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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방문 전북 무역사절단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Pakinam Magdy Awad Hassan El Batout
- 2018-11-0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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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체 7개사 참가, 총 37건 상담 진행해 -
-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내놓아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어 -
- 한국 제품의 경우 품질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 -
□ 행사 개요
행사명
2018 전북 중동 무역사절단
개최 시기
2018년 10월 24~27일
상담일시 및 장소
- 사전 간담회: 10월 24일(수) 18:50~20:20
- 바이어 상담: 10월 25일(목) 9:00~17:30- 장소: JW Marriott Mirage City Hotel L5 Cheops Hall
참가업체
총 7개사
참가품목
세균 잡는 물걸레 청소기, 육묘상자, 엘리베이터, 고가사다리차 등
ㅇ 10월 24일부터 27일까지 전북 중동 무역사절단은 JW 메리어트 호텔 L5 Cheops Hall에서 현지 바이어와 수출 상담을 성공적으로 진행함.
ㅇ 이집트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들의 제품력을 높게 평가하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국 제품과 FTA로 관세혜택을 받는 유럽 제품과 비교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내놓아야 한다고 함.
□ 행사 진행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ㅇ 10월 24일 총 7개사로 구성된 전북 중동 무역사절단은 이집트 카이로에 도착 이후 사전간담회를 통해 이집트 시장에 대한 개황 및전망에 대해 설명을 들었으며, 25일에 열릴 상담 관련 참고사항 및 체류 시 안전 관련 사항을 전달 받음.
ㅇ 10월 25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JW 메리어트 호텔 L5 Cheops Hall에서 현지 바이어와 총 37건의 수출 상담을 진행함.
□ 상담 기업 제품군
참가업체
품목
A사
물걸레 청소기
B사
육묘상자
C사
엘리베이터
D사
고가사다리차
E사
미용기기
F사
고주파 전신체열기기, 피부미용기기
G사
덧버선
□ 한국 제품에 대한 바이어 주요 반응
ㅇ 대부분의 바이어는 한국 제품의 좋은 품질에 대해 잘 알고 있었음.
ㅇ 이집트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의 고품질에 대해서는 인정하나, 중국 제품들과 비교해 가격이 다소 높은 점에 대해 구매 시 부담을 느끼고 있었음.
ㅇ 2018년 9월 관세율이 전반적으로 인상된 이후, 일부 상품들에 대해 적용되는 고관세에 대한 대응책을 세워야 함.
ㅇ 일부 바이어들은 변동환율제 적용 이후 이집트 파운드 평가절하로 인해, 수입에 어려움을 겪어왔다고 함. 다만 현재 경제가 안정화 국면에 접어들어 수입액이 다시 늘고 있다고 함.
□ 품목별 바이어 반응
취급 품목
특징
물걸레 청소기
- 이집트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하기에는 다소 가격이 높으며, 보통 이집트 소비자들은 청소용품에 큰 돈을 지불하지 않음.
- 비슷한 제품들이 유럽에서 다수 들어온다고 하며, 유럽에서 수입될 경우 FTA로 관세혜택을 받음.
육묘상자
- 육묘상자 아이디어를 높게 평가했으나, 이집트 소비자들에게는 부담스러운 가격임.
- 이집트 현지에서 생산되는 저렴한 제품들이 시중에 존재함.
엘리베이터
- 추후 참가하는 입찰에 새로운 엘리베이터를 선보이고 싶다고 하며, 요즘 새로 짓는 건물에 적합한 엘리베이터 같다고 함.
- 현재 엘리베이터를 납품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는데, 추후 거래가 성사되길 바란다고 함.
고가사다리차
- 무역사절단 행사 전부터 바이어 측과 연락을 주고 받아 신뢰를 쌓아옴. 따라서 추후 거래 성사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됨.
- 해당 제품은 이집트 시장에서 수요가 존재하며 제품의 품질이 우수하다고 격찬함.
- 다만 현지에서 판매되고 있는 타 고가사다리차와 비교했을 때 가격경쟁력이 조금 떨어짐.
미용기기
- 미용기기의 훌륭한 품질에 관심이 많았으나, 현지에는 미용 관련 대체품목들이 존재하기에 시장성이 있을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을 표함.
- 의료기기(미용기기 포함)는 이집트 정부에서 판매 전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이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어렵기에 많은 준비가 필요함.
고주파 전신체열기기, 피부미용기기
- 다른 국가에서 생산된 유사제품과 비교했을때, 기능이 더 다양한 한국 제품을 높게 평가함.
- 유럽제 제품보다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중국제 제품보다는 비싸다고 함.
- CE 인증서가 빠른 시일 내에 발급돼야 추후 거래에 속도가 붙을 수 있다고 함.
덧버선
- 바이어 측에서 덧버선 안 실리콘의 접착기술에 감탄함.
- 부담스러운 가격으로 인해 완제품을 수입하기보다는 원재료를 수입해 현지에서 재생산해 판매하는 방법을 고려한다고 함. 이로써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함.
- 해당 제품은 중국에서도 수입되고, 현지에서도 생산된다고 함. 따라서 한국 제품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가격에 상품을 제시해야 한다고 함.
□ 시사점
ㅇ 이집트 바이어들은 공통적으로 한국 제품들의 제품력을 높게 평가하나,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국 제품과 FTA로 관세혜택을 받는 유럽 제품과 비교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내놓아야 한다고 함.
ㅇ 바이어들은 엘리베이터, 고가사다리가 시장성이 있다는 의견을 보임.
ㅇ 한국 제품에 대한 품질 신뢰도는 여전히 높음. 이집트 바이어들의 경우 품질 검증을 위해 인증서 유무를 매우 중요시했음. 많은 종류의 인증서 또는 이집트 외 다른 국가와의 수출 경험 여부 또한 신뢰의 척도로 여김.
ㅇ 이집트 바이어들의 경우 한국 기업이 이집트에 진출을 원할 경우, 이집트의 문화적 특성상 단순 기업 안내서보다 영상 자료나 직접 대면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임. 특히 아랍어로 된 자료나 기업 내에 아랍어 가능자가 있다면, 계약성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함.
작성자: KOTRA 카이로 무역관 오현석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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