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유망] 중국 카메라 뷰티 앱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7-12-11
  • 출처 : KOTRA

- 셀카의 시대, 스마트폰 필수 앱 -

- 바링허우(80后), 지우링허우(90后) 사용률 가장 높아 -

- 여성 1인당 평균 2.3개 종류 카메라 뷰티 앱 설치 -


 


 


□ 상품명 및 선정 사유


  ㅇ 상품명: 카메라 뷰티 앱(HS Code 8523292111)

 

  ㅇ 선정 사유

    - 중국 음향데이터출판협회(GPC, 中國音數協遊戲工委), 중신게임연구소(CNG, 中新遊戲), 국제데이터(IDC, 國際數據公司)가 공동으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58%로 중국 내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약 7억 명으로 추정됨.

    -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에 따라 시장은 급속히 성장 중이며, 그 중 카메라 뷰티 앱은 요즘 핫한 아이템으로 성장 중임.

    - 중국 여성들에게 미()는 포기할 수 없는 것이며, 카메라 뷰티 앱은 셀카찍기에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품으로 자리 잡음.

 

□ 시장동향


  ㅇ 남성보다는 여성, 바링허우·지우링허우(80后·90后, 1980~1990년대 이후 출생자) 사용률 가장 높음.

    - sootoo연구원(速途究院)에서 발표한 통계에 의하면 카메라 뷰티 앱이용자 중 80%는 여성으로 압도적으로 남성보다 많음.

    - 연령으로 보면 25~34세의 이용자가 59.2%로 가장 많이 차지함. 그 다음으로 24세 이하의 이용자가 28.1% 차지, 35세 이상이 12.7% 차지한 것으로 통계됨.

   

카메라 뷰티 앱 이용자 성별 및 연령 현황

EMB000016a40b64EMB000016a40b65

자료원: sootooinstitute(速途究院)

 

  ㅇ 여성 1인당 평균 2.3개 종류의 카메라 뷰티 앱 설치

    - JiGuang빅테이터 통계에 의하면 46.5%의 여성들은 한 가지 카메라 뷰티 앱 사용에 만족을 하며, 23.4% 여성들은 2개의 뷰티 을 사용하고 있으며, 12.7% 여성들은 3개의 뷰티 앱을 사용하고 있음.

    - 5개 이상의 카메라 뷰티 앱을 사용하는 여성은 10%를 차지함.

    - 실제로 KOTRA 베이징 무역관 직원을 대상으로 조사결과 평균 1인당 2.35개 종류의 카메라 뷰티 앱을 사용 중이며, 제일 많은 직원은 8개를 설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카메라 뷰티 앱 설치 현황

EMB000016a40b66

자료원: JiGuang빅테이터

  

  ㅇ 메이투 시우시우(秀秀) beautycam(相机)가 중국 내 카메라 뷰티 앱시장에서 선두자리 차지하고 있음.

    - sootoo연구원(速途究院)에서 360, 아이폰, 안드로이드 등 6개 앱스토어 다운로드 통계 결과, 메이투 시우시우(秀秀) 17억700만 번의 누적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며 카메라 뷰티 앱 중에서 선두자리를 차지함. beautycam(相机)이 누적 다운로드 횟수 10억9000만 번으로 2, 톈톈P(天天P)·360camera·Faceu 누적 다운로드 횟수는 평균 2억 번으로 나타남.


카메라 뷰티 앱 다운로드 통계

(단위: 만 번)

EMB000016a40b67

자료원: sootooinstitute(速途究院)


□ 경쟁동향

 

  ㅇ 중국 Meitu,Inc.의 성장

    - 중국 내에서 인기가 가장 많은 meituxiuxiu(秀秀) beautycam(相机)은 모두 Meitu,Inc.에서 출시된 앱임. 중국 왕훙들의 애용 방송 필수앱으로도 불리우는 Meipai는 영상편집 앱으로 모바일 방송 SNS Meipai라이브 방송을 평균 5만 명 이상이 시청하는 등 중국 젊은 층에게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음.

    - meituxiuxiu(秀秀)는 중국 뿐만 아니라 해외 이용자들도 증가하는 추세이며, Meitu 앱의 전 세계 스마트폰 보급률은 10억 대를 넘어섬.

 

  ㅇ 포토샵 효과가 뛰어난 앱이 가장 인기 높음.

    - 카메라 뷰티 앱이용자들을 상대로 설문조사 한 결과 55.2%의 이용자는 포토샵 효과를 제일 중요하다고 여김. 그 다음으로 특수 효과(44.6%), 필터 효과(40.7%), 퍼즐기능(19.3%), 배경(16.7%)로 통계됨.

 

이용자가 선호하는 카메라 뷰티 앱기능

EMB000016a40b68

자료원: sootooinstitute(速途究院)

 

  ㅇ 중국 주요 카메라 뷰티 앱

 

애플리케이션명

이미지

상세 내용

메이투 시우시우

(美秀秀)

EMB000016a40b69

- 사용자 2억 명

- 2017년 해외 앱 스토어 무료앱 차트순위에서 11위 기록

- 중국 카메라 뷰티 앱 인기 1

- 手拍(손으로 그린 듯한 만화풍 셀카) 기능으로 인기

- 사진을 편집, 보정하는 기능 외 자체적 성형효과 기능 구비

beautycam

(美相机)

EMB000016a40b6a

- 사용자 3억7000만

- Angelababy를 대표 모델로 내세워 인기

-  1초 만에 자동보정 완성

- 기존에 있는 사진 보정 가능

- 시즌별로 새로운 디자인 출시

- 귀여움, 섹시함, 만화, 패션 등 다양한 콘셉트 보유

Faceu

EMB000016a40b6b

- 각종 동물, 만화 이미지를 얼굴에 입힐 수 있음

- GIF 기능, 동영상 촬영 가능

- 스노우 앱과 가장 비슷함.

- 각 종 얼굴형, 필터, 포토샵 기능

B612卡机

EMB000016a40b6c

- 사용자 3억 명 이상

- 80개의 필터 보유

- 귀엽고 앙증맞은 동영상 촬영

- 1초 만에 보정 완성

- 무음카메라 효과

- 시즌별로 새로운 디자인 출시

Instagram

EMB000016a40b6d

- 사진을 찍음과 동시에 20여가지 디지털 필터효과 적용 가능

- 동영상 촬영 가능

- 하나의 포스트에 여러 장의 사진과 동영상 첨부 가능

톈톈P

(天天P图)

EMB000016a40b6e

- 2015년도 코스플레이 합성기술로 큰 인기

- 기본적인 PS 설정 가능(화장, 몸매, 비율, 염색 등)

-  텐센트 자사 앱위챗, 큐큐 연동 가능

- 시즌별로 새로운 디자인 출시

- 중국 유명 연예인 양양(杨洋)을 모델로 내세워 젊은 여성층 타깃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정리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2017中国(北京)国际APP应用技术展览会[China(Beijing) Inernational Application Techology Exhibition 2017]

일정

2017년 6월 28~30일

장소

中国国际展览中心(北京)(베이징 국제회의센터)

규모(2017년 기준)

20개국, 600개 유명브랜드, 15만 명 참관

홈페이지

http://www.chinaappexpo.cn


□ 시사점   

 

  ㅇ 유명 한류 연예인, 왕홍(网红, 유명한 인터넷 일반인) 등을 모델로 내세운 마케팅 전략 필요

    - 연예인, 왕홍은 걸어 다니는 마케팅 수단이기 때문에 엔터테인먼트 업계가 앱 시장에 영향을 큰 영향을 미침.

 

  ㅇ 트렌드에 따라 새롭고 독특한 기능을 탑재한 앱 인기

    - 카메라 뷰티 앱시장이 포화상태인만큼 이용자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탑재하지 않는 한 경쟁사에 묻힐 것임.

    - 최근 카메라 뷰티 앱은 사진 보정뿐만 아니라 음악과 함께 다양한 영상 효과를 입힐 수 있는 기능들이 새롭게 개발되고 있음.

    - 실제로 메이투 카메라 앱 중의 하나인 뷰티플러스는 스웨덴 명품 스킨케어 디바이스 브랜드 포레오와 협력해 상큼 발랄한 AR필터를 선보여 인기를 얻은 바 있음.

 

  ㅇ 남성들을 타깃으로 한 카메라 뷰티 앱 개발 필요

    - 최근 들어 남성들의 셀카 습관이 늘어나고 있음. 하지만 기존 시장에 나와 있는 앱들은 여성을 상대로 한 귀엽고 예쁘게 보장해주는 앱이 대다수 차지

    - 멋있고 카리스마를 보여줄 수 있는 뷰티 앱을 개발해 여성과 남성 사용률을 높일 필요 있음.

 

   

자료원: JiGuang빅테이터, sootooinstitute, 바이두, 텐센트, 각 업체 홈페이지,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유망] 중국 카메라 뷰티 앱 시장동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