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자흐스탄 신발 시장동향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재원
- 2017-10-26
- 출처 : KOTRA
-
- 카자흐스탄, 신발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 -
- 낮은 구매력에도 품질과 디자인이 좋은, 유행하는 신발 구입 성향 강해 -
□ 상품명과 HS Code
ㅇ 상품명: 신발(HS Code 64)
- Footwear, Gaiters And The Like; Parts Of Such Articles
□ 선정 사유
ㅇ 카자흐스탄 신발 시장은 약 98% 수입에 의존
ㅇ 카자흐스탄의 경제침체 이후 신발 제품 소매유통 매출액이 감소 추세에 있으나, 카자흐스탄 사람들은 품질 좋고 유행하는 신발을 구매하는 데 비용을 아끼지 않고 있음.
ㅇ 한국 신발에 대한 인지도가 미미한 상태이나 SNS, 온라인 유통시장을 통한 판매하는 등 틈새시장울 노려볼 만함.
- 최근 한국 드라마 등 한류의 영향으로 SNS를 통해 한국산 제품을 찾는 경우가 있음.
□ 시장규모 및 동향
카자흐스탄 신발제품 소매유통 매출액
(단위: 백만 텡게, %)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규모
비중
규모
비중
규모
비중
규모
비중
전품목
5,474,274
100
6,332,253
100
6,555,821
100
7,974,442
100
비식품류
3,864,417
90.6
4,511,430
71.2
4,668,887
73.7
5,770,156
91.1
신발
166,018
(US$ 109,200만)
3.0
163,564
(US$ 91,300만)
2.6
165,642
(US$ 74,500만)
2,5
174,306
(US$ 51,000만)
2.2
주: 신발 시장 규모는 당해 평균 환율 기준으로 달러 환산한 값
자료원: 카자흐스탄 통계청
ㅇ 카자흐스탄 경공업 협회에 따르면, 신발 시장은 98% 수입이 차지하며 나머지 2%는 현지 생산 중
- 매년 약 6400만 켤레의 신발을 수입하며, 약 155만8000켤레를 현지 생산함.
ㅇ 현지에서 일부 군용 신발, 특수작업 신발 등을 소량 생산하고 있으나 공장에서 고품질 신발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 미보유
- 가공 가죽, 끈, 지퍼, 안감 재료, 안창 등 신발 제작에 필요한 거의 모든 재료를 수입함.
- 대표적인 현지 신발 생산공장은 Zhamal-ai(망기스타우주), Zhetysu(알마티), TarazKozhObuvi(잠블주), Samhat(아크몰린스크주), Semipalatinskaya obuvnaya fabrika(동카자흐스탄주), Kazlegprom Almaty(알마티)가 있음.
ㅇ 카자흐스탄 국민은 타국가에 비해 외모를 중시하는 경향이 있어 상대적으로 급여의 많은 부분을 의류, 신발 및 액세서리 구매에 소비함.
- 구매자들은 유행에 민감하며, 지난 10년간 고급 신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ㅇ 자영업자의 20% 차지한다고 볼 수 있는 보따리 상인들이 중국, 터키 등에서 신발제품을 들여와 판매하기도 함.
- 아직까지 보따리 상인을 규제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돼 있지 않음.
ㅇ 브랜드 신발 제품은 주로 오프라인 매장, 특히 단독 매장보다는 여러 브랜드가 입점해있는 쇼핑몰에서 구입함.
- 현지에서 가장 대표적인 쇼핑몰인 Mega, Essentai Mall, Dostyk Plaza, Mall Aport에서 주로 쇼핑함.
ㅇ 온라인 유통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신발을 구매하는 비중이 증가
- 2016년 온라인 종합 쇼핑몰을 통해 많이 판매된 상품 중 의류, 신발, 액세서리가 56.8%로 1위를 차지함.
- 카자흐스탄에서 가장 대표적인 종합 쇼핑몰 중 하나인 Satu.kz 및 OLX.kz에서 신발 판매량은 5위를 차지함.
ㅇ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은 www.kupivip.kz, www.lamoda.kz, www.intertop.kz, www.wildberries.kz 등이 있음.
자료원: 각 쇼핑몰 사이트
□ 카자흐스탄의 신발 수출입 동향
2014~2016년 카자흐스탄의 신발 수출입 동향(HS Code 64)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수입(백만 달러)
560
268
171
수출(백만 달러)
1.3
1.3
1.0
전체
561.3
269.3
172.0
주: 러시아 등 EAEU 회원국 통계 미포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1) 수입 동향
ㅇ 2016년 카자흐스탄 신발(HS Code 64) 수입은 총 1억7100만 달러로 전년대비 36% 감소
- 하지만 2017년 8월 기준 수입은 총 1억57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54% 증가
- 2017년 말 기준 수입은 전년도 규모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
ㅇ 2016년 카자흐스탄은 주로 중국, 러시아, 터키, 이탈리아 등에서 신발 제품을 수입함.
- 중국은 카자흐스탄 신발 제품 수입의 50% 상회하는 점유율(69.5%)로 1위를 차지함.
- 카자흐스탄은 러시아의 신발제품 수출국 1위임.
카자흐스탄의 주요 신발 수입국(HS Code 64)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구분
금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
전 세계
560
268
171
100.00
100.00
100.00
-36.03
1
중국
472
204
119
84.29
76.33
69.47
- 41.78
2
터키
15
12
14
2.70
4.44
7.97
14.68
3
이탈리아
17
12
11
3.06
4.67
6.56
- 10.05
4
우즈베키스탄
6
6
6
1.09
2.33
3.44
- 5.66
5
베트남
9
6
5
1.61
2.23
2.71
- 22.15
6
스페인
3
3
2
0.61
0.97
1.46
- 3.45
7
인도
5
2
2
0.82
0.88
1.32
- 3.78
8
우크라이나
5
2
2
0.82
0.76
1.18
- 0.84
9
포르투갈
4
3
2
0.80
0.98
0.92
- 39.86
10
루마니아
2
0.9
1
0.33
0.31
0.61
24.38
35
한국
0.2
0.1
0.1
0.03
0.04
0.04
-37.5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러시아의 대카자흐스탄 신발 수출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금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전체
224
160
177
100.00
100.00
100.00
10.44
카자흐스탄(1위)
87
60
65
38.74
37.42
36.59
7.9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HS Code별 신발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내용
금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64
Footwear, Gaiters Etc. And Parts Thereof
560
268
171
100
100
100
-36.03
6402
Footwear, Outer Sole &
Upper Rubber Or Plast Nesoi
338
136
74
60.44
50.88
42.98
-45.96
6403
Footwear, Outer Sole Rub, Plast
Or Lea & Upper Lea
122
71
49
21.74
26.56
28.89
-30.42
6406
Parts Of Footwear; Insoles Etc;
Gaitors Etc, Parts
51
17
27
9.09
6.33
16
61.82
6404
Footwear, Outer Sole Rub, Plast
Or Lea & Upper Tex
35
36
14
6.3
13.56
8.14
-61.57
6405
Footwear Nesoi
5
4
4
0.91
1.47
2.27
-0.97
6401
Waterproof Footwear, Rubber
Or Plastics, Bond Sole
9
3
3
1.52
1.21
1.71
-9.9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2) 수출 동향
ㅇ 2016년 카자흐스탄 신발(HS Code 64) 수출은 총 95만5000달러로 전년대비 25.5% 감소
- 주요 수출국은 프랑스, 조지아, 이탈리아, 터키, 미국 등임.
카자흐스탄의 주요 신발 수출국(HS Code 64)
(단위: 천 달러, %)
구분
금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전 세계
1,321
1,282
955
100.00
100.00
100.00
-25.47
프랑스
826
908
476
62.52
70.83
49.84
-47.55
조지아
22
0.1
214
1.67
0.01
22.44
∞
이탈리아
167
233
103
12.66
18.15
10.80
-55.66
터키
0.6
19
69
0.04
1.51
7.23
256.44
미국
0.2
12
32
0.01
0.94
3.30
160.30
리투아니아
0
0.1
17
0.00
0.01
1.77
∞
투르크메니스탄
21
18
17
1.56
1.42
1.77
-7.12
타지키스탄
0
0
7
0.00
0.00
0.72
0.00
중국
0
0
4
0.00
0.00
0.39
∞
스위스
0
0
4
0.01
0.01
0.37
3682.27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HS Code별 신발 수출 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내용
금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64
Footwear, Gaiters Etc.
And Parts Thereof
1,321
1,282
955
100
100
100
-25.47
6403
Footwear, Outer Sole Rub, Plast
Or Lea & Upper Lea
1,046
1,130
634
79.18
88.15
66.4
-43.86
6402
Footwear, Outer Sole &
Upper Rubber Or Plast Nesoi
17
32
169
1.32
2.51
17.69
425.21
6404
Footwear, Outer Sole Rub, Plast
Or Lea & Upper Tex
186
102
142
14.07
7.97
14.85
38.82
6405
Footwear Nesoi
34
11
6
2.56
0.87
0.61
-47.27
6406
Parts Of Footwear; Insoles Etc;
Gaitors Etc, Parts
14
1
2
1.06
0.09
0.23
85.74
6401
Waterproof Footwear, Rubber
Or Plastics, Bond Sole
24
5
2
1.81
0.41
0.21
-61.1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한국산 신발 수입 규모는 6만1000달러로 전년대비 37.5% 감소
- 2017년 8월 기준 수입은 총 7만3000달러로 전년 전체 수입 규모를 상회함.
- 특히 2017년 HS Code 6403 제품의 수입이 5만2000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018.6% 증가
ㅇ 한국 신발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지만 전반적으로 고품질 제품이라는 인식이 형성돼 있음.
HS Code별 한국산 신발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내용
금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64
Footwear, Gaiters Etc.
And Parts Thereof
180
98
61
100
100
100
-37.51
6405
Footwear Nesoi
62
26
27
34.32
26.53
43.94
3.48
6402
Footwear, Outer Sole & Upper Rubber Or Plast Nesoi
67
17
14
37.2
17.16
23.59
-14.09
6403
Footwear, Outer Sole Rub, Plast
Or Lea & Upper Lea
14
30
9
7.79
30.16
15.33
-68.23
6404
Footwear, Outer Sole Rub, Plast
Or Lea & Upper Tex
10
14
9
5.75
14.06
14.41
-35.93
6401
Waterproof Footwear, Rubber
Or Plastics, Bond Sole
24
8
1
13.5
8.64
2.57
-81.44
6406
Parts Of Footwear; Insoles Etc;
Gaitors Etc, Parts
3
3
0
1.43
3.45
0.16
-97.08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중국, 러시아, 터키, 이탈리아 등에서 수입하며, 경쟁이 치열함
국가
상표명
사진
가격
중국
Basconi (Premium class)
https://www.instagram.com/basconi.almaty/?hl=ru
142달러
브랜드명 없음(Economy class)
63달러
터키
Pier Lucci(Premium class)
https://www.instagram.com/pier_lucci_kazakhstan/?hl=ru
95달러
INCI(Economy class)
30달러
독일
HOGL(Premium class)
148달러
스페인
MARTINELLI(Premium class)
169달러
러시아
Respect(Economy class)
125달러
벨라루스
Marco(Economy class)
40달러
한국
브랜드명 없음(Economy class)
https://www.instagram.com/korea_style_astana2/?hl=ru
47달러
Seoul Sound(Economy class)
https://www.instagram.com/seoulsound/
53달러
자료원: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조사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관세율
HS Code
관세
특이사항
6401
한 켤레당 0.75유로
- CIF Almaty
- 부가세 12%
6402
한 켤레당 0.28 / 0.34유로
6403
한 켤레당 0.34 / 0.8 / 1 / 1.25 / 1.5유로
6404
한 켤레당 0.28 / 0.34 / 0.47 / 0.56유로
6405
한 켤레당 0.28 / 0.34유로
6406
해당사항 없음
자료원: 유라시아 경제위원회
ㅇ 수입규제: 해당사항 없음
ㅇ 인증: EAC 인증
ㅇ 수출업체가 수입업체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
- Bill of Landing(BL)
- International Contract (Commodities Contract)
- Invoice
- Packing List 등
□ 시사점
ㅇ 알마티, 아스타나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실용적이고 편리한 신발보다도 유행에 맞는 신발을 선호하는 성향을 보임.
- 카자흐스탄의 중산층은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인지도 높은 브랜드를 선호함.
ㅇ 제조업 기반이 취약한 카자흐스탄의 특성상 각종 공산품은 대부분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어 타제품과 차별화를 둔 제품으로 시장 진출을 노려야 함.
- 이미 저가의 중국 제품 시장점유율이 높은 상황이므로 차별성 있는 디자인과 합리적 가격으로 경쟁력 확보 필요
ㅇ 젊은 사람들을 타깃으로 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한국 브랜드를 적극 홍보해야 함.
- 한류 열풍으로 인해 현지 온라인·오프라인 매장에서 소규모로 한국 상품을 수입해 판매하는 경우가 많음.
자료원: 카자흐스탄 통계청, 중앙은행, 유라시아경제위원회, GTA, and.kz, today.kz, caravan.kz, forbes.kz, capital.kz 및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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