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주스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8-08-22
  • 출처 : KOTRA

- 저농도 과일주스(과즙 24% 이하)가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음 -

- 최근 오렌지, 사과, 혼합 맛의 시장점유율은 비교적 안정적 -

- 천연, 건강, 기능성 주스가 인기를 끌고 있음 -




□ 상품명 및 HS Code


  주스(HS Code 20091200)


□ 선정 사유

 

  ○ 중국 과일주스 시장규모는 중국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빠르게 성장 중이며, 앞으로 고속 성장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함. 2017년의 주스 생산량은 약 2500만 킬로리터에 달하며, 2018년에 2600만 킬로리터가 될 전망임.

 

□ 중국 과일주스 시장규모 및 동향

 

  ○ 2013~2017년 중국 과일주스 생산량 연평균 성장률은 2.2%.

    -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스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2017년의 주스 생산량은 약 2500만 킬로리터에 달하며, 2018년에 2600만 킬로리터가 될 전망임.

   

중국 과일주스 생산량 추이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 중국인의 1인 평균 주스 소비량은 아직 높지 않으나 성장잠재력이 있음.

    - 최근 중국의 주스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 중국의 주스 판매량은 1344700만 리터에 달함.

    - 판매액은 1009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88% 증가함.

    - 향후 5년의 주스 판매량 평균 성장률은 약 7%로 전망됨.

 

중국 과일주스 판매량 및 판매액 추이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 과즙 함량에 따라 분류하면, 저농도 과일주스(과즙 24% 이하)가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음.

    - 2016년 저농도 과일주스의 시장 점유율은 83.76%, 중농도(과즙25~99%) 13.06%, 100%과즙은 3.18%에 달함.

    - 중국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주스 제품, 특히 100% 과즙 주스의 시장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음.

    - 향후 100% 과즙 주스는 중국 과일주스 시장의 새로운 성장점이 될 것이며, 저농도 과일주스의 점유율은 점차 하락할 예정임.

 

중국 주스 과즙 함량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 중국 소비자들은 주스 맛을 선택할 때, 오렌지, 사과, 혼합 맛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최근 오렌지, 사과, 혼합 맛의 시장 점유율은 비교적 안정적임.

    - 2016년, 100% 과즙 주스 중 오렌지 주스의 시장점유율은 46.8%이며, 사과는 29.1%에 달함.

 

중국 주스 맛 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중상산업연구원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5개국 수입동향

 

중국 주스(HS Code 2009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증감률('17/'16)

-

총액

208,936

226,097

282,928

25.1

1

브라질

67,901

69,886

79,478

13.7

2

이스라엘

30,236

26,076

26,076

60.8

3

한국

14,027

29,757

29,088

-2.2

4

미국

14,690

20,584

18,285

-11.2

5

스페인

7,798

10,389

14,824

42.7

자료원: KITA

 

대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 주스(HS Code 2009 기준) 대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수입액( 달러)

948

2,115

4,674

14,027

29,757

29,088

증감률(%)

270.2

123.2

121

200.1

112.1

-2.2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중국 주스시장의 경쟁은 나날이 격렬해지고 있음.

    - 주요 브랜드의 시장 경쟁이 격해지고 있으며, 외국 브랜드의 시장 진출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음.

    - 여러 브랜드들의 시장 경쟁으로 인해 주스 시장의 가격이 투명해지고 있음.

 

  중국 주스 팩 판매량 TOP 10 브랜드 주요 제품


순위

제품명

제품 이미지

가격


1


농푸샨췐 오렌지주스

(夫山泉NFC果汁)

300ml

word_image


156위안/24



2


비타코코 코코넛주스

(唯他可可 天然椰子水)

330ml

word_image


118위안/12



3


판판 복숭아주스

(盼盼 水蜜桃汁)

250ml

word_image


21위안/24



4


후이위안 100%오렌지주스

(源 100%橙汁果汁)

1L

word_image


50위안/5



5


판판 망고주스

(盼盼 就是)

250ml

word_image


20.9위안/24



6


리얼코코 코코넛주스

( 天然椰子水)

330ml

word_image


199위안/12



7


뤼량 블루베리주스

(梁 野山坡果汁)

300ml

word_image


73.5위안/12



8


미닛메이드 오렌지주스

(美汁源 果粒橙果汁)

1.25L

word_image


85위안/12



9


카프리썬 오렌지주스

(果倍爽橙汁料)

200ml

word_image


23.5위안/6



10


후이위안 100%사과주스

(源 100%苹果果汁)

1L

word_image


76위안/6


자료원: 징둥닷컴(商城)

 

  ○ 중국 내 한국 주스 브랜드 주요 제품


순위

제품명

제품 이미지

가격

1

롯데 쌕쌕 포도주스

(乐天粒粒葡萄汁)

238ml

word_image

63위안/12

2

OKF 알로에주스

(OKF 荟果)

1.5L

word_image

59.9위안/2

3

해태 오렌지주스

(海太 桔果粒果汁)

238ml

word_image

59위안/12

자료원: 징둥닷컴(商城)

 

□ 관세율 

 

 ○ 주스 HS CODE: 20091200(비냉동 오렌지 주스에 한함.)

 중국 대한국 수입세율: 24%(중-한FTA협정


연도

관세율(%)

MFN

30

2015

28.5

2016

27

2017

25.5

2018

24

2019

22.5

2020

21

2021

19.5

2022

18

2023

16.5

2024

15

2025

13.5

2026

12

2027

10.5

2028

9

2029

7.5

2030

6

2031

4.5

2032

3

2033

1.5

2034

0

양허유형: 20 (관세를 한중FTA 발효일부터 20년간 매년 같은 비율로 인하하며, 2034 1 1일부터 관세 없음)

 

□ 인증 

 

  ○ 중국어 라벨

    - 중국에서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중국어 라벨을 부착해야 함.

    - 중국어 라벨에는 원산지와 중국 내 대리상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하야 하며 중문라벨은 보통 수입대행사를 통해 신청함.

 

  ○ 검역증명서(위생증서)

    - 중국에서 수입제품에 대해 검역을 실시함. 생수제품은 중국해관에서 발급하는 겸역증명서를 받아야 시장에서 판매 가능.

 

□ 시사점

 

  ○ 주스시장의 포화에 따라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새로운 맛의 개발이 필요함.

    - 최근 기존의 오렌지, 포도, 사과 이외에 코코넛, 블루베리 등의 소비자들에게 비교적 신선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새로운 재료나 조합을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해야 함.

 

  천연, 건강, 기능성 주스가 인기를 끌고 있음.

    - 주스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고객들은 품질 좋고 합리적인 가격의 주스를 원함.

    -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증가하면서, 유기농 및 천연 과일을 사용한 주스가 인기를 끌고 있음.

    - 기능성 음료나 유제품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비타민, 미네랄 등이 첨가된 기능성 주스 또한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음.


  ○ 포장의 중요성

    - 농부산천 CEO보좌관 쩌우전화(周震华)는 "포장은 소비자가 제품을 접하는 첫 단계인만큼 제품 제조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바가 무엇인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해야 한다."라고 말함.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 KITA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주스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