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우한, 한국 청년 해외창업 사례
  • 현장·인터뷰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8-07-11
  • 출처 : KOTRA




□ 업체개요


업체명

FOR YOU

소재지

우한시 장안구(江岸区)

설립시기

2017년 8월

직원수

1명

매장면적

30제곱미터(주방 제외)

임대료

3,000위안/월(1년치 한번에 완납)

주 메뉴 및 가격

- 돼지고기: 김치 삼겹살, 제육볶음, 고추장 양념구이, 허브솔트맛(60위안)

- 밥: 핵존맛 김치볶음밥, 짜장 김치볶음밥, 김치리조또(30위안)

-라면: 씨크릿라면(15위안), 치즈계란라면(20위안), 까르보불닭면(35위안)

- 안주(계란말이, 계란찜(20위안), 치즈 옥수수콘(30위안), 소시지 야채볶음(40위안), 치즈김치 퀘사니아(40위안)

타깃 소비자

20대 중국인, 다수의 단골 손님 有


FOR YOU 한국 식당

자료원: 공개자료


창업자 황태욱씨 인터뷰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직접 촬영


□ 인터뷰 내용

  Q1. 우한에서 창업하게 된 계기는?

  A1. 대다수 평범한 한국청년이 그러하듯 경제발전 성숙기에 도달한 우리나라에서 좋은 창업 기회를 찾기 어렵다. 7(대학생활 5) 우한 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이곳에서 창업을 시작했다. 우한사람들은 한국인들에게 호의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다. 심지어 2017년 사드 문제로 양국 관계가 경색된 시기에도 반한 감정을 크게 느끼지 못했다. 우한은 베이징, 상하이 등 연해도시에 비해 한식당이 적다. 몇몇 한국인이 한식당을 개업했으나 주방장은 모두 중국인이다. 이 때문에 만약 한국인인 내가 직접 요리를 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 또한 현재 미혼이기에 조금 더 자유롭게 창업을 결정할 수 있었다.


  Q2. 요식업을 선택한 이유가 있는지?

  A2. 원래 처음에는 카페 창업을 계획했으나 커피는 한국 본연의 음료가 아니기 때문에 한국만의 차별화된 강점을 발휘하기 힘들다고 생각했다. 요리 실력을 갖춘 한국인이 한식을 전문적으로 하면 소비자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으로 다가갈 것이라 판단했다.


  Q3. 현재 식당 운영현황 및 미래계획은?

  A3. 초창기에는 한국 가정식 반찬을 주 메뉴로 했으나 보통 반찬이 무료로 제공되는 중국에서 반찬을 판매한다는 것은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고 판단했고, 무엇보다 가정식 반찬은 조리법도 매우 복잡했기에 메뉴에 변화를 주었다. 개업 후 두 차례 주 메뉴를 바꿨다. 혼자 가게 모든 부분을 운영하기에 음식이 나오는데 다소 시간이 소요된다. 그 때문에 예약제도를 통해 시간에 맞춰 미리 요리를 준비해 고객의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고 있다.

  한식과 양식 퓨전 요리는 'FOR YOU'의 자랑거리이다. 많은 중국 젊은이들 역시 퓨전 요리를 선호한다. 인터뷰어가 맛본 음식 역시 퓨전요리로 서양의 또띠아 속에 김치와 직접 개발한 소스를 같이 넣어 만든 것이다. 개업한 지 1년이 다된 현재 'FOR YOU'는 중국의 식당 평가 사이트 따중디언핑왕(评网)의 우한 한국식당 카테고리에서 맛은 2, 서비스는 1, 환경은 4위로 종합 1위이다. 온라인 쇼핑몰 샤오홍슈(红书)에서도 다수 고객으로부터 많은 추천을 받고 있다.

  현재 우한에 한국인이 직접 요리하는 식당이 별로 없기에 다수의 한국 음식점으로부터 동업 제의를 자주 받는다. 비록 현재 자금 부족 등의 어려운 점은 있으나 남의 브랜드를 걸고 사업할 계획은 없다. 오히려 FOR YOU를 더욱 발전시켜 향후 분점을 만들고 싶다. 다른 화려한 마케팅 수단 보다 맛있는 음식 개발, 양질의 환경,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들의 입소문을 타는 것이 가장 좋은 홍보 방법이라 생각한다.


  Q4. 창업 준비과정 중 어려웠던 점은?

  A4. 처음 창업을 결정했을 때 가족과의 마찰이 매우 심했다. 어머니는 내가 기업에 취업해 안정적인 생활을 하기 바라셨다. 아버지는 비교적 나의 뜻을 존중해 주시며 나중에 내가 후회하지만 않는다면 다 괜찮다고 하셨다. 재료 구입부터 요리, 서빙까지 모든 부분을 혼자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식당 운영이 굉장히 고단하다. 심지어 메뉴 교체 시기에는 며칠간 한숨도 자지 못했다. 하지만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많이 성장할 수 있었다.


  Q5.  해외 창업을 준비하는 한국 청년들에게 조언해준다면?

  A5. 매장 인테리어를 할 때 남녀 모두의 피드백을 받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남녀는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선택과 후회 모두 자신의 것이다. 비록 창업에 성공하지 못한다고 해도 후회할 필요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일에 행복을 느끼는 것이다. 국내와 달리 해외창업은 매장 물색, 비자 취득, 의사 소통 등 여러 부분에서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딪히게 된다. 이 때문에 사전 조사를 철저히 해야 하며 어려움에 처했을 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현지인이 반드시 필요하다.


□ 시사점

 

  ㅇ 통계국 최신 자료에 의하면 2018 5월 한국은 청년 실업 40만2000명으로 2000년 이래 가장 높은 실업률을 보였음. 국내 취업이 점점 더 힘들어질수록 많은 젊은이들은 해외로 시선을 돌리기 시작함.

 

  ㅇ 중국의 소비 증가에 따라 서비스업에 대한 수요 역시 늘어나고 있음. 외국인 창업에 대해 중국인들은 호의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며 향후 외국인 창업도 점차 많아질 것임. 한국 전통문화 및 요리는 좋은 창업 아이템이 될 것이며 특히 내수 시장이 커져가는 중국 중서부시장에 많은 창업 기회가 있을 것임.


  ㅇ 특정 지역 음식 또는 타깃 소비자들 사이 유행하는 맛을 분석한 후 한식 퓨전 요리를 개발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될 것임. 본연의 한식과 한식을 곁들인 퓨전요리, 2가지 색다른 맛을 제공한다면 더 다양한 소비층 입맛을 충족시킬 것임.


  ㅇ 독특하고 개성있는 매장 인테리어는 젊은 층에게 단순히 식사하는 장소라는 인식을 넘어 특별한 경험과 감성을 체험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으므로, 음식점 창업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체크 포인트임.

 

  ㅇ 우한 요식업협회 비서장 MR. LI현재 중국 요식업시장은 전통적인 대형식당 감소하면서 작지만 개성 있고 혁신적인 메뉴를 선보이는 식당들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혁신적인 메뉴 개발은 성공하기 위한 필수요건이다라고 역설했음.



자료원: KOTRA 우한 무역관 현장 취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우한, 한국 청년 해외창업 사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