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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기능성화장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22-03-02
  • 출처 : KOTRA

연구비 대폭 증가세, 시장침투율 지속 확대

기능성화장품 주력 소비자, 26-45세 여성으로 구성

최근 직장 및 생활 스트레스가 증가함에 따라 중국 대중들의 피부 관련 문제도 많아지고 있다. 중국인들 또한 건강 및 효과적인 피부 관리를 추구함에 따라 기능성화장품 시장이 급성장기에 들어왔는데, 2019년 글로벌 기능성화장품 시장 규모가 524억 달러에 달했으며 2023년에 90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20년 기준 중국 기능성 화장품 산업 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31.3% 증가한 260억1000만 위안을 기록했다.

 

중국 기능성화장품 산업규모

 

대중들의 ""에 대한 추구가 끊임없이 높아짐에 따라 전 세계 기능성화장품 산업의 시장 규모는 나날이 확대되었다. 2016년부터 중국 기능성화장품 산업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23년에 500억 위안을 초과할 전망이다. 또한 투·융자 관련 통계수치를 보면 20211분기 8건 화장품 투·융자 중 6건이 기능성 화장품 관련 기업으로 관련 금융 수치만 보더라도 기능성화장품 산업이 현재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16-2023년 중국 기능성화장품 산업규모 통계>

(단위: 억 위안, %)

[자료: iimedia.cn]


<2012-2021년 중국 화장품 투·융자 건수 통계>

(단위: 건, 억 위안)

[자료: chyxx.com]

 

기능성 화장품 주요 소비자 중, 여성 70% 이상 차지

 

중국 기능성화장품의 소비자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2021년 기준 여성 71.5%, 남성이 28.5%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령대를 보면 대부분이 26-35세에 집중된다. 특히 여성 소비자 중 90%26-45세에 집중하며 56세 이상의 소비자는 0.6%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기능성화장품은 이미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았으며,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비교적으로 높은 반복 구매 제품류에 속하고 있어서 시장 규모가 매년 20% 이상의 속도로 확대될 예정이다.

 

<2021년 중국 기능성화장품 남성 소비자 연령대별로 통계>

[자료: chyxx.com]


<2021년 중국 기능성화장품 남성 소비자 연령대별로 통계>

[자료: chyxx.com]

 

화시바이오(华熙生物), 중국 대표 기능성화장품 기업

 

중국 대표적인 기능성화장품 기업으로는 화시바이오를 꼽을 수 있으며, 당사는 주로 히알루론산 성분을 활용한 기능성 제품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주로 온·오프라인 두 경로를 통해 판매하고 있으며 온라인 채널은 티몰(天猫, Tmal), 징동(京东)을 비롯한 주류 온라인 플랫폼 위주로 운영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해외 시장 개척,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화시바이오는 판매비 및 연구비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며 규모 또한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 중국 시장에서 궈훠(国货, 국산 제품)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바 20213분기 기준, 화시바이오의 영업매출액은 30억1200만 위안(한화 약 5550억 원), 순이익 5억5500만 위안(한화 약 1026억 원)에 달했다.


<2016-20213분기 화시바이오 경영 상황 통계>

(단위: 억 위안)

[자료: 화시바이오 공식 홈페이지]


<2016-20213분기 화시바이오 판매비 및 연구비 통계>

(단위: 만 위안)

[자료: 화시바이오 공식 홈페이지]

 

중국 화장품 산업의 발전에 따라 제품 분야 또한 세분화, 다양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주지하다시피 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성장속도가 빠른 편이다. 또한 경제동향전문 연구기관인 화징정보망(华经情报网)이 발표한 수치를 따르면, 중국 화장품 시장 내 브랜드의 국가별 데이터를 보면 중국 29.7%, 유럽 18.8%, 미국 14.9%, 일본 및 한국 12.7%, 기타 국가가 23.9%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프리미엄 화장품이 대부분 외국 브랜드임을 알 수 있다.

 

현지 뷰티 유통업체 관계자는 현재 중국 소비자들이 주로 주름개선, 리프팅 등 노화방지 기능을 가진 제품들을 선호하고 있으며 한국 화장품에 선호도 또한 높은 편이라고 밝혔다. 특히 한국 대표적인 유명브랜드 '후'와 '설화수' 등은 중국에서 인지도, 소비자 신뢰도가 높은 편이며 기타 중소 화장품 브랜드 또한 소비자들의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인기를 얻고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최근에 중국 토종 화장품 브랜드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고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바 한국 화장품 브랜드들의 시장 포지셔닝을 재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직 중국 기능성화장품 시장에 진출하지 않은 한국 브랜드가 시장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새로운 기능에 초점을 맞춘 제품을 개발한다면 중국 현지 시장 개척 조기 안착에 더욱 유리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자료: iimedia.cn, chyxx.com, 화시바이오 공식 홈페이지, 화징정보망(华经情报网), 즈엔컨설팅(智研咨询) 등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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