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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방문 전북 무역사절단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Pakinam Magdy Awad Hassan El Batout
  • 2018-11-05
  • 출처 : KOTRA

- 업체 7개사 참가, 총 37건 상담 진행해 -

-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내놓아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어 -

- 한국 제품의 경우 품질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 -

 

 


□ 행사 개요


행사명

2018 전북 중동 무역사절단

개최 시기

2018 10 24~27

상담일시 및 장소

사전 간담회: 10 24() 18:50~20:20
바이어 상담: 10 25() 9:00~17:30

장소: JW Marriott Mirage City Hotel L5 Cheops Hall

참가업체

7개사

참가품목

세균 잡는 물걸레 청소기, 육묘상자, 엘리베이터, 고가사다리차 등

 

  ㅇ 10월 24일부터 27일까지 전북 중동 무역사절단은 JW 메리어트 호텔 L5 Cheops Hall에서 현지 바이어와 수출 상담을 성공적으로 진행함. 


  ㅇ 이집트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들의 제품력을 높게 평가하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국 제품과 FTA로 관세혜택을 받는 유럽 제품과 비교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내놓아야 한다고 함.  



□ 행사 진행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ㅇ 10 24  7개사로 구성된 전북 중동 무역사절단은 이집트 카이로에 도착 이후 사전간담회를 통해 이집트 시장에 대한 개황 및전망에 대해 설명을 들었으며, 25일에 열릴 상담 관련 참고사항 및 체류 시 안전 관련 사항을 전달 받음.


  10 25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 30분까지 JW 메리어트 호텔 L5 Cheops Hall에서 현지 바이어와 총 37건의 수출 상담을 진행함.

 

□ 상담 기업 제품군


참가업체

품목

A

물걸레 청소기

B

육묘상자

C

엘리베이터

D

고가사다리차

E

미용기기

F

고주파 전신체열기기, 피부미용기기

G

덧버선

 


□ 한국 제품에 대한 바이어 주요 반응


  ㅇ 대부분의 바이어는 한국 제품의 좋은 품질에 대해 잘 알고 있었음.


  ㅇ 이집트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의 고품질에 대해서는 인정하나, 중국 제품들과 비교해 가격이 다소 높은 점에 대해 구매 시 부담을 느끼고 있었음.


  ㅇ 2018년 9월 관세율이 전반적으로 인상된 이후, 일부 상품들에 대해 적용되는 고관세에 대한 대응책을 세워야 함.


  ㅇ 일부 바이어들은 변동환율제 적용 이후 이집트 파운드 평가절하로 인해, 수입에 어려움을 겪어왔다고 함. 다만 현재 경제가 안정화 국면에 접어들어 수입액이 다시 늘고 있다고 함.

 

 품목별 바이어 반응


취급 품목

특징

물걸레 청소기

- 이집트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하기에는 다소 가격이 높으며, 보통 이집트 소비자들은 청소용품에 큰 돈을 지불하지 않음.

- 비슷한 제품들이 유럽에서 다수 들어온다고 하며, 유럽에서 수입될 경우 FTA로 관세혜택을 받음.

육묘상자

- 육묘상자 아이디어를 높게 평가했으나, 이집트 소비자들에게는 부담스러운 가격임.

- 이집트 현지에서 생산되는 저렴한 제품들이 시중에 존재함.

엘리베이터

- 추후 참가하는 입찰에 새로운 엘리베이터를 선보이고 싶다고 하며, 요즘 새로 짓는 건물에 적합한 엘리베이터 같다고 함.

- 현재 엘리베이터를 납품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는데, 추후 거래가 성사되길 바란다고 함.

고가사다리차

- 무역사절단 행사 전부터 바이어 측과 연락을 주고 받아 신뢰를 쌓아옴. 따라서 추후 거래 성사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됨.

- 해당 제품은 이집트 시장에서 수요가 존재하며 제품의 품질이 우수하다고 격찬함.

- 다만 현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타 고가사다리차와 비교했을 때 가격경쟁력이 조금 떨어짐.

미용기기

- 미용기기의 훌륭한 품질에 관심이 많았으나, 현지에는 미용 관련 대체품목들이 존재하기에 시장성이 있을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을 표함.

- 의료기기(미용기기 포함)는 이집트 정부에서 판매 전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이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어렵기에 많은 준비가 필요함.

고주파 전신체열기기, 피부미용기기

- 다른 국가에서 생산된 유사제품과 비교했을때, 기능이 더 다양한 한국 제품을 높게 평가함.

- 유럽제 제품보다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중국제 제품보다는 비싸다고 함.

- CE 인증서가 빠른 시일 내에 발급돼야 추후 거래에 속도가 붙을 수 있다고 함.

덧버선

- 바이어 측에서 덧버선 안 실리콘의 접착기술에 감탄함.

- 부담스러운 가격으로 인해 완제품을 수입하기보다는 원재료를 수입해 현지에서 재생산해 판매하는 방법을 고려한다고 함. 이로써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함.

- 해당 제품은 중국에서도 수입되고, 현지에서도 생산된다고 함. 따라서 한국 제품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가격에 상품을 제시해야 한다고 함.

 

시사점


  ㅇ 이집트 바이어들은 공통적으로 한국 제품들의 제품력을 높게 평가하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국 제품과 FTA로 관세혜택을 받는 유럽 제품과 비교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내놓아야 한다고 함.


  ㅇ 바이어들은 엘리베이터, 고가사다리가 시장성이 있다는 의견을 보임.


  ㅇ 한국 제품에 대한 품질 신뢰도는 여전히 높음. 이집트 바이어들의 경우 품질 검증을 위해 인증서 유무를 매우 중요시했음. 많은 종류의 인증서 또는 이집트 외 다른 국가와의 수출 경험 여부 또한 신뢰의 척도로 여김.


  ㅇ 이집트 바이어들의 경우 한국 기업이 이집트에 진출을 원할 경우, 이집트의 문화적 특성상 단순 기업 안내서보다 영상 자료나 직접 대면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임. 특히 아랍어로 된 자료나 기업 내에 아랍어 가능자가 있다면, 계약성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함.



작성자: KOTRA 카이로 무역관 오현석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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