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산시성(陕西省) 쇠고기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8-09-28
  • 출처 : KOTRA

- 중국, 최근 소고기 소비와 수입 확대 -

- 산시성의 진천우 등 지역특산품종 발전 관련, 한우의 생산 유통 노하우 교류를 통한 협력 가능 -

 

 


□ 중국 소() 사육 및 유통 현황


word_image

자료원: 소후(搜狐)


  ㅇ 중국 소 품종 분류

    - 현재 중국의 소 품종은 주로 황소, 물소, 야크 등임.

    - 물소는 중국 남부 벼 생산 지역의 중요한 생산 보조 가축임.

    - 야크는 추운 청장 고원에 있는 특유 품종으로 주로 운송에 쓰이며 식용 가능함.

    - 황소는 중국에서 가장 흔한 품종으로 분포가 광범위함. 중국에서는 일반적으로 몽골우, 화북우, 화남우를 포함

    * 산시성 진천우는 화북우의 일종으로 중국의 우량 소 품종 중 하나임.

 

  ㅇ 중국 소 사육 및 유통 동향

    - 중국은 개혁개방 이래 육우 수요의 증가로 번식 및 사육, 도매 및 유통 등 완성된 산업 사슬 패턴이 형성됨.

    - 중국의 육우 사육은 대규모 산업화 목축방식보다는 소규모 분산된 산(山)양육* 방식이 많으며, 육우 대기업에서 농가로 분산()해 사육 후 납품하는 방식을 위주로 함.

    * 산양육이란 목장이 아닌 산에서 방목해 기르는 방식을 말함.

    - 국내에서 생산한 소고기는 소매, 외식산업, 규격식품 등으로 유통되고 있음.

    - 중국의 주요 육우 수입국은 우루과이, 호주, 뉴질랜드, 미국 등이며 2010년부터 중국 정부는 지속적으로 육류수입금지령을 완화해가고 있음. 

    - 수입 소고기는 징둥(), 티엔마오(天猫), 타오바오() 등 전자상거래를 통해 판매 중임.

 

□ 중국 소고기 소비 및 수입동향


중국 유통마트 육류 매장

 word_image

자료원: 图虫创意

 

  ㅇ 꾸준히 증가하는 중국 소고기 소비 시장

    - 중국은 미국, EU에 이어 세계 3위의 소고기 소비국임(2016년부터 브라질 추월).

    - 중국인의 소득 증가와 소비수준 향상으로 기존 식생활의 다양화, 고급화에 영향을 가져옴.

    - 육류 소비에 있어 서구식 습관의 파급으로 소고기 소비도 확대되고 있음.

 

2016~2017년 소고기 주요 소비국 비교

(단위: 만 톤)

 word_image

자료원: 중국산업뉴스망

 

  ㅇ 중국의 소고기 대외 수입동향(중국 해관)

    - 중국 농업 정보망에 따르면 중국의 2016년 전체 육류 제품의 총 수입량에서 돼지고기 7.5%, 양고기 14%, 닭고기 37.7%에 비해 소고기가 41.1%로 수입 비중이 가장 큼.

    - 중국 해관 통계에 따르면, 2011년부터 중국의 소고기 수입의 성장세가 지속돼 왔고, 2016년에는 소고기 수입 총액 28억2000만 달러, 수입량 64만 톤에 달함.

  

 word_image


 word_image

자료원: 중국해관(关总)

 

□ 산시성(西省) 소 및 진천우(秦川牛) 시장동향

 

산시성 진천우

 word_image

자료원: 바이두 백과

 

  ㅇ 산시성 육류 및 소 시장 현황

    - 산시성 농업청 통계에 따르면 2016년 산시성 육류 총 생산량은 1116837톤이며, 소 사육두수는 총 1479800두임(산시성 특산 진천우는 60%를 차지)

 

  진천우 소개 및 현황


진천우란?

    - 진천(秦川)은 현재 산시성 관중()평원을 이르는 말로 진천우는 관중 지역에서 기르던 소를 의미하며, 중국 대표적인 우량 소 품종 중 지방특산품종임.

    - 1930~1940년대부터 화북우의 일종으로 평원우(平原牛)나 진천황우(秦川)로 불리기 시작해 1956년 목축학자 치우화이(怀) 교수가 관중 지역 황소에 대한 연구 발간 보고서에서 처음 진천우 명칭을 사용함. 

    - 1985년 홍콩 세계 소 대회에서 육질의 부드러움으로 1위를 차지, 진천우는 필수 아미노산인 리신의 함유량이 9.59%일본의 와규(9.12%)보다 높음.


    * 이하 내용은 푸농축목과기유한공사 대표자 한국 기업인의 인터뷰를 토대로 함.


  ㅇ 진천우 현황 및 전망

    - 과거 농경사회에서 소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으나 개혁개방 이후 기계가 그 역할을 대체하면서 사육두수는 상대적으로 낮아진 상황임.

    - 상기 배경에서 진천우의 사육두수가 현재 80만 두에서 40만 두로 크게 감소했고, 이대로는 진천우의 명맥이 끊길 수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우려임.

    - 시안이 실크로드 정책의 기점으로 정치 및 경제적 측면에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산시성의 식품 분야에서 진천우가 가지는 상징성을 실크로드 전략 및 시안과 함께 부각시킬 필요가 있음.

    - 산시성은 2018년 정부업무보고에서 '진천육우 산업발전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처음으로 포함하는 등 향후 산시성 정부에서 진천육우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지원을 할 것으로 전망됨.

    - 한국 기업이 산시성 진천우 산업발전에 한국 소목축의 노하우와 경험을 제공할 여지가 크다고 생각함.

 

□ 중국(산시성 등) 소고기 브랜드 현황


브랜드

주요 정보

word_image

회사명: 恒都농업그룹

설립연도: 2009

특징:

1. 육우양식, 사료 생산, 도살, 콜드체인까지 일체화한 기업으로 소고기, 스테이크, 육포 등 다양한 제품 판매

2. 징둥생선(), 타오바오() 등 온라인 마케팅 전략망을 설치했고, 온라인 소비량은 전국 상위권 차치

word_image

회사명: 蒙古科尔沁牛有限公司

설립연도: 1999

특징:

1. 내몽골 황소 전문 양식장 있음.

2. 온라인 소비량 전국 상위권 2등을 차치한 생고기 전문점

word_image

회사명: 蒙古科尔沁牛有限公司

설립연도: 1999

특징:

1. 일반 소 외에 '용강 와규'라는 순종 고급 와규를 도입

2. 전국 소 시장의 고급 소비를 선도하는 기업

word_image

회사명: 河南伊牛肉股有限公司

설립연도: 2001

특징:

1. 무슬림 제품 전문 브랜드

2. 소고기의 영양가와 고품질을 위해 전통 무슬림 공예 및 현대 공예의 결합을 추구

word_image

회사명: 东来顺

설립연도: 1903

특징:

1. 무슬림 제품 전문 브랜드로 업무 범위는 훠궈 체인음식점, 육류 제품 가공기업 등에 걸침.

2. 징둥()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생소고기 제품 판매량 1위를 차지

word_image

회사명: 月盛

설립연도: 1775

특징:

1. 제작 방법은 청나라 때부터 전수됐으며 현재 중국에서 제일 오래된 백년 전통의 전문 가게

2. 생고기 및 조제 식품을 동시 판매

word_image

회사명: 西秦有限公司

설립연도: 1903

특징:

1. 산시성 진천우 및 외국 육우의 교잡 품종으로 전통 진천우의 단점을 보완한 우수 기업

2. 산시성 유명 소고기 생산 브랜드로, 산시성 각 대형마트에 전문 판매점 설립

word_image

회사명: 西秦川牛有限公司

설립연도: 1903

특징:

1. 산시성 진천우 전문 양식 목장 및 진천우 전문 연구 센터를 보유

2. 진천우를 원료로 소고기 생산 및 판매

word_image

회사명:

설립연도: 1898

특징:

1. 산시성 지역에 가장 유명한 청진식품(清真)계열의 대표적인 브랜드(유명한 유사브랜드: 家, 永信 등)

2. 소고기 위주의 조제 식품만 판매

 

중국의 소고기 대외수입 현황


중국 소고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02022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6

 201712

 금액

 증감률

 수지

 금액

증감률

 수지

-

 총계

 262,480.0

 -6.2

 -262,405.0

 286,805.0

 9.3

 -286,532.0

1

  우루과이

 107,844.0

 26.6

 -107,844.0

 142,384.0

 32.0

 -142,384.0

2

뉴질랜드

 67,903.0

 21.2

-67,903.0

66,881.0

 -1.5

 -66,881.0

3

호주

 80,749.0

 -41.0

 -80,749.0

 63,491.0

 -21.4

 -63,484.0

4

 칠레

 4,288.0

 706.8

 -4,288.0

 9,095.0

 112.1

 -9,095.0

5

 코스타리카

 1,664.0

 35.9

 -1,664.0

 3,227.0

 93.9

 -3,227.0

6

 미국

 31.0

 0.0

 -31.0

 1,522.0

 4,778.2

 -1,522.0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 중국 소고기 주요 품목별 통관


중국 냉동한 소고기 품목별 통관사항

품목

HS code

통관사항

결빙된 뼈 있는

야생소과 동물의 고기

02022000

관세율: 12%

부가가치세: 10%

해관감독관리조건: 4, 7, x, A, B

검험검역유형: P, R

 야생소과 동물의 고기

(뼈 없는 것, 냉동된 것)

02023000

관세율: 12%

부가가치세: 10%

해관감독관리조건: 4, 7, x, A, B, F, E

검험검역유형: P, R

: 1) 해관감독관리조건이란 수출입 화물을 세관 감독관리에 맡기기 전 필요한 준비 자료,

2) 검험검역이란 위생, 동식물, 상품 검역의 총칭

자료원: 세계HS정보시스템, , 白叟


  해관감독 관리조건 명칭 및 코드표

유형

관리조건 명칭

서명 발급 기구

A

화물 수입 통관신고서

(入境 物通关单

국가품질감독검측검역기구

 ( 检验检疫机

B

화물 수출 통관신고서

 (出境 物通关单)

국가품질감독검측검역기구

( 检验检疫机

E

멸종위기 동식물 수출허가증

危物许进

국가 멸종위기 동식물 수출입관리

사무실/처리기구

危物种进出口管理公室或其事机

F

멸종위기 동식물 수입허가증

危物许进

국가 멸종위기 동식물 수출입관리

사무실/처리기구

危物种进出口管理公室事局或其事机

x

유독화학품 수출입환경관리국 통행허가통지서

(有毒化 出口境管理放行通知

중국환경보호부

境保部)

4

수출허가증

(出口

중국상무부 배액허가증/수임기관

(部配额许或其)

7

자동수입허가증

(自 动进)

중국상무부

(中 部)

자료원: 白叟

  

검험검역 명칭 및 코드표

유형

명칭

P

수입 동식물, 동식물 상품 검역(植物, 植物疫)

R

수입 식품 위생 감독 검측(口食品检验)

자료원: 白叟

 

□ 주요 시사점

 

  ㅇ 중국의 소고기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자국 내 소 사육 및 소고기 생산이 증대되고 있으며, 대외 수입규모도 커져 현재는 미국, EU에 이은 3대 소비국임.

 

  ㅇ 여전히 사육 방식에 있어서 소규모 분산형의 비중이 높고 규모화, 산업화, 시스템화 등의 과제와 함께 유통과정에서의 콜드체인시스템의 완비도 필요함

 

  ㅇ 중국 소비자의 식생활 패턴도 소고기 등 고급육 선호 추세에 따라, 산시성 진천우와 같은 지방특산 품종의 발전 유통 중요성이 커짐.


  ㅇ 광저우 佳牛堂냉동식품유한공사 총경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자국산 소고기를 인근 슈퍼, 마트 등에서 구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젊은 층 중심으로 수입산 고급 소고기를 전자상거래를 통해 비슷한 가격대에 구입, '가성비'를 중시하는 것이 트렌드임.

 

  ㅇ 푸농축목과기유한공사 한국 기업인에 따르면, 한우는 오랜 기간 고급육으로 육성돼 왔음.

    - 소의 부위가 36개로 세분화돼(중국은 10) 있으며, 사육 생산 유통 전 과정에 있어서 기술과 운영시스템의 노하우와 경험이 축적된 상태라고 함.

    - 이 노하우와 경험은 중국 고급육 시장과 산시성 진천우 등 특산품종 시장에 벤치마킹될 수 있어 한국 유관 기업의 상호 협력 여지가 큼.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중국농업농촌부(国农业农村部), 중국해관(), 산시성농업청(西省农业厅),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산시성(陕西省) 쇠고기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