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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쓰촨, 새로운 자동차시장 메카로 부상
  • 투자진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7-10-31
  • 출처 : KOTRA

- 중국 서부내륙 도로 및 교량 인프라의 획기적 개선으로 차량 수요 확대 -

- 신에너지 자동차시장 급부상으로 관련 시장 전망 밝아 -



   

□ 중국 자동차시장 개요


   자동차 시장은 꾸준한 증가 추세

    - 2016년 중국 자동차 총생산량은 2811만8800대이며, 판매량은 2802만8200대임. 이는 전년동기대비 각각 14.46%,13.65% 상승한 수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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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신화자동차

 

  중국 자동차 기업 인지도 순위


순위

브랜드명

1

上海汽车集团股份有限公司(www.saicgroup.com)

2

东风汽车有限公司(www.dfl.com.cn)

3

中国第一汽车集团公司(www.faw.com.cn)

4

长安汽车股份有限公司(www.changan.com.cn)

5

北京汽车集团有限公司(www.baicmotor.com)

6

广州汽车集团股份有限公司(www.gagc.com.cn)

7

长城汽车股份有限公司(www.gwm.com.cn)

8

浙江吉利控股集团(www.geely.com)

9

华晨汽车集团控股有限公司(www.brilliance-auto.com)

10

奇瑞汽车股份有限公司(www.chery.cn)

자료원: 신화자동차


□ 서부내륙 쓰촨지역 자동차산업 현황

 

  쓰촨성의 지주산업 중의 하나로 지속 성장 중

    - 쓰촨성의 자동차 시장은 전국 7위이며, 신흥시장으로 각광 및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 쓰촨성은 중국 내 주요 자동차 제조지역으로 23개의 자동차생산기업, 1074개의 자동차부품 생산기업이 소재함. 자동차산업은 쓰촨성 10대 산업 중 7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제조업뿐만 아니라 판매, 유지보수 등 애프터마켓도 활성화 있음.

    - 청두 롱췐이경제개발구는 자동차 산업개발구로 2016년 완성차 제조량은 111만6000대로 1216억 위안에 달하며, 자동차 관련 제조업 생산규모는 1519억6000만 위안에 이름.

    - 또한 에너지 효율성과 기술발전 수준이 높고 대규모의 상품 경쟁력을 갖춘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기지를 조성 예정임. 2020년까지 신에너지자동차 산업기지화를 위해 3만 대의 신에너지 상업용 차량 및 15만~20만 대의 일반 승용차 생산능력을 갖출 예정임.

    - 쓰촨성은 소형차와 및 경차 시장이 1/3을 차지하고 있으며, 준중형차가 1/3 이상을 차지 아직은 중저가형 자동차가 소비의 주를 이루고 있으나 소득 수준 증가로 중고가시장이 열리는 중임.

 

  주요 지역별 자동차 산업동향

    - 청두의 생산 기지화 및 제2 도시인 몐양 및 인근 쯔양 등으로 시장 수요가 확산되고 있음. 북쪽으로는 더양·난충, 남쪽으로는 메이산·러산·량산이족자치주·이빈, 동쪽으로는 아바티베트족창족자치주 등지로 확대되고 있음.


쓰촨성 내 도시별 자동차기업 분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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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INOTRUST

 

    - 청두가 쓰촨성 내 자동차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며 더양, 몐양, 난충 등의 2선 도시가 3~6%를 차지함. 메이산, 러산, 량산이족자치주, 이빈 등의 3선 도시는 성 전체 시장 중 2~3%를 차지하며, 그 밖의 4·5선 도시는 약 1%에 그치고 있음.

 

  자동차부품 주요 클러스터 현황

    - 메이산: 쓰촨성 내 8대 장비제조산업 중점도시이며, 약 40개의 자동차 부품업체가 위치하고 있음. 자동차 및 오토바이 기어, 벨트바퀴, 변속기, 알루미늄휠, 발동 실린더, 자동차 기초 부품의 주요 원산지임. 

    - 네이장: 시 전체의 자동차부품 기업이 203개에 이름. 제련, 주조, 기계가공, 열처리 등의 생산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자동차 엔진, 전동, 제동, 핸들, 내외부장식, 대시보드, 안전문 등의 부품을 주로 제조함. 2015년 시 전체 자동차부품 기업의 총 생산량은 343억1100만 위안, 2016년에는 400억 위안을 돌파함. 자동차부품 제조산업은 시 전체 산업 중 2위를 차지함. 2016년 네이장시의 차량용 크랭크축의 생산량은 중국 시장 전체의 12%를 차지으며 차량용 백미러, 차량용 크랭크축, 차체 생산량은 서남부시장에서 60% 이상을 차지함. 네이장 경제개발구역은 신형 자동차부품산업의 시범구역으로 운영 중임. 

    - 난충: 난충시의 자동차부품기업은 102개이며, 총생산량은 532억4000만 위안, 산업종사인원은 3만 명임. 엔진, 트렁크, 차체, 섀시, 차체 등을 조립 중소형 화물차, 버스, 튜닝카 등 완성차를 주로 생산함. 특히 신에너지자동차 중심기지 건설을 추진 중이며, 2020년까지 연 완성차 생산대수를 15만 대까지 확대할 예정임. 

    - 몐양: 자동차 관련 생산기업은 53개이며, 주요 완성차 분야는 승용차, SUV, 트럭, 신에너지자동차임. 자동차부품으로는 엔진, 방향장치, 전동크랭크축, 여과기, 동력전지, 충전설비 등 100여 개의 제품을 주로 생산함. 2016년 완성차 생산규모는 10만4000대이며, 생산액은 180억 위안을 돌파음.

  

쓰촨성 내 주요 자동차부품 제조기업

회사명

지역명

주요 특징

德恩机械

메이산

연 3000만 개의 전동부품

中车丹齿

메이산

연 2000만 개의 기어, 10만 개의 중소형 승용차용 변속기

东升齿轮

메이산

연간 360만 개의 기어, 체인기어

天视车镜

네이장

백미러 생산량 전국 1위

内江金鸿

네이장

크랭크축 생산량 3년 연속 전국 1위

人本轴承

난충

중국 기계공업 100대 기업(베어링생산)

新晨动力

몐양

자동차용 엔진 제조

자료원: KOTRA 청두 무역관


□ 승용차의 대중화로 완성차시장 지속 성장 


   최근 5년 동안 청두시의 소형자동차 시장은 연평균 43만여 대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17%에 이름. 

    - 2017년 7월 말까지 청두의 소형자동차 보유량은 432만 대로 베이징에 이어 전국 2위로 전세계에서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지역 중 하나로 자리매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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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청두일보


    - 청두의 자동차 소비수준은 10여 년 전에 비해 눈에 띄는 발전을 보임. 희망 구매가격이 30만 위안 이상인 소비자가 33.4%, 20만~30만 위안인 소비자가 18.1%, 10만~20만 위안인 소비자가 41.1%로 아직은 비교적 중저가 시장이 강세인 것으로 나타남. 

  

   젊은층의 구매 패턴은 가성비와 디자인을 중시 

    - 청두시의 소득수준 지속 향상으로 차랑구매력이 확대되고 있으며, 마이카의 욕구가 높음. 특히 바우링허우(80, 1980년대 이후 출생자)와 저우링허우(90后, 1990년대 이후 출생자)같은 젊은 층의 자동차 구매 수요가 높음. 내륙지역 도로 인프라의 획기적 건설 및 개선으로 자가 차량 여행레저가 확대되고 있음. 

    - 차량 소비자를 남녀로 구분지어 보면 남성이 84.3%, 여성이 15.8%임. 젊은층이 자동차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남성이 비교적 더 많이 관여하나 여성들이 디자인, 색상, 옵션 등에 높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남. 

    - 청두시의 자동차시장은 SUV구매를 고려하는 사람이 44%, 승용차 구매를 고려하는 사람이 66%로 두 개 차종이 큰 비중을 차지함. 많은 가정들이 첫 번째 차량구매를 고려할 때 연료절약 및 경제성을 감안해 승용차를 선호함. 특수한 지리적 조건이나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이 두 번째 차량 구매를 고려해 SUV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자동차 구매시 청두인들은 가성비를 중요시함. 96%의 소비자들이 가성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51.6%의 사람들이 차량의 내외부 디자인에 주목함. 그러나 좀더 세부적인 구매자들을 보면, 일정 예산범위 내에서는 품질을 가장 먼저 고려하며 그 다음으로 가격, 조작성, 동력의 크기 등의 요소를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 외관적인 측면에서 검은색, 흰색, 회색을 선호하는 사람이 각각 24.8%, 18.3%, 8%를 차지함. 이러한 보편적인 색상 이외에도 금색, 갈색, 노란색, 파란색 등의 차량이 젊은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음.

 

□ 시사점

 

  중국 정부의 소강사회 건설, 소득수준 향상 및 내수진작을 통한 경제개발 정책으로 자가 차량 보유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있음.

 

  특히 서부내륙 낙후지역은 빈곤 극복방안으로 도로 및 교량 인프라 건설이 획기적으로 촉진 차량 이동이 더욱 다대해져 차량 구매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임.

 

   젊은 층의 자가차량 여행이 보편화되면서 현지에서는 가성비와 품질뿐만 아니라, 젊은이들의 취향을 겨냥한 디자인 및 색상을 배려하는 다양한 차종이 선보이고 있음.

  

   2018년까지 신에너지자동차 전용 번호판 시행정책을 통해 중국 정부가 환경오염 및 에너지 부족 문제의 해결을 위해 신에너지자동차 사업을 적극 장려하고 있음을 감안, 이 분야의 우리 기업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신화자동차, SINOTRUST, 청두일보,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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