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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매니큐어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시안무역관
  • 2018-06-08
  • 출처 : KOTRA

- 미용 패션에 대한 관심 증대와 개성화 추세에 따라 시장 지속 확대 -

- 소비층 다양화에 따른 맞춤형 전략 수립과 오프라인 유통 및 온라인 마케팅 활용 필요 -



 

□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중국 HS Code)

330430(3304301)

한국어 명칭

미용 또는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 화장품제품류(의약품을 제외하며 선스크린과 선탠제품류를 포함한다) 및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패디큐어용 제품류

중국어 명칭

美容品或化妆品及护肤品(药品除外), 包括防晒油或晒黑油, 指(趾) 甲化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중국 상무부(务部)

 

□ 중국 매니큐어 시장 규모 및 동향

 

  ○ 중국 매니큐어 시장은 2012년 이후로 지속 성장함.

    -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중국 매니큐어 시장규모는 2017년 422억9000만 위안으로 2012년 대비 14.4%가 성장했고, 2012년 이후 6년 동안 완만하게 지속 증가. 또한 2017년 기준 전체 네일제품 중 매니큐어가 87.4%를 차지하고 있음

 

최근 5년간 중국 내 매니큐어 판매 현황

(단위: 억 위안)

DRW00001c0813c2

자료원: 유로모니터

 

  ○ 고학력의 20~30대 소비자가 주요 타깃이며, 네일아트를 개성 표현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음.

    - 2017년 네일아트 온라인 산업 연구 보고 <2017年美甲互联网行业研究报告>에 따르면, 중국에서 네일아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는20~30세 계층이 48%를 차지한다고 밝혔으며, 소비자의 70% 이상이 본과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고, 고학력일수록 미를 추구하는 경향임을 밝힘.

 

  ○ 최근 네일 제품 및 매니큐어를 사용하는 소비자군이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음.

    - 손톱발톱 강화제 및 관리제의 경우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사용하기 시작함. 또한 유아용 어린이용 화장품의 시장규모가 성장하면서 유아용 어린이용 매니큐어 상품이 등장하였음.

 

□ 중국 네일 제품 및 매니큐어 경쟁 동향


  ○ 유로모니터의 2017년도 소매대상 네일 제품 브랜드 이용도에 따르면, 이니스프리, 메이블린뉴욕, , 입생로랑, 에뛰드 하우스가 1~5위를 차지했음. 특히 이니스프리는 2014 4%의 점유율에서 2017 23.5%로 성장함.

    - 상위 10개의 브랜드들은 화장품 전문 브랜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구매가 용이하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들임.

    - 상위 25개 브랜드 중 해외 브랜드 이외에도, 중국 색조 브랜드 Cocool이 포함돼 있음. 2%이하의 브랜드가 전체 네일 제품 브랜드 점유율의 약 50% 차지하고 있으며, 경쟁이 치열함.


2017년 소매대상 네일 제품 브랜드 이용도

(단위: %)

DRW00001c0813c4

자료원: 유로모니터

 

  네일 제품 브랜드 이용도 상위 10개 브랜드

순위

브랜드명

제품

비고

1

INNISFREE

EMB00001c0813ac

한국 화장품 브랜드

가격이 저렴하고 색상이 다양하며,

온․오프라인 접근성이 높음.

2

Maybelline New York

EMB00001c0813ad

미국 화장품 브랜드

화려한 색상의 매니큐어 다수 보유

3

ZA

EMB00001c0813ae

일본 화장품 브랜드

젊은 여성을 위한 브랜드 설정 왓슨스(Watson)에 입점

4

Yves Saint Lauret

EMB00001c0813af

프랑스 명품 브랜드

비교적 높은 가격 형성

백화점 및 세포라(SEPHORA)에 입점

5

Etude house

EMB00001c0813b0

한국 화장품 브랜드

색상이 다양하고 가격이 저렴함.

온․오프라인 접근성이 높음.

6

Loreal Paris

EMB00001c0813b1

프랑스 화장품 브랜드

큰 브러쉬 탑재

넓은 면을 한번에 바를 수 있음.

7

ANNA SUI

EMB00001c0813b2

미국 화장품 브랜드

한번 발라도 두 번 바른 효과의 기술 개발

독특한 상품 외관 디자인

8

AUPRES

EMB00001c0813b3

 일본 화장품 브랜드

손톱을 보호 할 수 있는 호주 견과유

성분 포함.

9

Urara

EMB00001c0813b4

일본 화장품 브랜드

톨루엔, 장뇌 등 유해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

10

Chanel

EMB00001c0813b5

프랑스 명품 브랜드

백화점 및 세포라(SEPHORA)에 입점

바이오 세라미드로 표면 지속력 증가

 자료원: 유로모니터, TAMALL, 징동

 

중국 매니큐어 브랜드

브랜드명

제품

비고

COCOOL

EMB00001c0813b6

중국 색조화장 브랜드

손톱 표면과 흡착력이 높고, 광택 효과가 좋은 제품

Miss Candy

EMB00001c0813b7

중국 네일 전문 브랜드

네일 리무버 없어도 벗겨내듯이 제거 가능한 제품 개발

catsre

EMB00001c0813b8

중국 네일 전문 브랜드

수성용 및 무독성 제품 개발

임산부도 사용 가능한 제품 개발

자료원: TAMALL, 징동

 

□ 매니큐어 제품의 다양화 및 최근 이슈

 

  ○ 매니큐어에 관심이 많은 중국 소비자

    - 중국 2017년 네일아트 온라인 산업 연구 보고 <2017年美甲互联网行业研究报告>의 발표에 따르면 네일아트 시장 제품별

점유율 중 매니큐어가 66%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함.

 

네일 관련 제품 품목별 비중

(단위: %)

DRW00001c0813c6

자료원: 중국 2017년 네일아트 온라인 산업 연구 보고 <2017年美甲互联网行业研究报告>

 

  ○ 전문 네일아트 숍이 전문화 서비스화되고 있으며, 한편으로 전문 네일아트 숍에서만 할 수 있었던 젤 네일이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젤 네일 매니큐어와 전용 기기가 저렴하게 판매되면서, 집에서 스스로 손톱관리를 하는 셀프 네일이 확대되고 있음

 

  ○ 또한, 최근에는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는 인조 네일아트 손톱이나, 네일 스티커, 유아용 매니큐어 등과 같은 새로운 매니큐어 제품들이 등장함.  인조 네일아트는 직접 바르는 것에 비해 자유롭게 수시로 탈부착하며 미용효과를 낼 수 있는 편리성이 있어 선호되고 있음


제품

사진

제품 특징

네일 스티커

EMB00001c0813bb

EMB00001c0813bc

- 네일 스티커를 손톱 및 발톱에 직접 붙이는 형식

- 붙이고 기다리거나, 추가 작업이 없어 빠르게 완성 가능

- 단순한 디자인부터 화려한 디자인까지 다양한 디자인 확대로 인기

스프레이형 매니큐어

EMB00001c0813bd

- 스프레이를 손톱 및 발톱에 뿌리는 방식

- 얇고 빠르게 완성이 가능함.

- 정교한 작업이 필요하지 않아서 편리함

- 피부에 묻어도 물로 세정 가능

네일아트

인조 손톱·발톱

EMB00001c0813be

- 디자인이 돼있는 인조 손톱 및 발톱

- 직접 손톱·발톱에 매니큐어 잉크가 묻지 않는 제품

- 손톱·발톱이 얇거나, 고르지 않은 소비자층에게 인기

- 시기별, 유형별로 다양한 디자인 출시

매니큐어 펜

EMB00001c0813bf

- 펜 형식으로 돼있는 매니큐어

- 보다 편리하게 매니큐어로 그림을 그릴 수 있음.

유아용 매니큐어

EMB00001c0813c0

- 수성용 매니큐어로, 물로 쉽게 지워짐.

- 어린 아이들이 사용해도 무해한 성분으로 제조

자료원: TMALL TAOBAO

 

□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중국 매니큐어 수출입 동향(HS Code 330430기준)

(단위: 천 달러, %)

연도

수출

수입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2017

91,559

3.8

4,725

-45.0

2016

88,210

-14.4

8,595

-50.3

2015

103,074

-16.2

17,281

41.0

2014

123,060

-6.1

12,255

-0.4

2013

131,117

24.8

12,298

-0.7

자료원: KITA

 

  ○ 한국→중국의 매니큐어 수입 점유율은 최근 3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7년은 전 세계 매니큐어 수입 금액에서 7.3%의 점유율을 차지함.

 

최근 3년간 중국 매니큐어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430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1

프랑스

7,741

44.8

2,036

23.7

1,667

35.3

2

미국

2,741

15.9

2,625

30.5

1,440

30.5

3

룩셈부르크

1,883

10.9

949

11.0

652

13.8

4

한국

224

1.3

177

2.0

346

7.3

5

일본

343

2.0

133

1.5

196

4.1

6

영국

300

1.7

248

2.9

156

3.3

7

스페인

52

0.3

45

0.5

42

0.9

8

대만

41

0.2

59

0.7

34

0.7

9

독일

180

1.0

73

0.8

25

0.5

10

호주

105

0.6

26

0.3

11

0.2

자료원: KITA

 

□ 화장품 및 매니큐어 유통구조 현황 

 

  ○ 중국 화장품 분류에 의하면, 매니큐어는 일반용도 화장품에 포함됨. 매니큐어는 크게 전문가용과 일반 소비자용으로 나눌 수 있음.

    - 전문가용 매니큐어의 주요 수요처는 네일아트 뷰티숍으로 생산업체가 직접 제품을 공급하거나, 대리상을 통해 공급함.

    - 일반 소비자용 매니큐어는 브랜드 매장, 화장품 종합 판매점, 온라인 쇼핑몰, 미용 관련 어플 등에서 판매하고 있음.

 

  ○ 산시성 뷰티 유통 관계자의 인터뷰에 따르면, 현재 산시성에서는 손톱이나 발톱에 쉽게 붙이거나 제거할 수 있는 스티커형 매니큐어 제품이 인기이며, 손톱을 보호할 수 있으면서 인체에 무해한 제품의 반응이 긍정적이라고 밝힘. 유통의 경우 백화점보다는 대학생 혹은 젊은 층이 자주 찾는 번화가의 소매점에 입점이 좋으며, 중국 매니큐어 브랜드들의 가격이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한국 제품의 경우 가격 문제를 고려해야한다고 밝힘.

 

<참고> 화장품 브랜드 종류별 유통구조


EMB00001c0813c1

자료원: 종타이증권연구소(中泰证券研究所)

 

  ○ 네일아트 관련 제품들의 온라인 유통 판매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중국 2017년 네일아트 온라인 산업 연구 보고 <2017年美甲互联网行业研究报告>에 따르면, 2017년 온라인 네일아트 제품 판매가 133% 성장했으며, 주로 네일아트방상성(美甲帮商城)와 타오바오 티엔마오(宝天猫)의 유통경로를 통하며, 오프라인에서는 약 30% 성장했다고 밝힘. 또한 전체 네일아트 상품 시장의 80%가 온라인에서 유통된다고 밝힘.

 

□ 관세율(일반 관세율, 한국산 관세율, 최대 수입국 제품 관세율), 수입규제(무역협정)

 

  ○ 매니큐어 HS Code 330430이며, 중국 화장품 분류 규정에 따르면 매니큐어는 일반용도 화장품에 속해 있음. 중국 정부는 2018 7 1일 이후 화장품 포함 1449개 품목의 최혜국 수입 관세율을 인하를 발표한 바 있음.

 

HS Code

기본 세율

기존 최혜국세율

조정후 최혜국 세율(71일 이후)

330430

150%

5%

2.9%

자료원: 중국 상무부

 

통관 시 필요한 서류 및 인증

  ㅇ 매니큐어(일반 화장품) 중국 수출 시 구비 서류 

    - 비특수용도(일반용도) 화장품 수입 행정 허가 신청서

    - 제품 중문 명칭 명명 의거

    - 제품 성분

    - 제품원 포장(제품 라벨, 설명서 포함), 중국 시장 포장 디자인, 제품 디자인 포장

    -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국이 인가한 검사기구의 검사보고서 및 관련 자료

    - 제품 성분 중 위험 물질 안전성 평가 자료

    - 행정 인가 보고 책임 단위의 매취수권서 복사본 및 행정 인가 보고 책임 영업허가증 공인 도장이 있는 복사본

    - 화장품 사용 원재료 및 원료 생산지가 고위험 물질과 관련이 없다는 보증장

    - 제품 생산국(지역) 및 원산지(지역)의 생산과 판매 증명 문서

    - 이외 기타 서류 등

 

  ㅇ 매니큐어(일반 화장품) 수입상 구비 서류

    - 사업자 등록증

    - 비특수/특수 화장품 수입 증서

    - 검역신고 위탁증서

    - 통관 및 세관 위탁증서

    - 이외 기타 서류 등

 

□ 시사점

 

  ○ 네일아트 전문점 관계자 인터뷰

    - 네일아트 전문점 관계자 인터뷰에 의하면 “이전에는 연예인의 네일아트를 모방하는 형식의 디자인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다. 최근에는 뷰티 왕홍이나 미용 관련 앱의 사진 디자인으로 요청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라고 밝힘. 또한 숍에서 이용하는 전문가용 매니큐어는 미국산, 일본산, 중국산이 있다고 말하며 아직 한국산 전문가용 매니큐어 제품을 이용한 적은 없다고 밝힘. 기존의 한국 화장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바탕으로 진출한다면 시장 개척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됨.

 

  ○ 전자상거래,  등 중국의 온라인 마케팅을 활용

    - 타오바오와 징동, 샤오홍슈(红书)나 샤오홍춘(红唇) 등 전자상거래플랫폼을 이용하고, 최근 중시되는 왕홍을 활용한 마케팅과 홍보도 고려해야함.

    - 90 지우링허우, 95 지우우허우 같은 세대의 경우 다양한 매체에서 상품 정보를 획득하고 구매 결정을 내림. 실제 사용 및 활용 방법 등의 정보를 단순 전달이 아니라, 오락성 있는 콘텐츠로 제작해 젊은 세대 소비자의 흥미를 이끌어내는 전략이 필요함.


  ○ 개성 표출에 대한 관심이 증대돼 시장 확대와 동시에 매니큐어를 사용하는 소비자군이 다양해지고 있음.

    - 매니큐어의 일반적인 소비자인 젊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 유아, 장년층 모두 매니큐어의 소비자가 될 수 있음. 공통적으로 사용하기 간편하며, 빠르게 완성할 수 있고, 무독성 및 안전한 매니큐어 제품이 필요함.

    - 아직까지 중국 매니큐어의 인식은 색상이 있는 제품 위주이지만, 손톱과 발톱의 강화 제품이나 영양제와 같은 케어 제품으로 확대되면 더 다양한 소비자를 공략할 수 있음.

    -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한국화장품의 이미지를 적극 홍보하되, 다양화된 소비층에 따른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고 화장품전문매장, 네일아트숍 등을 타깃 공략하면서 온라인 마케팅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중국 상무부( ), 유로모니터, TAMALL, 징동, 중국 2017년 네일아트 온라인 산업 연구 보고 <2017年美甲互联网 业研 >, KITA 등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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