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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과테말라 마스크팩 시장동향
- 트렌드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김재선
- 2018-02-0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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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제품 아직은 SNS 통한 소량 판매가 대부분이나 반응은 긍정적 -
- Instagram, Facebook 등 SNS를 활용한 온라인마케팅 강화 필요 -
□ 수요 동향
ㅇ 얼굴 피부용 화장품은 현지 생산품과 수입품 시장으로 양분되며, 주로 토너, 에멀전, 크림과 같이 바르는 기초화장품 및 색조화장품 위주로 시장이 형성
- 현지 화장품 생산업체는 Flushing사가 유일하며, 블러시, 립스틱, 아이라이너 등을 생산
ㅇ 기초화장품 시장은 고가제품군의 경우 Clinique, Estee Lauder, L’occitane 등이, 중저가제품군은 Nivea, Ponds, Avon, Cyzone, MaryKay, Esika, L’bel 등이 포함, 기타 수많은 브랜드들이 진출하여 경쟁 중
- 고가 브랜드는 밀수제품, 복제품, 기타 유사제품 등도 다수 유통되고 있다는 것이 유통업자들의 전언
ㅇ 마스크팩 제품은 일부 업체가 유통을 하고 있으나 아직 수량이 많지는 않으며, 오프라인매장뿐 아니라 온라인쇼핑몰 또는 FACEBOOK 등을 통한 소량 판매가 주류를 형성
- 한국산 유통제품: Jeju Natural, Dermal, Innisfree, Skinfood, It’s Skin, SNP 등
* Dermal사 제품은 과거 Walmart에서 판매되었으나 현재는 중단
** 기타 Innisfree 등 제품은 정식 유통이 아닌 개인이 소량을 가져와 Facebook에서 판매하는 수준으로 추정
- 기타 유통제품: The New Age Beauty(미국), Clean Color(미국), City Color(미국), Satin Smooth(미국), Montagne Jeunesse(영국), Nieve(멕시코), Pilaten(중국) 등
□ 유통 동향
ㅇ 주요 유통업체의 전언에 따르면 기초화장품의 경우 현지 생산업체가 있으나(Flushing사 1개 업체가 유일), 패치형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 또는 OEM 공장은 전무
ㅇ 화장품류는 전통적으로 수입과 유통이 다단계로 나뉜 시장으로 WALMART, LA TORRE 등과 같은 대형 유통망도 판매용 화장품을 직접 수입하지 않고 현지 수입상(또는 도매상)으로부터 전량 구매
ㅇ 그러나 일부 수입상 중 온라인 또는 자체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유통 유형도 존재
ㅇ 특히 최근 들어서는 유통사업자가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거나 소규모 업체의 경우 FACEBOOK과 같은 SNS를 통한 온라인 판매도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
ㅇ 일반 화장품의 경우에는 카탈로그 판매 채널도 존재하는데, 패치형 제품이 실제 이와 같은 방식으로 유통되는지는 파악되지 않음.
- AVON, CYZONE, MARYKAY, ESIKA, L‘BEL 등이 주로 카탈로그 판매 형태로 유통되는 화장품 브랜드
마스크팩 수입·유통업체
업체명 및 홈페이지
비 고
SALLY
ㅇ 미용실용품 수입∙유통업체로 온라인쇼핑몰 운영
- 현지 디스트리뷰터로부터 구매하여 유통(5개 점포 보유)
ㅇ JEJU NATURAL과 The New Beauty 마스크팩 유통
ㅇ 미용실 용품 유통업체로 페이스북 판매가 특징
- 수입은 하지 않고 현지 디스트리뷰터로부터 구매
BEAUTY DEPOT
www.facebook.com/beautydepotgt
ㅇ 과테말라 전국에 15개 점포 운영
ㅇ 주요 취급브랜드: NIEVE 마스크팩 등
YULS ACCESORIOS
www.tiendasyuls.com
ㅇ 화장품 수입·유통업체로 과테말라 내 8개 점포 운영
ㅇ 주요 취급브랜드: Clean Color, City Color 등
KOSMETICS BEAUTY SUPPLY
www.kosmeticstore.com
ㅇ 2개 점포 운영
ㅇ 주요 취급브랜드: Satin Smooth 마스크팩 유통
COPRODISA
www.coprodisa.com.gt
ㅇ 피부관리제품 및 기타생활용품 수입 및 유통업체
ㅇ 과테말라, 엘살바도르, 코스타리카 등 중미 각국에 영업망 보유
AMICELCO
www.amicelco.com.gt
ㅇ 화장품, 의약품, 개인용품 등을 수입. 유통
ㅇ 주요 취급 브랜드: L’oreal, NYC
CODISA (Grupo PDC)
www.pdc.la
ㅇ 화장품, 개인용품, 식료품 등을 수입. 유통
ㅇ 주요 취급 브랜드: L’oreal
SIMAN (XCLAIM)
www.siman.com
ㅇ SIMAN은 엘살바도르 자본의 백화점식 유통기업
-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니카라과에 백화점 운영
ㅇ XCLAIM은 화장품 유통을 위한 별도 브랜드로, 고가브랜드 제품을 수입해 직접 유통
- 점포현황: 과테말라 5개점, 엘살바도르 2개점, 니카라과 1개점 등
ㅇ 취급 브랜드: MAC, Clinique, Estee Lauder, Maybelline, L’occitane 등
자료원: 무역관 자체조사
ㅇ 유통 채널
- 수입산
자료원: 무역관 자체조사
□ 수입 및 경쟁동향
ㅇ 품목 분류코드 관련 참고사항
- 과테말라는 품목분류체계로 중미통합관세체계(SAC)를 준용하고 있으며, 대부분 HS코드와 동일하나 세품목의 경우 일부 분류가 상이할 수 있음
* 2017년 1월 1일부로 기존 8자리→10자리로 세분화 시행 중
미용 ∙메이크업용 제품류 및 기초화장품 제품류 - 기타(HS CODE 3304.99.0000)의 국별 수입 통계
순위
국 가
수입액(U$)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7/16)**
1
멕시코
20,696,643
16,808,153
16,867,033
50.53
45.62
47.57
10.1
2
콜롬비아
7,334,735
6,469,151
4,419,694
17.91
17.56
12.46
-26.69
3
미 국
3,417,482
3,861,946
4,061,336
8.34
10.48
11.45
13.79
4
파나마
2,296,437
2,495,876
1,554,861
5.61
6.77
4.38
-30.21
5
프랑스
733,118
839,307
1,243,985
1.79
2.28
3.51
10.52
6
중국
123,693
161,005
1,125,533
0.39
0.57
3.17
7.03
7
칠레
617,502
659,382
1,003,753
1.51
1.79
2.83
12.32
8
코스타리카
893,504
983,611
696,187
2.18
2.67
1.96
-4.29
9
독일
1,073,857
699,640
690,369
2.62
1.9
1.95
5.09
10
스페인
994,739
1,171,856
648,222
2.43
3.18
1.83
2.64
19
대한민국
29,187
130,876
92,595
0.07
0.36
0.26
-26.57
총계
40,962,534
36,843,399
35,460,027
100
100
100
4.6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주: 2016년까지의 HS CODE는 3304.99.00이었으나 2017년부터 3304.99.0000으로 변경됨.
**주: 해당 연도 11월까지의 누계 기준
ㅇ 브랜드별 주요제품 소비자가격 비교표(2017년 하반기 기준)
유형
중저가(U$, 부가세 포함)
고가(U$, 부가세 포함)
마스크팩
Montagne Jeunesse
초콜릿팩 시트형(1pcs)
$1.75
L’occitane
안티에이징팩 진흙팩 크림형(75ml)
$38.00
Flushing
진흙+꿀팩 크림형(90g)
$2.00
Innisfree
알로에팩 시트형(1pcs)
$2.75
L’occitane
안티에이징팩 크림형(65ml)
$97.00
Skinfood
콜라겐팩 시트형 (1pcs)
$4.00
The New Beauty
콜라겐팩 시트형(1pcs)
$4.00
Clinique
포어 리파이닝 숯팩
크림형 (75ml)
$48.00
JEJU NATURAL
알로에팩 시트형(1pcs)
$4.00
NIEVE
시트형(2회 사용 가능)
$11.00
Estee Lauder
어드밴스드나이트 리페어 파워호일팩
시트형(4pcs, 8pcs)
$106.00
$218.00
Satin Smooth
콜라겐팩 시트형(3pcs)
$28.00
자료원: 무역관 자체조사
*주: 미화 환산가격으로, 환율에 따라 실제 소비자 가격과 상이할 수 있음.
□ 수입정책 및 관세율
HS Code 3304.99.0000
수입부가가치세
(IVA Impuesto de Valor Agregado)
수입관세*
(DAI Tarifas de Importación)
수입규제
12%
15%
의료 및 위생 승인
자료원: 과테말라 국세청 SAT
*주: FTA 미체결국(한국 포함) 대상 통합관세 기준
□ 시사점
ㅇ 작년 과테말라 무역관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중년 여성들은 고가브랜드 마스크팩을, 젊은 층은 중저가브랜드 마스크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최근 SNS 를 통한 뷰티콘텐츠가 늘어 특히 젊은 층 여성들의 피부관리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증가함.
ㅇ 이에 따라 20~30 대 소비자를 겨냥한 저가형 마스크팩들이 등장했지만 아직 그 종류가 충분치 않아 틈새시장으로서의 가치가 있음.
ㅇ 현재 한국 마스크 팩 제품들이 유통 중이기는 하나 일부 SNS, 블로그를 통한 소량 판매가 주를 이루며 아직 한국 브랜드의 인지도는 높지 않음 .
ㅇ 하지만 현지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사용 후기와 반응으로 미루어보았을 때, 온라인마케팅을 통해 스킨케어 노하우, 지식 및 정보를 제품과 함께 소개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할 것임.
ㅇ 또한 과테말라 대형 유통업체 A사의 커머셜 매니저 Peggy Aleman씨에 따르면, 2016년에는 과테말라 시장의 한국화장품에 대한 인지도와 피부관리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아 한국산 제품에 대해 매우 냉소적인 답변을 받았으나 그 다음해의 반응은 비교적 호의적이었으며 상담주선에도 적극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과테말라 국세청 SAT, 중미경제통합사무국 SIECA,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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