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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알로에맛, 동유럽을 사로잡다
  • 트렌드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김동민
  • 2018-03-29
  • 출처 : KOTRA

- 루마니아 소득상승에 따른 건강음료 시장 확대 일로 -

- 한국산 알로에 음료,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틈새시장 공략 필요 -

 

  


□ 시장 개요

 

  ㅇ 루마니아는 EU 내에서 가장 빠른 경제성장 국가 중 하나로 국내소비가 성장을 이끌고 있음.

    - 2010년 이후, 루마니아는 전 인구에 걸쳐서 가처분 소득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ㅇ 청량음료시장은 지난 3년간 매출액 증가가 보임.

    - 루마니아의 청량음료 시장은 계절성에 영향을 받아 더운 여름에 소비의 증가가 보임.

    - 청량음료 시장에서 탄산음료가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병에 든 생수가 40% 이상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됨.

    - 전체 청량음료 시장에서 알로에 베라 음료의 시장점유율은 아직 미미한 편임.

 

루마니아 청량음료 시장규모(리터 기준)

(단위: 백만리터, %)

2014

2015

2016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2,945

-1.9

3,176

7.8

3,305

4.1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루마니아 청량음료 시장규모(금액기준)

(단위: 백만 달러, %)

2014

2015

2016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2,567

1.9

2,248

-12.4

2,280

 2.2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달러/레이(RON) 환율 변화

(단위: 달러)

2014

2015

2016

3.3492

4.0057

4.0592

자료원: Nationl Bank of Romania

 

  건강에 대한 인식이 점점 높아지면서 루마니아인은 높은 설탕 함량의 탄산음료 소비를 줄이려는 경향이 있음.

    - 이러한 감소 현상이 곧 루마니아에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되며 서유럽보다 일찍 관찰됨.

 

  ㅇ 루마니아의 알로에 베라 음료시장은 현재 발전단계에 있고 2006년 처음 수입됨.

    - 2008~2009년에 소매점에 대량으로 유통을 시작함.

    - 시장에서 다른 비탄산음료보다 높은 판매 가격으로 인해 평균 혹은 평균 이상의 소득을 지닌 소비자들이 주로 구매함.

    - 건강한 생활양식을 더 선호하는 루마니아 틈새 소비자들 사이에서 대중성을 얻음.

    - 해당 시장이 아직까진 주목할 만한 수치를 기록하진 못하고 있지만, 새로운 브랜드와 맛이 매년 시장에 출시되면서 가치는 지속적으로 상승함.

    - 대부분 아시아에서 수입됨(대만, 대한민국, 태국 등).

 

□ 경쟁동향

 

  ㅇ 현재 루마니아 시장에서 주 브랜드는 DELLOSArc Global Network에 의해 유통됨.

    - Arc Global Network 의 영업 디렉터인 Mr. Alexandru Petroaie에 따르면 DELLOS 브랜드는 루마니아 알로에 베라 주스시장의 약 70%를 차지한다고 함

    - 알로에 베라 주스시장은 2011년부터 매년 15~20% 성장하고 있고, 2019년에도 10~15%로 다소 낮은 비율이지만 성장이 예상된다고 함.

    - Arc Global Network는 루마니아에서 약 400컨테이너의 알로에 베라 주스를 수입하고 유통함.

 

  한국 생산회사 OKF사는 루마니아에 자회사 Oz Cocktail SRL를 설립함. 해당 회사의 상품을 소형마트와 주유소를 통해 판매하고 있음.

 

□ 유통

 

  ㅇ 보통 알로에 베라 주스는 아래 채널을 통해 유통됨.

    - 대형마트(Carrefour, Cora, Auchan)

    - 소형마트(Mega Image, Kaufland)

    - 할인점(Lidl)

    - 온라인매장(www.emag.ro)

    - 주유소(OMV, Petrom, Mol)

 

  ㅇ 현지 혹은 국내상품들을 향한 마케팅과 국가보조 현상은 전세계적으로 관찰되며 루마니아에서도 나타남.

    - 이 현상은 미래에도 지속될것으로 전망됨.

    - 결과적으로, 루마니아인은 점점 더 국내생산 상품으로 시선을 돌릴 것으로 예상되며 루마니아에내 브랜드의 성장이 전망됨.

 

수입규제

HS Code

Tax rate South Korea

Remarks

220290*

0%

설탕이나 감미료나 향신료를 첨가한 탄산수와 광천수, 그리고 비알콜성 음료-기타

200990

0%

설탕이나 감미료가 첨가되지 않고 발효되지 않았으며 포도액이 첨가된 과일주스와  야채주스

주*: HS Code 2202902017년 하반기부터 없어지고 대신 Hs Code 220299가 사용됨.

 

루마니아 음료 수입동향(HS Code 22029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국가명

2014

2015

2016

증감률('16/'15)

오스트리아

9.82

8.50

10.61

24.8

폴란드

5.76

5.89

7.50

27.2

한국

1.20

2.96

5.03

70.2

독일

3.50

3.52

3.86

9.5

벨기에

1.13

1.94

2.57

32.6

헝가리

4.61

2.84

2.56

-9.7

네덜란드

1.49

2.30

2.06

-10.4

아일랜드

0.67

0.09

1.15

1208.8

프랑스

1.23

0.88

0.73

-16.6

이탈리아

1.33

1.52

0.70

-53.9

세계

34.15

35.26

41.36

17.3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017

 

루마니아 주스 수입동향(HS Code 20099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국가명

2014

2015

2016

증감률('16/'15)

헝가리

1.38

1.46

1.67

9.7

네덜란드

0.97

1.02

1.12

3.4

아일랜드

0.09

0.12

0.74

1.6

그리스

0.00

0.01

0.54

10.3

벨기에

0.11

0.23

0.46

8.8

불가리아

0.49

0.48

0.46

3.8

프랑스

0.26

1.35

0.31

-0.4

폴란드

0.58

0.31

0.28

-17.2

체코

0.25

0.24

0.18

-0.6

독일

0.25

0.10

0.17

-1.0

세계

5.10

6.04

6.62

1.2

 자료원: World TradeAtlas, 2017

 

2016년 시장에 판매된 주 상품들 

제조사 및 제품명

용량

소비자 가격

DELLOS, Aloe

0.5 l

US$ 1.86(7.04 RON)

DELLOS, Aloe Vera and

Pomegranate

1.5 l

US$ 2.32(8.75 RON)

OKF, Aloe Vera King

Original

250 ml

US$ 0.92(3.5 RON)

OKF, Farmer’s Aloe Vera

Original

1.5 l

US$ 2.02(7.63 RON)

Paldo Aloe Vera

500 ml

US$ 2.5(9.5 RON)

주: 가격에 부가가치세 19%가 포함

자료원: www.emag.ro, www.dellos.ro


□ 시사점


  한국 음료수는 상품에 대한 정보 부족과 루마니아 시장에서의 접근용이성이 떨어져 아직까지는 틈새상품군으로 분류됨.

    - 아시아를 여행한 적이 있거나 한국과 아시아문화에 익숙한 계층들을 중심으로 집중 구매 중임.

 

  ㅇ 알로에 베라의 수입규모는 크지 않지만 통관제도의 용이함으로 수입업체들은 루마니아로 상품을 직수입하는 것보단 한국에서 상품을 수입하는 유럽 주변국에서 수입하는 것을 선호함.

 

  루마니아에서 Aloe vera음료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선 강력한 마케팅과 광고가 필요함.

    - TV코너에서 상품의 장점을 보여주는 법은 루마니아 청량음료 광고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증명된 바 있음.

    - 대형마트나 소형마트에서 샘플링 이벤트를 여는 것도 좋은 마케팅 방법 

    - 건강&영양 블로거들을 통한 온라인 시장 마케팅

    - 루마니아인들이 알로에 베라의 특성을 인식하고 있다는것이 마케팅에 이점이 될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World Trade Atlas, 현지 유통업체 홈페이지, 바이어 인터뷰,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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