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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전자상거래시장 진단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최명근
- 2018-09-1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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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대역망, 모바일 사용자 증가, 정부차원 산업 육성 등 전자상거래 시장 긍정적 -
- 전자결제 및 온라인 거래에 인식 개선을 수반해야 시장 활성화될 것 -
자료원: Getty Image Bank
□ 현지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ㅇ 요르단 정부는 전자상거래 시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ICT 부문을 국가 정책적으로 육성하고 있으며 관련 인프라, 인적 및 기술 자원, 이동통신, 인터넷 광대역 등을 지속 발전해나가고 있음(MENA 지역에서 요르단은 비교적 발전된 국가 중 하나로 간주).
ㅇ 요르단의 온라인 쇼핑 주요 관계자 따르면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7년 약 6억5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해당 수치는 유틸리티 요금 청구, 온라인 쇼핑 등 각종 온라인 금융 활동을 포함한 수치)
- 온라인 쇼핑규모는 약 2억5000만 달러에 달하며 쇼핑객 수는 2017년 약 160만 명에 달함
ㅇ 정부 및 현지 사업자들이 전자상거래와 온라인 쇼핑의 개념을 지속 홍보하는 반면, 선진국 및 주변국들(U.A.E.,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레바논)과 비교했을 때 요르단은 아직은 발전이 더딘 상황
현지 주요 전자상거래 이용 분야(단위: %)
분야
활동
비중
항공사
발권 및 항공요금 지급
52
쇼핑 및 요금 납부
온라인 쇼핑 및 유틸리티 이용요금 지급 등
38
호텔
비즈니스, 레저 등 온라인 호텔 예약
9
엔터테인먼트
온라인 게임, 콘서트, 음악 등
1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 현지 전자상거래 시장의 약점
ㅇ 현금 지향적 소비패턴
- 요르단의 상업거래는 소득 수준이 낮고 소득 원천이 제한적인 국가 기반에서 구축됐기 때문에 현금 직접 거래를 기본 모델로 함.- 저소득층의 경우 은행계좌 및 신용카드가 없는 인구가 많기 때문에 전자상거래에 대한 진입장벽이 있음.
- 현지 온라인 쇼핑 시장은 COD(Cash-on-Delivery)라는 결제 방식을 주로 이용하는데, 고객이 배송된 주문 상품에 대해 현장에서 직접 지급하는 시스템임.
- COD의 주요 단점은 고객에게 배달된 물품을 현장에서 거절하는 경우가 다수 존재
온라인 쇼핑 주요 결제 방법
(단위: %)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ㅇ 온라인 거래에 대한 불신
ㅇ 전통적인 구매 습관
ㅇ 언어 장벽
- 요르단에서는 온라인 쇼핑 웹 사이트 대부분이 아랍어가 아닌 영어로 돼 있기 때문에 접근 대상이 영어구사자에게만 한정
□ 현지 전자상거래 시장의 강점
ㅇ 요르단은 광대역 네트워크, 광섬유 케이블, GSM 타워 등 ICT 인프라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보급률은 약 90% 수준으로 약 900만 명의 인구가 모바일을 이용하고 있음. 4G 보급률은 2017년 250만 명으로 현재 보급률 추세로 볼 때 2027년까지 약 780만 명까지 사용자가 늘어날 것으로 파악(이는 추후 온라인 및 전자상거래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이라 볼 수 있음.).
2016~2027년 모바일 사용자 현황
(단위: 천 명)
자료원: Fitch Solutions
ㅇ 요르단 정부의 전자상거래 장려 정책
- 2015년 도입된 전자상거래법(E-transaction Law of 2015)은 전자상거래 발전을 위한 정부 차원의 계획으로 향후 해당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임.
- 주요 내용으로는 정부기관의 온라인 서비스 제공, 전자정부 제도화, 거래 수단에서 전자 수단 사용 촉진, 전자거래 관련 국제 상업 관례 준수, 전자서명 및 전자기록의 공식 인정, 요르단 중앙은행의 규정에 따라 온라인 지불 합법, 전자범죄 및 인터넷 사기 방지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함.
□ 현지 전자상거래 소비자 분석
ㅇ 인터넷과 스마트폰에 상대적으로 접근 빈도가 높고 사용률이 높은 젊은 인구가 주요 소비자
ㅇ 현지 주요 인터넷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는 영어로 돼 있기 때문에 대학교 및 대학원 수준의 교육수준을 가지고 있는 계층에서 사용빈도가 높음.
ㅇ 전자상거래는 은행계좌 및 신용카드가 필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중상층에 소비자가 분포하는 경향이 있음.
ㅇ 요르단의 수도인 암만에서 주요 전자상거래가 이뤄지며 특히 소득수준이 높고 서구화된 생활 양식을 추구하는 암만 서쪽 지역에 소비자가 분포
□ 현지 관계자 인터뷰
ㅇ 현지 정보기술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몇 가지 장점으로 인해 전자상거래를 이용한다고 밝힘.
ㅇ 사용의 편의성
- 고객은 대기열 라인을 피해서 시간 절약할 수 있는 편리함을 이유로 전자상거래 이용
- 다소 보수적인 환경에 살고 있어 전통, 종교적, 가족적 제한으로 인해 현지 시장 방문에 제약 있는 여성에게 큰 편의를 제공
ㅇ 제품의 다양성
- 요르단 온라인 쇼핑의 두 번째 주요 이유는 제한된 범위의 현지 시장보다 전자상거래 시장은 다양한 제품에 접근할 수 있음(특히 서적, 전자제품, 악기 등에서 이런 경향이 두드러짐.).
ㅇ 더 나은 가격
- 전자상거래를 통해 누릴 수 있는 할인 및 특가 혜택으로 인해 가격 면에서 온라인 시장을 더 선호하는 소비층들이 많아지고 있음.
□ 온라인 시장 주요 사업자
ㅇ Marka VIP
- 요르단에서 온라인 쇼핑의 개념을 선구적으로 도입한 사업자 중 하나이며 MENA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음.
- 암만에 본사를 중심으로 두바이, 베이루트, 이스탄불, 제다, 마드리드 및 로스앤젤레스에 지사 확장
MarkaVIP의 비즈니스 구조
자료원: MarkaVIP
ㅇ Souq
- 2006년 아랍에미리트 두 명의 요르단 사업가들이 설립해 전 아랍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기본적으로 중소기업, 상인, 유통업체가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할 수 있게 해주는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B2C 형태)
Souq의 비즈니스 구조
자료원: Souq.com
ㅇ 그 밖의 주요 사업자로는 Jamalon, CashBasha 등이 있음.
□ 현지 온라인 시장 주요 품목
ㅇ 요르단에서 온라인 구매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