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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윤활유 시장동향
  • 상품DB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허유진
  • 2018-06-28
  • 출처 : KOTRA

- 한국, 2018년 1분기 대인니 윤활유 수입시장에서 싱가포르에 이어 2위 차지 -

- 윤활유의 원활한 유통 및 판매를 위해서는 관련업계 및 국영 석유회사와의 네트워크와 긴밀한 협업체계 구축이 중요 -

 

 


인도네시아의 윤활유 취급 점포 전경

자료원 : sinarterangoil


ㅁ 상품명 및 HS Code 


  ㅇ 인도네시아로 수입되는 윤활유 제품은 HS Code 271019로 분류되고 있으며, 상위 및 하위 분류체계는 다음과 같음.

    - 인도네시아의 HS Code 최대 자리수는 8자리이며, 8자리 코드까지 알아야 관세율, 관련 인증 등에 대해 조회 가능


  ㅇ 윤활유에 해당되는 하위 코드에는 2710.19.41, 2710.19.42, 2710.19.43, 2710.19.44, 2710.19.50, 2710.19.60 등이 존재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설명

2710

석유와 역청유(瀝靑油)(원유는 제외한다), 따로 분류되지 않은 조제품[석유나 역청유(瀝靑油)의 함유량이 전 중량의 100분의 70 이상인 것으로서 조제품의 기초 성분이 석유나 역청유(瀝靑油)인 것으로 한정한다], 웨이스트 오일(waste oil)

2710.19

기타

2710.19.20

상압 증류 원유

2710.19.30

카본 검은 공급원료

2710.19.41

윤활유 공급원료

2710.19.42

항공기 엔진을 위한 윤활유

2710.19.43

기타 윤활유

2710.19.44

윤활 처리 그리스

2710.19.50

유압제동액

2710.19.60

변압기와 회로 분쇄기 기름, 디젤 엔진의 연료, 중유

2710.19.71

자동차 디젤 엔진의 연료

2710.19.72

기타 디젤 엔진의 연료

2710.19.79

중유

2710.19.81

23℃의 인화점을 가지거나 더 많은 항공 터빈 연료(제트 연료유)

2710.19.82

23℃의 인화점을 가진 항공 터빈 연료(제트 연료유)

2710.19.83

기타 등유

2710.19.89

기타 중간유와 조제품

2710.19.90

기타

자료원 : 인도네시아 재무부, 대한민국 관세청

 

ㅁ시장 규모 및 시장 동향

 

  ㅇ 인도네시아 윤활유 시장은 2001년부터 시작된 투자 자유화 정책 도입 이래 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성장에는 대규모의 자동차 및 오토바이 판매 실적이 기여


  ㅇ 교통수단 뿐 아니라 산업 현장에서도 윤활유에 대한 수요는 높으며, 공급 대비 수요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외국인 투자가들의 인도네시아 진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임.


  ㅇ 인도네시아 자동차협회 관계자는 자동차 및 오토바이 시장은 2014년부터 규모가 점진적으로 감소하다가 2016년부터 회복세를 보이며, 2018 4월 현재 또한 전년 동기보다 판매 대수가 증가하며 2018년 시장도 전년보다 커질 것으로 기대

 

인도네시아 자동차 및 오토바이 국내 도매 시장 규모

(단위 : )

분류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4

자동차

1,229,811

1,208,028

1,013,518

1,062,716

1,079,534

394,421

오토바이

7,771,014

7,908,941

6,480,155

5,931,285

5,886,103

2,038,415

자료원 : GAIKINDO, AISI

 

  ㅇ 윤활유 등 정제유를 생산하는 다국적 기업은 인도네시아가 이 업계에서 가장 유망한 국가 중 하나라고 보고 있으며, 이는 급속한 중산층의 증가 및 2017년 하반기 이후 3%대 초반을 유지하는 낮은 인플레이션율로 인한 정제유 소비 증가가 기대되기 때문이라고 함.


  ㅇ 정부 당국은 인도네시아의 윤활유 수요를 약 180~210만 킬로리터(KL)로 추산하고 있는 반면, 국내 기업 생산량은 90만에서 100만 킬로리터(KL)에 그쳐, 공급이 전체 수요에 55%밖에 미치지 않고 있음을 언급한 바 있음. 이에 따라 윤활유 수입은 당분간 불가피할 전망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정제유 시장 규모는 경기 불황으로 2015년과 2016년의 시장 규모가 일시적으로 감소했다가 2017년에 420 6,640억 루피아( 298 5,550만 달러)규모로 전년 대비 12.6% 증가함.

    - 정제유에는 경유, 중유, 휘발유, 부탄, 윤활유, 그리스 등의 제품을 포함되어 있으며, 정제유 시장의 성장 동향은 윤활유 시장 규모 변화에도 영향을 미칠 것  

    - 유로모니터는 인도네시아의 소득 수준 개선 및 인구 증가는 궁극적으로 정제유 시장 규모 성장에 영향을 미쳐 향후 2018년부터 2020년까지의 시장은 매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음.

 

인도네시아 정제유 시장 규모 및 동향

(단위 : 십억 루피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f

2019f

2020f

425,059

455,053

336,076

373,688

420,664

456,063

496,630

541,528

자료원 : 유로모니터

* : 윤활유에 한정한 시장규모는 없으며, 윤활유가 포함된 정제유 시장 규모 활용

주2: f는 유로모니터 전망치

주3: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기준 환율(2018.6.21 기준) 1USD=14,090 IDR


  ㅇ 에너지광물자원부는 PT Pertamina 사가 연간 55만 킬로리터를 생산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으며, 이는 찔라짭 공장에서 연간 19만 킬로리터, 자카르타 소재 공장에서 27만 킬로리터, 그리고 수라바야 공장에서 약 9만 킬로리터를 생산하고 있으며, 여타 기업에서의 윤활유 현지 생산량은 연간 15만 킬로리터를 넘지 못하는 것으로 보임.


  ㅇ 외국인 투자기업 중에서 현지 생산량이 가장 많은 윤활유 생산 기업은 PT Shell Indonesia 사이며 연간 약 12만 킬로리터를 생산하고 있으며 총 투자 금액은 1억 3,200만 달러로 밝혀짐.

 

윤활유 주요 생산 기업 순위별 생산량

번호

기업명

기업 형태

생산량(KL/)

1

PT Pertamina Lubricant

국영기업

550,000

2

PT Dirga Buana Sarana

내국인 직접 투자(DDI)

24,000

3

PT Wiraswasta Gemilang

내국인 직접 투자(DDI)

120,000

4

PT Nusaraya Putramandiri

내국인 직접 투자(DDI)

120,000

5

PT Jumbo Power Internasional

내국인 직접 투자(DDI)

130,000

6

PT Pacific Lubritama Indonesia

내국인 직접 투자(DDI)

150,000

7

PT Tri Hasta Perkasa

내국인 직접 투자(DDI)

N/A

8

PT Baria Bulk Terminal

내국인 직접 투자(DDI)

N/A

9

PT Federal Karyatama

내국인 직접 투자(DDI)

135,000

10

PT Sadikun Niagamas Raya

내국인 직접 투자(DDI)

47,000

11

PT Sumber Anugerah Utama

내국인 직접 투자(DDI)

40,000

12

PT Agip Lubrindo Pratama

외국인 직접 투자(FDI)

60,000

13

PT Castrol Indonesia

외국인 직접 투자(FDI)

80,000

14

PT Euch Indonesia

외국인 직접 투자(FDI)

N/A

15

PT ALP Petro Industry

외국인 직접 투자(FDI)

40,000

16

PT Shell Indonesia

외국인 직접 투자(FDI)

120,000

17

PT Yogokawa Indonesia

외국인 직접 투자(FDI)

N/A

자료원 : 인도네시아 산업부


ㅁ 최근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ㅇ 인도네시아에서의 윤활유 수입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꾸준히 감소하다가 2016년과 2017년에 수입이 증가세를 보임.


  ㅇ 2018년 1분기의 수입 실적은 1억 4216만 달러로, 2018년에도 수입 실적 또한 전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

 

최근 인도네시아 윤활유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ㅇ 국가별 수입 규모는 싱가포르가 가장 많으며 그 다음으로 한국, 인도, 태국, 말레이시아, 일본, 벨기에, 대만, 홍콩, UAE 순으로 차지하고 있음.


  ㅇ 발달 수준이 높은 신흥국 및 선진국으로부터의 수입이 많은 것을 볼 때, 인도네시아에서 윤활유는 품질이 중요한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최근 인도네시아 윤활유 수입시장 10대 주요 국가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국가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3

1

싱가포르

404.78

439.51

341.10

242.97

215.44

280.68

63.41

2

한국

16.31

48.28

83.35

65.78

95.74

102.45

38.94

3

인도

14.07

11.58

9.40

5.87

5.48

9.99

7.08

4

태국

77.40

60.83

46.86

29.93

26.08

31.35

6.75

5

말레이시아

25.59

34.03

26.99

20.74

24.92

21.92

5.18

6

일본

22.77

29.79

35.59

17.57

19.75

19.43

4.90

7

벨기에

2.78

2.30

2.08

3.14

5.53

14.19

3.58

8

대만

17.01

18.48

19.89

20.05

12.59

10.58

2.23

9

홍콩

0.61

0.89

1.38

2.17

1.25

2.73

1.93

10

UAE

3.33

2.34

1.95

3.65

34.13

6.31

1.68

 

ㅁ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한국에서의 윤활유 수입은 전반적으로 대한 수입 실적이 감소하였던 2015년을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7년에는 1억 245만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 대비 7% 증가하였고 전체 수입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27.39%로 매우 높은 편임.


  ㅇ 최근 3년 동안 꾸준히 수입이 이뤄지는 품목에 대한 HS Code에는 2710.19.41, 2710.19.43, 2710.19.44가 포함되며, 이 중 가장 높은 수입 실적을 기록한 제품에는 윤활유 공급 원료에 해당하는 HS Code 2710.19.41 품목임.


  ㅇ 2018년 1분기의 대한 수입 규모는 3894만 달러로, 이 추세대로 연말까지 윤활유 수입이 지속된다면 2018년 전체 한국산 윤활유 수입 실적 또한 전년보다 증가할 것으로 보임.  

 

최근 인도네시아 대한 윤활유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ㅁ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에너지광물자원부 관계자는 HS Code 271019 제품군의 일부분을 차지하는 윤활유와 관련하여 2018년에 200여개의 브랜드 및 1,000개의 제품이 유통 허가를 받았으며 PT Pertamina Lubricant의 12개의 브랜드와 26개의 제품이 유통 허가를 받았다고 함.


  ㅇ 그리고 PT Shell Indonesia 제품 중 11개의 브랜드와 29개의 제품이 유통허가를 받았고, PT Wiraswasta Gemilang Indonesia의 Evalube 브랜드 중 15개의 제품이 유통허가를 받았음을 언급   


  ㅇ 인도네시아 윤활유 시장은 인도네시아 국영 석유 기업인 뻐르따미나 사(PT Pertamina(Persero))가 주도하고 있으며, 이는 2001년 이전에 PT Pertamina가 이 시장에서 독점권을 행사했기 때문임.


  ㅇ 산업부는 PT Pertamina사의 윤활유 시장 점유율은 2017년에 55%에 달했으며, 2위를 차지한 다국적 기업 Shell의 시장점유율은 12%에 불과하였음.


  ㅇ 이렇게 PT Pertamina 사가 아직까지는 윤활유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에 따라 새로이 이 시장에 진출하려고 하는 외국기업들은 진입 장벽이 높음을 실감

 

2017년 윤활유 경쟁업계 시장점유율

자료원 : 인도네시아 산업부

 

인도네시아 윤활유 시장 인기 상품 내역 

해당 기업 명

제품 이미지

PT Pertamina Lubricant

설명: Image result for prima pertamina lube설명: Related image

PT Shell Indonesia

설명: Image result for shell indonesia helix설명: Image result for shell indonesia rimla

PT Castrol Indonesia

설명: Image result for castrol indonesia duratex설명: Image result for castrol indonesia l

PT Idemitsu Lube Techno Indonesia

설명: Image result for idemitsu lube indonesia

PT Topindo Atlas Asia

설명: Image result for top one lube indonesia

자료원 : 각 회사 홈페이지 

 

ㅁ 유통 구조


  ㅇ 인도네시아에서는 대부분의 윤활유 제조업자 및 수입업자는 유통업자를 통해 제품을 유통하게 되며, 기계에 사용되는 산업용 윤활유는 산업체 유통업자를 통해 바로 구매되는 경우가 일반적임.


  ㅇ 자동차용 윤활유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유통으로 나뉘며, 오프라인의 경우 도매 유통업자 또는 주유소, 정비소, 소매 점포 등으로 유통됨.

 

인도네시아 윤활유 유통 구조

자료원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자체 조사


  ㅇ PT Pertamina Lubricants사의 경우 윤활유 유통경로를 Pertamina Oilmart(뻐르따미나 오일 시장)과 주유소 등으로 설정하였으며, 최근에 이 회사는 인도네시아 전역에 170개의 자동차용 윤활유 유통업자를 두고 있음.


  ㅇ PT Shell Indonesia 25개의 산업용 윤활유 유통업체와 네트워크를 형성하였음.


  ㅇ 윤활유 유통을 위한 온라인 유통망 또한 존재하며, 예를 들어 PT Topindo Atlas Asia Salubritas, Lazada, Tokopedia 같은 온라인 유통사들과 제휴를 맺어 온라인으로 윤활유를 유통

 

ㅁ 관세율(일반관세율, 한국산 제품 관세율), 수입규제


  ㅇ 관세율, 수입규제, 관련 규정

HS Code

수입 규제

관련 규정

수입 관세

MFN

AKFTA

ATIGA*

2710.19.20

없음

없음

0%

0%

0%

2710.19.30

a. 수입자 등록 (IT Terdaftar)
b.
선적전 검사

c.
사전 수입 승인

MOT N0 03/M-DAG/PER/1/2015

0%

0%

0%

2710.19.41

a. 윤활유 제조수입업자 증명(IP Pelumas)
b.
윤활유 등록번호(Nomor Pelumas Terdaftar (NPT))

Kep. Bersama Men.perindag, MESDM,MENKEU NO.233/MPP/Kep/7/2001,1905 K/34/MEM/2001,426/KMK.01/2001

0%

0%

0%

2710.19.42

0%

5%

0%

2710.19.43

5%

5%

0%

2710.19.44

5%

5%

0%

2710.19.50

5%

5%

0%

2710.19.60

5%

0%

0%

2710.19.71

a. 수입자 등록 (IT Terdaftar)
b.
선적전 검사

c.
사전 수입 승인

MOT N0 03/M-DAG/PER/1/2015

0%

0%

0%

2710.19.72

0%

0%

0%

2710.19.79

0%

0%

0%

2710.19.81

0%

0%

0%

2710.19.82

0%

0%

0%

2710.19.83

0%

0%

0%

2710.19.89

없음

없음

0%

0%

0%

2710.19.90

없음

없음

0%

0%

0%

자료원 : 인도네시아 재무부

*주 : 최대 수입국 관세 협정 

 

  ㅇ관련 규정 상세 내용

규정

내용

Kep. Bersama Men.perindag, MESDM,MENKEU NO.233/MPP/Kep/7/2001,1905 K/34/MEM/2001,426/KMK.01/2001

ㅇ윤활유 원료는 제조 수입업자로 등록된 업체만 수입 가능하며, 수입 목적이 생산에만 국한되어야 함.

ㅇ수입 대상 윤활유는 정부 지정 표준치에 맞는 품질을 갖추고 윤활유 등록번호(NPT, Nomor Pelumas Terdaftar)를 보유하고 있을 때만 수입 가능

MOT N0 03/M-DAG/PER/1/2015

ㅇ연료유는 에너지 광물 자원부 산하 석유가스국또는 신재생 에너지 및 에너지 보존국(ESDM)으로부터 사전 승인을 받아야 수입이 가능함.

ㅇ연료유 수입업자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수입업자의 법인이 석유 가스 분야를 취급해야 하며, 이 법인이 인도네시아에 있어야 하는 등의 조건, 직접 사용자여야 하는 조건 등이 있음.

 

ㅇ연료를 수입하기 앞서서 수입업자는 수입자 등록(IT, Importir Terdaftar)과 수입 승인서를 득해야 함

ㅇ수입자 등록(IT, Importir Terdaftar)신청서는영업허가증 사본, 납세자 고유 번호 등록증 사본(NPWP), 사업자등록증, 수입 면허(API) 사본과 같이 대외무역국을 통해 무역부로 제출되어야 함

자료원 : 인도네시아 정부

 

ㅁ 시사점


  ㅇ 기본적으로 인도네시아는 인구가 많으며 인건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Unilever, Coca Cola, Toyota 등 글로벌 기업의 공장이 많으며, 산업체에서 사용하는 윤활유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구매 증가는 차량용 윤활유 수요 증가에 기여하고 있음.


  ㅇ 지난 3월에 개최된 인도네시아 자동차 부품 전시회(INAPA)의 전시 품목 중에 윤활유가 있었으며,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조사 담당자가 이 전시회를 참관할 당시, 윤활유를 전시한 업체에 잠재 바이어의 문의가 꾸준히 발생함을 볼 수 있었음.


  ㅇ 이렇게 전시회에 참가하여 윤활유 제품을 인도네시아 및 글로벌 잠재바이어를 상대로 소개하는 것도 대 인니 수출을 위한 첫 발걸음이 될 것으로 보임.


  ㅇ 인도네시아에서 윤활유를 취급하고 있는 TUGU사의 Indra Baruna 이사장은 PT Pertamina (Persero)와 지주 회사, 임대 회사 및 기타 계열사와의 협력 관계를 수립하는 것이 회사 전략임을 언급하였음.


  ㅇ 이는 윤활유의 원활한 유통 및 판매를 위해서는 관련업계 및 국영 석유회사(PT Pertamina)와의 네트워크와 긴밀한 협업체계 구축이 중요함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음. 


  ㅇ 현재 인도네시아 정부는 윤활유에 대한 SNI 인증 도입 필요성에 대해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며, 이는 정부가 수입 및 유통 과정에서 더 엄격한 통제를 실시할 것으로 보임.


  ㅇ 한편 인도네시아 윤활유 제조 및 유통업체 협회(PERDIPPI)의 빠울 또아르(Paul Toar) 회장은 인도네시아 산업부가 윤활유를 SNI 강제 인증 대상으로 추가하고자하나 이는 비합리적인 경쟁을 불러일으키고 소비자 보호에도 반하는 행위이며, 이미 존재하는 NPT 번호로도 충분히 품질을 보장할 수 있음을 주장


  ㅇ 아직까지 윤활유는 SNI 인증 대상 품목은 아니나 강제 인증 적용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차후에 필요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Kompas, 인도네시아 산업부, 에너지광물자원부, 재무부, 각 업계 인터뷰, 인도네시아 윤활유 제조 및 유통업체 협회,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자카르타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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