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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광주광역시 중국시장개척단 현장스케치
- 현장·인터뷰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8-05-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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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업체 10개사, 바이어 29개사 참가해 성황리에 개최 -
- 광커넥터, 화장품, 유아식품 등 다양한 분야 국내업체 참가 -
☐ 행사 소개
ㅇ KOTRA 정저우 무역관은 광주광역시청과 중소기업진흥공단과 공동으로 광주지역 대표기업 10개사를 초청해 5월 21일 정저우 노보텔에서 1:1 상담회를 개최함.
- 이번 행사는 기업 성격에 따라 방문상담과 1:1 상담회를 동시에 진행했음. 제조분야로 전문성을 요하는 기업의 경우 방문 상담 위주로 일정을 잡았고, 기타 소비재기업은 노보텔 호텔 현장에서 바이어를 초청해 1:1 상담회를 추진함.
- 대표 바이어로는 중국 500대 그룹이자 광산·부동산·통신업으로 유명한 핑메이그룹, 아이폰 OEM 업체로 유명한 팍스콘, 중국 500대 그룹이자 농기자재 전문기업인 중국 기계공업그룹이 참가했으며, 그 외에도 26개사가 행사에 참가했음.ㅇ 상담기업 제품군은 아래와 같으며, 행사에 참가한 기업 대다수는 제조형 기업이 많아 자체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었고 기술력도
탁월해 중국 바이어의 관심을 끌었음.
참가업체명
품목명
I사
광커넥터
D사
유아용 식품
O사
화장품
G사
공기정화기
P사
화장품
J사
화장품
H사
화장품
S사
냉동식품
T사
파종기
J사
유아용 플랫폼
☐ 행사 진행
ㅇ 사전간담회(5월 20일, 18:00~20:00)
- 5월 20일 총 10개사로 구성된 광주광역시 시장개척단이 정저우에 도착했으며, 광주광역시 국장, 주무관, 중소기업진흥공단 과장이 함께 참석해 자리를 빛냄.
- 간담회에서 허난성 개황, 업체별 주요 바이어 소개 등을 통해 21일 행사에 대해 안내함.자료원: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ㅇ 1:1 상담회(5월 21일, 10:00~17:00)
- 5월 21일 행사는 오전세션과 오후세션으로 나눠 진행됐으며, 바이어도 행사 5분 전에 도착해 대기하며 순조로운 상담이 진행됐음.자료원: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 촬영
☐ 참가기업 및 바이어 현장 인터뷰
① 참가기업 I사 기업 대표
- 현재 우리 기업은 광커넥터 및 ESS 시스템 등 제품에서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고, 명품 중소기업으로 선정될 만큼 기술력을갖추고 있음을 바이어에게 설명했음.
- 방문 상담기업 3개사 중 2개사는 제품 수요가 맞지 않아 큰 성과는 없었음. 그러나 중국 500대 그룹으로 부동산·통신 등 여러 분야사업을 추진 중인 핑메이 그룹과는 향후 협력의향이 매우 큼.
- 특히 핑메이그룹은 I사 제품 카달로그를 면밀히 분석해 자신의 수요를 미리 파악하고 상담현장에 나와 상담함. 서로의 요구조건만 조율하면 되는 상황이라 효율적인 상담이었으며, 지속적으로 연락을 취해갈 예정임.② KOTRA 정저우 무역관 지사화기업 협력 바이어 T사
- KOTRA가 주관하는 상담회에 자주 참가하는 편이며, 현재 KOTRA 정저우 무역관 지사화업체와 다년간 협업 파트너십을 구축해 거래를 해오고 있음.
- 특히 정저우지역은 인구가 1억 명에 달하고, 대학수능시험 참가자 수가 중국 내 1위를 기록할 만큼 교육열이 매우 높아 자연히 유아용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고 품질을 매우 중시함.
- 이번 행사에 참가해 눈여겨 본 상품은 국내업체 D사의 유아용 식품임. 해당 제품은 수출인증만 보유하고 있고 가격만 맞으면 바로 수입을 하고 싶을만큼 매우 매력적임.③ 정저우 바이어 J사
- 정저우지역에 10여 개 미용실을 운영하고 있음. 한국 제품은 품질이 우수하고, 가성비가 뛰어나 미용용품으로 활용키 위해 한국제품을 다수 취급 중
- 과거에는 단순히 제품을 들여와서 총대리점 개념으로 제품을 판매하거나 미용실에 제품을 공급했지만, 지속가능한 발전 측면에서 한국 기업의 기술력과 중국의 자본을 잘 결합한 외자법인을 설립해 운영코자 함.
- 하지만 한국 기업 대다수는 기술 이전을 꺼리는 관계로 합작법인에 대해 신중한 경우가 많음. 합당한 한국 기업 발굴이 어려운 상황이나 지속적인 협상을 통해 접점을 찾을 예정임.
④ 참가기업 O사 기업 대표
- 최근 중국에서도 소득 수준이 지속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주름 및 미백 효능을 갖춘 이중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가 대체적으로 높았음. 성공적인 협력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합작 문의가 많았음.☐ 전체 참가 업체의 40%를 차지했던 화장품 시장동향
ㅇ 수입동향
- 2017년 중국 기초 화장품 총 수입액은 약 51억 달러로 전년 대비 43.2% 증가했음. 주요 수입국은 한국, 일본, 프랑스, 미국 등임.
- 한국산 화장품 수입액은 14억7000만 달러로 2016년에 비해 43.5% 증가했으며, 전체 수입산 기초 화장품 중 28.7%를 차지함.중국 화장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499 기준)
자료원: KITA 중국 무역통계
ㅇ 중국 화장품 경쟁동향
- 2018년 중국 주요 포털사이트인 환치우왕이 2018년 2월 9일부터 27일까지 진르토우티아오, 바이두 신문 등 유력 플랫폼을 통해 기초화장품, 일반화장품, 향수 등에 대한 브랜드 선호도를 조사함.
- 27% 이상의 응답자가 로레알이라고 답변했으며, 2위로는 에스티로더, 3위는 랑콤으로 나타남. 프랑스 및 미국 화장품이 브랜드 인지도에서 선두권을 차지함.
- 소비자 사이에서 가장 싫어하는 외국 기초화장품·일반화장품·향수 순위는 에스케이투, 시세이도 등 일본 브랜드가 차지함.
- 최근 글로벌 기업들의 강력한 입지에도 중국 로컬 브랜드인 바이취에링(百雀羚), 즈란탕(自然堂) 등이 많은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음.
- 저가 화장품 시장에는 다수의 중국 로컬 브랜드가 포진해 있음. 중국의 로컬 브랜드들은 최근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고 3~4선 도시의 유통망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시사점
ㅇ 이번 상담회에서는 허난성에 있는 많은 수입제품 취급바이어가 행사에 참가해 한국 제품에 대한 많은 관심을 표명했음.
ㅇ 국내업체와 바이어 간 MOU도 4건이나 체결돼 좋은 성과를 창출함.ㅇ 더불어 기존 소비재 위주 상담회에서 탈피해 광커넥터, 파종기 등 업체 참가를 통해 새로운 바이어 발굴에 있어 호기로 작용함.
자료원: 환치우왕, KITA,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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