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년 수단 농축산업 동향
  • 국별 주요산업
  • 수단
  • 카르툼무역관 김재우
  • 2021-11-29
  • 출처 : KOTRA

- 수단 정부의 광업, 석유산업 개발로 현대화 더뎌 -

- 국민들의 먹거리를 위해서라도 농축산업의 발달은 반드시 필요 -




농축산 산업의 정책적 중요성

 

수단은 광활한 농지, 풍부한 수자원을 보유한 아랍권 최대 농지를 보유하고 있다. 아랍권의 경작 면적 비중은 수단이 30%, 모로코가 15%이고, 그 밖에 알제리, 시리아, 이라크, 사우디, 이집트 등이 경작 면적 비중이 높은 국가이다.

수단 정부도 농축산업 현대화를 경제재건의 우선 목표로 설정하고 있으며, 농업은 광산업과 함께 외국인투자가 가장 활발한 분야이고 사우디(Alkafaa), 두바이(Amtar), 등 아랍권 국가들은 식량안보 차원에서 수단 내 농업투자에 관심을 기울여 왔다.

수단 입장에서도 농축산업은 전체 노동인구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대표 산업이며, 광산업과 함께 수단 정부가 수출산업화, 현대화에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분야이다.

 

그 동안 최대 농업국 지위에서 광물, 석유 위주로 변화


농축산은 광업과 함께 수단 대표 산업, 정부 역시 2011년 남수단 독립, 유전 상실에 따른 석유 수입 감소를 대체할 대표산업으로 농축산업 현대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농업의 경우 1990년대까지 타 아랍국에 농축산물을 공급하는 최대 농업국 지위를 유지했으나 1997년 석유가 생산되면서 석유생산과 수출에 집중하였으며 집중된 석유 생산 기간 동안 농축산업을 등한시한 결과 지금은 농축산업 경쟁력이 크게 떨어져 있는 상태다.

수단은 대규모 관개 농지 확대 계획을 갖고 있으나 외화 부족에 기인한 허술한 관리와 펌프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관개 농지에서 주로 생산하는 작물은 사탕수수, 면화, 수수, 땅콩, , 야채(양파, 토마토, 감자, 콩류), 과일(오렌지, 자몽, 구아바, 망고, 수박 등) 등이 있으나 농업 기계화 부족으로 생산성은 매우 비효율적인 편이다.


주요 농작물 현황

 

광활한 농토와 나일강에서 비롯된 풍부한 수자원을 보유, 참깨, 수수, 검아라빅, 옥수수, 땅콩, 기장, , 면화, 사탕수수 등 다양한 작물 재배 중이다. 대표 농작물은 수수, 기장 등이 꼽히며 종자 중에서는 땅콩 종자의 경작비율이 가장 높고 참깨 품질도 좋아서 과거에는 우리나라에도 참깨를 수출하기도 했으나 현재는 단가문제로 주로 아랍권에 수출 중이다.

 

한편 참깨는 수단의 대표적인 수출작물로 수단은 중국, 인도에 이은 참깨 생산국이다. 다만 수단 참깨는 중국, 인도산과 경쟁에서 물류비용 등으로 인한 복잡한 수입구조에서 경쟁에서 밀리고 있다. 수단의 검 아라빅(gum arabic)은 세계 최대 생산, 수출국으로 천연유화제의 주원료로 식품(탄산음료, 초콜릿, 사탕, 마시멜로), 의약품(기침완화 캡슐), 화장품, 잉크 등에 사용되며 미국, 영국, 프랑스, 인도 등지로 수출 중이다.

 

<수단 농축산산업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광활한 면적과 국토에 나일강이 관통하는  농지 보유   

아랍권 최대 규모 가축 사육

낙후된 농축산 인프라

외화 부족으로 인해 더딘 현대화

Opportunities

Threats

수단 정부, 석유대체, 광업과 함께 농축산 현대화에 역점  

∙ 농축산 기계, 장비, 원부자재 수요 증가세

∙ 군부와 민간 타협시 경제개발 박차, 국제사회 지원 가능성

∙ 2021.10월 쿠데타 이후, 민군합동 과도정부 운영 중단 

∙ 국제사회의 제제 가능성 재검토 

 자료 : 무역관 자체 작성


축산업 역시 농업과 함께 수단을 대표하는 산업

 

수단은 아랍 및 아프리카권에 대한 주요 육류 공급원 역할을 하고 있다. 주요 사육 가축은 양, 낙타, , 염소 등이며, 특히 수단산 양과 낙타는 수출물량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며 주요 가축이 살아있는 형태로 사우디, 이집트 등 인근 아랍권으로 다량 수출이다. 닭을 제외한 대부분의 가축이 유목 형태로 사육되고 있으며 사료, 사료 첨가제 사용 비중이 낮은 상태로 현대화 여지가 큰 상태다.

 

유망분야 및 진출전략

 

농업 인프라, 기술 및 농약, 비료, 사료 등의 사용은 낙후돼 있어 현대화가 필요한 상태며, 관련 분야 우리기업들의 진출 기회로 작용하고 있음이다. 수단 정부는 농축산업의 수출산업화, 수확확대를 위해 기계화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관련 농축산기계, 비료, 가축용 의약품 등의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다.

 

앞으로 농축산업 현대화 과정에서 비료, 사료 및 첨가제, 농기계 및 장비, 원부자재 등 수요 증가세, 그 외 관개설비 등 농업 인프라 관련 제품도 시장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유망 수단 농축산업 관련 기업과 면대면 마케팅을 통해 수단 농업시장 확대에 대응한 파트너 발굴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 현지 자료를 토대로 무역관 작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년 수단 농축산업 동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