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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구강케어제품 시장동향
  • 상품DB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Qazzaz Rami
  • 2018-06-27
  • 출처 : KOTRA




□ 상품명

  ㅇ 상품명 : 구강케어제품

    - HS Code 330610(치약), 330620(치실), 330690(기타 구강 위생용 제품류)

 

□ 선정사유

  ㅇ 구강 건강 관심 증대로 인해 구강제품 시장 성장 전망

    - 치아 및 구강 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로 최근 10년 구강케어제품 시장 규모 지속 성장

    - 치과 확대 설립, 보건 서비스 개선 등 사우디 정부의 국민 건강 증진 목표에 따라 구강 건강 인식 확대 및 구강제품 시장 성장 전망

 

□ 시장규모, 시장동향

  ㅇ 꾸준히 성장하는 사우디 구강케어제품 시장

    - 2013~2015년 평균 약 10%의 성장률 기록

    - 2017년은 전년 대비 0.7% 성장하며 전년에 비해 소폭 상승하였으나, 전체 시장 규모는 지속 성장

    - 보건부 주도 치아 건강의 달 캠페인, 치과 확충 계획 등 사우디에 확산되고 있는 치아 및 구강 건강 인식에 따른 결과로 분석

 

2013년~2017년 사우디 구강케어제품 시장 규모

(단위 : US$ 백만)

 

2013

2014

2015

2016

2017

 

235.9

261.9

291.4

306

308.1

자료원 : Euromonitor

 

  ㅇ 주요 동향

    - 2017년 기준 전년대비 치실 0.8%, 수동 칫솔 1.0%, 치약 1.0% 성장률 기록

    - 구강 관리 관심 증대로 칫솔 판매량이 가장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구강용품 업체는 아동용 칫솔 출시 확대로 시장 점유율 확보 도모

    - GlaxoSmithKline, Unilever 등 글로벌 업체가 진출해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

    - Oral-B, Sensodyne 등 글로벌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Nahdi Orex, Boots Smile, Bin Dawood & Danube B&D와 같은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Label, PL)는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 진출

    - 칫솔, 치약과 같은 기본 구강 관리 제품이 전체 구강케어제품의 70% 이상을 차지

    - 구강 관리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최근에 들어서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치실, 구강 청정제, 치아 미백제 등의 부가 구강케어용품의 시장 규모는 아직까지 작은 편

 

2017년 구강케어제품 품목별 시장 규모

(단위 : US$ 백만, %)

품목

시장 규모

전년 대비 성장률

치실

4.32

0.8

틀니 케어 제품

1.41

-0.6

구강 청정제

0.61

-0.8

구강 청결제

16.72

-3.6

치아 미백제

0.27

-1.0

칫솔

74.11

0.8

 수동 칫솔

69.12

1.0

 전동 칫솔

4.99

-2.1

치약

210.67

1.0

자료원 : Euromonitor

 

□ 수입 동향

  ㅇ 최근 3년 사우디의 국가별 수입 규모

 

2014~2016년 사우디 구강케어제품 수입동향(HS Code 330610 기준)

(단위 : US$ , %)

순위

수입국

2014

2015

2016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

전체

61,265

100

71,245

100

76,267

100

1

이집트

8,491

13.9

20,900

29.3

17,883

23.4

2

슬로바키아

16,410

26.8

12,477

17.5

15,349

20.1

3

영국

15,980

26.1

7,950

11.2

12,818

16.8

4

독일

9,662

15.8

13,222

18.6

12,413

16.3

5

이탈리아

3,601

5.9

5,475

7.7

4,563

6.0

6

U.A.E

3,179

5.2

5,540

7.8

3,172

4.2

7

중국

1,101

1.8

1,166

1.6

2,955

3.9

8

폴란드

624

1.0

920

1.3

2,715

3.6

9

태국

1,859

3.0

2,593

3.6

2,555

3.4

10

프랑스

358

0.6

1,002

1.4

1,844

2.4

: 1) 순위는 2016년 기준, 2) HS Code 330610 치약

자료원 : 사우디 통계청(Saudi General Authority for Statistics)

 

2014~2016년 사우디 구강케어제품 수입동향(HS Code 33069010 기준)

(단위 : US$ , %)

순위

수입국

2014

2015

2016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

전체

6,266

100

14,523

100

16,647

100

1

이탈리아

2,471

39.4

5,269

36.3

8,115

48.7

2

태국

1,604

25.6

3,009

20.7

4,002

24.0

3

독일

1,010

16.1

1,880

12.9

1,934

11.6

4

영국

158

2.5

712

9.9

1,110

6.7

5

기타 국가

467

7.5

858

5.9

679

4.1

6

체코

351

5.6

1,444

4.9

538

3.2

7

일본

-

-

-

-

269

1.6

8

프랑스

-

-

566

3.9

-

-

9

스위스

206

3.3

498

3.4

-

-

10

중국

-

-

287

2.0

-

-

: 1) 순위는 2016년 기준, 2) HS Code 33069010 기타 구강 위생용 제품류

자료원 : 사우디 통계청(Saudi General Authority for Statistic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HS Code 3306 기준, 한국의 對 사우디 수출액은 2015264,115달러, 2016180,826달러, 2017426,568달러를 기록

 

2015~2017 HS Code별 한국의 대사우디 구강케어제품 수출 동향

(단위 : US$)

 

2015

2016

2017

330610(치약)

144,994

34,870

153,070

33069010(구강 위생용 제품류)

12,607

0

37,636

33069020(치과 위생용 제품류)

106,514

145,956

235,862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2015년~2017년 구강케어제품 브랜드 및 회사 점유율

(단위 : %)

브랜드명

회사명

2015

2016

2017

Sensodyne

GlaxoSmithKline Plc

17.1

16.7

17.2

Colgate

Colgate-Palmolive Co

13.2

13.6

14.7

Oral-B

Procter & Gamble Co, The

9.1

9.4

9.6

Signal

Unilever Group

10.0

8.9

8.0

Close-up

Unilever Group

9.8

9.3

7.9

Crest

Procter & Gamble Co, The

7.5

7.6

7.0

Aquafresh

GlaxoSmithKline Plc

2.7

3.0

3.2

Trisa

Trisa AG

2.9

2.4

2.1

Biorepair

Henkel AG & Co KGaA

0.6

1.1

1.6

Aloe Dent

William Ransom & Son Plc

0.4

0.6

1.5

Blanx

Henkel AG & Co KGaA

0.5

1.0

1.5

Listerine

Johnson & Johnson Inc

1.4

1.4

1.3

Parodontax

GlaxoSmithKline Plc

0.0

0.6

1.1

Banat

Banat Firca ve Plastik Sanayi AS

0.5

0.8

1.1

Dabur

Dabur India Ltd

0.6

0.6

0.6

Jordan

Orkla Group

0.6

0.6

0.5

Polident/Corega

GlaxoSmithKline Plc

0.4

0.4

0.4

Reach

Johnson & Johnson Inc

0.9

0.5

0.2

Piave

Spazzolificio Piave SpA

0.4

0.2

0.1

Bianca

Reckitt Benckiser Group Plc (RB)

0.1

0.0

0.0

Sweet Breath

Health Tech Inc

0.1

0.0

0.0

기타

기타

21.1

21.1

20.5

합계

100

100

100

자료원 : Euromonitor


주요 브랜드별 대표 상품 정보            

품목

사진

회사

브랜드

용량

가격

 




 치약   

 

Binzagr Lever Ltd(Unilever Arabia)

Close-Up

120ml

7.95리얄

 

Colgate-Palmolive Arabia Ltd

Colgate

100ml

14.5리얄

 

Modern Products Co

Crest

125ml

11.95리얄

 

Binzagr Lever Ltd(Unilever Arabia)

Signal

120ml

5.75리얄

 








 칫솔   

 

Modern Products Co

Oral-B

1개

28.5리얄

 

Binzagr Lever Ltd(Unilever Arabia)

Signal

1개

13.95리얄

 

SmithKline Beecham Far East BV

Aquafresh

1개

11.95리얄

 

Trisa AG

Trisa

1개

11.95리얄

 





 구강 

청결제

 

Warner-Lambert Co LLC

Listerine

500ml

32.0리얄

 

Modern Product Co

Oral-B

500ml

29.0리얄

 

Stafford-Miller Ltd

Sensodyne

500ml

30.0리얄

자료원 : Danube.com, Euromonitor

 

□ 유통구조

  ㅇ 사우디의 유통구조는 아래의 그림자료와 같이 에이전트를 거쳐 도∙소매 시장으로 유통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구강케어제품 유통 구조

(단위 :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점포판매

100.0

99.4

99.4

99.3

99.3

식료품 소매점

73.9

73.1

72.7

72.7

72.3

현대 식료품점

64.3

62.5

61.4

61.9

61.7

- 편의점

6.7

6.7

6.7

6.4

6.2

- 포코트점

1.1

1.1

1.1

1.1

1.1

- 하이퍼마켓

22.9

22.3

21.9

22.3

22.3

- 슈퍼마켓

33.6

32.5

31.7

32.2

32.1

     전통 식료품점

9.6

10.5

11.2

10.8

10.5

      - 소규모 식료품 잡화점

8.6

8.5

8.5

8.1

7.8

      - 기타 식료품 소매점

1.0

2.0

2.7

2.7

2.7

비식료품 전문점

22.9

23.2

23.5

23.6

24.2

전기, 가전제품 전문점

3.1

3.2

3.3

3.1

3.1

건강, 뷰티제품 전문점

19.8

19.9

20.2

20.4

21.0

- 약국

16.9

16.8

16.7

16.7

17.0

- 드럭스토어

2.8

3.1

3.4

3.7

4.0

      홈, 정원제품 전문점

-

-

0.0

0.0

0.1

- 가정용품, 홈퍼니싱점

-

-

0.0

0.0

0.1

      기타 비식료품 전문점

0.1

0.1

0.1

0.0

0.0

        - 노천시장

0.1

0.1

0.1

0.0

0.0

  혼합 소매점

3.2

3.2

3.2

3.0

2.9

        - 백화점

0.8

0.7

0.6

0.6

0.5

        - 잡화점

2.4

2.4

2.5

2.4

2.3

비소매 유통

-

0.6

0.6

0.7

0.7

홈쇼핑

-

0.0

0.0

0.0

0.0

인터넷 소매

-

0.6

0.6

0.7

0.7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 Euromonitor

 

□ 관세율

  ㅇ 관세율

    - HS Code 330610(치약) 기준, 의치 세정제 및 기타 세정제 등 5%, 치약에 대해 6.5% 관세율 부과

    - HS Code 330620(치실), 330690(기타 구강 위생용 제품류) 기준, 5% 관세율 부과

 

□ 시사점

  ㅇ 구강 위생 인식 확산에 따른 구강케어제품 시장 성장 전망

    - 구강 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로 최근 10년간 구강케어제품 시장 규모는 지속 성장해왔으며, 이 추세가 이어질 전망

    - 구강 제품의 2017년 대비 2022년 시장 규모 약 35% 성장하여, 뷰티 및 퍼스널 케어 품목 중 성장률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

    - 2017년 대비 2022년 시장 규모, 전동 칫솔 35%, 구강케어제품 34.8% 성장할 것으로 전망

 

2018년~2022년 사우디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시장 규모 전망

(단위 : US$ 백만)

 

2018

2019

2020

2021

2022

전동칫솔

324.5

341.7

361.6

384.3

409.1

구강케어제품

329.7

347.1

367.3

390.2

415.3

헤어케어제품

770.8

804.1

842.6

888.9

942.4

색조 화장품

606.3

629.2

655.7

685.3

719.1

유아동 전용 제품

239.4

248.5

258.5

269.1

280.8

자료원 : Euromonitor

 

  ㅇ 아동용 구강 제품 성장 전망

    - 6세 아동 충치율 96%, 12세 청소년 충치율 93.7%로 나타나는 등 성장기 어린이 충치율 상당

    - 칫솔이 구강 제품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가운데 최근 구강 제품 업체는 아동용 칫솔 출시를 확대하며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 제공

    - 사우디 리야드 소재 하이퍼마켓 T사 매니저 A에 따르면, 아동용 제품이 적었던 과거에 비해 최근 품목과 수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비교적 높은 출산율을 보이는 사우디에서 아동용 제품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

    - 캐릭터, 유아동 콘텐츠를 결합한 상품에 강점을 지닌 한국 제품의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Arab News, 사우디 통계청, Euromonitor, 사우디 관세청, 한국무역협회,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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