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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크리에이티브 엑스포 2018'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PEIYING SU
  • 2018-05-11
  • 출처 : KOTRA

- 대만 최대 문화콘텐츠 행사, 다양한 캐릭터 전시된 라이선싱관 눈길 끌어 -

- 참가 에이전시 "지식재산권 등록, 창작물 보호 중요" -




  박람회 개요


행사명

 Creative Expo Taiwan 2018

개최기간

 2018 4 18~22(5일간)

개최장소

 (트렌드관) 화산1914창의문화원구, (디자인관) 송산창의문화원구, (라이선싱관) 타이페이엑스포공원

참가규모

 23개국 559개사

홈페이지

 https://creativexpo.tw/


 

□  박람회 구성
 

  ㅇ '신체를 활용한 창조'를 주제로 트렌드관·디자인관·라이선싱관 등 총 3대 테마관으로 구성
    - 문화콘텐츠 상품 전시 메인행사와 펀드레이징, 작품콘테스트 등의 부대행사도 진행
    - 올해 23개국 559개사가 참가했으며, 2016년부터 개최된 라이선싱관이 특히 주목받음.


□ 라이선싱관 현장
 

  ㅇ 각국의 다양한 캐릭터 이미지 한눈에
    - 창작캐릭터, 문화컬렉션, 일러스트레이션, 신예작가소개 등 4개 소분야 전시 구성
    - 창작캐릭터 분야의 경우, 대만 오리지널 캐릭터는 물론 한국, 일본 등 해외 유명 캐릭터가 다양하게 소개됨.


행사 현장사진



대만 캐릭터 부스

한국 캐릭터 부스



일본 캐릭터 부스

캐릭터 라이선싱 에이전시 부스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 촬영


대만 캐릭터 라이선싱 에이전시 인터뷰


  ㅇ KOTRA 타이베이 무역관은 참가 에이전시 InnoGlobe사의 Gaku Chen(陳學文) 대표와 IP(지적재산권) 라이선싱에 대해서 인터뷰를 진행



자료원: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 촬영


Q. IP 라이선싱 소개와 의미

A. IP 라이선싱은 캐릭터, 브랜드, 패션, 스포츠, 예술로 분류돼 있으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캐릭터 회사로는 미국 디즈니와 일본 산리오가 있음. 일상생활에서 이미지만큼 대중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것은 없다고 생각함. 특히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판매 효과가 매우 큰 점에 기업들이 주목해야 함.


Q. 대만 IP 라이선싱 시장 상황은?

A. 2005년 편의점에서 캐릭터 상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계기로 본격화된 라이선싱 비즈니스가 이제는 실용성 있는 생활용품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음. 최근 SNS 활용이 늘면서 소비자의 개인의 감정과 속마음을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는 이모티콘이 활성화되면서 IP 라이선싱 시장이 다시 활기를 띠고 있음.


Q. IP 라이선싱 성공 조건은?

A. 캐릭터 자체적으로 갖고 있는 독창성을 일관되게 표현하는 것이 기본이며,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펼쳐야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 남을 수 있음. 물론 에이전시와의 장기적인 전략적 협력 관계도 중요하다고 생각됨.


Q.
효과적인 홍보방법은?

A. 해외 대형 전시회에 적극 참가해 캐릭터를 많이 노출시켜야 하며 기업과의 콜라보 협업으로 완구, 영유아용품, 식품, 신용카드, 문구, 의류, 가방, 출판물 등 다양한 제품을 통해 상품가치를 높여야 소비자에게 주목을 받을 수 있음. 이 외에는 스페이스 라이선싱도 빠른 시간 내에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임.


Q. IP 라이선싱 사업에서 주의할 점은

A. 대만 저작권법 제10조에 따르면 저작권은 창작이 완성되는 시점에서 즉시 발효되는 권한으로 별도의 등록절차를 거칠 필요 없이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게 됨. 그러나 실제로는 정보의 유통속도가 빠르므로 본격적으로 프로모션이 시작하기 전에 지식재산권과 상표권을 등록해 창작물을 보호할 필요가 있음. 발표 때마다 가능하면 매체인터뷰, 공개행사 사진, 저작물, 원고 등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남겨야 함.


□ 대만 라이선싱 시장동향


  국제라이선싱산업상품협회(LIMA)의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라이선싱 시장에서 2016년 대만은 36위를 차지, 라이선싱 상품 매출액은 5억8000만 달러로 전세계에서 0.2% 차지

 

  최근 대만 음료업계에서 캐릭터 라이선싱 사업이 활발

    - 길거리 음료숍 '칭신푸취엔(心福全)'에서 캐릭터 '구데타마'를 라이선싱해 2017년 매출액 30% 성장을 이끌어내 화제

    -  대만 유명 음료 프랜차이즈 '이팡(一芳)'에서는 캐릭터 '마루코'를 라이선싱했으며, '85˚C'에서는 대만 캐릭터 'Lan Lan Cat'을 라이선싱함.


자료원: UDN, WalderLand


□ 시사점


  성공적인 캐릭터 홍보를 위해서는 다양한 마케팅 방식을 활용한 대중 인지도 제고 노력이 필수

    - 대형 전시회 참가,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상품 제작, 스페이스 라이선싱 등을 고려 필요

    - 특히 최근 대만 IP 라이선싱 시장에서 SNS 이모티콘, 음료업계에서 캐릭터 활용이 활발한 편

 

  ㅇ 본격적인 프로모션 전 지식재산권, 상표권 등록을 통해 창작물을 보호할 필요가 있음.

    - 창작물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는 증빙자료(인터뷰자료, 행사사진 등)를 잘 구비해두는 것이 좋음.

 


자료원: Creative Expo 2018 공식 홈페이지, 현장 인터뷰, UDN, WalderLand,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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