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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교육현황으로 보는 교육기자재 시장 진출 가능성
  • 트렌드
  • 카타르
  • 도하무역관 김주언
  • 2018-06-06
  • 출처 : KOTRA

- 전시회를 거래선 발굴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제품 사용 및 유지보수에 대한 지원책도 마련해야 -

- 교육분야에 대한 장기적 투자와 지원으로 꾸준한 수요가 발생중인 바, 우리기업들의 지속 관심 필요 -




□ 카타르 교육 일반 현황


  ○ 교육체계 및 제도

    - 학제 : 우리나라와 비슷한 '유치-초등(6년)-중등(3년)-고등(3년)'의 체계로 구성. 매년 9월 새학년 시작


카타르 학제구성

구분 (학교유형)

나이

학년

비고

유치원

(Kindergarten)

5

KG

 

초등학교

(Primary School)

6~13

1~6

 

중등학교

(Preparatory School)

13~15

7~9

 

고등학교

(Secondary School)

15~17

10~12

인문계열과 실업계열로 구성

* 자료원 : Ministry of Education and Higher Education


    - 학교유형 : 일반적으로 공립학교, 사립학교(International School, Community School* ), 특수학교로 나뉘며, 과반이상의 학생이 사립학교에 재학(67.53%)

       * Community School : (예) American School, Indian School, Lebanese school

카타르 교육유형별 학교수

구분

공립

사립

총계

학교수

비율

학교수

비율

학교수

비율

유치원

74

27.01%

200

72.99%

274

100%

초등학교

109

40.98%

157

59.02%

266

100%

중등학교

59

37.58%

98

62.42%

157

100%

고등학교

57

40.71%

83

59.29%

140

100%

합계

299

35.71%

538

64.28%

837

100%

* 주 :  특수교육학교 5개교 제외 (중등 1개교, 고등 4개교)

* 자료원 : Ministry of Education and Higher Education


    - 교육 소관 정부부처

      ①  Supreme Education Council (SEC) : 기존 교육시스템을 개혁하고, 주재국 교육정책 총괄하기 위해 2002 11월 신설. 교육과정 심의 및 교육기관 인허가, 공사립학교 관리감독을 총괄. 기존 Ministry of Education의 교육관련 정책수립, 관리감독 등 핵심기능 수행

      ② Ministry of Education and Higher Education : 2002 Supreme Education Council (SEC)이 설립되며, 기존 Ministry of Educaiton에서 부처명이 변경. SEC에서 결정된 교육정책 수행, 공교육기관 운영지원, 학교 및 학생 평가 등 업무 수행


  ○ 카타르 교육 주요특징

    - 자국민(Qatari) 학생들은 공립학교에 취학(66.71%)하고, 외국민(Non-Qatari) 학생들은 사립학교에 취학(75.11%)하는 경향이 뚜렷


카타르 교육 단계 및 유형별 재학생수

구분

유형

Qatari

Non-Qatari

합계 ()

학생 수 ()

비율

학생 수 ()

비율

유치원

공립

7,655

88.01%

1,043

11.99%

8,698

사립

6,450

16.86%

31,798

83.14%

38,248

초등학교

공립

27,659

52.73%

24,791

47.27%

52,450

사립

16,789

18.19%

75,511

81.81%

92,300

중등학교

공립

14,614

54.99%

11,961

45.01%

26,575

사립

5,029

17.14%

24,310

82.86%

29,339

고등학교

공립

13,341

54.17%

11,286

45.83%

24,627

사립

3,303

16.66%

16,524

83.34%

19,827

합계

공립

63,269

56.31%

49,081

43.69%

112,350

사립

31,571

17.57%

148,143

82.43%

179,714

총계

공사립

94,840

32.47%

197,224

67.53%

292,064

* 자료원 : Ministry of Education and Higher Education


    - OECD 평균수준 상회하는 우수한 교육환경 보유. 카타르의 학급당 학생수의 경우, 초중등학교는 25명으로, OECD평균에 못 미쳤으나, 이는 우리나라의 27명보다 낮은 수치. 교사 1인당 학생수는 OECD평균을 상회. 이는 교육수요(학생수)에 비해, 물질적 인프라가 아직 부족함을 의미


카타르 학급당 학생수 및 교사1인당 학생수

구분

학급당 학생 수 

교사1인당 학생 수

카타르

OECD 평균

카타르

OECD 평균

유치원

18

N/A

13

N/A

초등학교

25

21.1

12

15.2

중등학교

25

23.3

11

13

고등학교

23

N/A

9

13.1

* 주1 : 2017년 9월 OECD 최신 발표자료 <OECD Education Index 2017> 기준

* 주2 : 일부수치 OECD에서 미발표


□ 카타르정부의 교육분야 지원 및 관심 다대


  ○ 카타르정부의 2018년 교육예산은 19억 QAR로(약 5.2억 USD), 정부지출의 9.35%를 차지.주로 학교신축, 교육기자재 구입, 시설물 개보수 등 교육환경 개선에 배분. 의료복지분야 예산규모가 11.2%임을 감안할 때, 카타르정부의 교육분야에 대한 관심과 지원 다대


최근 3개년 카타르 정부의 교육분야 예산

연도

2016

2017

2018

정부지출

202.5억 QAR

198.4억 QAR

203.2억 QAR

교육예산

20.4억 QAR (10.07%)

20.6억 QAR (10.38%)

19억 QAR (9.35%)

* 자료원 : Qatar Tribune, Gulf Times


  ○ 아울러, 세계경제포럼(WEF)에서 매년 실시하는 국가경쟁력 지수 보고서(Global Competitiveness Report)에 따르면, 카타르의 교육시스템분야 경쟁력은 전체 137개국 중 5위 기록. 이는 카타르가 주변 GCC국가 비교 시, 국제적 수준의 교육시템을 보유하고 있음을 증명

카타르 및 주변국가의 교육분야 국가경쟁력 순위 (2017-2018)

평가부문

카타르

UAE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교육시스템

5위

12

89

41

수학 및 과학교육

6

13

106

63

학교관리

7

15

111

52

학내 인터넷접근성

19

13

88

57

* 자료원 : 세계경제포럼(WEF)


  ○ 이에 더해, 높은 유소년 취학률과 낮은 문맹률을 통해, 정부의 교육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지원을 엿볼 수 있음.

    - 유.초.중.고 취학률은 100%에 수렴하고, 15세 이상 인구 문맹률은 1.5%


최근3개년 카타르 취학률 및 문맹률

연도

2014

2015

2016

취학률*

100%

98.8%

99.95%

15세이상인구 문맹율

2.30%

1.60%

1.50%

* 주 : 취학률은 취학적령인구 대비 취학자(학교교육을 받는자)의 비율을 의미

* 자료원 : 카타르 개발계획통계부(MDPS)


□ 교육부 후원의 카타르 최대 교육관련 박람회 <EdEX Qatar 2018> 개최


  ○ EdEX Qatar 2018 박람회는 교육부에서 후원하는 주재국 교육분야 최대 행사로, 웨스틴도하호텔에서 4 17일부터 18일까지 2일간 개최되었음.

    - 1천 명 이상의 공무원, 교사, 교육기자재 업체 관계자 등이 참가하였고, 50개사 이상의 교육관련업체가 참가

    - 특히, 3개 한국 기업이 이번 전시회에 파트너사와 함께 참가했으며, 전자스케치북, 코딩교육장비 등 스마트교육 분야의 첨단제품을 선보임.


  ○ 박람회 개요

    - 기간 : 2018.4.17(화)~4.18(화)

    - 장소 : The Westin Doha Hotel

    - 주최 : Informa Tharawat

    - 후원 : Ministry of Education and Higher Education

    - Gold Sponsor / Silver Sponsor : Tebyan / EY-Parthoeon, kidIania Doha

    - 홈페이지 : www.edexqatar.com

    - 내용 : 교육용 기자재 및 소프트웨어 전시회, 교육관계자 대상 세미나 및 설명회

    - 개최주기 : 1

    - 주요참가업체 : Tebyan, ALMOAYYED, GL-Education, Follett, DARWISH, MY LEARNING 등.

EdEX Qatar 2018 현장사진

* 자료원 : KOTRA 도하무역관 자체촬영


□ 카타르 교육기자재 수입현황 및 주요경쟁국


  ○ 기준 HS CODE : 9023

    - 전시용으로 설계된 기구와 모형(예: 교육용이나 전람회용)

  

  ○ 미국산 제품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으나 그 비중은 점차 감소중. 반면, 중국 및 인도산 제품의 수입시장 점유율 증가세 주목 필요

 

카타르 교육용 기자재 수입현황

구분

2015

2016

2017

국가

금액(USD)

비율

국가

금액(USD)

비율

국가

금액(USD)

비율

1

미국

1,801,986

39.88%

미국

1,832,586

34.80%

미국

938,477

27.66%

2

캐나다

1,023,089

22.64%

프랑스

1,086,648

20.64%

중국

313,545

9.24%

3

영국

381,429

8.44%

영국

488,544

9.28%

인도

311,920

9.19%

4

중국

243,293

5.38%

중국

474,370

9.01%

독일

304,355

8.97%

5

독일

209,784

4.64%

독일

402,991

7.65%

터키

263,936

7.78%

6

인도

200,076

4.43%

인도

299,449

5.69%

영국

251,869

7.42%

7

UAE

95,523

2.11%

캐나다

125,889

2.39%

베트남

211,506

6.23%

8

터키

71,043

1.57%

베트남

114,235

2.17%

대만

127,512

3.76%

9

이탈리아

67,338

1.49%

대만

82,953

1.58%

프랑스

106,521

3.14%

10

네덜란드

62,391

1.38%

UAE

82,102

1.56%

노르웨이

85,221

2.51%

기타

362,091

8.01%

276,151

5.24%

477,707

14.08%

수입총액


4,518,043

100.00%


5,265,917

100.00%


3,392,571

100.00%

*주 : HS CODE 9023(교육용 .전시용등 실물설명용에 적합한 기기와 모형)
*자료원 : 카타르 개발계획통계부(MDPS)


□ 시사점


  ○ 카타르 교육기자재 시장 진출을 위해 전시회를 거래선 발굴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제품 사용방법 및 유지보수에 대한 지원책 마련 필요

    - <EdEX Qatar 2018> 전략파트너기관(Strategic Partner) Qatar Chamber의 부회장 Al Kuwari는 "본 박람회에서 진행되는 전시회 및 포럼은 카타르 교육인프라가 진일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며 교육분야 관계자들이 많이 참석하여 최신 교수법·기술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네트워크 확대의 장으로 활용할 것을 전달

    - <EdEX Qatar 2018> Gold Sponsor인 Tebyan社의  구매담당매니저 Mahmat는 "교육수요자의 니즈에 맞춰 교육기자재도 첨단화 되고 있고, 기술경쟁력도 치열해지고 있다. 경쟁사 제품에서 볼 수 없는 특장점 또는 기술을 보유해야 한다"며 기술력의 중요성을 강조. 이에 더해, "대부분 교육기자재들이 수입제품이다. 이에, 사용방법과 유지보수는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 대안을 함께 제시해야 경쟁력이 있다"며 차별화 전략 마련할 것을 주문


  ○ 교육분야에 대한 투자와 지원이 장기적 관점에서 진행되고 있는 만큼 관련수요가 꾸준히 발생중. 이에, 우리기업들도 카타르 교육기자재 시장에 대한 지속 관심 필요

    - 카타르 정부는 'Qatar National Vision 2030*'에서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명기. 특히, 교육부문 발전을 국가 어젠다의 하나로 설정해 교육서비스 수준 향상을 이루고자 함.

      * 카타르 정부는 자국을 2030년까지 높은 삶의 질이 보장되는 선진국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국가비전(Qatar National Vision 2030)을 설정

    - 아울러, 2018년 정부예산의 9.35%를 교육분야에 배정한 바, 교육기자재 시장에도 꾸준한 수요가 존재. 과학실험기구, 동물해부모형, 기계·건물 등 축소모형, 무선통신기 배선모형, 미니로봇, 컴퓨터 유닛 등 중심으로 수요발생




자료원 : Ministry of Education and Higher Education, OECD, Qatar Tribune, Gulf Times, 세계경제포럼(WEF), 대한민국 교육부, Ministry of Development Planning and Statistics (MDPS), EdEX Qatar 홈페이지, Canadian Center of Science and Education, 도하무역관 자체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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