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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아라비아 구강케어제품 시장동향
- 상품DB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Qazzaz Rami
- 2018-06-27
- 출처 : KOTRA
-
□ 상품명
ㅇ 상품명 : 구강케어제품
- HS Code 330610(치약), 330620(치실), 330690(기타 구강 위생용 제품류)
□ 선정사유
ㅇ 구강 건강 관심 증대로 인해 구강제품 시장 성장 전망
- 치아 및 구강 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로 최근 10년 구강케어제품 시장 규모 지속 성장
- 치과 확대 설립, 보건 서비스 개선 등 사우디 정부의 국민 건강 증진 목표에 따라 구강 건강 인식 확대 및 구강제품 시장 성장 전망
□ 시장규모, 시장동향
ㅇ 꾸준히 성장하는 사우디 구강케어제품 시장
- 2013년~2015년 평균 약 10%의 성장률 기록
- 2017년은 전년 대비 0.7% 성장하며 전년에 비해 소폭 상승하였으나, 전체 시장 규모는 지속 성장 중
- 보건부 주도 치아 건강의 달 캠페인, 치과 확충 계획 등 사우디에 확산되고 있는 치아 및 구강 건강 인식에 따른 결과로 분석
2013년~2017년 사우디 구강케어제품 시장 규모
(단위 : US$ 백만)
2013
2014
2015
2016
2017
235.9
261.9
291.4
306
308.1
자료원 : Euromonitor
ㅇ 주요 동향
- 2017년 기준 전년대비 치실 0.8%, 수동 칫솔 1.0%, 치약 1.0% 성장률 기록
- 구강 관리 관심 증대로 칫솔 판매량이 가장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구강용품 업체는 아동용 칫솔 출시 확대로 시장 점유율 확보 도모
- GlaxoSmithKline, Unilever 등 글로벌 업체가 진출해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
- Oral-B, Sensodyne 등 글로벌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Nahdi Orex, Boots Smile, Bin Dawood & Danube B&D와 같은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Label, PL)는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 진출
- 칫솔, 치약과 같은 기본 구강 관리 제품이 전체 구강케어제품의 70% 이상을 차지
- 구강 관리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최근에 들어서 확산되고 있기 때문에 치실, 구강 청정제, 치아 미백제 등의 부가 구강케어용품의 시장 규모는 아직까지 작은 편
2017년 구강케어제품 품목별 시장 규모
(단위 : US$ 백만, %)
품목
시장 규모
전년 대비 성장률
치실
4.32
0.8
틀니 케어 제품
1.41
-0.6
구강 청정제
0.61
-0.8
구강 청결제
16.72
-3.6
치아 미백제
0.27
-1.0
칫솔
74.11
0.8
수동 칫솔
69.12
1.0
전동 칫솔
4.99
-2.1
치약
210.67
1.0
자료원 : Euromonitor
□ 수입 동향
ㅇ 최근 3년 사우디의 국가별 수입 규모
2014년~2016년 사우디 구강케어제품 수입동향(HS Code 330610 기준)
(단위 : US$ 천, %)
순위
수입국
2014
2015
2016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
전체
61,265
100
71,245
100
76,267
100
1
이집트
8,491
13.9
20,900
29.3
17,883
23.4
2
슬로바키아
16,410
26.8
12,477
17.5
15,349
20.1
3
영국
15,980
26.1
7,950
11.2
12,818
16.8
4
독일
9,662
15.8
13,222
18.6
12,413
16.3
5
이탈리아
3,601
5.9
5,475
7.7
4,563
6.0
6
U.A.E
3,179
5.2
5,540
7.8
3,172
4.2
7
중국
1,101
1.8
1,166
1.6
2,955
3.9
8
폴란드
624
1.0
920
1.3
2,715
3.6
9
태국
1,859
3.0
2,593
3.6
2,555
3.4
10
프랑스
358
0.6
1,002
1.4
1,844
2.4
주 : 1) 순위는 2016년 기준, 2) HS Code 330610 치약
자료원 : 사우디 통계청(Saudi General Authority for Statistics)
2014년~2016년 사우디 구강케어제품 수입동향(HS Code 33069010 기준)
(단위 : US$ 천, %)
순위
수입국
2014
2015
2016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
전체
6,266
100
14,523
100
16,647
100
1
이탈리아
2,471
39.4
5,269
36.3
8,115
48.7
2
태국
1,604
25.6
3,009
20.7
4,002
24.0
3
독일
1,010
16.1
1,880
12.9
1,934
11.6
4
영국
158
2.5
712
9.9
1,110
6.7
5
기타 국가
467
7.5
858
5.9
679
4.1
6
체코
351
5.6
1,444
4.9
538
3.2
7
일본
-
-
-
-
269
1.6
8
프랑스
-
-
566
3.9
-
-
9
스위스
206
3.3
498
3.4
-
-
10
중국
-
-
287
2.0
-
-
주 : 1) 순위는 2016년 기준, 2) HS Code 33069010 기타 구강 위생용 제품류
자료원 : 사우디 통계청(Saudi General Authority for Statistic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HS Code 3306 기준, 한국의 對 사우디 수출액은 2015년 264,115달러, 2016년 180,826달러, 2017년 426,568달러를 기록
2015년~2017년 HS Code별 한국의 대사우디 구강케어제품 수출 동향
(단위 : US$)
2015
2016
2017
330610(치약)
144,994
34,870
153,070
33069010(구강 위생용 제품류)
12,607
0
37,636
33069020(치과 위생용 제품류)
106,514
145,956
235,862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2015년~2017년 구강케어제품 브랜드 및 회사 점유율
(단위 : %)
브랜드명
회사명
2015
2016
2017
Sensodyne
GlaxoSmithKline Plc
17.1
16.7
17.2
Colgate
Colgate-Palmolive Co
13.2
13.6
14.7
Oral-B
Procter & Gamble Co, The
9.1
9.4
9.6
Signal
Unilever Group
10.0
8.9
8.0
Close-up
Unilever Group
9.8
9.3
7.9
Crest
Procter & Gamble Co, The
7.5
7.6
7.0
Aquafresh
GlaxoSmithKline Plc
2.7
3.0
3.2
Trisa
Trisa AG
2.9
2.4
2.1
Biorepair
Henkel AG & Co KGaA
0.6
1.1
1.6
Aloe Dent
William Ransom & Son Plc
0.4
0.6
1.5
Blanx
Henkel AG & Co KGaA
0.5
1.0
1.5
Listerine
Johnson & Johnson Inc
1.4
1.4
1.3
Parodontax
GlaxoSmithKline Plc
0.0
0.6
1.1
Banat
Banat Firca ve Plastik Sanayi AS
0.5
0.8
1.1
Dabur
Dabur India Ltd
0.6
0.6
0.6
Jordan
Orkla Group
0.6
0.6
0.5
Polident/Corega
GlaxoSmithKline Plc
0.4
0.4
0.4
Reach
Johnson & Johnson Inc
0.9
0.5
0.2
Piave
Spazzolificio Piave SpA
0.4
0.2
0.1
Bianca
Reckitt Benckiser Group Plc (RB)
0.1
0.0
0.0
Sweet Breath
Health Tech Inc
0.1
0.0
0.0
기타
기타
21.1
21.1
20.5
합계
100
100
100
자료원 : Euromonitor
주요 브랜드별 대표 상품 정보
품목
사진
회사
브랜드
용량
가격
치약
Binzagr Lever Ltd(Unilever Arabia)
Close-Up
120ml
7.95리얄
Colgate-Palmolive Arabia Ltd
Colgate
100ml
14.5리얄
Modern Products Co
Crest
125ml
11.95리얄
Binzagr Lever Ltd(Unilever Arabia)
Signal
120ml
5.75리얄
칫솔
Modern Products Co
Oral-B
1개
28.5리얄
Binzagr Lever Ltd(Unilever Arabia)
Signal
1개
13.95리얄
SmithKline Beecham Far East BV
Aquafresh
1개
11.95리얄
Trisa AG
Trisa
1개
11.95리얄
구강
청결제
Warner-Lambert Co LLC
Listerine
500ml
32.0리얄
Modern Product Co
Oral-B
500ml
29.0리얄
Stafford-Miller Ltd
Sensodyne
500ml
30.0리얄
□ 유통구조
ㅇ 사우디의 유통구조는 아래의 그림자료와 같이 에이전트를 거쳐 도∙소매 시장으로 유통
자료원: KOTRA 리야드 무역관
구강케어제품 유통 구조
(단위 :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점포판매
100.0
99.4
99.4
99.3
99.3
식료품 소매점
73.9
73.1
72.7
72.7
72.3
현대 식료품점
64.3
62.5
61.4
61.9
61.7
- 편의점
6.7
6.7
6.7
6.4
6.2
- 포코트점
1.1
1.1
1.1
1.1
1.1
- 하이퍼마켓
22.9
22.3
21.9
22.3
22.3
- 슈퍼마켓
33.6
32.5
31.7
32.2
32.1
전통 식료품점
9.6
10.5
11.2
10.8
10.5
- 소규모 식료품 잡화점
8.6
8.5
8.5
8.1
7.8
- 기타 식료품 소매점
1.0
2.0
2.7
2.7
2.7
비식료품 전문점
22.9
23.2
23.5
23.6
24.2
전기, 가전제품 전문점
3.1
3.2
3.3
3.1
3.1
건강, 뷰티제품 전문점
19.8
19.9
20.2
20.4
21.0
- 약국
16.9
16.8
16.7
16.7
17.0
- 드럭스토어
2.8
3.1
3.4
3.7
4.0
홈, 정원제품 전문점
-
-
0.0
0.0
0.1
- 가정용품, 홈퍼니싱점
-
-
0.0
0.0
0.1
기타 비식료품 전문점
0.1
0.1
0.1
0.0
0.0
- 노천시장
0.1
0.1
0.1
0.0
0.0
혼합 소매점
3.2
3.2
3.2
3.0
2.9
- 백화점
0.8
0.7
0.6
0.6
0.5
- 잡화점
2.4
2.4
2.5
2.4
2.3
비소매 유통
-
0.6
0.6
0.7
0.7
홈쇼핑
-
0.0
0.0
0.0
0.0
인터넷 소매
-
0.6
0.6
0.7
0.7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 Euromonitor
□ 관세율
ㅇ 관세율
- HS Code 330610(치약) 기준, 의치 세정제 및 기타 세정제 등 5%, 치약에 대해 6.5% 관세율 부과
- HS Code 330620(치실), 330690(기타 구강 위생용 제품류) 기준, 5% 관세율 부과
□ 시사점
ㅇ 구강 위생 인식 확산에 따른 구강케어제품 시장 성장 전망
- 구강 관리에 대한 관심 증가로 최근 10년간 구강케어제품 시장 규모는 지속 성장해왔으며, 이 추세가 이어질 전망
- 구강 제품의 2017년 대비 2022년 시장 규모 약 35% 성장하여, 뷰티 및 퍼스널 케어 품목 중 성장률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
- 2017년 대비 2022년 시장 규모, 전동 칫솔 35%, 구강케어제품 34.8% 성장할 것으로 전망
2018년~2022년 사우디 뷰티 및 퍼스널 케어 시장 규모 전망
(단위 : US$ 백만)
2018
2019
2020
2021
2022
전동칫솔
324.5
341.7
361.6
384.3
409.1
구강케어제품
329.7
347.1
367.3
390.2
415.3
헤어케어제품
770.8
804.1
842.6
888.9
942.4
색조 화장품
606.3
629.2
655.7
685.3
719.1
유아동 전용 제품
239.4
248.5
258.5
269.1
280.8
자료원 : Euromonitor
ㅇ 아동용 구강 제품 성장 전망
- 6세 아동 충치율 96%, 12세 청소년 충치율 93.7%로 나타나는 등 성장기 어린이 충치율 상당
- 칫솔이 구강 제품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가운데 최근 구강 제품 업체는 아동용 칫솔 출시를 확대하며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의 기회 제공
- 사우디 리야드 소재 하이퍼마켓 T사 매니저 A에 따르면, 아동용 제품이 적었던 과거에 비해 최근 품목과 수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비교적 높은 출산율을 보이는 사우디에서 아동용 제품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
- 캐릭터, 유아동 콘텐츠를 결합한 상품에 강점을 지닌 한국 제품의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Arab News, 사우디 통계청, Euromonitor, 사우디 관세청, 한국무역협회,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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