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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네일 제품 시장동향
  • 상품DB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21-05-20
  • 출처 : KOTRA

- 네일 제품 시장규모는 축소가 예상되나 셀프 네일 케어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전망 -

- 지난 3년간 한국산 네일 제품 수입 비중은 상승세 -

 

 

 

상품명 및 HS Code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용 제품류(이하 네일 제품): HS 3304.30

 

시장동향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6~2019년까지 태국의 네일 제품 매출액은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해왔으나 2020년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10.6% 감소하며 3억 1130만 밧(997만 달러)을 기록했다. 유로모니터는 2019년~2024년까지 네일 제품 시장의 연평균성장률은 약 4.1%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태국 네일 제품 매출액(2016~2024년)

(단위: 백만 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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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F는 전망치

자료: 유로모니터

 

2020년 기준 태국 네일 제품 시장은 일반 제품군이 약 90%의 시장을, 프리미엄 제품군이 약 10%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일반 매니큐어와 페디큐어 등 네일 폴리쉬 제품이 전체 네일 제품 시장의 64.6%를 차지하였으며, 일반 네일 리무버가 21.6%로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분류별 네일 제품류 점유율(2020년)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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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로모니터


수입동향

 

2018~2020년 중 태국의 네일 제품(HS 3304.30) 수입은 3년 연속 감소했다. 2018년 태국의 네일 제품 수입 규모는 790만 달러에 달했으나 2019년에는 479만 달러로 하락하였고, 2020년에는 전년 대비 63.4% 감소한 176만 달러를 기록했다.

 

태국의 네일 제품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2020년 69만 달러가 수입되어 27.7%의 비중을 차지했으나 지난 3년 연속 수입규모 및 비중이 급격하게 감소세에 있다. 2위인 대 미국 수입은 전년 대비 40.1% 감소한 49만 달러를 기록했다.

 

한편, 2020년 태국은 우리나라로부터 18만 달러의 네일 제품을 수입하였고, 수입규모는 축소되고 있으나 수입 비중은 3년 연속 증가했다.

 

 태국의 네일 제품(HS 3304.30) 수입통계(2018년~2020년)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 대상국

금액

비중

  증감률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2020/2019

세계

7,901

4,792

1,756

100.0

100.0

39.2

-63.4

1

중국

5,527

3,021

688

70.0

63.0

27.7

-77.2

2

미국

1,018

811

486

12.9

16.9

9.9

-40.1

3

한국

375

280

175

4.7

5.8

9.2

-37.7

4

프랑스

391

252

161

5.0

5.3

6.4

-36.0

5

일본

161

101

113

2.0

2.1

2.0

11.6

6

영국

61

53

35

0.8

1.1

1.5

-34.6

7

인도네시아

57

54

27

0.7

1.1

1.3

-50.9

8

터키

96

77

22

1.2

1.6

1.0

-71.6

9

룩셈부르크

106

51

18

1.3

1.1

1.0

-64.7

10

스웨덴

4

0

17

0.1

0.0

1.0

-

자료: Global Trade Atlas

 

수입관세 및 인증

 

태국의 네일케어 제품 수입관세는 30% 이지만 원산지증명서(Form A-K)를 갖출 경우 관세가 면제되어 부가세(7%)만 과세된다.

 

네일 제품 수입관세

HS 코드

3304.30

품목명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용 제품류

관세율

- 일반세율: 30%

-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원산지 증명서(Form A-K) 증빙 시 관세 면제

부가세율

CIF의 7%

자료: 태국 세관

 

태국에서 네일 제품은화장품’으로 분류되며 국내에서 제조하거나 수입하는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제품류는 생산 및 수입 전 공중보건부 산하 ‘태국 식약청(Thai FDA)’을 통해 ‘사전제품등록’을 진행해야 한다. 화장품 제품등록을 위해서는 화장품 원료의 법규 부합 여부 및 GMP 실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화장품 세부 정보 제출이 필요하다. 또한 원료의 적합성, 제품의 안전성, 생산에 사용되는 각 물질의 종류(전성분표), 화장품 제품 공식, 화장품 생산 절차에 대한 모든 정보를 PIF (Product Information File)로 작성하여 완성된 정보 파일을 보관한 뒤 태국 식약청 요청 시 담당관에게 제출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또한 제품 판매 30일 전까지 태국어로 작성된 라벨의 제품 포장재 또는 용기 내 부착이 의무사항 이다.

 

경쟁동향


최근 태국의 네일 제품 시장은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가 늘어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대부분의 유명 브랜드는 화장품과 스킨케어 제품을 주요 품목으로 다루면서, 네일 제품은 제품군 확대의 목적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태국 시장에서 네일 제품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업체는 소수이다.

 

발색이 좋으면서도 가격대가 저렴한 태국산 네일 제품들이 시장의 주류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뷰티 커뮤니티(Beauty Community PCL)에서 제조하는 브랜드인 지노 맥크레이(Gino McCray), 더 베이커리(The Bakery)와 카마트(Karmarts PCL)사의 캐시 돌(Cathy Doll) 브랜드가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외국계 제품 중에서는 우리나라의 더 페이스샵, 에스티로더, 나스 브랜드 등의 인기가 높은 편이다.

 

태국에서 판매 중인 네일 제품 정보

브랜드

제조기업/유통기업

(설립연도)

원산지

가격대(밧)

제품 이미지

Gino McCray

Beauty Community Public Company Limited

(2012)

태국

10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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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hy Doll

Karmarts Public Company Limited

(1994)

태국

7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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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akery

Beauty Community Public Company Limited

(2012)

태국

5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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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tée Lauder

Elca (Thailand) Co. Ltd.

(1990)

미국

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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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C

ICC International Public Company Limited

(1994)

태국

190~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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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sence

Cosnova GmbH / FASHION QUEEN CO., LTD.

(2009)

독일

9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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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rs

Shiseido (Thailand) Co., Ltd.

(1972)

프랑스

60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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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el

Chanel (Thailand) Ltd

(1997)

프랑스

650~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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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rice

Cosnova GmbH/ FASHION QUEEN CO., LTD.

(2009)

독일

135~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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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로모니터, 사업개발국(DBD), 쇼피(Shopee), 각 브랜드/회사 웹사이트

 

태국시장에서 판매 중인 한국 네일 제품

브랜드(이미지)

정보

The Face Sh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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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유통업체: LG Household & Health Care (Thailand) Ltd.

ㅇ 제품 정보

- Style Nail(개당 99밧)

E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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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유통업체: Amorepacific (Thailand) Limited

ㅇ 제품 정보

- Play Nail Juice Recipe (130밧)

- Play Long Shine Nail (150밧)

- Play Nail (85밧)

Innisfree

https://www.innisfree.com/th/th/upload/product/21718_10_c2.png

ㅇ 유통업체: Amorepacific (Thailand) Limited

ㅇ 제품 정보

- Real Color Nail (150밧)

- 용량: 6ml

자료: 각 브랜드 웹사이트

 

유통구조

 

수입산 네일 제품은 제품의 해외지사나 수입상을 통해 수입된 뒤 크게 오프라인 채널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유통된다. 오프라인 채널의 경우 도매상을 거쳐 각 소매 유통망인 화장품 전문 판매점(EVEANDBOY, Sephora 등), 백화점(Central, Robinson 등), 하이퍼마켓 및 슈퍼마켓(Big C, Tops 등), 드러그스토어(Watsons, Boots 등)을 통해 유통된다. 또한 오프라인 유통에는 B2B로 대량의 제품을 네일 살롱에 공급하는 경우도 포함된다.

온라인 채널의 경우 브랜드 공식 웹사이트 또는 라자다(Lazada), 쇼피(Shopee), 콘비(Konvy) 등의 플랫폼을 통해 유통되거나 라인(LINE), 페이스북(Facebook) 등의 소셜 커머스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판매된다.

 

수입산 네일 제품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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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방콕무역관

 

시사점

 

태국 시장 내 네일 제품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므로, 태국에서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는 한국 기업들은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좋은 품질의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제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사용이 간편한 간편한 매니큐어나 리무버 제품 또는 어린이가 사용해도 안전한 네일 제품 등에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주목하고, 독특한 질감이나 매니큐어 색상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시장 진입 단계에 있는 기업들의 경우에는 브랜드 인지도 구축을 위해서 뷰티 인플루언서나 뷰티 관련 매체 등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시킬 필요가 있다.

 

뷰티 제품 유통업체인 D사의 매니저 S씨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최근 네일 제품 시장 경쟁은 과열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반면 수요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전반적인 시장 상황이 좋지 않다고 전했다. 그리고 소규모 네일 살롱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중국 매니큐어 제품을 선호하고, 중대형 네일 살롱은 OPI와 같은 전문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짙다고 밝혔다. S씨는 한국산 네일 제품은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높지만 세계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태국 네일 살롱 사이에서 선호하는 제품은 아니라고 첨언했다. 그러나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산 네일 제품은 가정 내 셀프 케어용으로 인기가 있는 편이며, 한국 기업들이 제품 패키징부터 원료 등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이고 차별성을 지닌 제품들을 출시한다면 태국 시장에서 매출 창출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끝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이 태국 소비자들의 네일 제품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2018년 기준 전국에 약 5600개 이상 분포하고 95억 밧(3억 414만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살롱들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 빈번한 청소 등의 엄격한 예방 조치를 의무적으로 시행하면서 일일 방문 고객이 감소하였으며 이것이 네일 제품의 수요 감소로 이어졌다. 소비자들은 코로나19 발병 이후 외출 및 사적 모임 자제 등으로 네일케어 서비스 전문점을 방문하는 대신 셀프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제품을 찾고 있다. 소비자들은 셀프 케어를 위해서 전문 기술이 필요한 젤형 제품보다 가정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매니큐어, 리무버, 네일 스티커, 인조 손톱 등을 선호한다. 따라서 이러한 시장 수요를 반영한 시장 공략이 필요한 때이다.

 


자료: 유로모니터(Colour Cosmetics in Thailand), Global Trade Atlas, 태국 관세청 통합 세율 조회 사이트, 관세법령정보포털, 국가통계청, 온라인 사이트(www.smeleader.com, www.marketingoops.com, www.unboxbkk.com), Corpus BOL, 쇼피(Shopee) 및 KOTRA 방콕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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