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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명성을 되찾아가는 러시아 항공기 산업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7-09-22
  • 출처 : KOTRA

- 완제기 제조업체들과의 기술협력과 부품공급 진출 필요 -

 



러시아 항공기 산업의 역사

 

  ㅇ 러시아 제국시절인 1908년부터 항공기 제작이 시작됨.

    - 1910~1912년 기초 단계 회사들이 설립됨

    - 1917년까지 러시아 항공우주산업은 크게 발달하지 못했으며, 기본적으로 해외에서 개발된 항공기를 제작하는 수준에 머물렀음.

 

  ㅇ 소련시대에 들어서 세계 2차대전과 냉전을 겪으면서 항공기 산업은 크게 발전

    - 당시 가장 대표적인 전투기는 MIG-15, MIG-17, IL-2, YAK-9, AN-2, PO-2 등임.

    - 발전된 항공기 산업은 군용뿐 아니라 TU-104,114,124,134 등과 같은 현대식 민간용 항공기 개발에도 큰 영향을 미침.

    - 1990년대 소련이 몰락하면서 여타 산업과 함께 항공기 산업도 붕괴됨.

 

러시아 항공기 산업의 상황

 

  ㅇ 항공기 개발, 제조는 러시아의 중요한 산업 중 하나임.

    - 약 35만5300명의 관련 산업 종사자들이 존재

    - 소련 붕괴 후 특히 민간 항공기 분야에서 큰 위기를 맞은 후 2000년대 중반부터 항공기 분야 수요와 운송량이 늘어나면서 상황이 개선됨.

 

  ㅇ 현재 러시아 항공기 산업에서 소련시대의 국제적 위치를 되찾기 위한 노력이 보임.

    -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군용 항공기 MIG-29와 SU-27 등을 생산 중

    - Sukhoi Superjet100과 같은 새로운 프로젝트들이 민간 항공기 분야에서 발전을 꾀하기 위해 계획됨.

    - 2006년 러시아 연방 대통령 법령 140번에 의해 The Public Joint Company United Aircraft Corporation (PJSC UAC)가 설립됨.

 

  ㅇ UAC의 목적은 장기적 항공우주산업 발전 프로그램 수행을 위한 지성, 산업, 재정적 집중임.

    - 항공기 개발, 제조, 시험, 가동, 보증, 유지서비스 등을 포괄하는 대부분의 관련 기업들이 참여

    - UAC '2025 발전 전략'은 세계 항공기 산업에서의 최고의 지분을 차지하기 위해 외국 항공기 제조업체들과의 효과적인 국제협력의 발전 방향을 제시함.

    - UAC 참여회사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Sukhoi, MIG, IL, TU, YAK, Beriev, MC-21, SSJ-100 등의 항공기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ㅇ UAC 관련 지표

    - 30여 개의 고정익, 회전익 항공기 제조업체 및 15개의 수리업체로 구성

    - 연 수익: 3520억 루블(2015), 4170억 루블(2016년)    

    - 매출 총 이익: 13%(2015), 19%(2016)    

    - 항공기 판매 대수: 156(2015), 141(2016)

 

UAC 회사 소재지

자료원: http://www.uacrussia.ru/ru/corporation/company

 

주요 생산업체

 

  ㅇ 러시아 헬리콥터 산업의 1위 업체는 지주회사 'Russian Helicopters'임.

    - 2007년 모스크바에 본사를 두고 설립

    - 세계 헬리콥터 산업에서 리딩 포지션을 유지하고 현대식 군·민간용 헬리콥터를 자체적으로 개발, 생산, 서비스 제공 및 시험할 수 있는 유일한 러시아 제조업체임.

    - 연구소, 조립공장, 부품 제조공장, 유지보수 회사, 수리공장, AS 제공회사 등 다양한 자회사들이 러시아 전역에 걸쳐있음.

 

  ㅇ Russian Helicopters의 세계 헬리콥터 산업 지분 현황

    - 러시아 헬리콥터 판매량의 90%, 전 세계 판매량의 10% 차지

    - 2016년, 8000개 이상의 생산품이 전 세계에서 가동 중

    - 2016년 189대의 헬리콥터 생산, 2017 1 396개의 주문 예약

    - KA32 기종 판매량이 가장 높음

 

2016년 세계 헬리콥터 산업 내 지분

헬기종류

전투용

수송용

20톤 이상 대형

7-20톤 중형

지분(%)

32

42

49

65

 

2016년 수익현황

지표

총 매출액

EBITDA

당기 순이익

총액(만 달러)

370,000

70,000

28,000

자료원: http://www.profaviarb.ru/news/novosti-rossijskoj-aviatsii, http://www.russianhelicopters.aero/en/press/news/

 

  ㅇ 러시아 대표 항공기 생산업체인 Irkut Corporation은 국제산업협력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음.

    - 자신의 사업활동과 국제적인 항공기 제조업체들의 활동을 결합해 세계적인 외국기업들과의 상호이익적인 협력을 도출하는 것이 목표

    - 그 결과로 Irkut Corp의 항공기 공장은 앞바퀴 착륙장치, 킬빔, 플랩트랙과 같은 부품을 외국 업체에 공급

    - 에어버스 A320기종의 3분의 1 IAP(Irkutsk Aviation Plant)에서 생산한 부품으로 생산됨.

 

  ㅇ IAP은 EN9100기준에 의해 인증된 최초의 러시아 항공기 제조업체이며 그 외 세계적 수준의 고품질 항공기 부품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인증 및 측정규정 도입

    - 주 생산 과정은 AIRBUS와 같은 유럽 항공우주산업 기준에 부합함.

    - 2500종류 이상의 국제·국내기준 도입

    - IAP의 품질경영시스템은 2007년 뷰로베리타스에 의해 인증됨(국제기준 ISO90012000과 민간 항공기 개발, 생산, A/S와 기술지원을 위한 국제 항공우주 인증기준 AS/EN/JSIQ1009).

    - IAP Magna steyr사와 협력으로 절약형생산방식을 통한 생산공정 최적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함.

 

  ㅇ 러시아 자체 민간 항공기 제작이 활발히 진행 중

    - BACO사와 Sukhoi의 합작으로 생산된 Superjet100 (Sukhoi 최초 민간 항공기), Irkut Corp MC-21 신형 항공기가 개발됨.

    - MC-21은 2017 5월 시험비행 완료, 동남아시아 국가로의 수출이 계획됨.

    - Sukhoi사는 군용이 아닌 민간용 비즈니스 초음속 제트기(SSBJ) 개발을 준비 중



관련 정부 지원 프로그램

 

  ㅇ 20144, #303 러시아 연방정부 법령으로 발효된 '2013~2025년 항공기 산업 발전안'과 같은 정부 프로그램이 수립됨.

    - 러시아 항공기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현 세계 3위의 러시아의 글로벌 시장에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는 것이 주 목적

 

'2013~2025 항공기 산업 발전 프로그램' 상세 내용

ㅇ 주요 과제

  - 국내외 시장에서 러시아 국산 항공기 생산품의 프로모션

  - 주요 외국 항공기 제조업체들의 현대화된 생산품의 러시아 현지화

  - 항공기 제조의 중요한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관련 기구 조직

  - 관련 분야 우수한 인적자원의 발굴 및 교육

  - 항공기 산업 모든 분야에서의 관련 규정과 법적 기준의 마련, 조직

 

ㅇ 프로그램 소분류

  - 항공기 생산 발전 프로그램

  - 헬리콥터 생산 발전 프로그램

  - 항공기 엔진 생산 발전 프로그램

  - 총체적 항공기 부품 및 기구 생산 발전 프로그램

  - 경비행기 생산 발전 프로그램

  - 항공과학기술 발전 프로그램

 

ㅇ 할당 예산 규모(2017년 9월 20일 환율 기준)

  - 2013년: 5821만3251루블(100만1701달러)

  - 2014년: 5824만9143루블(100만2319달러)

  - 2015년: 6208만5569루블(106만8334달러)

  - 2016년: 5291만9019루블(91만601달러)

  - 2017년: 5890만5440루블(101만3612달러)

  - 2018년: 5840만550루블(100만4924달러)

  - 2019년: 4054만2092루블(69만7625달러)

  - 2020년: 4054만2092루블(69만7625달러)

  - 2021년: 4054만2092루블(69만7625달러)

  - 2022년: 4054만2092루블(69만7625달러)

  - 2023년: 4054만2092루블(69만7625달러)

  - 2024년: 4054만2092루블(69만7625달러)

  - 2025년: 4054만2092루블(69만7625달러)

  - 총계: 6억3256만7616루블(1088만4873달러)

 

ㅇ 결과

  - 러시아 연방의 세계 항공기 산업에서의 위치 공고화

  - 러시아 GDP에 큰 기여를 하는 항공기 산업의 성장으로 인한 국가경제의 회복

  - 항공기 산업의 근본적 분야에 대한 경쟁력과 수익성을 가진 글로벌 조직 구성

자료원: https://www.aex.ru/docs/8/2015/2/13/2188/, http://rulaws.ru/goverment/Postanovlenie-Pravitelstva-RF-ot-15.04.2014-N-303/, http://static.government.ru/media/files/GUAUVHfGtBGzSAqmMXAHb0jXx1CNlwaI.pdf

 

항공기 산업 발전 프로그램(2014~2016) 수행 현황 (달러)

구분 

2014

2015

2016

계획

성과

계획

성과

계획

성과

1

5,047,100

5,215,300

6,221,700

6,550,200

6,625,700

7,766,800

2

13,281,900

13,724,600

16,373,000

17,237,100

17,436,100

20,438,900

  자료원: http://rulaws.ru/goverment/Postanovlenie-Pravitelstva-RF-ot-15.04.2014-N-303/

 

  ㅇ (1) 총부가가치 (2) 항공기산업의 생산품, 관련 서비스 판매 총 수익금 두 가지 지표에서 초과 달성

    - 이는 정부 프로그램이 현재 순조롭게 수행되고 있다는 반증임.

    - 현재까지 성공적인 정부 프로그램의 실행으로 러시아 항공기 산업은 계속해서 성장, 발전할 것으로 보임.

 

러시아 중량 15톤 이상 항공기 생산량

연도

2012

2013

2014

2015

2016

개수

7

3

4

6

6

 

시사점

 

  ㅇ 한국과 러시아에는 항공기 산업에서 기술 협력의 전망이 밝음.

    - 러시아는 UAC 소속 회사를 필두로 한 완제기 제조분야에 한국은 사천 항공우주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한 항공기 부품 제조분야에 강점을 보임.

    - 완제기 제조기술을 보유한 러시아 기업 밸류체인으로 진입이 필요

    - 2008년 KOTRA Sukhoi MOU체결과 같이 한국산 항공부품의 러시아 수출에 대한 기업간의 양해각서 체결 방안 모색

    - 현재 한국 제조업체에서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Sukhoi(항공기 도어시스템 공급) 같이 UAC 소속 주요 제조업체에 대한 공략이 요구됨.

    - 동시에 항공기 부품제조 분야에서 큰 지분을 차지하는 IAP와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 필요

 

  ㅇ 회전익 항공기 생산품 역시 개발 기술협력 및 완제품 수입 후 개조응용 가능

    - 대한민국 산림청이 1993년 도입한 Russian Helicopters KA-32카모프 헬리콥터는 산불진화헬기로 개조돼 활발히 가동되는 등 러시아 회전익 항공기는 다방면에서 활용 중

    - 2018년에 모스크바에서 헬리콥터 산업 협력을 위한 국제 행사가 진행될 예정

 

항공기 제조 기술협력 파트너

회사명

생산품

수익(루블)

비고

웹 사이트

Ilyushin Finance Co.

Tu-204, An-148/158, 

Il-96, Bombardier

586,969,000

SSJ100, MC-21

아에로플롯 항공기 

채택

http://ifc-leasing.com/

OKB Yakovleva

MC-21, Yak-152,

Su-30mk, Su-30sm,

Yak-152

-

Irkut Corp 소속

http://www.yak.ru/

Irkut Corporation

1,026,882,000

MC-21,

The International

Industrial Cooperation 

http://eng.irkut.com/

JSC Flight Research

Institute n.a. M.M.

Gromov

 

88,157,000

-

http://www.lii.ru/

UAC Purchasing

UAC를 위한 다양한 부속품 구매

한국 기업 Samco와

협력 중 

http://uac-gp.ru/

SUKHOI

Su-22М3, Su-22М4,

Su-22МК, Sukhoi

SuperJet100, Su-30МК

(with India)

-

 

http://www.sukhoi.org/

 자료원: 각 웹사이트


  ㅇ 한-러 항공기 산업 협력에 대한 각 정부의 노력이 존재함.

    - 현 정부는 러시아와의 여러 분야의 협력에 많은 투자를 강조함.

    - 2017 9월 동방경제포럼에서 양국 정상은 조선, 우주항공프로그램과 같은 분야에서 상호협력에 대한 합의를 도출함.

    - 동방경제포럼에서 인천공항은 사할린 공항개발 MOU를 체결하는 등 한-러 항공산업 경제협력은 지속해서 확대될 가능성이 높음.

 

유용한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17(서울 ADEX 2017)

개최장소

한국, 서울

기간

2017 10 17~22

주최

한국 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한국 방위산업진흥회, KOTRA

내용

항공기(고정익·회전익), 우주기기, 무기체계 실물 및 모형 최신 전투기, 수송기, 헬기 및 민간 항공기 무기체계 관련 장비, 시뮬레이터 ·해상 무기 및 관련 장비, 기타 공항시설 관련 장비 및 출판물 등 전시

웹사이트

http://www.seoulairshow.com/intro.asp

 

전시회명

HELIRUSSIA 2018

개최장소

러시아, 모스크바

기간

2018 5 24~26

주최

러시아 산업통상부, 러시아 헬리콥터 시스템

내용

국제 헬리콥터 산업 전시회. 러시아 및 국제 헬리콥터 제조업체들의 관련 기술 전시, 러시아 헬리콥터 산업 성과 발표, 전 세계 관련 기업의 러시아 시장 진입 프로그램 진행, 헬리콥터 산업의 국제협력 발판 마련, 러시아 및 전세계 관련 업체 대표 참석 예정

웹사이트

http://www.helirussia.ru/en/

 

전시회명

NAIS 2018

개최장소

러시아, 모스크바

기간

2018 2 7~8

주최

연방항공청, 연방관광청, 교통부

내용

민간 항공 인프라, 공항과 터미널 설비, 15개국의 다양한 관련 기업들 참여

웹사이트

https://expomap.ru/expo/nais-2018/

 


자료원: http://www.uacrussia.ru/ru/corporation/company,https://www.aex.ru/docs/8/2015/2/13/2188/, http://rulaws.ru/goverment/Postanovlenie-Pravitelstva-RF-ot-15.04.2014-N-303/, http://static.government.ru/media/files/GUAUVHfGtBGzSAqmMXAHb0jXx1CNlwaI.pdf, https://www.vedomosti.ru/partner/articles/2017/09/04/, https://lenta.ru/news/2017/09/07/uzhnaya/, http://tass.ru/vef-2017/articles/4536349,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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