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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인도 주얼리 시장동향
  • 상품DB
  • 인도
  • 첸나이무역관 안다솜
  • 2018-01-19
  • 출처 : KOTRA

2016년 기준 세계 금 소비 2위, 주얼리 소비강국 -

- 남성 주얼리, 코스튬 주얼리, 오피스룩에 어울리는 주얼리 수요 증가 -




인도의 주얼리 시장동향

 

  ㅇ IBEF에 따르면, 인도는 세계 주얼리 소비량의 약 29%를 차지하며 주얼리 소비 강국으로 평가되고 있음.

    - 소비자들은 전통적으로 금·은과 같은 주얼리 제품을 투자자산으로 생각함. 이런 전통은 현재까지 유지되고 있으며, 주얼리시장은 경제 성장과 함께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디왈리와 같은 축제나 결혼식 등 중요한 행사 때 주얼리 구매하는 것을 길조로 여기며 많은 돈을 소비함.

    - 실제 화폐개혁 당시 '검은 돈'을 안전자산으로 만들기 위해 주얼리 수요가 폭등했음. 이는 주얼리가 투자 및 자산의 역할을 함을 알 수 있음.


  ㅇ 주얼리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럭셔리 주얼리의 경우 2021년에는 115000만 달러의 시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됨.

 

럭셔리 주얼리 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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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주얼리 수요의 상승 요인과 시장의 변화

 

  ㅇ 중산층의 증가

    - 인도의 경제가 상승세에 놓이며, 그와 함께 인도 중산층의 비율은 2015년 25000만 명 정도로 증가함. 2025년에는 6억 명에 도달하며 인도 전체 인구의 4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 중산층의 증가로 인구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주얼리 제품의 수요 증가를 갖고 올 것으로 전망됨.

 

인도 중산층 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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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KR

 

  ㅇ 인도에서 소득 증가는 주얼리 수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 IBEF에 따르면, 인도는 다른 모든 것이 동등한 상태에서 수입이 1% 증가하면, 주얼리·금 수요도 1% 증가한다고 함.

 

  ㅇ 트렌드의 변화: 투자자산에서 장신구로의 주얼리 성격 변화

    - 젊은 계층의 중산층 또한 함께 증가하며, 주얼리시장에 트렌드 변화를 갖고 오고 있음.

    - 코스튬 주얼리: 여전히 파인 주얼리가 강세를 보이나 코스튬 주얼리의 수요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음. 이를 통해 투자자산의 역할뿐만 아니라 장신구의 목적이 증가함을 알 수 있음.

    - 파인 주얼리: 여성용 파인 주얼리시장이 대부분이었던 과거와 달리 남성용 파인 주얼리시장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임.


Luxury Costume Jewelery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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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xury Fine Jewelery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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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현지 주얼리 사업 관계자의 인터뷰를 통해 본 인도 주얼리시장(이조글로벌, 이성호 대표)

    - 인도의 평균 연령은 27세로, 젊은 층의 트렌드를 읽는 것이 중요함.

    - 인도 내 젊은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증가하면서, 오피스룩에 어울리는 작고 깔끔한 주얼리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 해당 수요는 앞으로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증가하면서 온라인을 통한 구매수요가 발생하고 있음.

    - 실제로 IT 업계에 종사하는 인도 여직원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급여를 받지만, 퇴근 후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어렵기 때문에 온라인 서핑을 선호한다고 함.

 

최근 3개년 인도 주얼리 수입 현황

 

인도 주얼리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HS Code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4~10월)

7106

4,523.51

3,742.74

1,839.17

1,734.91

7113

561.12

699.42

333.2

457.21

7114

1,869.58

1,546.93

26,491.64

864,844.46

주: 인도 회계연도는 4월 1일부터 시작

자료원 : Ministry of commerce

 

한국과의 교역동향

 

  ㅇ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인도에서 한국 주얼리 수입액은 2017년 4월~2018년 9월 기준으로 약 144억 달러를 달성하며 7위를 기록함.  

    - 인도 주얼리시장에서 한국 주얼리 수입이 갑자기 큰 성장을 보인 것은 HS Code 7114(금·은 세공품과 그 부분품)이 성장이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임.

 

인도 주얼리 상위 10개국 수입동향(HS Code 71 기준)

(단위: 백만 달러)

순위

국가명

2016년

2017년(4~10월)

1

스위스

15,581.11

8,839.06

2

아랍에미리트

8,571.03

5,054.22

3

홍콩

6,279.90

4,672.78

4

불명

87.84

4,321.17

5

벨기에

5,091.04

2,306.48

6

러시아

2,475.83

1,897,44

7

한국

309.55

1,440.02

8

미국

2,082.36

1,385.43

9

가나

1,760.20

1,047.37

10

남아공

2,271.01

973.53

TOTAL

53,767.35

38,527.56

주: 인도 회계연도는 4월 1일부터 시작

자료원: Ministry of commerce

 

    - 이전부터 한국으로부터의 주얼리 수입은 HS Code 7106(은 관련 제품)이 큰 비중을 차지했으나, 지난 2015/2016년도부터 HS Code 7113, 7114(신변장식용품, ·은 세공품과 그 부분품)이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특히 HS Code 7114(금·은 세공품과 그 부분품)은 인도가 수입하는 한국 주얼리 수입 품목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인도 대한국 주얼리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HS Code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4~10월)

수입규모

증감률

수입규모

증감률

수입규모

증감률

수입규모

71

373.68

9.51

311.26

-16.7

309.55

-0.55

1440.02

7106

371.22

17.56

266.27

-28.27

192.41

-27.74

25.42

7113

1.47

23.69

43.12

2,825.44

16.87

-60.86

65.24

7114

-

-

-

-

28.93

-

1347.56

주: 인도 회계연도는 4월 1일부터 시작

자료원 : Ministry of commerce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주요 경쟁 기업

    - 해외 브랜드의 경우 2015년 기준 스와로브스키가 4.5%로 가장 큰 점유율을 보임. 그 다음으로 에르메스 0.3%, 구찌 0.2%를 차지하고 있음.

    - 그 외 Tanishq, Bhima Jewelers, PC Jeweller, Malabar, TRIBHOVANDAS BHIMJI ZAVERI(TBZ), Kalyan 등의 국내 럭셔리 브랜드 및 보석상들이 95%를 차지하고 있음.

    - 이는 브랜드 충성도보다 가격 및 디자인을 중요시 하는 인도 소비자의 심리를 알 수 있으며, 소비자의 취향을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음.

 

업체명

상세 내용

PC Jewellery

62개 도시와 18개의 주를 걸쳐 총 79개의 오프라인 전시장 개장,

온라인 사이트 개설해 온라인 소비시장 진출

Malabar Gold

맞춤주얼리 제작, 온라인 사이트를 개설해 온라인 소비 시장 진출

TRIBHOVANDAS BHIMJI

ZAVERI(TBZ)

Buyback guarantee 제도 시행,

온라인 사이트 개설해 온라인 소비 시장 진출

Joyalukkas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 인디아와 제휴를 통해 온라인 시장에 진출

Caratlane

금융 편의 제공

   

  ㅇ 소비자 확대를 위한 서비스 경쟁 심화

    - (오프라인 시장)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도록 많은 도시들에 전시관을 열고 있음.

    - (온라인 시장) 인터넷 보급률과 디지털 경제활동의 증가로 주얼리 브랜드들이 온라인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 아직 2%의 작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만 젊은 중산층의 성장, 트렌디한 디자인의 요구, 상대적으로 낮게 측정되는 주얼리 가격 등은 온라인시장의 강점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온라인 주얼리시장은 틈새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음.

    - (금융 편의 제공) 럭셔리 주얼리의 경우 금액을 한 번에 지불하기 힘든 고객을 위해 할부와 같은 금융 편의를 제공

    - (맞춤 주얼리) 개인의 취향에 따라 그들만의 주얼리를 갖고 싶어하는 고객을 위해 맞춤 주얼리 제작

    - (Buyback guarantee 시행) 골드 주얼리의 경우, 약관에 의거해 구입 후 특정기간 Buyback guarantee 제공.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주얼리 주요 품목 관세율   

                                                                                                     

HS Code

7106

7113

7114

Basic Customs Duty

10%

15.00%

15.00%

Education Cess

2%

2%

2%

Secondary and higher Edu. Cess

1%

1%

1%

IGST Levy

3%

3%

3%

Total Duty(인도 관세청 Custom  Duty Caculator 결과)

13.61%

18.91%

18.91%

한인도 CEPA 적용여부(양허유형)

E-8

E-8

E-8

한-인도 CEPA 협정세율

(한국 원산지 인정시 Basic Custom Duty대신 적용)

0%

0%

0%

자료원: central board of excise and customs, tradenavi

 

  ㅇ 수입규제

    - 주얼리 관련해 특별한 규제는 현재 진행되고 있지는 않지만, 인도가 GST 와 같은 구조개혁을 진행함에 따라 투자자산으로 구분되는 주얼리·금에 대한 추가적인 규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함.

 

시사점

 

  ㅇ '투자자산 + 장신구' 두 가지 역할을 수행하는 주얼리

    - 인도 현지인의 말에 따르면, 대부분의 인도인들은 연 수입에서 상당한 부분을 디왈리 및 결혼지참금에 필요한 주얼리·금을 구매하는데 지출한다고 함. 실제로 디왈리와 결혼 등 행사가 가장 많은 11월의 경우, 인도 주얼리 소비량은 최고치에 달하며 이런 인도의 전통적 풍습은 과거에서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져오고 있음.

    - 인도 젊은 근로자들의 증가 및 중산층의 증가와 함께 주얼리를 투자자산이 아닌 개인을 표현하는 장신구로 구매하는 움직임이 증가하고 있음.

    - 투자자산뿐만 아니라 장신구로서의 주얼리 소비도 점점 증가하면서, 인도 주얼리시장은 더욱 다양해지고 커질 것으로 전망됨.

 

  ㅇ 중산층의 증가와 변화하는 트렌드

    - 중산층이 증가하면서 파인 주얼리뿐만 아니라 코스튬 주얼리도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음.

    - 남성들 또한 주얼리를 하나의 패션으로 인식하면서 주얼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여성 주얼리에 비해 그 점유율은 작지만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평균 연령이 27세인 인도에서 젊은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증가하며, 오피스룩에 어울리는 작고 세련된 주얼리에 대한 요구가 발생하며, 이런 소비층들로 인해 온라인 시장도 틈새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음.

    - 계층이 변화하면서 타깃팅하는 소비층에 따라 각각 마케팅 전략을 다르게 구성해야 할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Central board of excise and customs, Ministry of commerce, Tradenavi, IBEF,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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