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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독일 항공부품 시장동향
  • 상품DB
  • 독일
  • 뮌헨무역관 권석진
  • 2017-11-23
  • 출처 : KOTRA
Keyword #항공 #부품

- 세계 민항기 생산증가 추세에 따른 항공기 부품 수요증가 예상 -

- 탄소복합재, 티타늄 등 경량 신소재를 활용한 항공기 부품시장 공략 필요 -

  

 


□ 상품명 및 선정 사유

 

  ㅇ 상품명: 항공기 부품(HS Code 8803)

    - 8803.10: 프로펠러와 로터 및 이들의 부분품

    - 8803.20: 기체 지지부와 그 부분품

    - 8803.30: 비행기 또는 헬리콥터의 기타 부분품

    - 8803.90: 기타    

  

  ㅇ 선정 사유

    - 전 세계적으로 민항항공기 수요 증가에 따른 유럽지역 생산 항공기 판매실적 증가가  예상됨. 특히 2035년까지 유럽 내 예상 항공기 생산대수는 7570기로 북미, 아시아지역 다음으로 많은 항공기 생산 지역임.

    - 항공기 생산 증가에 따른 항공기 부품 수요 증가와 함께 글로벌 항공업체들과 항공 산업 내 Tier1 및 Tier 2간 생산 공정 초기단계에서부터 공동 개발참여를 통한 RSP(Risk Sharing Partner) 방식의 제조 체제 확대 예상

    - 국제 민간항공기구(ICAO)에서 2016년 한국을 포함한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 191개국의 온실가스 배출을 규제하는 협의에 따라 항공기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감소를 위한 기술개발 및 관련부품 수요 증가 예상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시장규모

    - 독일 우주·항공산업 규모는 2016년 기준 375억 유로로 2012년 이후 연평균 8% 이상  지속 성장 추세

 

독일 우주·항공산업 시장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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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DBLI(독일 우주항공산업협회)

 

    - 산업성장에 따라 기업 규모 및 고용인구 또한 꾸준히 성장해 2016년 기준 산업계 종사 인구는 10만8000명으로 종사자 중 약 50%이상이 엔지니어와 고학력자로 구성

    - 전 세계 운행 중인 항공기의 6대 중 1대가 독일에서 제작됐으며, 연간 생산되는 민간항공기 1800대 중 약 100대가 독일에서 생산

 

  ㅇ 시장 현황

    - 항공기 부품은 부품 공급업체 간의 계약에 따라 수요와 공급이 결정돼 단계별로 항공부품이 생산된 후 상위 단계에 있는 부품업체에 납품되는 구조임. 단순제품 공급뿐만 아니라 항공부품 밸류체인 구조 내로 진입하는 것이 중요함.

 

항공부품 Value Ch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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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미디어리서치, EY analysis

 

    - 항공기 부품의 경우 항공산업의 특성상 안전에 대비한 여러 인증들이 필요함. 특히 글로벌 항공기업에 납품을 위해선 국제항공분야 특수공정 인증인 NADCAP, 유럽항공안정청(EASA)의 인증이 필요함.

 

□ 수입동향

   

  ㅇ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항공기 부분품(동체) 수입동향(HS Code 8803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2017년 1~6월

2016년 점유율

-

전 세계

8,535

8,259

5,588

3,573

100

1

프랑스

3,342

2,658

1,570

948

28.1

2

영국

2,788

3,086

972

861

17.4

3

미국

646

698

844

517

15.1

4

벨기에

324

270

378

215

6.8

5

오스트리아

193

171

240

116

4.3

6

터키

57

134

215

137

3.8

7

스페인

290

249

156

86

2.8

8

네덜란드

67

72

125

67

2.2

9

일본

71

100

107

64

1.9

10

한국

67

101

105

52

1.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2016년 기준 항공기부품(HS Code 8803)의 독일의 수입 규모는 55억 달러로 2015년 대비 32% 줄어들었음. 프랑스와 영국으로부터의 수입량은 감소한 반면, 벨기에,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등의 국가로부터의 수입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 독일의 한국산 항공기부품 수입규모는 2014년 6600만 달러, 2015년 1억 달러, 2016년 1억400만 달러로 꾸준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음.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독일 항공산업의 주요 기업은 Airbus(완제기)를 비롯해 MTU(항공기 엔진), Aircraft Philip Group(항공기 및 우주선 구조제작), Liebherr(비행 제어 시스템), GE Aviation(항공기 엔진) 등이 독일 항공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 특히 독일 바이에른 주는 항공산업의 주요지역으로 Airbus Defence&Space, MTU 등  항공우주산업 관련 업체 약 550개가 소재하고 있음.

   

  ㅇ 독일 주요 항공기부품 기업


    - MTU Aero Engines(Tier 1)

설립연도

1934

본사 위치

Munich

기업형태

상장·민간

종업원 수

8,368

사업영역

상용기 엔진 부품, 군용기 엔진, 엔진 MRO 

주요 제품

<상용> Compressors, Turbines & Center Frame, Engine Assembly

매출액(US$ 백만)

2014년 4,136  2015년 4,686  2016년 5,001


 

    - DIEHL(Tier 1)

설립연도

1902

본사 위치

Nurnberg

기업형태

비상장

종업원 수

15,889

사업영역

Metall, Controls, Defence, Aerosystems, Metering

주요 제품

(상용 항공) Cockpit Systems, Flight and Engine Control Systems, Avionic Platforms, Floor-to-Floor/Lining, Service Modules 등

매출액(US$ 백만)

2014년 3,211, 2015년 3,284 , 2016년 N/A

  

    - Premium Aerotec(Tier 1)

설립연도

2009

본사 위치

Augsburg

기업형태

비상장

종업원 수

9,000

사업영역

항공 금속 부품

주요 제품

(항공) Fuselage sections, Floor structures, Wing components

2014년 매출액(EUR 백만)

1.900

 

    - OTTO FUCHS KG(Tier 1)

설립연도

1910

본사 위치

Meinerzhagen

기업형태

비상장

종업원 수

2,507

사업영역

항공, 자동차, 건설, 엔지니어링

주요 제품

(항공) Gearbox cover, Sleeve, Fuselage Frame, Wheel

2015년 매출액(US$ 백만)

656

   

□ 관세율, 수입 규제 및 인증

  

  ㅇ 관세율

    - 한-EU FTA 협정으로 인해 한국 제품 독일을 포함 대 유럽 수출 시 무관세가 적용됨.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항공기 부품에 대한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음. 그러나 항공기 부품 Value Chain 진입을 위해서는 유럽공동체 마크인 CE 인증을 비롯한 항공기부품의 적합성 인증을 위한 EASA 인증(유럽공통인증) 관련 인증 및 국제항공분야 특수공정인증인 NADCAP 인증이 요구됨.

 

□ 전문 전시회 및 전문 포럼 정보


전시회명

 에어로(AERO)

전시품목

 항공기 부품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독일, 프리드릭스하펜(매년)

규모(참가업체 수)

 600개사

개최기간

 2018년 4월 18~21일

웹사이트

 www.aircraftinteriorsexpo.com

 

전시회명

 베를린 에어쇼(ILA - Berlin Air Show)

전시품목

 항공기 부품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독일, 베를린(격년)

규모(참가업체 수)

 40개국 약 1000개사

개최기간

 2018년 4월 25~29일

웹사이트

 www.ila-berlin.de

  

전시회명

 에비에이션 포럼(AVIATION FORUM 2018)

전시품목

 항공기 부품

개최국가 및 도시(개최주기)

 독일, 함부르크(매년)

개최기간

 2018년 11월 6~7일

웹사이트

 www.aviationforumhamburg.com

비고

 에어버스사가 주요 파트너로 참가

   

□ 시사점 

 

  ㅇ 항공산업의 경우 요구되는 국제 인증과 Value Chain 특성상 높은 진입장벽이 있는 산업이며, 장기적으로 제품의 개발주기가 길고 큰 투자에 따른 투자회수 기간을 포함하는 산업임. 그러나 한 번 밸류체인에 진입할 경우 장기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미래 성장산업임.


  ㅇ 전 세계적인 항공기 수요 증가와 국제 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요구하는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따라 항공기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를 위한 기술개발로 탄소복합재, 티타늄 등의 신소재 항공기 부품 수요 증가 예상

 

  ㅇ 한국 항공기부품 기업에서는 항공 관련 전문전시회 및 포럼 참가를 통한 독일 항공산업 밸류체인 진입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과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자료원: DBLI(독일 우주항공산업협회), world trade atlas, 미디어리서치, EY analysis, KOTRA 뮌헨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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