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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베리아의 도로에서는 어떤 차가 가장 많이 보일까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8-04-25
  • 출처 : KOTRA

- 모스크바 등 러시아 중심지역에 비해 시베리아 지역에서의 중고차 선호도 뚜렷 -

- 중고차 구입에 따른 유지 보수 관련 부품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 -




□ 시베리아 지역 자동차 판매 동향


   시베리아 지역의 경우 신차 구입보다는 중고차 구입이 더 활발한 상황임.

    - 2017년 노보시비르스크의 신차 판매량은 러시아 전체 주요 도시 중 22위를 기록하며 1만5000대를 판매했음.

    - 시베리아 연방관구 주요 도시 중에서는 크라스노야르스크가 가장 많은 1만5900대의 신차 판매량을 기록했음.


2017년 상반기 시베리아 신차 판매 순위

순위

국가명

기업 및 모델명

판매량(대)

1

한국

현대, Solaris

2,487

2

한국

기아, Rio

2,375

3

러시아

Lada, Vesta

1,632

4

한국

현대, Creta

584

5

일본

Toyota, RAV4

100

자료원: http://bk54.ru/news/article/2522/


   2017년 러시아 중고차시장은 2016년 대비 2.1% 성장한 530만1000대를 기록

    - 러시아 중고차시장은 최근 성장세가 크지는 않음.

    - 반면, 시베리아 지역의 경우 노보시비르스크에서만 중고차 13만4000대가 판매되며 전년대비 시장규모가 2.8% 성장하는 등 대다수 시베리아 주요 도시에서는 여전히 중고차 구입을 선호함.


   중고차 평균 가격은 감소, 평균 수명은 증가

    - 노보시비르스크시의 경우 중고차 평균 가격은 57만6000루블로 전년 대비 14% 감소했는데, 이는 다른 러시아 도시와 비교 가장 높은 감소율임.

    - 또한 러시아 중고차의 평균 수명은 10년인 반면, 노보시비르스크 지역 중고차 평균 수명은 12.5년으로 러시아 국내 최고임.


    2017년 기준, 시베리아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중고차는 Toyota(Corolla, Camry), 러시아산 LADA, Nissan 순임.

    - 전체 러시아 중고차시장에서는 LADA, Ford Focus, Toyota Corolla, Nissan순으로 판매되고 있음.


□ 시베리아 지역 중고차 거래 방식의 변화


   최근 비싼 중개비용을 요구하는 전문딜러보다는 개인딜러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

    - 시베리아 전문잡지 Continent Sibir에 따르면, 직접 구매할 차를 확인할 수 있고 신용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개인 전문 딜러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하고 함.


   이러한 추세에 맞춰 개인 전문 딜러들은 사업 내용을 확대하는 중임.

    - 야외 전시장이 아닌 시베리아의 겨울에도 자동차 보관이 용이한 대형 실내 부지로 장소를 옮기거나, 대출·보험·자동차 교환 등의 신용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함.

    - 또한 자동차 관련 자료가 투명하게 공개 자동차 임대 계약서, 도용여부, 소유주 수 등 이력 확인 절차가 자리를 잡아가면서 구매자가 증가함.


□ 중고차 판매 증가에 따른 부품 수요 확대 전망


   상대적으로 불안정한 러시아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시베리아 중고차 시장은 긍정적 전망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관련 부품 수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2017년 자동차 판매량의 증가는 곧 3년 안에 정비가 필요한 자동차 대수의 증가임.

    - 시베리아 자동차 부품 시장도 성장세가 예상되며, 부품 거래 업체들은 소비자에게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고자 부품 직수입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 시사점


   시베리아 지역의 경우 도로 상태가 열악하고 중고차 수요가 높은 편으로 자동차 유지보수와 관련한 부품 수요가 꾸준히 지속되고 있음.

    - 그러나 영토 규모에 비해 인구 밀도가 낮아 시장 규모 자체는 모스크바나 상트페테르부르크 정도로 크지 않음.

    - 또한 모스크바 기업들만큼 큰 재원을 보유한 대기업이 없어, 대단위 수입보다는 다품종 소량 주문을 선호함.

    - 이런 이유로 초기 한국 업체의 제품에 관심을 표시하다가도 한국 업체가 제시하는 최소주문수량(MOQ)에 대한 차이로 인해 성약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 Auto Real사 Denis Davydov 대표에 의하면 시베리아는 워낙 영토가 넓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자동차 부품을 구매할 때에도 추가적인 비용과 시간을 아낄 수 있는 종합 판매점을 선호한다고 언급함. 이러한 판매점들은 자동차 관련 여러가지 제품을 취급하기 때문에 어느 한 품목을 대량 구매하지는 않는다고 함.

    - 따라서, 시베리아 자동차부품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다품종 소량 주문에 대한 대응이 반드시 필요함.



자료원: https://ksonline.ru/, http://www.asroad.org/stat/, http://bk54.ru, www.kommersant.ru 및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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