약 275만 달러, 2017년 약 163만 달러로 수입규모 기준으로 시장 현황을 추산할 수 있음.
ㅇ 열대기후라도 온수는 필요해
- 도미니카공화국은 열대성 사바나(Tropical Savanna) 기후대에 속하지만 11월부터 3월까지는 평균기온 25°C, 최저기온은 16°C~18°C로 일교차가 크며, 고산지대는 연평균 기온 20°C로 온수 수요 존재
- 2012년부터 2017년까지 도미니카공화국의 중산층 비율은 22.6%에서 30%로 증가하고, 빈곤율은 39.7%에서 25.5%로 감소하는 등 전반적인 생활수준의 향상도 가정용 온수기 수요 증가에 기여
ㅇ 건설업 및 관광업 호황으로 가스온수기 수요 증가
- 건설업은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6.2% 성장했으며, 2018년 상반기 성장률은 13.2%로 전체 산업 분야 중 가장 큰 폭의 성장을 보임.
- Francisco Javier Garcia 관광청장은 관광산업에 투자된 FDI가 지난 5년간 523% 증가했다고 발표함. 관광업의 성장으로 호텔, 레스토랑 등에서 온수 수요가 증가하고, 건설업의 호황 속에서 신축 건물/아파트 등에 가스온수기 설치가 증가하고 있음.
ㅇ 가스식 온수기 선호, Tankless 온수기로 시장 전환 중
- 도미니카공화국은 전기요금이 비싸기 때문에 연료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LPG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가스온수기를 선호
- 최근에는 저탕식(Storage Type) 온수기를 저장탱크 없는 순간 온수기(Tankless Type)로 교체하거나 신규 설치하는 추세
□ 최근 수입규모 및 주요 수입국, 대한 수입동향
ㅇ 최근 수입규모
- 엘니뇨 등 이상기후로 최고기온을 기록한 2017년의 총 수입액은 약 163만 달러로 2016년의 최고기록에 비하면 감소했지만, 2013년의 93만 달러보다 70% 이상 증가
- 2015~2017년 최근 3년간 수입규모가 100만 달러를 초과해 해당 제품의 수입이 확대되고 있음.
도미니카공화국 가스온수기 수입동향(HS Code 841911 기준)
(단위: US$ 천, %)
2013
2014
2015
2016
2017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937
12.1
870
-7.2
1,138
30.8
2,745
141.2
1,628
-40.7
자료원: ICT TRADE MAP
ㅇ 상위 10개국의 수입동향
- HS Code 841911 기준 주요 수입국은 미국, 중국, 브라질, 스페인 등 4개국에 집중돼 있으며, 특히 미국과 중국 등 2개국에서 수입이 지난 5년간 누적수입규모의 70%를 차지
- 2017년 중국산 수입액이 감소해 브라질산 수입액이 중국을 근소하게 추월
도미니카공화국 가스온수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41911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2013
2014
2015
2016
2017
총계
점유율
-
전 세계
937
870
1,138
2,745
1,628
7,318
100.0
1
미국
446
480
554
546
834
2,860
39.1
2
중국
328
249
388
968
349
2,282
31.2
3
브라질
16
50
102
155
365
688
9.4
4
스페인
95
46
2
251
43
437
6.0
5
멕시코
12
13
43
37
19
124
1.7
6
대만
0
0
0
0
14
14
0.2
7
이탈리아
0
4
20
0
4
28
0.4
8
앤티가바부다
12
0
0
0
0
12
0.2
9
캐나다
0
3
17
0
0
20
0.3
10
칠레
2
3
11
13
0
29
0.4
-
기타 국가
26
22
1
775
0
824
11.3
자료원: ICT TRADE MAP
ㅇ 대한민국, 도미니카공화국 온수기 시장진출 없어
- ITC TRADE MAP 통계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2017년 가스온수기(HS Code 841911 기준) 수출액은 총 1억4149만 달러임. 일본(3억6364만 달러), 중국(2억9518만 달러)에 이어 세계 3위를 기록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대도미니카공화국 수출은 기록되지 않음.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도미니카공화국 가스온수기 시장은 수입제품 각축장으로 주요 브랜드로는 American Water Heaters(미국), Westinghouse(미국), Lorenzetti(브라질), KTC(중국) 등이 있음.
ㅇ 미국산 제품은 FTA 체결로 인한 관세면제 혜택과 지리적 인접성 등을 활용해 2017년 수입금액 기준 5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ㅇ 이외에 브라질의 총 수출액이 최근 5년간(2013~2017년) 약 43배 증가했는데, 이는 Lorenzetti사의 적극적인 홍보전략으로 인한 성과
- Lorenzetti사는 산토도밍고 시내에 쇼룸을 설치해 온수기, 샤워기, 수전, 정수기 및 위생도기, 조명 등을 전시함. 2015년부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도미니카공화국 전용 페이지를 개설해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도미니카공화국 가스온수기 주요 유통제품
제품 이미지
특징/가격
브랜드: American Water Heaters(미국)
GT-110-PI
- 용량: 25L
- 가격: RD$63,700(약 US$1,287)
브랜드: Westinghouse(미국)
HT351JSD16
- 용량: 8L
- 가격: RD$9,099.99(약 US$184)
HT351JSD32
- 용량: 16L
- 가격: RD$16,799.99(약 US$340)
브랜드: KTC(중국)
JSD12-6DH4
- 용량: 6L
- 가격: RD$ 6,892(약 US$139)
JSQ20-10VH
- 용량: 10L
- 가격: RD$ 20,051(약 US$405)
브랜드: Lorenzetti(브라질)
LZ 750
- 용량: 7L
- 가격: RD$7,500(약 US$152)
LZ 1600
- 용량: 15L
- 가격: RD$15,500(약 US$313)
주 : 통상적으로 제품 가격 외에 별도의 설치비(약 US$30~US$60) 발생
자료원: 제조사 및 판매처 홈페이지
□ 유통구조
ㅇ 가스온수기는 전문가의 설치가 필요하고, 설치 이후에도 일정 기간 품질을 보증해야 하므로 설치 및 A/S 능력을 갖춘 대형 철물점이나 냉난방기기 전문업체를 통해 유통되고 있음.
- 일반적으로 제품 자체의 품질 보증기간은 2~5년, 시공 서비스에 대한 보증기간이 1~1.5년으로 해당 기간 전문가의 관리가 필요
- Ferreteria Americana, Ferreteria Ochoa, Ferreteria Bellon 등 주요 철물점 체인은 취급품목별로 설치 및 A/S팀을 보유해 구입고객에 대한 설치 및 보증서비스를 제공
- Lorenzetti, KTC 등 주재국 내 지점을 갖추고 있는 기업들도 제품을 직접 판매하지 않고 위와 같은 전문업체들을 활용해 유통하며, 일반 고객 대상 브랜드 홍보 및 유통망 관리에만 집중□ 관세율 및 인증제도
ㅇ 가스온수기(HS Code 841911)의 일반 관세율은 20%이며, 부가가치세(ITBIS)는 18%
- 도미니카공화국과 무역협정을 체결하고 있는 미국, EU 등의 경우 관세가 면제되나 협정 미체결국인 한국, 중국산 제품 등은 일반 관세율 20%를 적용받음.ㅇ 해당 품목 수입과 관련한 별도의 인증제도는 필요하지 않음.
□ 시사점
ㅇ 도미니카공화국 가스온수기 시장은 지속 증가 중으로 해당 품목 수출강국인 한국에 새로이 개척할 수 있는 유망 시장임.
ㅇ 일부 LNG 가스온수기 모델 수입 후 설치 시 노즐 교체 등 변환키트를 적용하는 사례도 있기는 하나 LPG 가스를 선호함. 해당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LPG 전용 모델을 중점적으로 타깃팅할 필요가 있으며 설치 및 A/S 관리능력을 갖춘 업체와의 제휴가 필수적
ㅇ Lorenzetti의 사례를 참고해 볼 때 쇼룸 및 SNS 활용 등 일반 소비자 대상 홍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도 유력 유통채널 발굴만큼 중요한 요소임.
자료원: ITC Trade Map,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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