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요르단 전자상거래시장 진단
  • 트렌드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최명근
  • 2018-09-13
  • 출처 : KOTRA

- 광대역망, 모바일 사용자 증가, 정부차원 산업 육성 등 전자상거래 시장 긍정적 -

- 전자결제 및 온라인 거래에 인식 개선을 수반해야 시장 활성화될 것 -




자료원: Getty Image Bank


현지 전자상거래 시장 현황


  ㅇ 요르단 정부는 전자상거래 시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ICT 부문을 국가 정책적으로 육성하고 있으며 관련 인프라, 인적 및 기술 자원, 이동통신, 인터넷 광대역 등을 지속 발전해나가고 있음(MENA 지역에서 요르단은 비교적 발전된 국가 하나로 간주).


  ㅇ 요르단의 온라인 쇼핑 주요 관계자 따르면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7 65000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해당 수치는 유틸리티 요금 청구, 온라인 쇼핑 등 각종 온라인 금융 활동을 포함한 수치)  

    - 온라인 쇼핑규모는 약 2억5000만 달러에 달하며 쇼핑객 수는 2017년 약 160만 명에 달함

 

  ㅇ 정부 및 현지 사업자들이 전자상거래와 온라인 쇼핑의 개념을 지속 홍보하는 반면, 선진국 주변국들(U.A.E.,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레바논)과 비교했을 요르단은 아직은 발전이 더딘 상황


현지 주요 전자상거래 이용 분야
 

(단위: %) 

분야

활동

비중

항공사

발권 및 항공요금 지급

52

쇼핑 및 요금 납부

온라인 쇼핑 및 유틸리티 이용요금 지급 등

38

호텔

비즈니스, 레저 등 온라인 호텔 예약

9

엔터테인먼트

온라인 게임, 콘서트, 음악 등

1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현지 전자상거래 시장의 약점


  ㅇ 현금 지향적 소비패턴
    - 요르단의 상업거래는 소득 수준이 낮고 소득 원천이 제한적인 국가 기반에서 구축됐기 때문에 현금 직접 거래를 기본 모델로 함.

    - 저소득층의 경우 은행계좌 신용카드가 없는 인구가 많기 때문에 전자상거래에 대한 진입장벽이 있음.

    - 현지 온라인 쇼핑 시장은 COD(Cash-on-Delivery)라는 결제 방식을 주로 이용하는데, 고객이 배송된 주문 상품에 대해 현장에서 직접 지급하는 시스템임.

    - COD의 주요 단점은 고객에게 배달된 물품을 현장에서 거절하는 경우가 다수 존재


온라인 쇼핑 주요 결제 방법

 (단위: %) 

 

 자료원: KOTRA 암만 무역관 자체 조사


  ㅇ 온라인 거래에 대한 불신

    - 많은 소비자는 원하는 품목을 받지 못하는 등의 사기에 대한 걱정과 우려가 있고 은행계좌 및 신용카드 노출을 꺼리는 경향이 있어 아직은 온라인 거래에 대한 신뢰가 부족한 상황

 

  ㅇ 전통적인 구매 습관

    - 관행적으로 요르단 사람들은 얼굴을 마주보는 구매 활동, 제품을 직접 만져보는 물리적인 행위, 흥정을 통한 최적의 가격 물색 면대면 상거래 활동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ㅇ 언어 장벽

    - 요르단에서는 온라인 쇼핑 웹 사이트 대부분이 아랍어가 아닌 영어로 돼 있기 때문에 접근 대상이 영어구사자에게만 한정

 

현지 전자상거래 시장의 강점


  ㅇ 요르단은 광대역 네트워크, 광섬유 케이블, GSM 타워 등 ICT 인프라에 꾸준히 투자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보급률은 약 90% 수준으로 약 900만 명의 인구가 모바일을 이용하고 있음. 4G 보급률은 2017250만 명으로 현재 보급률 추세로 볼 때 2027년까지 약 780만 명까지 사용자가 늘어날 것으로 파악(이는 추후 온라인 및 전자상거래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이라 볼 수 있음.). 


 2016~2027년 모바일 사용자 현황

(단위: 천 명)

 

 자료원: Fitch Solutions 


  ㅇ 요르단 정부의 전자상거래 장려 정책

    - 2015년 도입된 전자상거래법(E-transaction Law of 2015)은 전자상거래 발전을 위한 정부 차원의 계획으로 향후 해당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임.

    - 주요 내용으로는 정부기관의 온라인 서비스 제공, 전자정부 제도화, 거래 수단에서 전자 수단 사용 촉진, 전자거래 관련 국제 상업 관례 준수, 전자서명 및 전자기록의 공식 인정, 요르단 중앙은행의 규정에 따라 온라인 지불 합법, 전자범죄 및 인터넷 사기 방지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함.


□ 현지 전자상거래 소비자 분석


  ㅇ 인터넷과 스마트폰에 상대적으로 접근 빈도가 높고 사용률이 높은 젊은 인구가 주요 소비자

 

  ㅇ 현지 주요 인터넷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는 영어로 돼 있기 때문에 대학교 및 대학원 수준의 교육수준을 가지고 있는 계층에서 사용빈도가 높음.


  ㅇ 전자상거래는 은행계좌 및 신용카드가 필요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중상층에 소비자가 분포하는 경향이 있음.

 

  ㅇ 요르단의 수도인 암만에서 주요 전자상거래가 이뤄지며 특히 소득수준이 높고 서구화된 생활 양식을 추구하는 암만 서쪽 지역에 소비자가 분포 

 

현지 관계자 인터뷰


  ㅇ 현지 정보기술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몇 가지 장점으로 인해 전자상거래를 이용한다고 밝힘.


  ㅇ 사용의 편의성

    - 고객은 대기열 라인을 피해서 시간 절약할 수 있는 편리함을 이유로 전자상거래 이용

    - 다소 보수적인 환경에 살고 있어 전통, 종교적, 가족적 제한으로 인해 현지 시장 방문에 제약 있는 여성에게 큰 편의를 제공


  ㅇ 제품의 다양성

    - 요르단 온라인 쇼핑의 두 번째 주요 이유는 제한된 범위의 현지 시장보다 전자상거래 시장은 다양한 제품에 접근할 수 있음(특히 서적, 전자제품, 악기 등에서 이런 경향이 두드러짐.).


  ㅇ 더 나은 가격

    - 전자상거래를 통해 누릴 수 있는 할인 및 특가 혜택으로 인해 가격 면에서 온라인 시장을 더 선호하는 소비층들이 많아지고 있음.


온라인 시장 주요 사업자


  ㅇ Marka VIP

    - 요르단에서 온라인 쇼핑의 개념을 선구적으로 도입한 사업자 중 하나이며 MENA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음.

    - 암만에 본사를 중심으로 두바이, 베이루트, 이스탄불, 제다, 마드리드 및 로스앤젤레스에 지사 확장

 

MarkaVIP의 비즈니스 구조


 자료원: MarkaVIP


  ㅇ Souq

    - 2006년 아랍에미리트 두 명의 요르단 사업가들이 설립해 전 아랍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기본적으로 중소기업, 상인, 유통업체가 제품을 온라인으로 판매할 수 있게 해주는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B2C 형태)


Souq의 비즈니스 구조


 자료원: Souq.com


  ㅇ 그 밖의 주요 사업자로는 Jamalon, CashBasha 등이 있음.


□ 현지 온라인 시장 주요 품목


  ㅇ 요르단에서 온라인 구매 상품(항공권 발권 및 호텔 예약과 같은 서비스 제외) 중 주요 거래 품목은 아래와 같음.

    - 한국의 유명한 전자기기 브랜드 덕분에 스마트폰, 오디오 및 비디오 솔루션과 같은 전자 장치는 요르단 온라인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것으로 판단됨.


주요 거래품목

연번

아이템

상품

주요 사업자

1


옷, 액세서리, 가방 등

MarkaVIP

2


휴대폰, 태블릿, 오디오 및 비디오 장치 등

Souq

3


교육 서적, 소설 등

Jamalon

자료원: Jamalon, Souq, MarkaVIP


주요 시사점

 

  ㅇ 광대역망, 모바일 사용자 인구 증가, 정부 차원에서 육성 등 향후 전자상거래 시장이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으나 전자결제 및 온라인 거래에 대한 인식 개선을 수반해야 시장이 활성화될 것


  ㅇ 가장 권장하는 한국 기업의 시장진출 전략은 현지 사업자와 파트너십을 맺고 요르단 고객에게 B2C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접근하는 것

    - 한국 기업은 MENA 지역에서 성공한 전자상거래 및 온라인 쇼핑 분야에서 입증된 실적을 가진 파트너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


  ㅇ INTAJ(Information Technology Association of Jordan)과 같은 현지 IT기관과 연계해 현지 IT 행사 및 전시회에 참여할 것을 권장



자료원: Jamalon, Souq, MarkaVIP, Fitch Solutions, KOTRA 암만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요르단 전자상거래시장 진단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