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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방향제에서 미국 가정의 작은 사치품으로 업그레이드된 양초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이지연
  • 2017-08-25
  • 출처 : KOTRA

 
 
□ 개요

  ㅇ 성장 중인 미국 향초 시장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한 때 특정 계절에만 반짝 판매고를 올리던 방향제 제품들이 최근 급속도로 미국 대중 전체에게 인기를 끌기 시작했음. 
    - 특히 제습, 탈취 효과와 같은 기능적인 혜택은 물론 물론 바쁜 현대 사회에서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심리적 '힐링' 효과까지 주는 향초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어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음.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향초는 2016년 약 48억 달러 규모의 전체 방향제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인 15억8000만 달러 판매액을 기록했고, 2015년 대비 3% 성장률을 기록함.  
    - 미국 시장의 '고급화' 트렌드로 인해 상대적으로 적은 금액을 지불하고 가정에서 '럭셔리'한 효과를 낼 수 있는 고급 향초들이 각광받고 있음. 프리미엄 향초 시장 팽창의 영향으로 일반 향기제품 시장도 '낙수효과(trickle-down effect)'를 누리고 있음.
 

향초 열풍 선두주자 Diptique(프랑스 브랜드) 향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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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직접 촬영

   
□ 미국 향초시장 키워드
 
  ㅇ 미국 향초시장 세 가지 키워드 
    - 복잡(complex): '꽃냄새', '과일향' 등 향기로운 것을 생각하면 늘상 떠오르던 향은 더이상 미국 향초 애호가들에게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지 못하고 있음. 여러가지 향의 조합을 통해 단순하지 않은 복잡한 향을 내며 더욱 다양한 장소와 상황에 어울리는 향초가 인기를 끌고 있음. 

독특한 향으로 미국에서 인기를 끄는 향초들

Goji Tarocco Orange(Voluspa)

Figuier(Dipt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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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지열매(goji berry) + 잘 익은 망고 +

타로코 오렌지

무화과나무 잎 + 수액 + 무화과나무껍질 향

자료원: Voluspa, Diptique 홈페이지


    - 높은 품질: 그을음이 생기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은 기본, 해로운 화학성분은 제외하고 천연 왁스 및 에센셜 오일 등을 사용한 친환경 제품으로 동물 실험을 거치지 않은 제품을 선호함.  
    - 포장 : 비주얼을 가장 중요시하는 사회 분위기에 맞춰, 보이지 않는 향기를 즐기면서도 시각적인 만족스러움까지 찾는 향초 사용자들이 많아지고 있음. 제조사들은 세련되고 독특하면서도 재사용이 가능한 용기 등에 향초를 담아 소비자들의 코와 눈을 동시에 즐겁게 해주고 있음.
 

백화점에 비치된 틴(tin, 깡통) 제질의 색색깔 향초와 용기의 재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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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촬영, Voluspa 블로그

  
□ 수입 현황
  
  ㅇ 한국, 2017년 상반기 대미 수출 전년 동기 대비 100% 증가 
    - 미국이 수입하는 양초는 2016년 수입액 기준으로 4억 달러에 달함. 2017년 1월부터 6월까지 전 세계에서 수입된 양초는 1억7000달러 정도로, 전년 동기 대비 9.91% 증가함. 
    - 수입 통계를 통해 여러 행사 및 명절이 집중돼 있는 연말연시를 대비해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수입이 급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향초를 비롯한 모든 양초 및 유사 제품에 대한 수입 통계로, 일반 양초 제품을 다량 수출하는 베트남과 중국 등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 한국은 2016년 대미 수출액 기준으로 32위에 머물러 있으나, 2017년 상반기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0% 증가하며 같은 기간 수출 순위로는 26위를 기록함. 관련 시장 성장으로 순위권에 든 다른 국가도 대부분 대미 수출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임. 
 

미국 양초 수입 현황(HS Code 34060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1~6월

2016년

시장점유율

증감률

2017/2016

-

전 세계

392,610

391,931

401,370

173,130

100.00

9.91

1

베트남

127,412

138,498

165,589

65,351

41.26

1.59

2

캐나다

89,226

94,388

85,268

26,721

21.24

-15.02

3

중국

36,021

35,603

31,837

19,218

7.93

32.09

4

인도

26,512

29,771

29,863

14,932

7.44

32.99

5

멕시코

22,892

20,281

22,237

12,508

5.54

30.19

6

도미니카공화국

11,953

12,234

12,335

5,385

3.07

-6.87

7

태국

12,983

11,729

11,323

3,912

2.82

-9.09

8

프랑스

7,969

8,420

8,987

4,397

2.24

32.70

9

영국

7,834

7,470

7,620

2,572

1.90

20.72

10

폴란드

24,281

8,189

6,979

5,527

1.74

86.60

32

한국

121

267

129

144

0.03

100.14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시사점
   
  ㅇ 다양한 판매처 공략  
    - 인테리어나 부엌용품은 물론 의류 브랜드까지 자사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향초를 판매하면서, 가정용품 제품 판매처가 아닌 곳에서도 향초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미국 시장 진출 초기에는 인지도가 낮은 만큼 OEM 제조로 납품하거나 특정 매장이나 브랜드와 협력해 해당 향초의 특별한 향이나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단계가 필요해 보임. 이 때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제품 배경에 대한 스토리텔링'이 가능하도록 전략적인 제품 개발이 선행돼야 할 것임.
   
  ㅇ 예쁜 용기 및 포장은 필수  
    - 미국 양초협회(National Candle Association)는 미국 가정 70%가 양초를 사용하며 조사에 따르면, 구매자는 90%가 여성이라고 하는 만큼 여성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요소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공략해야 할 것  
    - 현재 미국 내 인기 향초 제품을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보이는 것'을 중요시 여기는 향초 구매자들에게 고급스러운 포장 및 용기와 라벨링은 선택이 아닌 필수임.  
 
  ㅇ 향기 관련 제품 라인 확대 가능  
    - 인기 미국 브랜드 NEST의 경우 현재 가장 '핫'한 아이템인 향초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자 향수 및 비누, 로션과 같은 바디케어(personal care) 제품으로 제품 라인을 확대하며 시장 존재감을 키우고 있음.  
    - 향초 외의 향기 제품 출시도 염두에 두고 다양한 형태의 제품으로 소비자들를 공략할 수 있도록 시장 진출 전 계획적인 개발과 고민이 필요해 보임.
 

시카고 세포라(Sephora) 매장에서 매대 앞뒤로 각각 향초와 향수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N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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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시카고 무역관 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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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NEST 홈페이지

 
 
자료원: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미국양초협회, 각 향초 브랜드 홈페이지,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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