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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냐 금속기와 시장동향
  • 상품DB
  • 케냐
  • 나이로비무역관 윤구
  • 2018-08-08
  • 출처 : KOTRA

- 케냐 주택건설, 중산층 증가로 2020년까지 연평균성장률 6.8% 전망 -

- 현지에서 고품질 제품으로 인식되는 한국산 금속기와 제품 진출기회 -

 

 


□ 선정 사유

 

  ㅇ 케냐는 2030년까지 중진국 수준의 경제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장기 경제발전플랜인 Vision 2030을 추진 중

    - 케냐 정부는 중진국 진입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인프라시설 개발을 활성화해 연 10% 이상의 경제성장을 이루고자 함.

    - 이에 발맞춰 최근 몇 년간 중산층 증가에 따른 이들이 선호하는 주택 수요가 증가하면서 주택건설 분야에서 괄목한 성장을 보임.

    -  케냐의 주택 건설시장은 2017 45억 달러 이상을 기록. 2020년까지는 연평균 6.8%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세계은행에 따르면 케냐는 2017 200만 호 이상의 주택 공급부족을 겪고 있으며 이 현상은 연간 4.4%의 도시화 비율(연간 악 50만 명 도시인구 증가)로 인해 지속될 전망으로 인구증가 속도를 따라가기 위해서는 연간 21만 호 이상의 신규 주택건설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됨.

 

  ㅇ 주택건설에 사용되는 기와는 양철, 점토, 콘크리트, 나무 및 금속 소재가 현지에서 유통되는데 이 중 가격 경쟁력을 갖춘 양철 소재가 가장 흔하게 사용되며 점토가 그 뒤를 이음.

    - 양철과 점토는 빗물 취수에 적합해 물부족을 겪고 있는 시골지역에서 가장 선호되며 중산층 증가 및 생활방식의 변화로 양철과 점토 기와 외에 금속 기와가 인기를 얻고 있음.

 

  ㅇ 금속 기와는 내구성이 있고 시공이 용이하며 관리가 쉽고 수려한 외관과 가벼운 무게로 인기가 많음. 한국 제품은 고품질로 인식돼 한국 기업이 진출하기에 유리함.

 

□ 시장규모 및 수입동향

 

  ㅇ 케냐 금속기와 규모는 2017년 현지생산이 3240만 달러, 수입산이 6850만 달러로 총 190만 달러가 유통

 

2017 케냐 금속기와 시장규모

(단위: US$ )

구분

현지생산

수입산

총액

금액

32,400

68,498

100,89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현지 언론 보도 종합 등

 

  ㅇ 수입규모는 20155648만 달러로 2014년 대비 42.62% 증가했으며 2016년에는 8285만 달러로 2015년 대비 46.69%가 증가함. 2017년은 6850만 달러로 2016년 대비 17.32% 감소함.

    - 수입 감소는 2017년 총선 및 재선으로 사회 불안에 따른 전반적인 부동산 투자 감소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됨.

 

  2018 1월에서 4월까지 무역규모는 전년 대비 42.27% 감소한 1141만 달러로 이 기간 역시 기존 선거결과 무효화로 재선거까지 갔던 총선이 금속기와 시장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됨.

 

케냐 금속기와 수입동향(HS Code: 730890)

(단위: US$ , %)

구분

2015

2016

2017

2018

금액

56,478

82,850

68,498

11,409

증감률

42.62

46.69

- 17.32

- 42.27

주: 2018년은 1~4월 기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중국이 2017년에는 4068만 달러로 2016년 대비 20.89% 감소했으나 여전히 케냐 전체 수입 시장의 67% 이상을 차지하며 부동의 1위를 기록. 인도 592만 달러(8.64%) 2위를, 뉴질랜드 약 400만 달러(5.83%)3위를 기록. 한국은 281만 달러를 수출해 2016년 대비 31.20% 증가한 4.10% 점유율로 2017년에 5위를 기록했음.

 

케냐 금속기와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730890)

(단위: US$ , %)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증감률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

총계

56,478

100.0

82,850

100.0

68,498

100.0

 - 17.32

1

중국

32,371

57.3

58,247

70.3

46,080

67.3

 - 20.89

2

인도

1,006

1.8

3,412

4.1

5,918

8.6

  73.45

3

뉴질랜드

4,390

7.8

4,331

5.2

3,994

5.8

 - 7.78

4

미국

63

0.1

81

0.1

3,236

4.7

3,876.95

5

한국

1,960

3.5

2,142

2.6

2,810

4.1

  31.20

6

남아공

710

1.3

517

0.6

1,793

2.6

  246.60

7

터키

3,350

5.9

2,507

3.0

846

1.2

 - 66.27

8

말레이시아

2,545

4.5

444

0.5

785

1.2

  76.83

9

아랍연합

359

0.7

334

0.4

576

0.8

  72.49

10

독일

461

0.8

480

0.6

531

0.8

  10.6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의 대케냐 수출은 2013년 최고치를 기록했다가 2014년 크게 감소했으나 이후 다시 지속적으로 증가

    - 산업 전반에 악영향을 미친 2017년 대선기간 동안에도 대케냐 수출은 2016년 대비 31.20% 증가한 281만 달러를 기록해 2016년 시장점유율 2.59%에서 2017 4.10%로 확대됨.

 

  ㅇ 한국산 금속기와 제품의 인기는 한국 업체 Feroof 와 중앙스틸(Jung Ang Steel Co)의 현지 시장에서의 활약이 큼.

    - 두 업체는 지정 현지 유통상을 통해 제품을 판매 중임. 케냐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은 현지 유통상은 지정하고 제품 마케팅뿐만 아니라 생산직원 교육 지원, 기와 시공완료 후 고객에 전문적 조언 제공 등의 방식으로 현지 마켓을 관리

 

  ㅇ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가 높은 점을 이용해 한국 브랜드를 사칭한 중국산 가짜 제품으로 인해 경쟁력 감소 우려가 있어 대책이 필요함.

 

한국 대케냐 금속기와 수출동향(HS Code: 730890)

(단위: US$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ㅇ 케냐 현지 업체는 Tile & Carpet(금속기와 브랜드: Tactile)Mabati Rolling Mills(금속기와 브랜드: Lifestile)이 대표적. 이들은 수입산보다 저렴해 현지에서 시장경쟁력이 있음. 현지 제조된 TactileLifestile 제품은 시장의 25%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중국 저가 제품들은 12% 정도를 차지. 영국의 Decra 제품은 수입산 중 가장 인기있는 제품으로 6%의 시장점유율을, 한국 Feroof 제품은 4%를 차지하고 있음.

 

타일앤카펫의 금속기와 제품들

자료원: https://www.tactileroofing.co.ke/products/

 

마바티 롤링 밀스의 금속기와 제품들

자료원: http://mrmnairobi.mabati.com/allproducts

 

  Decra(영국)Feroof(한국), Tilcor(뉴질랜드) 같은 해외 업체들이 생산하는 수입산은 고급 제품으로 현지에서는 높은 가격에 판매됨. 현지 바이어들에게 이 제품들이 양철과 스톤칩, 접착제 등이 우수한 것을 사용해 품질이 믿을 만하다고 정평이 남.

 

케냐 제품종류별 금속기와 시장현황(HS Code: 730890)

(단위: US$)

종류

소매가

업체명

현지 인지도

현지제조품

6

Tile & Carpet (브랜드명: Tactile)

Mabati Rolling Mills (브랜드명: LifeStile)

품질 좋고, 가격 또한 저렴

수입산 고급 제품

7.5

Feroof (한국), Decra (영국), Tilcor (뉴질랜드)

철강/석조칩/접착제 부문에서 품질 좋기로 정평나 있으나 가격이 높음

수입산 저급 제품

5

대부분의 중국산

저렴하나 품질이 매우 낮음

자료원: 해당업체 웹사이트, 현장조사

 

□ 유통구조

 

  ㅇ 전형적인 시장 유통구조는 제조업체-유통상(대형 독점 및 중소형)-고객으로 이어지는 3단계로 구성. 몇몇 글로벌 제조사들은 고객에게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독점 유통상들만 거래하기도 함.

 

케냐 내 금속기와 유통구조

자료원: KOTRA 나이로비 무역관 자체 분석

 

  ㅇ 중소 제조업체들은 독점 유통상을 지정하지 않고 다양한 규모와 형태의 수입상들(주로 중소 지역 유통상)과 거래하고 있음.

 

  ㅇ 현지 업체들은 제품을 고객들에게 직접 판매하거나 자사 제품을 창고에 보관하고 고객들에게 제품을 설치할 수 있는 건축업자(또는 건축업자를 겸하는 유통상)을 지정해 거래하기도 함.

 

  ㅇ 큰 규모의 주택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대형 부동산업체 고객들은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수입 선호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부가가치세: CIF 기준 제품가격에 수입관세와 소비세를 합한 총 금액의 16%

  

  ㅇ 관세: 관세율 CIF 기준 제품가격의 25%

 

  ㅇ 통관시 유의사항

    - 케냐 정부는 대케냐 수출품에 대해 지난 2005 7월부터 선적 전 사전검사(Pre-shipment Inspection)을 폐지하고 ISO 12075를 취득한 검증기관에서 발행하는 수출적합자격증(CoC, Certificate of Conformity)을 제시하도록 수출입법을 개정해 2005 11월부터 적용하고 있음금속기와의 경우 수출적합자격증(CoC) 외에도 최근 소개된 KS 2025:2006 인증서까지 총 2가지가 요구됨.

    - 케냐가 인정한 선적 전 사전검사 기관은 BUREAU VERITA(+82-2-567-9001) SGS(+82-2-709- 4500)이므로 한국의 기관 지사를 통해서 수출 사전 검사를 진행해야 함.

 

  ㅇ (필수 인증현황) 상기 선적 전 사전검사 대행기관을 통해 수출적합자격증과 인증검사결과를 발급받아 선적 후 수입자에게 해당 자격증을 송부해 통관처리

 

  ㅇ 검증 전 수입신고신청서(Import Declaration Form: IDF)가 요구되며 IDF 요금은 CIF 기준 상품가격의 2.75% 50달러 중 높은 가격을 부과

 

  20186월에 발표된 회계연도 2018/19 기준 정부 예산안에 수입제품으로부터 현지 업체 보호를 목적으로 금속기와를 포함한 철강제품의 수입관세를 25%에서 35%로 인상하는 안을 포함해 향후 관세 부담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음.

 

□ 시사점

 

  ㅇ 한국 기업들이 현지 시장에 안전하게 진출하기 위해서는 기업 대신해서 마케팅과 판매를 담당할 현지 독점 유통상을 지정하는 것이 유리

 

  Roofing Tiles Kenya의 구매담당자와 인터뷰에서 그는 한국산 기와라고 하면 케냐인들은 우수한 품질을 떠올린다. 한국산이 다른 제품들에 비해 가격이 조금 높더라도 케냐인들은 돈을 더 지불하고서 라도 품질 좋은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언급하면서 최근 케냐의 부동산 분야 사업이 점차 대형 주택건설사들의 주도로 진행되는 경향이 있어 한국 업체는 현지 에이젼트 선정시 대형 주택건설사나 큰 부동산업체와 유통관계를 보유한 에이젼트를 확보하는게 중요하다고 조언함.

 

  ㅇ 주문 즉시 대금을 지불할 수 있는 유동자금을 확보하고 있는 현지 유통상들이 많지 않으므로 이들이 신용대출로 한국 제품을 수입하도록 해야 함. 현지 은행들의 신용도가 낮은데다 사기나 대금 지불연체를 막기 위해서는 확인신용장’(Confirmed L/C) 같은 지불 방식으로 거래할 것을 권장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월드뱅크, 바이어 현장 및 유선 인터뷰 및 KOTRA 나이로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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