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미국 골프 시뮬레이터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이현경
  • 2018-08-11
  • 출처 : KOTRA

- 골프 드라이빙 레인지 수요, 가처분 소득 증가로 2020년까지 지속 성장할 전망 -

- 미성숙한 골프 시뮬레이터시장에서 주도권 획득 중요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스크린 골프, 골프 시뮬레이터

  HS Code: 950639(골프 클럽과 공을 제외한 골프용품)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글로벌 조사기관 아이비스 월드(IBIS World)에 따르면 2017년 기준 미 골프 드라이빙 레인지 및 가족 레크리에이션 센터 시장규모는 약 129억 달러에 달하며, 골프 드라이빙 레인지(driving range)가 포함된 기타 항목은 전체 시장의 23.7%를 차지하며 해당 시장은 2022년까지 연 0.6%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

 

미국 골프 드라이빙 레인지 및 레크리에이션 센터 시장규모 전망

(단위: US$ 백만, %)

연도

시장 규모

성장률

2017

12,915.6

4.2

2018

12,977.3

0.5

2019

13,054.1

0.6

2020

13,164.9

0.8

2021

13,244.1

0.6

2022

13,322.1

0.6

자료원: Ibis World

 

  ㅇ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골프 드라이빙 레인지 및 레크리에이션 센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미국의 일인당 가처분소득은 US$1만4300대에 머물렀던 2017년 대비 20185월 US$1만4929로 약 4% 상승함.

    주 이용 연령인 20~62세 성인 수는 2022년까지 연 0.3%씩 증가할 전망. 이 연령대는 가용 소득이 가장 높을 뿐 아니라 활동적인 여가생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

  

2017년 연령대별 시장 구성

자료원: IBIS World

 

  ㅇ 미국에서 생소한 골프용품이었던 스크린 골프 혹은 골프 시뮬레이터의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음.

    - 골프 시뮬레이터는 골프 드라이빙 레인지뿐만 아니라 아파트 및 호텔 등에도 설치되고 있음.

    - 기술 발전으로 높은 현실 구현하는 사양을 지원해 생생하고 정확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함. 최근 미국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G사의 제품은 업계 최초로 바닥부가 골프 지형에 맞춰 움직여 실제 골프를 치는 듯한 느낌을 생생히 구현

    - 필드 라운딩보다 시간이 적게 걸리며 날씨, 장소,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골프를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업계 관계자에 의하면 골프 시뮬레이터를 이용 시 스윙 분석, 골프 공 타격면 분석은 물론 실제 필드에서와 같은 수준의 훈련이 가능해 최근 미국 프로골퍼들과 애호가 사이에서 골프 시뮬레이터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어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ㅇ 한국산 시뮬레이터는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미국 시장에서 메이져 플레이어로 인정받고 있음.

    - 한국의 스크린 골프업체 G사는 2017년 미국 지사 설립 후 1년만에 2배의 성장을 기록함미국의 부동산업체와 MOU를 체결하는 등 자사의 제품으로 미국 시장점유율을 늘려갈 것으로 전망

    - Forbes지 및 Golf Digest등의 골프 잡지에서 2018년 베스트 골프 시뮬레이터로 소개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2017년 미국의 골프채 및 공을 제외한 골프용품 수입은 1.41% 감소한 34641만 달러를 기록

 

미국 기타 골프용품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950639)

(단위: US$, %)

순위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360,482,631

351,380,909

346,417,903

100

100

100

-1.41

1

237,195,875

228,389,879

225,067,795

65.8

65

64.97

-1.45

2

베트

31,047,549

31,012,373

32,178,125

8.61

8.83

9.29

3.76

3

46,458,215

40,800,568

30,015,239

12.89

11.61

8.66

-26.43

4

17,088,879

16,289,479

19,273,045

4.74

4.64

5.56

18.32

5

10,841,993

12,254,981

14,915,630

3.01

3.49

4.31

21.71

6

캐나

6,546,476

7,470,774

8,034,898

1.82

2.13

2.32

7.55

7

멕시

3,282,831

6,644,773

6,294,156

0.91

1.89

1.82

-5.28

8

방글라데

3,505,621

3,115,296

4,604,529

0.97

0.89

1.33

47.8

9

한국

1,219,184

1,386,079

2,386,174

0.34

0.39

0.69

72.15

10

1,885,118

1,823,221

1,722,650

0.52

0.52

0.5

-5.5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주요 수입국은 중국, 베트남, 대만 등으로 최근 3년간 대만으로부터 수입은 26.43%의 급격한 감소세를 보임.

    - 미국의 골프 클럽, 공을 제외한 골프용품 수입국 중 우리나라는 9위를 기록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우리나라의 골프채 및 공을 제외한 골프용품 수출은 2014년 잠시 감소한 이래 지속적은 증가세를 보여 2017년에는 전년 대비 72.15% 급격히 증가함

 

미국 기타 골프용품 대한국 수입규모(HS Code: 950639)

(단위: US$)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465,897

707,748

501,324

1,219,184

1,386,079

2,386,17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현재 미국 시장에서 골프 시뮬레이터를 제조 판매하는 기업 수는 골프공, 채 등의 다른 골프용품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나 글로벌 조사기관 아이비스 월드(IBIS World)는 시장이 성장하는 단계인 만큼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고 분석

    - Full Swing의 경우 타이거 우즈 등의 골프 챔피언들과 파트너쉽을 맺어 제품을 홍보하고 있으며 Trugolf는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삼아 홍보하고 있음.

    - 한국 기업 Golfzone의 경우 높은 기술력으로 유사 제품 대비 더욱 실감나는 골프 경험을 제공

 

 미국 골프 시뮬레이터기업별 제품 및 가격

(단위: US$)

기업명

제품명

가격

사진

Golfzone

Vision Premium

45,000 +

Trackman Golf

Trackman

49,995 +

Full Swing

Pro Series

34,900 +

Trugolf

Vista 12 Pro

22,995

 

  ㅇ 제품 가격대는 높은 편임. 저가 제품은 2만 달러, 고가 제품은 7만 달러 가까이 가격대가 형성

 

□ 유통구조

 

  ㅇ 골프 시뮬레이터는 현재 아마존 혹은 각 사 웹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배급업자를 통해 유통되는 경우도 있음.

    - 높은 가격대의 제품인 만큼 웹사이트 등을 통해 제품 정보를 얻고 향후 영업사원과 통화 및 상담으로 구매가 이뤄지고 있음.

    골프용품 박람회 및 전시회에 참가해 직접 제품을 홍보하는 B2B 세일도 이뤄지고 있음.

 

  ㅇ 골프 시뮬레이터의 수요는 매우 다양함.

    - 골프 드라이빙 레인지, 레크리에이션 센터, 컨트리 클럽뿐 아니라 자택, 사무실 및 호텔 등에도 설치 가능

    스포츠용품 매장 혹은 미국 고급 아파트 공용시설에도 설치되고 있는 추세임. Manhattanscout.com이라는 아파트 정보 웹사이트는 골프 시뮬레이터 설치 여부를 기준으로 아파트 검색이 가능함.

 

스포츠 용품 매장에 설치된 골프 시뮬레이터

 

자료원: FullSwing Golf Website

 

Manhattanscout.com 웹사이트

자료원: Manhattanscout Website

 

□ 관세율, 수입규제 및 인증

 

  ㅇ 골프 시뮬레이터의 일반 관세는 4.9%이나 한국산 제품은 한미 FTA 적용으로 0%의 관세가 적용됨.


미국 골프 시뮬레이터 관세

HS Code

일반 관세

한미 FTA 적용 관세

950639

4.9%

0%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 시사점

 

  ㅇ 미국은 야외 골프 시설이 잘 조성돼 야외 골프 시설이 미비한 한국과는 다른 방식의 접근이 필요함.

    - 스포츠가 아닌 게임 같은 레저활동으로 접근해 골프 드라이빙 레인지 외에도 호텔, 리조트, 콘도 및 아파트 등에 적극적으로 홍보해 시뮬레이터의 보급화를 꾀할 수 있음.

    - 가족끼리 즐길 수 있는 레저활동이 된다면 레크리에이션 센터 등에도 진출 가능성이 있음.

    - 드라이빙 레인지에서 골프 시뮬레이터를 통한 가상 골프 게임을 즐길 수 있고 동시에 식당, 바에서 식사를 제공해 전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Topgolf(https://topgolf.com/us/) 2000년에 설립돼 현재 연간 1300만 명이 방문하는 44개 지점을 운영 중이며 15개 지점이 개업 예정임.

 

  ㅇ 닌텐도의 Wii 및 플레이 스테이션 같은 게임기 제조업체 및 VR게임 제조업체는 유동인구가 많은 쇼핑몰에 기기를 설치해 소비자가 직접 경험해보는 등의 제품 홍보 전략을 사용하고 있음. 한국 기업도 쇼핑몰과 협업해 골프 시뮬레이터를 선보이는 것도 좋은 홍보 전략이 될 수 있을 것

 

  ㅇ 성장 중인 시장에서 한국 제품이 주도권을 획득할 수 있도록 전략적인 포지셔닝과 차별화 전략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

 


자료원: 각 사 웹사이트, Forbes, IBIS World, Global Trade Atlas, 관세법령정보포털 및 KOTRA 워싱턴 무역관 자체 보유 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미국 골프 시뮬레이터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