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유망] UAE 쌀 시장동향
  • 상품DB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이상목
  • 2017-12-18
  • 출처 : KOTRA
Keyword #UAE #쌀

- 현지 쌀 수요는 현지 외국인 인구 분포에 따라 예측 가능 -

- 쌀 수출 확대를 위해 품종, 가공식품 및 요리 개발 필요-

 

 


□ 시장 현황

 

  ㅇ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쌀(HS Code 1006.10, 1006.20, 1006.30, 1006.40)

 

  ㅇ 선정 사유

    - 사막기후 지리적 이유로 인해 식음료 수입대국인 UAE 식품시장에서 쌀 시장은 약 17억 아랍에미리트 디르함(약 4억6000만 달러) 소비시장으로 최근 10%의 성장률을 기록함. 1인당 쌀 소비가 세계에서 가장 큰 국가 중 하나임.

 

  ㅇ 시장규모 및 동향


UAE 쌀 매출 현황

(단위: 백만 아랍에미리트디르함)

external_image

자료원: 유로모니터

 

    - 사막기후의 지리적 여건으로 현지 대규모의 쌀 생산은 없으며, 수입 의존도가 매우 높음.

    - 인구분포로 쌀을 주식으로 하는 남아시아인 등 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2017년은 전년대비 9.5% 성장률과 2012년 대비 약 55% 성장률이 예상됨.

    - 쌀의 종류로는 인디카 쌀로 전 세계 쌀 생산량의 90%를 차지함. 열대지방에서 생산되며, 특징이 찰기가 없고, 길쭉한 장립종임, 그다음으로 자포니카 쌀로 찰기가 많고, 짧은 단립종이며, 동북아시아에서 생산량의 9%를 차지함. 마지막으로 자바니카 쌀로서 인디카와 자포니카의 중간 형태로 전 세계 쌀 생산량의 1%를 차지함.

    - 쌀마다 큰 영양학적으로 차이가 없으나, 전분의 구성요소인 아밀로오스 함유량 적을수록 찰기가 있음.

  

□ 수입 현황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UAE 정미 수입 현황(HS Code 100630)

순위

국가명

수입액(백만 달러)

비중(%)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체

808

944

839

100.0

100.0

100.0

1

인도

466

760

655

57.72

80.49

78.06

2

파키스탄

227

124

120

28.09

13.12

14.29

3

태국

41

20

22

5.03

2.11

2.61

4

베트남

16

20

20

1.92

2.15

2.34

5

미국

7

6

11

0.93

0.66

1.36

6

이집트

3

4

5

0.39

0.45

0.53

7

오스트레일리아

7

7

4

0.81

0.69

0.44

8

이탈리아

0.5

0.6

0.7

0.07

0.06

0.08

9

스리랑카

0.7

0.6

0.6

0.09

0.06

0.07

10

필리핀

0.2

0.2

0.3

0.02

0.03

0.03

12

한국

0.3

0.3

0.2

0.04

0.04

0.02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서남아시아 지역 국가인 인도·파키스탄이 92% 이상을 차지하고, 그 다음으로 동남아시아 지역인 태국·베트남이 5%을 차지하고, 마지막으로 미국·이집트·오스트레일리아 등 나머지가 3% 차지함.

    - 2016년 전체 물량이 전년대비 다소 감소했으나, 미국으로부터 수입 물량은 오히려 증가함.

    - UAE 수입 물량의 반 이상이 인근 중동지역인 이란, 오만, 리비아 등으로 재수출됨.

    - 현지 수요 증가로 쌀 창고 및 가공 공장이 신규 설립되고 있음.

 

  ㅇ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 UAE의 대한국 수입액은 2016년 기준으로 약 20만 달러를 나타냈으며, 점유율은 0.02%로 12위를 차지함.

 

  ㅇ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인디카 쌀은 인도와 파키스탄에서 재배되는 바스마티 쌀(Basmati Rice), 태국에서 재배되는 재스민 쌀(Jasmine Rice)이 대표됨.

    - Daily Fresh Foods사가 Silver Swan 브랜드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음. 약간의 차이로 Pinehill Arabia Food사가 Indomie 브랜드로 경쟁을 하고 있음.

    - 매일 소비하는 식품으로 현재 고품질 소량보다 저렴한 대용량이 주요 수요 품목군임.

 

UAE 쌀 주요 기업별 시장점유율 (단위: %)

업체명

2015

2016

2017

Daily Fresh Foods Ltd

11.36

11.48

11.71

Pinehill Arabia Food Ltd

10.91

10.85

10.72

KRBL Ltd

8.19

8.55

8.75

Tilda International Ltd

6.04

6.28

6.48

BURVI Enterprises

5.14

5.41

5.62

Mehran Spice & Food Industries

4.03

4.15

4.23

Nestlé Middle East FZE

3.98

3.97

3.94

Abdallah Abbar & Sons Cold Stores Co

3.66

3.79

3.91

Mars GCC

3.38

3.61

3.71

Modern Arab Distribution Ltd

2.85

3.02

3.12

United Kaipara Dairies Co(PSC)

2.23

2.30

2.32

Majid Al Futtaim Hypermarkets LLC

1.84

1.79

1.76

QualPro Ltd

1.16

1.15

1.16

Barilla Holding SpA

1.13

1.13

1.08

Tat Hui Foods Pte Ltd

1.06

1.07

1.02

Pastalini Food Processing Industries  (LCC)

0.96

0.95

0.93

Monde Nissin Corp

0.54

0.54

0.56

Emirates Macaroni Factory

0.34

0.35

0.34

Other Private Label

0.15

0.15

0.16

Others

31.07

29.45

28.49

Total

100.00

100.00

10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주요 브랜드 TOP 11

순위

브랜드명

사진

제조사(점유율)

가격대(kg)

1

Silver Swan

 external_image

Daily Fresh Foods

(14.91%)

AED60/10kg

2

India Gate

 external_image

KRBL

(8.78%)

AED96/10kg

3

Tida

external_image

Tilda International

(8.25%)

AED55/5kg

4

Al Sinnara

external_image

BURVI Enterprises

(7.16%)

AED38/5kg

5

Mehran

external_image

Mehran Spice &

Food Industries

(5.39%)

AED47/5kg

6

Daawat

 external_image

Abdallah Abbar &

Sons Cold Stores

(4.98%)

AED52/5kg

7

Uncle Ben's

external_image 

Mars GCC

(4.72%)

AED37/5kg

8

Sun White

 external_image

Modern Arab Distribution

(3.98%)

AED74/10kg

9

Classic Mumtaz

external_image

United Kaipara Dairies

(2.96%)

AED65/10kg

10

Bab Al Hind

external_image

KRBL

(2.37%)

AED49/5kg

11

Carrefour No 1

(Private Label)

 external_image

Majid Al Futtaim

Hypermarkets

(2.07%)

AED35/10kg

자료원: 유로모니터, 브랜드별 홈페이지


    - Carrefour, LuLu 등 Hypermarket 같은 경우 자체 유통 브랜드로 상품을 판매함.

 

Egyptian RICE(AED28/5kg)

external_image

자료원: LuLu



현지 수퍼마켓 매장 상품 진열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ㅇ 관세율, 수입 규제 및 유통구조

    - HS Code 1006.10, 1006.20, 1006.30, 1006.40 수입관세율 면세(0%)임.

    - 수입규제로 공통적인 제품에 대한 ESMA의 ECAS 인증과 할랄인증이 있음.

    - 토호국별 수입 시 사전승인 있음. 두바이 정부 식품부서는 FIRS(Food Import Re-Export System)를 통해 수입 사전등록 관리 

    - 유통구조는 오프라인인 현대적인 소매점의 하이퍼마켓(65%)과 슈퍼마켓(25%), 전통적인 독립된 소매점(약 8%)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온라인 유통은 약 2% 규모임.

 

□ 시사점

 

  ㅇ (입맛 차이 한계 극복 필요) 한국의 동북아 온대기후에서 생산되는 자포니카 쌀은 열대기후에 생산되는 인디카 및 자바니카 쌀과 다른 고유의 특징이 있음.

    - 이러한 특징으로 발달한 음식문화도 또한 다름. 이미 자기의 음식문화에 익숙한 현지 남아시아인 등의 입맛과 가격이 바로 현지 수요 물량의 결정요인임.

    - 쌀의 기후적, 음식문화적 특징 차이로 발생한 맛의 차이를 좁혀감으로써 자포니카 쌀의 세계화를 이룩하는 것이 우리 한국 쌀 수출의 근본적인 해결점이 될 것임.

    - 미국은 넓은 대륙으로 인해 다양한 기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자포니카, 인디카 등 전반적인 쌀 생산이 가능함. 중국 또한 동일한 특징이 있음.

    - 매년 2회 이상 개최되는 현지 국제 식품 전시회 관련 행사 참가를 통해 다양한 곡물을 주원료로 한 가공식품 및 음식시장 트렌드를파악하고, 향후 진출전략을 세우기를 추천함.

 

  ㅇ (건강식품 이미지 구축) 현지 UAE 고소득층을 이루는 자국민과 미주 유럽인 등은 건강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높음. 우수한 자포니카 쌀 품종 개발과 함께 밀가루 중심에서 쌀가루 중심의 빵, 파스타, 국수 등 다양한 맛의 음식 개발이 필요할 것임.

    - 현지 쌀 소비 촉진 및 시장규모 확대를 위해 현지 보건당국 및 유력 보험사, 현지 호텔외식, 식품가공기업, 유통 경쟁사도 함께 협력해서 쌀 상품 차별화와 함께 대중화가 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프로젝트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아울러 차별화된 기능쌀인 가바쌀 소개도 필요함.

 

  ㅇ (주요 수출품목으로 육성) 한국의 쌀은 단순히 식량자원 확보뿐만 아니라 재배 생산 관련 산업에서 식품가공 및 유통 판매, 음식 서비스, 축제 관광, 국민 건강, 자연환경 및 생태계 보존 등에 이르기까지 전방위로 파급되는 분야가 큰 요소임.

    - 줄어가는 자국 소비와 수입 쌀로 인해 계속 생산량이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국 소비 촉진외에 수출할 수 있는 여건 마련이 무엇보다 필요함.

    - UAE 쌀시장은 분명한 수요가 있는 좋은 시장임. 중동,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등 다양한 소비계층이 모여 있는 이곳을 테스트 시장으로 선정, 현지 시장 수출에 성공한다면 분명 우리 한국 쌀의 세계화는 시간문제일 것임.

    - 또한 한국 쌀 세계화에 성공한다면 지정학적으로 식량자원 생산이 없는 부호 중동 국가들은 한국 농경지에 투자유치할 기회가 될 것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유로모니터,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및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유망] UAE 쌀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