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영국 고급 식음료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영국
  • 런던무역관 박미나
  • 2018-09-17
  • 출처 : KOTRA

- Sainsbury, Waitrose 등 영국 주요 슈퍼마켓 브랜드가 찾는 고급 식음료 전시회 -

- 핵심 키워드는 채식주의, 유기농 등 ‘웰빙 식품’ -

 

 

 

□ 개요

 

  ㅇ 지난 9 2~4 3일간 런던 Olympia 전시장에서 영국의 고급 식음료 전시회인 Speciality & Fine Food Fair 2018이 진행됨.

    * Speciality & Fine Food’란 고부가가치 음식을 일컫는 말로, 고품질의 식재료를 사용하며 소량 생산하는 것이 특징

 

  ㅇ 이 전시회는 2000년 처음 개최된 이후 올해로 19회를 맞았으며, 2017년에 영국의 주요 슈퍼마켓(M&S, Sainsburys, Waitrose, WHSmith)과 각종 요식업계(Hilton Hotels, Costa Coffee)에서 해당 전시회를 찾는 등 영국 고급 식음료업계 주요 전시회로 자리 잡음.

 

전시회 기본정보

전시회명

Speciality & Fine Food Fair 2018

개최기간

2018.9.2.()~4.(), 3일간

개최장소

Olympia London, Hammersmith Road, London, W14 8UX

개최규모

687개 업체 / 방문객 9500

전시 분야

고급 식음료

주최기관

Fresh Montgomery Ltd(식음료 전시회 주최 전문기업)

홈페이지

https://www.finefoodspecialist.co.uk/

자료원: SPECIALITY & FINE FOOD FAIR 2018

 

전시회 전경

EMB00000b246e96

자료원: KOTRA 런던 무역관 자체 촬영

 

□ 현장 이모저모

 

  ㅇ 전시관은 크게 1, 2층으로 구분해 1층은 스코틀랜드·웨일스·북아일랜드의 영국 지역별 부스와  프랑스·스페인·이탈리아·브라질 등의 국가별 부스로 구성됨.

 

  ㅇ 전시장 2층은 영국에 진출한지 3년이 채 되지 않은 신규 진출 식음료기업들로만 구성된 디스커버리 존(Discovery zone)과 별도의 고급음료(Drinks Cabinet) 코너가 마련됨.

 

  ㅇ 참가기업 전반적으로 건강, 웰빙을 강조하며 화학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식품을 적극 홍보했는데, 이 중 면류·빵·과자·아이스크림 등의 유기농 식품을 홍보하는 부스들이 2층 디스커버리 존을 중심으로 전시회 곳곳에 위치함.

 

인공첨가물을 넣지 않은 버터 부스

채식주의자를 위한 스낵 부스

EMB00000b246e98

EMB00000b246e99

자료원: KOTRA 런던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채식주의를 장려하는 단체인 Vegetarian Society는 완두콩(Pea Product)으로 생산한 유기농 과자와 케이크, 스파게티 면을 무료로 배포하며 채식주의 홍보에 나섰음.

 

채식주의 홍보 부스

EMB00000b246e9a

자료원: KOTRA 런던 무역관 자체 촬영

 

  ㅇ 2층에 마련된 별도 부스에서는 올해 Great Taste Award*를 수상한 제품들을 한 자리에 모아 전시하고, 옆 부스에서 셰프가 직접 요리를 선보이는 이벤트를 진행함.

    * Great Taste Award: 음식평론가·셰프 등을 포함한 500명 이상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평가단이 선정. 수상 시 3년간 Great Taste Award 로고 사용이 가능함.

 

Great Tast Award 수상 제품 부스

요리 시연 행사

EMB00000b246e9b

EMB00000b246e9c

 자료원: KOTRA 런던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인도 음식 프렌차이즈기업 Holy Cow는 매운 정도에 따른 여섯 가지 종류별 카레를 준비해 참관객에게 시음을 권했음.

 

EMB00000b246e9d

자료원: KOTRA 런던 무역관 자체 촬영

 

□ 전시회 부대행사

 

  ㅇ 2층에 자리한 ‘Food for thought’ 코너에서는 ‘채식주의의 성장’이라는 주제로 영국 식음료산업의 트렌드인 채식주의에 관한 워크숍 및 토론 코너를 마련함.

 

‘채식주의의 성장’ 토론 패널

EMB00000b246e9e

자료원: KOTRA 런던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워크숍 이후에는 ‘바이어와의 만남(Meet The Buyers)’ 행사가 진행됐는데, 전시회에 참가한 기업들이 영국 도매기업 코츠월드페어(Cotswold Fayre)의 바이어들을 직접 만나 자사 제품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음.

 

□ 현장 인터뷰

 

  ㅇ 영국 채식주의 관련 단체 The Vegan Society 사업개발팀장 C

    - “최근 들어 영국 내 채식주의가 확산 중이며 해당 시장 또한 커지고 있음. 이번 전시회에서 많은 기업들이 채식주의자를 위한 식품을 선보이고 있듯이 채식주의는 현재 영국 식품산업의 떠오르는 트렌드 중 하나임.

    - “아직까지 한국 음식을 시도한 적은 없으나 일본, 중국 음식과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됨. 한국 음식 중 채식주의자를 위한 식단이 있다면 기꺼이 시도해 볼 것임.

 

  ㅇ 영국 도매기업 Cotswold Fayre 바이어 P

    - 근래 영국의 식음료 시장에서 어떤 제품에 관심이 가는지를 묻는 질문에 “비타민 음료, 단백질 쉐이크 등 기능성 식품에 관심이 많으며, 향후 해당 제품 구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답함.

 

  ㅇ 호주 고급 초콜렛 부스의 제품 홍보 담당 K

    - “제품 홍보를 위한 전시회 참여는 이번이 처음으로, 이번 전시회의 인지도와 규모를 고려해 선택하게 됐다.”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계약체결까지 성사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함.

 

  ㅇ 이탈리아에서 온 식품업계 관계자 J

    - 평소에도 매운 음식을 즐겨먹는 J씨는 한국 음식을 시도한 적은 있으나, 자극적인 맛 때문에 먹기 힘들었다고 답함.

    - 한국 음식이 영국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이미 영국 내에서 현지화에 성공해 인지도를 확보한 일본 음식점들과의 경쟁을 피할 수 있는 지역을 공략할 것을 제언함.

    - 채식주의자를 위한 메뉴도 다양하게 갖춰 소비자에게 넓은 선택권을 제공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전함.

 

□ 영국의 식음료 시장동향

 

  ㅇ (전반적인 산업 동향) 영국 통계청(ONS)에 따르면 2017년 영국 소비자의 전체 식음료 지출액은 전년 대비 6.1% 증가한 2190억 파운드를 기록함.

    - 식품 및 무알코올(non-alcohol) 음료 5.1%, 알코올 음료 7.1%, 요식업 7% 증가

 

영국 소비자 식음료 지출액 추이

(단위: 십억 파운드)

EMB00000b246e9f

자료원: 영국 통계청(ONS)

 

  ㅇ (채식주의) 시장조사기관 민텔(Mintel)에 따르면 영국 내 육류 비포함 식품 판매액은 2017년 기준 57200만 파운드로 추정되며, 이는 최근 개인의 건강 및 환경에 대한 인식과 동물 복지에 대한 윤리의식이 높아진 것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됨.

    - 채식주의는 향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며, 영국 내 육류 비포함 식품의 판매액은 2015 53900만 파운드에서 2021년에는 65800만 파운드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육류 비포함 식품의 매출액 전망

(위: 백만 파운드)

EMB00000b246ea0

자료원: BBC, 원자료: 민텔(Mintel)

 

영국 소비자 육류 소비감소 이유

EMB00000b246ea1

자료원: BBC, 원자료: 민텔(Mintel)

 

    - 영국 채식주의 단체 The Vegan Society에 따르면 영국 내 채식주의자 수는 2016년 약 54만 명(전체 인구의 약 1%)으로 집계됐으나, 최근 영국의 가격비교사이트 ‘Compare the market’의 조사에 따르면 2018년 영국의 채식주의자는 약 350만 명(전체 인구의 약 7%)으로 집계됨.

 

  ㅇ (유기농 식품) 영국토양협회(Soil Association Certification)에서 2018년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 유기농 시장은 2011년 이래 꾸준히 성장해 2017년에는 전년 대비 6% 성장한 22억 파운드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함.

    - 시장조사기관 IBIS는 건강·환경에 대한 인식 증대, 질병·오염에 대한 두려움 등이 유기농 식품 시장 성장을 견인했다고 분석함.

 

2013~2017년 영국 유기농 식품 매출액

(위: 백만 파운드)

EMB00000b246ea2

자료원: 영국토양협회(Soil Association Certification)

 

□ 시사점

 

  ㅇ 고급 식음료업계의 핵심 트렌드는 채식주의와 유기농 등 ‘웰빙 식품’으로 나타남.

    - 개인 건강과 환경에 대한 인식변화와 더불어 동물복지에 대한 윤리의식이 강조됨에 따라 영국 내 채식주의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향후 채식주의 식품 시장 또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 증대로 영국 유기농 식품 시장은 지난 6년간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2017년에는 전체 매출액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함.

 

  ㅇ ‘Great Taste Award’와 같은 영국 식품 경연대회에 참가해 전문가 입증을 거쳐 입상한다면 수상 로고 사용을 통해 상품 가치를 높이고, 향후 프리미엄 시장 진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ㅇ Specialty & Fine Food Fair 전시회는 영국의 주요 고급 식음료 트렌드를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전시회로, 영국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은 영국 소비자의 식음료 선호도를 파악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음.

 

 

자료원: Speciality & Fine Food Fair, Great Taste Award, 영국 통계청(ONS), Mintel, BBC, The Vegan Society, Vegetarian society, Vegan food, Compare the market, Soil Association Certification, IBIS, 영국 정부 홈페이지(gov.uk)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영국 고급 식음료 전시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