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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서부내륙중심, 청두에서 개최된 중국 최대 '당주회(식품·주류 전시회)' 현장스케치
  • 현장·인터뷰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8-04-13
  • 출처 : KOTRA

- 내수 시장 확대에 발맞춘 브랜드화 및 고급화 홍보 전략 돋보여 -

- 현지 식품·주류시장의 활황을 반영, 전년대비 25% 규모 확대 -

- 현지 바이어, 한국산 브랜드화 및 단기 성과 위주의 마케팅 지양 충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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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시회 개요

 

          

박람회명

第98糖酒商品交易/The 98th China Food and Drinks Fair

개최기간

2018년 3 22 ~ 3 24

장소

西部国际国际展示中心(중국서부국제박람성국제전람전시센터)

참가국 수

한국, 미국, 독일, 영국, 중국 등 20여개국

관련기관

 주최기관: 有限公司(중국당업주류그룹유한공사)

 주관기간: 中糖新世纪国际会展(北京)有限公司(중당신세기국제회전유한공사), 成都 市博局(청두시박람국)

참가업체 수

4100여개

합계 방문자 수

40여만명

전시품목

식품 및 음료, 주류, 각종 조미료, 식품생산기계, 식품 포장기계 등

전시면적

약 21만 평방미터

홈페이지 주소

http://www.qgtjh.com

    자료원 : 전시회 홈페이지

  

□ 주요 특징

 

   중국 최고 권위와 규모를 자랑하는 식품·주류 전시회

       - 1955년 첫 개최 이후 금년 98회를 맞은 중국 최고 권위와 규모를 자랑하는 식품·주류 전문 전시회

       - 중국 당주박람회는 매년 춘계, 추계 두 차례 개최되며 이번 2018년 춘계 전시회는 쓰촨성의 청두에서 3 22~24일에 성황리 개최됨.

       - 중국 및 해외 주류 외에도 식품, 음료, 향신·조미료, 식품 제조 기계, 식품포장기계 총 7개 분야의 다양한 제품이 전시되었으며 전시면적 21만㎡에 20 여개국 ,약 4100 개의 기업이 참가했음.

       - 2018년 제99회 중국 추계 당주박람회는 10월 중순에 중국 창사 창사국제컨벤션센터(国际会展中心)에서 개최될 예정임.

 

 주요 분야별 참여 업체 수

단위:

     국내 외 주류     

      733

 포도주 및 열주(도수가 높은 술)

      1239

 식품 및 음료

      964

향신 · 조미료

      474

식품 제조기계

      460

식품 포장기계

      227

합계

      4097

    자료원: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장 평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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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전시회 홈페이지


    

    - 전시회는 7대 분야에 총 16 개관 및 야외 전시장으로 구성됐으며, 총 전시 면적은 210,000㎡에 달하여 지난해 97회 당주회보다 54,000㎡ 더 넓은 규모를 자랑

    - 전시 3일 간 총 방문객 수는 약 40 만 명으로 이전 전시회보다 약 2 배 증가함많은 인파로 인해 청두시 서부박람성 지하철 역에서 부터 전시장소까지 셔틀버스 운영

 

    생방송 (直播) 이벤트를 활용한 관련 기업 제품 홍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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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청두무역관


 

    - 1688.com 등의 인터넷 전자 상거래 플랫폼 운영 및 생방송과 현장 마케팅 방식을 결합하여 전시회에 참가한 여러 식품 및 제품 홍보 전개

    - 각 전시관 사이의 야외 공간에서는 먹거리 장터 및 야외 식당이 설치되어 전시업체, 내방객의 친화적 관람 및 상담 분위기 조성

  

 전시회장 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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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청두무역관

 

 □ 예년과 다른 현장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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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청두무역관

 

ㅇ 식품 및 음료 제품 전시관에 각종 캐릭터 디자인 업체들도 참가하여 이미지 브랜드화 시장 가속

     -  미키  마우스  등을 비롯한  여러 캐릭터 디자인 업체들도 본  전시회  참가 및 부스 홍보

     -  식품  및 음료  제품 홍보 시최근 캐릭터 디자인을 통한 마케팅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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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청두무역관

 

  ㅇ제품의 특성에 맞춘 브랜드 네이밍

    -  중국의 매운 음식인  '훠궈()' '마라샹궈(麻辣香)'  조미료를 판매하는  라메이즈(辣妹子)  부스는 큰 인기를 얻음업체명의  뜻은  화끈하고 불같은 성격의  '서부 내륙 쓰촨지역 여성' 을 비유하는  말로서,  소비자들의 인식에  제품의 이미지가  쉽게  각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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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청두무역관

 

   올해에도 다양한 유명 주류 업체들 참가, '술의 본고장 ' 으로서의 전통적인 쓰촨성의 면모 과시

    -  노주노교(州老窖,중국 유명 백주 생산 업체), ()등의 중국 고급 주류 업체들 참가

    -  시진핑 정부의 반 부패 정책 영향으로  가격  조정기를 거친 이후 다양한 가격대와 제품라인 형성노주노교(州老窖) 의 경우, 현장 부스에서   200 위안대부터 4000 위안대까지의 다양한 가격의 신제품 출시 및 홍보

   - 기타 백주 브랜드들도 '3저 전략(저도수, 저용량, 저가격)' 등을 내세워 저도수를 선호하는 젊은 세대의 수요 적극 반영

     -  외국 수입 브랜드의 양주, 와인 제품들도 전시시음 및 현지 소매 판매(B2C) 방 식 등을 통해 흥행을 이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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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청두무역관

 

  ㅇ 인스턴트 식품 판매부스 흥행

    - 값싸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식품들 홍보 부스들이 많은 방문객들의 관심을 끔.

    - 특히 간편훠궈(컵라면처럼 훠궈를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에게 매우 큰 관심을 받음.

    - 간편 훠궈의 경우 2015년도에 출시된 새로운 상품으로서, 2017년부터 큰 인기를 누리기 시작함. 훠궈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이색적인 요소와 인스턴트 제품에 비해 비교적 건강한 제품이라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매출 증가의 주된 요인으로 뽑힘.

 

  ㅇ 수입 제품 전시관, 국가 브랜드 이미지를 통한 제품 라인 형성 및 홍보

    - 오스트레일리아의 경우 '자연', '건강'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비타민, , 영양제 등의 건강관련식품 라인 형성. 최근 웰빙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오스트레일리아의 건강식품에 대한 수입량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 그 외에도 영국, 러시아, 터키 등 다양한 20여개국 전시회 참가

 

□ 현지 기업 및 전문가와의 현장 인터뷰

    

  1) 힌국산 수입 중국 바이어 A

    Q1. 회사 소재지 및 이번 박람회 참가 계기는?

    A1. 본사는 중국 동북 지역인 선양에 있으며, 한국 식품 업체 H사 제품의 수입에 대한 독점 수권을 갖고 있음. H사 제품의 홍보를 위해서 이번 박람회에 참가하였으며상해 등에서 열리는 각종 식품 박람회에 지속적으로 참여 중임.

 

    Q2. 맞은 편에 위치한 기타 한국 업체들보다 더 많은 호응을 얻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2. 박람회를 포함한 중국 현지에서의 제품 마케팅 및 판매 활동은 중국 현지 대리업체들이 비교우위를 가지고 있음꽌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정보력판매자들의 심리 파악, 판매 기술 등에 있어서 확연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임. 또한 대리상은 한국업체의 현지 마케팅 및 판매에 대한 한국 업체의 부담을 줄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음.

 

  2) S사 소속현지 전문가 Q  

     Q1. 식품, 주류 업계를 포함하여 중국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한국 업체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조언은?

     A1. 중국에 진출하는 많은 한국업체들이 흔히들 간과하는 두 가지 사항이 있음. 첫째홍보 및 자사의 브랜드화에 관한 적극적인 투자임.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중국이라는 거대한 시장에서 우선 자사의 제품을 알리고 각인시키는 것이 판매의 첫 관건임. 장기적인 관점으로 자사의 브랜드화 계획을 수립하여 특색을 갖추고, 마케팅에 더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이 필요함. 실제로 획기적인 전시회 홍보를 통해 성공하는 기업들의 사례도 있음을 주시하여야 함. 두번째로, 현지 대리상의 판매권과 판매 영역을 규정하고 이를 관리하는 것이 필요함. 오퍼가 들어오면 무조건 일단 팔고 보자는 식의 방법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음,

 

□ 참가 국내 기업 현장 인터뷰

 

1) 국내 식품 기업 P, 현장 담당자 K   

     Q1. 귀사의 제품 중 가장 높은 매출 성장율을 보이는 제품과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1. 현장에서 전시하는 제품 중 '뽀로로 음료수' 가 인기가 가장 많음. '뽀로로' 캐릭터가 인지도가 높고 제품 마개가 독특한 캡슐 구조로 되어 있어 어린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음. 8 ~10 위안 정도의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고 현재까지 독특한 캡슐 구조 제품 마개를 모방 생산할 수 있는 업체가 없음

 

2) 국내 주류 기업 H, 현장 담당자 C   

     Q1. 귀사의 제품 중 가장 높은 매출량을 보이는 제품과 주력 소비군은?

     A1. 소주 제품이 가장 높은 매출량을 보이고 있음중국 소비자들이 대부분 한국 드라마나 영화 등 한류를 통해 소주에 대한 호기심과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매출로 직결되고 있음. 가장 매출이 좋은 품목은 오리지널 소주 품목이며, 과일 소주 품목도 인기를 얻고 있음자사의 소비자 조사 통계에 따르면 주력 소비군은 16-36세의 젊은 연령층임.

 

3) 국내 식품 기업 N, 현장 담당자 L   

     Q1. 귀사의 제품 중 분유 제품의 대략적인 판매 현황과 수출 시 유의해야 할 점은?

     A1. 분유 제품의 경우 2017년 하반기에 중국 정부가 아기 분유 제품에 대한 관세를 철폐함으로써 수출이 더욱 원활해졌음. 다만 분유 제품을 판매하기 전 주의할 사항은 중국으로 수출 시 중국어로 된 제품명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수출하기 이전에 미리 이러한 법률적인 사항에 대해서 반드시 꼼꼼한 점검이 필요함.   

   

 

□ 시사점

 

  ㅇ 수입 품목에 대한 중국의 관세 인하 및 철폐

    - 2017년 하반기 중국은 식품, 주류품, 의약품 등 다양한 수입 품목에 대한 관세를 잠정적으로 인하시키고 있음. 베르무트 칵테일 혹은 유사한 주류 제품의 경우 관세가 65%에서 14%로 인하, 아기 분유에 대한 관세도 현재는 없는 상태임.

    - 생활 소비재 수입 품목에 대해 잠정관세를 취하고 있는 중국 현 시장은 국내 기업에게 있어서 좋은 기회임 

 

  ㅇ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추진 필요

    - 주목을 끄는 브랜드 네이밍, 애니메이션 및 캐리커쳐를 활용한 마케팅 등 다각도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해야함

    - 중국 현지 대리상을 통한 현지 마케팅도 제품개발과 마케팅의 분업을 통한 효과적인 판매 방법이 될 수 있음. , 대리상을 통해 수출할 경우 대리상들의 판권과 영역을 명확히 규정하여 추후 문제 소지를 예방하는 것이 필요함.

 

  ㅇ 최대 규모의 당주회를 중국 시장 진출의 발판으로 적극 활용

    - 중국의 경제 성장과 더불어 수입 식품 및 주류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임.

    - 본 전시회는 중국 중서부 내륙지역 최대 규모의 식품·주류 전시회로, 중국 전역의 식품유통 관계자가 방문하는 만큼 다양한 고객 확보와 서부시장 선점에 유리한 기회가 될 것임.

 

자료원 : 박람회 홈페이지, 바이두, KOTRA 청두 무역관 현장 인터뷰 자료 및 KOTRA 청두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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