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러시아 유아용 기저귀 시장동향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7-11-30
  • 출처 : KOTRA

- 러시아 정부의 출산지원정책 기반으로 기저귀 수요 성장세 -

- 고품질 중저가 아시아 제품의 수요 확대 기대 -

 



□ 러시아의 기저귀 사용 문화


  ㅇ 최근 러시아 내 삶의 질, 웰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음. 유아용품시장 또한 이러한 추세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유아용 음식, 장난감 그리고 위생용품은 부모들의 큰 관심사임. 해당 분야에서 가장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인 품목으로는 일회용 기저귀를 꼽을 수 있음. 

    - 러시아에서는 평균적으로 2세까지 기저귀를 착용하며, 유치원에서도 해당 시기까지만 기저귀 착용을 허락하기 때문에 3~4세까지 기저귀를 착용하는 경우는 흔치 않음. 또 대다수의 부모가 밤, 산책, 외출 등의 경우에만 일회용 기저귀를 사용하며, 온종일 착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음.

    - 더불어 기저귀를 구매하는 부모의 약 25%는 모슬린, 플란넬 등의 소재로 만들어져 재사용이 가능한 기저귀를 선호함. 이러한 이유로 일회용 기저귀는 취침 등 특정한 경우에만 사용함.

 

기저귀 사용자의 성별 및 연령별 분류

(단위: 천 명)

연령

합계

남성

여성

-

146,804

68,044

78,760

 1 미만

1,880

966

914

1~4

7,702

3,958

3,744

5~9

8,558

4,389

4,169

10~14

7,408

3,791

3,617

15~19

6,690

3,418

3,272

20~24

7,828

3,993

3,835

25~29

11,879

6,035

5,844

30~34

12,537

6,270

6,267

35~39

11,194

5,505

5,689

40~44

10,381

5,008

5,373

45~49

9,280

4,439

4,841

50~54

9,835

4,545

5,290

55~59

11,155

4,947

6,208

60~64

9,610

3,964

5,646

65~69

7,637

2,942

4,695

70 이상

13,230

3,874

9,356

주: 1) 2017년 1월 1일 조사, 2) 자료원: http://www.statdata.ru/nasel_pol_vozr

  

□ 정부의 출산 지원으로 유아용품 호조


  ㅇ 'Discovery Research Group' 따르면, 러시아의 유아용 기저귀 시장의 규모는 350 루블로 추정됨. 2016년 러시아의 기저귀 시장은 판매액면에서 37%, 판매량면에서는 20% 증가했음.

 

2016년 유아용품 품목별 증감률

(단위: %)

external_image

주: 1) 판매액 기준, 2) 자료원: https://www.openbusiness.ru

 

2016년 유아용품 품목별 증감률

(단위: %)

external_image

주: 1) 판매량 기준, 2) 자료원: https://www.openbusiness.ru

 

  ㅇ 전문가들은 시장의 성장에 대해 세 가지 요인을 언급함.

    - 첫 번째 요인은 정부의 출산 지원 정책에 따른 출산율 증가로, 두 명 이상의 다자녀 가정이 증가했다는 점임.

    -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2015년 러시아의 출산율은 2000년에 비해 50% 증가했고 이는 유아용품 시장의 수요 확대로 이어졌음.

 

  ㅇ 두 번째 요인으로는 수입대체 정책에 따른 러시아 산업부와 통상부의 '유아용품' 지원정책을 꼽을 수 있음.

    - 해당 정책의 내용으로는 대출 이자에 대한 지원, 대출금 납입에 대한 변제, 제품 홍보에 대한 정보 지원 등이 있음.

 

  ㅇ 세 번째 요인으로는 유아용품 구매에 돈을 아끼지 않는 러시아인의 소비 성향을 꼽을 수 있음.

 

□ 러시아 기저귀 시장동향


  ㅇ 2016년 기저귀 시장의 가격 성장률은 6~14%가량으로 추정됨. 이는 전년 대비 20%가량 가격이 상승한 2015년에 비해 낮은 수치임.

    - 2015년의 가격변화는 환율 변동의 영향으로, 대다수의 생산기업이 러시아 내에 위치했지만 원재료가 수입산이었기 때문에 큰 변화가 있었음.

 

  ㅇ 러시아 시장 내 기저귀는 가격대별로 프리미엄, 중가형, 저가형으로 나눌 수 있고 시장 내 선두 생산기업들은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을 모두 생산함.

    - 가장 인기가 높은 제품은 품질과 가격을 모두 적당히 만족시킬 수 있는 중간 가격대의 상품임.

    - 러시아의 Megareserch사에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0~3세의 유아를 키우는 부모들은 자신들의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좋은 기저귀를고자 함. 러시아 유아용 기저귀 보급률은 80% 매우 높은 편임.

 

제품별 소매가격

제품사진

제품명

무게(유아 체중 기준, kg)

개수

가격 (루블)

Huggies Classic 

4~9

78

837

Подгузники Huggies подгузники Classic 4 (7-18 кг) 68 шт.

Huggies Classic 

7~18

68

894

Подгузники Huggies подгузники Classic 5 (11-25 кг) 58 шт.

Huggies Classic

11~25

58

837

Подгузники Huggies подгузники Elite Soft 2 (3-6 кг) 88 шт.

Huggies Elite Soft 

3~6

88

800

Подгузники Huggies подгузники Elite Soft 3 (5-9 кг) 80 шт.

Huggies Elite Soft 

5~9

80

1,300

Подгузники Huggies подгузники Elite Soft 4 (8-14 кг) 66 шт.

Huggies Elite Soft 

8~14

66

1,400

Подгузники Pampers подгузники Premium Care 3 (5-9 кг) 120 шт.

Pampers 

Premium Care

5~9

120

1,720

Подгузники Pampers подгузники Premium Care 1 (2-5 кг) 88 шт.

Pampers 

Premium Care

2~5

88

950

Подгузники-трусики Pampers Premium Care трусики 5 (12-18 кг) 60 шт.

Pampers Premium 

Care pants

12~18

60

2,200

Подгузники Pampers подгузники Sleep&Play 3 (4-9 кг) 100 шт.

Pampers Sleep&Play

4~9

100

1,100

https://static.eldorado.ru/photos/71/711/108/01/new_71110801_l_1469789662.jpeg/resize/500x375/

PAMPERS Active Baby

5~9

150

2,200

Подгузники Pampers подгузники Active Baby 4+ (9-16 кг) 74 шт.

PAMPERS Active Baby

9~16

74

1,400

http://static.dochkisinochki.ru/upload/resize_cache/_catalog/ed/5a/af/295_310_1/000sm-44723_001_0001.png

Merries

4~8

82

1,450

http://static.dochkisinochki.ru/upload/resize_cache/_catalog/b2/99/ec/295_310_1/00100008596_001_0002.jpg

Merries pants

6~10

58

1,400

http://static.dochkisinochki.ru/upload/resize_cache/_catalog/c3/3c/8c/295_310_1/000sn-21747_001_0001.png

Merries pants

12~20

44

1,300

Подгузники Helen Harper подгузники Baby 4 (7-18 кг) 84 шт.

Helen Harper

7~18

84

1,200

Подгузники Helen Harper подгузники Baby 2 (3-6 кг) 78 шт.

Helen Harper

3~6

78

900

https://static.eldorado.ru/photos/71/711/533/33/new_71153333_l_389.jpeg/resize/500x375/

Mepsi

3~6

60

620

Подгузники Mepsi подгузники M (6-11 кг) 42 шт.

Mepsi

6~11

42

600

주: 1달러=58.4622루블(2017년 11월 24 러시아 중앙은행 기준)

자료원: www.market.yandex.ru


  ㅇ 러시아 기저귀 시장 내 유력 해외생산기업은 Kimberly-Clark(Huggies), P&G(Pampers) and SCA(Libero)로, 해당 상위 3개 기업기 시장 내 85%를 점유함. 또한 이 기업들은 러시아 내 생산공장을 소유하고 있음.

    - P&G(Pampers): 툴라 지역

    - Kimberly-Clark(Huggies): 모스크바 지역

    - SCA(Libero): 툴라 지역


□ 아시아 기업의 러시아 시장진출 모색 시장 전망


™  ㅇ 지난 5~7 동안 일본의 Kao Corporation(Merries)사가 경쟁에 참여했음. 2017년 11월 현재 해당 회사의 점유율은 크지 않지만, 성장세를 고려했을 때 성장 전망이 높고 실제로 인기가 높은 편임.

    - 많은 아시아 브랜드가 시장에 진입했으며, Kao Corporation사 등의 아시아 기업 상품 대부분은 인터넷을 통해 판매되고 있고 대형마트 등에서도 찾아볼 수 있음.

 

™  ㅇ Nielsen research company 조사에 따르면, 기저귀 판매량의 38% 전문 인터넷 상점을 통해 판매됨.

    - 2~3 전까지만 해도 인터넷 판매는 7% 불과했음. 2010년의 조사결과와 비교해보면 기저귀 판매량의 53% 슈퍼마켓을 통해 이루어졌고 25% 시장, 15% 약국 전문 상점, 그리고 7% 노점에서 판매됐음.

 

  ㅇ Nielsen사의 디렉터 Ms. Marina Lapenkova 러시아 시장 대부분의 구매자가 외국제품과 세계적인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밝힘.

    - 국산품을 선호하는 구매층은 응답자 17% 불과했고, 조사 응답자들은 기저귀를 고를 가격과 품질의 적합성을 가장 주요한 결정 기준이라고 밝힘.

 

  ㅇ 다음은 온라인 상점에서 실시한 유아용 기저귀 브랜드의 선호 순위임.

 

유아용 상점에서의 브랜드별 수요

external_image

자료원: http://www.malysh-krepysh.ru


  ㅇ 전문가들은 러시아의 기저귀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지 않았고 시장의 성장은 인구 증가와 소비문화의 발전에 달려있다고 전망함.

 

□ 시사점


  ㅇ 일본산 기저귀가 인기를 끌었지만 후쿠시마 대지진 이후 소비자들이 다른 아시아 기업을 찾고 있음.

    - 이전에도 외국제품은 저렴하지 않았지만 루블화가 가까이 하락한 이후에는 특히 가격대가 높아졌음. 결과적으로 러시아 구매자들은 비슷한 품질의 제품 가장 저렴한 아시아 제품을 찾고 있음.

 

  ™ㅇ 2017년 11월 현재 러시아 시장 내에는 한국 중국 제품이 이미 진입해 있지만, 작은 전문상점이나 온라인 상점을 통해서만 판매되고 있음. 전체 시장에서 이들이 차지하는 점유율은 매우 연간 공급량 또한 매우 적음.

 

  ™ㅇ 러시아 내에는 일본 제품과 비슷한 품질을 보유하면서 더욱 저렴한 한국산 기저귀 제품에 대한 수요가 있음.

    - 하지만 러시아 기저귀시장에서 우리 기업은 세계적인 거대 브랜드와의 경쟁, 러시아 시장 판매를 위한 인증절차(기저귀 제품은 GOST 52557-2011 충족해야 함), 그리고 홍보 등의 해결과제에 직면하게 .

    - 더불어 러시아 기업들은 최소주문물량(MOQ) 작게 제안하는 업체를 선호한다는 점도 고려해야 하는 사항임.

 


자료원: https://rg.ru/2016/09/30/, http://felixnonwovens.com, https://www.baby.ru/community, https://www.vedomosti.ru/management/articles, http://www.statdata.ru/ https://www.openbusiness.ru/biz, http://www.cfin.ru/shop/research, www.market.yandex.ru, http://www.malysh-krepysh.ru, https://revolution.allbest.ru, http://drgroup.ru 및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유아용 기저귀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