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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고등어 통조림이 참치캔을 넘어서다
- 트렌드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고충성
- 2018-09-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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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에 대한 효능이 알려지며 고등어 통조림에 대한 수요 급증-
- 조리의 간편성, 다양한 라인업으로 관련 시장 지속적인 성장 전망 -□ ‘통조림의 왕’ 참치캔의 쇠락
ㅇ 일본 내 고등어 통조림의 생산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일본에서 가장 대표적인 통조림으로 오랫동안 자리잡아 온 참치 통조림을 제치고 가장 많이 생산되는 수산물 통조림으로 자리매김
- 참치통조림은 가격이 저렴하고 다양한 요리에 간편하게 이용될 수 있어 일본 가정에서 흔히 사용되며, 업소용으로도 수요가 많아일본 수산물 통조림 시장에서 오랫동안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 옴.
- 그러나 최근 참치 통조림 원료가 되는 어종(참치, 가다랑어 등)에 대한 세계적인 수요 증가로 어획량이 급증함에 따라 잡히는 생선의 크기가 지속적으로 축소되고 있으며, 수산자원 고갈에 대응하기 위한 세계적인 보호 운동 및 어획 규제조치 등이 참치 통조림의 원가를 지속적으로 상승시키고 있음.
- 또한 해양 먹이사슬의 최상위에 위치한 참치를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체내 수은 농도를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음이 알려짐. 이에 일본 후생노동성(한국의 보건복지부에 해당)이 과다한 섭취를 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이것이 참치 통조림 소비 감소의 한 원인이 된 것으로 분석됨.ㅇ 일본 통조림레토르트식품협회(日本缶詰びん詰レトルト食品協会)에 의하면, 일본내 고등어 통조림의 생산량은 꾸준한 증가추세로, 2017년에는 38,977톤을 기록, 참치통조림 대비 약 15% 많이 생산되었음.
- 반면 참치 통조림의 생산량은 지속적인 하락세로, 앞서 설명한 일본 시장 내 수요 감소세를 엿볼 수 있음.일본 참치통조림 및 고등어 통조림 생산량 추이
자료원: 일본 통조림레토르트식품협회(日本缶詰びん詰レトルト食品協会)□ 일본에 분 고등어 통조림 열풍
ㅇ 고등어 통조림이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TV 등 언론매체를 통해 고등어의 영양가가 뛰어난 점 및 고등어 통조림을 활용한 다양한 조리법이 소개된 것이 계기가 됨.
- 고등어의 대중화를 목적으로 결성된 민간단체, 전일본고등어연합회(全日本さば連合会)의 관계자에 의하면, 2013년에 일본에서 지명도가 높은 건강 시사 프로그램에서 고등어가 미용 및 다이어트에 탁월하다는 점이 다뤄지면서 고등어 통조림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기 시작했다고 함.
- 또한 2017년 10월에 동일한 프로그램에서 고등어 통조림을 활용한 혈관 노화 및 치매 예방에 좋은 요리가 소개되면서 시중에서 고등어 통조림이 품귀현상을 빚을 만큼 관심이 높아짐.
- 일본의 대표적인 요리 레시피 사이트 Cookpad의 관계자에 의하면, 고등어 통조림을 활용한 레시피 건수 및 검색 건수는 2012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최근 들어 그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음. 2018년 5~6월중 고등어 통조림 레시피 검색 건수는 전년 동기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함.
ㅇ 최근 고등어 통조림의 판매량이 급증한데 힘입어 관련 기업들이 두드러진 영업 실적 호조세를 나타내고 있음.
- 일본을 대표하는 식품가공기업 마루하니치로(マルハニチロ, 도쿄소재, 매출액 약 9조원)의 관계자는 “2017년 10월 이후 6개월 동안의 매출이 약 40% 증가했으며, 특히 대형 고등어를 쓴 고급브랜드 통조림 제품이 60% 가까운 판매량 증가를 보였다”고 함. 해당기업의 2018년 상반기 실적은 전년 동기대비 34% 향상됨.
- 고등어 통조림을 생산하는 일본 수산업 대기업인 Nippon Suisan Kaisha(日本水産, 도쿄소재, 매출액 약 6조원)社는 2018년 2분기 매출액이 전년대비 87% 증가했으며 2018년도 고등어 통조림 생산량이 2016년 대비 약 2.5배에 달하고 있음.
- 도쿄소재 수산물 가공기업 Kyokuyo(極洋, 매출액 약 2조원)社의 관계자는 인터뷰에서 “2017년 가을 즈음부터 (고등어 통조림의) 생산량을 늘려도 수요를 따라잡을 수 없는 지경이 되었다.”고 밝힘.
- 관련 기업 대부분이 이미 기존 1년치 생산분을 모두 판매하여 추가 생산으로 수요에 대응하고 있는 실정임.
□ 향후 지속적인 시장확장 예상ㅇ 고등어 통조림의 소비자 관점에서의 매력은 참치 통조림 제품과 비교해 제품 라인업이 매우 다양하며, 용도와 맛이 세분화된 제품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다는 점임.
- 참치 통조림처럼 양념 없이 삶은 살코기를 담은 제품, 된장이나 간장으로 조리한 제품, 올리브 오일로 담근 제품, 카레소스로 버무린 제품, 구은 고등어를 캔에 담은 제품 시중에 100종 이상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 용도별로 살펴봐도, 요리 재료로 쓰이는 제품, 조리가 필요없는 일품요리용 제품, 주류와 어울리게 만들어 가정용 술안주 용도라는 위상으로 마케팅한 제품 등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폭을 제공일본에서 판매되는 고등어 통조림 제품들
자료원: kOTRA 후쿠오카무역관
ㅇ 통조림은 별도 손질이 필요 없고 장기간 보존도 가능해 생선의 단점을 크게 경감시킬 수 있어 향후 시장의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됨.
- 생선은 건강에 좋은 식재료지만 장기간 보존이 어렵고 손질이 필요한 등 조리가 번잡하며, 부위별, 용도별로 다양하게 판매되는 육류에 비해 요리에 활용하기가 불편함. 이러한 요인 때문에 특히 맞벌이 가구를 중심으로 일반가정에서 생선을 기피하는 경향이 점차 강해지고 있음.
- 한편 2012년 즈음부터 일본 내 각종 매체에서 일본인의 생선 기피 현상, 수산물 소비감소와 육류 섭취 증가가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이 지속적으로 보도된 바 있음.
- 후쿠오카 소재 중견 수산물 유통기업 M사 관계자는 “최근 일본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과 조리가 간편한 수산물을 찾는 수요가 결부돼 고등어 통조림의 수요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당분간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고 밝힘.□ 시사점
ㅇ 고등어 통조림에 대한 수요 확대의 영향으로 유사한 영양소가 함유된 것으로 알려진 정어리 통조림 제품의 매출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음. 일본에서 등푸른 생선 통조림 시장 전체가 성장세를 보일 전망으로 향후 귀추가 주목됨.
- 정어리에는 피를 맑게 해주는 필수지방산 (DHA, EPA 등)이 풍부함. 일본 내에서 고등어 통조림판매가 급증한 시점과 유사한 시기에 정어리 통조림의 판매 역시 큰 폭으로 증가함.
- 앞서 소개한 마루하니치로社의 정어리 통조림 판매량은 2017년 10월~2018년 3월 간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약 70% 증가
- 2018년 4월에는 생선 통조림을 활용한 요리 레시피만을 소개한 전문서적이 발매되어 시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음.
생선 통조림을 활용한 레시피본
자료원: KOTRA 후쿠오카무역관
ㅇ 일본 국내 생산의 확대와 함께, 통조림 등 조제 및 보존처리된 어류 및 어란(HS 코드: 1604)의 수입량도 꾸준히 늘고 있어 대일 수출 타깃 품목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음.
- 일본 세관에 의하면, 조제 및 보존처리된 어류 및 어란의 일본 수입량은 1,439백만 달러(‘15) → 1,444백만 달러(’16) → 1,542백만 달러(’17)로 지속적으로 증가ㅇ 일본에서 생선 통조림의 수요가 확대된 이유는 ①일본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 ②생선 조리의 간편성 추구 ③ 다양한 제품군이라는 점이 식자들의 공통된 의견인 바, 관련 제품으로 일본 시장개척을 추진할 시 이러한 배경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임.
자료원: 각 기업 인터뷰 및 홈페이지, 일본경제신문, 도요케이자이, ITMedia, Money Post, 일본 통조림레토르트식품협회, 일본 세관 및 KOTRA 후쿠오카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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