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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그루밍족 증가 중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8-07-13
  • 출처 : KOTRA

- 남성 그루밍 제품 시장규모 꾸준히 증가 -

- 수염관리 제품 판매량 증가할 것 -

 

 

 

시장동향

 

  ○ 시장규모 꾸준히 성장

    - '그루밍(grooming)'이란 사람들이 자신을 깨끗이 하고 얼굴, 헤어, 피부 등 외모를 단장하고 치장하는 행위를 뜻함.

    - 본 보고서에는 기존, 미용에 관심이 없던 남성들이 화장품, 모발관리용품 등에 비용을 지출하는 것으로 정의함.

    - 2017년 멕시코 그루밍 제품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8% 상승한 280억 페소(14억 달러).

    - 최근 3년간 시장규모는 연평균 8.13%의 성장했음.

 

멕시코 남성 그루밍제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페소, 백만달러, %)

 

2015

2016

2017

시장규모

(백만달러)

23,540

(1,243)

25,949

(1,370)

27,954

(1,476)

성장률(%)

6.5

10.2

7.7

자료원: Euromonitor

 

시장 트렌드

 

  ○ 제품 동향

    - Euromonitor에 따르면 과거에 비해 남성들이 외모에 관심을 갖는 남성이 증가함에 따라 그루밍 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

    - 멕시코 내 그루밍 제품으로 분류되는 품목들은 탈취제, 향수, 면도기, 면도크림, 면도날을 비롯한 면도용품, 목욕용품, 스킨, 로션, 스프레이 등 모발관리 용품 등.

    - 면도기와 면도날의 경우 일회용 제품의 품질이 향상되며 교체주기가 길어져 매출이 소폭 하락한 것으로 조사됨.

    - 또한 Euromonitor는 남성용 모발관리 용품, 목욕용품, 스킨케어 등의 보급률이 여성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급률이 낮아 향후 판매가 높아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

    - 위에서 언급한 제품들은 도시에 거주하는 남성들이 시골에 거주하는 남성들보다 외모에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기때문에 시골보다는 도시를 중심으로 판매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또한 시골에 거주하는 남성이나 저소득층 남성의 경우 기존 남자다움을 강조하는 소위마초(Macho)”적인 성향이 강해 스킨케어 제품 등 그루밍 제품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이 멕시코 내 한국 화장품을 판매하는 업자와 201874일 인터뷰한 결과 현재 멕시코 내에서 한국 남성 화장품, 관리제품의 인기는 여성 제품에 비해 낮다고 함.

    - 이는 고객의 대부분인 한류 팬들 중 여성의 비율이 높기 때문이며 향후 영화, 드라마 등 한류 관련 콘텐츠가 멕시코 내 확산된다면 남성용품의 판매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임.

 

  ○ 멕시코 내 수염 관리 제품 수요 증가 기대

    - 면도 관련 제품의 매출은 소폭 하락했으나 멕시코 내 수염관리 제품의 판매는 증가할 것으로 기대.

    - 이는 최근 멕시코 내 남성전용 스파(spa), 이발소 등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

    - 업체들 또한 이러한 경향에 발맞춰 당양한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음.

    - 헤어 관리 제품 업체인 ‘Just for Man’은 수염관리 제품인 Best Beard Oil Ever, Best Face & Beard Shampoo Ever, Best Beard Conditioner Ever를 출시.

 

수염관리 제품

자료원: Just for Man 홈페이지

 

    - 남성 전용 쇼핑몰인 ‘Soymacho.com(나는 마초다.com)’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남성 수염관리 제품을 판매 중.

 

경쟁동향

 

  ○ 글로벌 기업들 시장점유율 높아

    - 멕시코 내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제품들은 글로벌 기업에서 생산, 판매되고 있음.

    - Procter & Gamble社 남성용 면도기, 면도날 등 면조제품을 주로 판매하며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Gillette를 보유하고 있음.

    - 2위인 Unilever社는 데오도란트를 판매했으나 최근 남성용 샤워 용품과 향수 등의 제품까지 판매 영역을 확대.

 

멕시코 내 그루밍제품 시장점유율

(단위:%)

기업명

점유율(%)

Procter & Gamble de México SA de CV

22.2

Unilever de México S de RL de CV

10.8

Dirsamex SA de CV

5.8

Avon Cosmetics SA de CV

5.5

Colgate-Palmolive de México SA de CV

4.1

Qualamex SA de CV

3.8

Puig México SA de CV

3.7

기타

44.1

자료원: Euromonitor

 

전망 및 시사점

 

  ○ 시장규모 꾸준히 확대될 것

    - Euromonitor2022년까지 그루밍 시장규모가 매년 약 7% 성장할 것으로 기대.

    - 2022년 그루밍 제품 시장규모는 391억 페소(20억 달러)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기대.

    - 이는 도시를 중심으로 남성들이 외모에 대한 관심 높아지고 수염관리, 스킨 관리 등의 품목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

 

그루밍 시장전망

(백만페소, 백만달러, %)

 

2018

2019

2020

2021

2022

시장규모

(백만달러)

30,033

(1,586)

32,166

(1,699)

34,406

(1,817)

36,678

(1,937)

39,109

(2,065)

성장률(%)

7.4

7.1

7.0

6.6

6.6

자료원: Euromonitor

 

  ○ 남성 스킨케어 제품은 세분화 될 것으로 기대

    - 현재 멕시코 내 판매되는 남성용 스킨케어 제품들은 여성 스킨케어 제품에 비해 세분화되지 않았음.

    - 향후 민감성 피부, 연령별 제품, 유분 함유량 등 제품별로 다양한 변화를 기능과 성분으로 제품들이 세분화 될 것으로 기대.

 

 

자료원: Euromonitor, El Financiero, El Economista 등 현지언론기사,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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