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국제기구 진출, 아프리카로 가즈아!(6)
  • 현장·인터뷰
  • 수단
  • 카르툼무역관 임성주
  • 2018-09-18
  • 출처 : KOTRA

- UN 및 산업기관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해당 분야 유경험자 선호 -
- 다양한 직종에서 자신과 맞는 기회 찾아 준비하면 취업 성공 가능 - 

 


 

국제기구 진출, 아프리카로 가즈아!” 시리즈, 6번째로 UNMAS(UN 지뢰대책기구) 카르툼 사무소에서 지뢰 제거, 교육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대외업무 등을 맡고 있는 김태언 씨의 인터뷰다. 고려대에서 화공생명공학을 전공하고 미국 플레처 스쿨에서 국제관계 석사를 받은 그는 NGO단체인 메디피스에서 팔레스타인, 시리아 긴급 구호활동에 참여하는 본부와 현장에서 국제협력, 구호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쌓은 후에 UN 지뢰대책기구에 취업했다. 그의 국제기구 근무 이야기와 진출 팁을 들어보자.


근무 기구

유엔지뢰대책기구(UNMAS; United Nations Mine Action Service)

근무지

수단 카르툼

근무 기간

2016년 8월~현재

직책

Associate Programme Officer

주요 사업

지뢰 및 불발탄 제거, 위험 교육, 피해자 지원

 

□ 유엔지뢰대책기구 United Nations Mine Action Service(UNMAS)


유엔지뢰대책기구는 유엔평화유지국 산하기관으로, 지뢰 및 불발탄 제거를 목표로 1997년 설립됐습니다. 이후 다양하게 변화하는 분쟁의 양상 등을 반영해 집속탄(Cluster Munition), 급조폭발물(Improvised Explosive Device) 제거 등도 담당하게 됐으며 현재 17개국에 위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평화유지군의 안전한 임무수행을 목표로 평화유지군 내 기관으로 함께 파견되고, 그 외 지역에서는 독립된 유엔 기관으로 진출해 있습니다. 주요 업무로는 지뢰, 불발탄, 집속탄, 급조폭발물 제거, 위험 안전 교육, 피해자 지원, 국가 역량 강화 등이 있습니다. UNMAS의 홍보 대사는 007시리즈의 배우로 유명한 다니엘 크레이그입니다. 

 

□ 인터뷰


1. 간략한 자기 소개와 함께 국제기구 근무 경력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수단 유엔지뢰대책기구 United Nations Mine Action Service(UNMAS)에 근무하고 있는 김태언입니다. 현재 2018년 기준으로 2년간 근무했고 Programme Officer로 주요 업무는 지뢰/불발탄 제거, 피해자 지원, 위험 교육 프로젝트 관리 및 수원국 관리 및 대외 업무 등 다양한 분야를 맡고 있습니다. UNMAS에 근무하기 전에는 한국 보건의료 NGO 메디피스에서 팔레스타인 긴급구호와 시리아 난민 지원 프로젝트 현장 코디네이터로 일했고, 그 외에 프레시안에서 객원기자, 팔레스타인 평화연대에서 활동가로 자원활동을 했습니다. 학부는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를 나왔고 석사로는 미국 플레처 스쿨에서 국제관계 학위를 받았습니다.

 

2. 해당 국제기구 근무를 결심하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대학교 일학년 때 배낭여행을 일년간 했는데, 당시 미 조지부시 정권의 이라크 및 아프가니스탄 전쟁이 한창일 때였습니다. 분쟁 지역에 관심이 많아 자연스레 분쟁이 있었던 지역들 위주로 여행을 했고(보스니아, 코소보, 레바논, 팔레스타인, 그루지아-압하지야 등) 그때부터 인도주의 지원에 관심이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인도주의 지원은 비정부기구(NGO)들도 많이하는데 굳이 국제기구를 가고 싶다는 생각은 딱히 해 본 적이 없습니다. 다만 특히 관심있는 지역(시리아, 아프가니스탄, 소말리아, 리비아) 등은 현재 여행금지국가여서 갈 수 없으나 유엔 같은 국제기구로는 갈 수 있다해 관심을 두기 시작했습니다. 대학원을 졸업하고 NGO, 유엔기구 등 여러 곳에 입사지원을 했으나, 대부분 떨어지고 붙은 곳 중 UNMAS가 하는 분야가 인도주의-평화구축 등 관심 분야기도 해서 일하게 됐습니다.

 

3. 해당 국제기구 근무 조건은 만족하셨나요? 

유엔 및 국제기구에 여러 종류의 계약이 있지만 크게 두 종류입니다. 정직원과 계약직(Consultant). 차이라고 하면 크게 직업의 안정성 및 의료보험, 자녀교육, 연금 등의 혜택 유무입니다. 저는 현재 계약직으로 있으며 급여는 지역의 물가 및 특수성을 고려해 지급됩니다. 금액 자체는 한국에 비해 큰 편이라 불편 없이 만족스럽게 지내고 있습니다. 언제든 다른 곳으로 갈 수 있는 계약의 유연성이 계약직 장점이라고 할까요?

 

4. 해당 국제기구 지원 시 어떤 채용 절차를 거치셨나요?

해당 기관 웹사이트에서 이력서 관련 정보 등을 넣어 지원했고, 추후 필기 시험(written test)을 봤습니다. 이후 추려진 지원자를 대상으로 한 인터뷰(competency based interview)를 통해 채용됐습니다.  

 

5. 해당 국제기구의 한국인 직원 비율은 어느 정도였나요? 

UNMAS 본부 및 현장에 대략 5000명이 있다고 하는데 그중에 제가 유일한 한국인으로 알고 있습니다.

 

6. 해당 국제기구 근무 이후 다른 기관에서의 경력이 있으신가요?

현재 있는 곳이 최초 유엔 경력입니다. 유엔에 오기 전에는 앞서 말했듯이 메디피스라는 국내 NGO, 군복무 경력 등이 있습니다.

 


자료원: KOTRA 카르툼 무역관 인터뷰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국제기구 진출, 아프리카로 가즈아!(6))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관련 뉴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