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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최근 경제현황 이야기
- 경제·무역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김용덕
- 2017-08-16
- 출처 : KOTRA
-
- 가뭄, 홍수 등으로 인해 경제 전체적으로 내외부적 환경변화에 직면 -
- 1분기 경제성장률 3.8%, 전년동기대비 다소 낮아 -
- 재정 건전화, 자본 조달 노력으로 정부 B2G 시장기회는 지속 창출 -
□ 시작하기 전에
ㅇ 올해 1분기의 스리랑카 경제성장률은 내외부적인 상황이 녹록치 않다보니 전년동기 5.1%에 비해 1.3%p 낮은 3.8%에 머물렀음.
ㅇ 경제 성장세를 두드러지게 보인 분야는 건설, 광업, 채석, 금융, 보험, 직물, 의류, 어업 산업 등임. 비철금속, 광물, 상수도, 보건 등의 분야는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음.
ㅇ 제조, 서비스 분야는 같은 기간 각 6.3%, 3.5% 성장했지만, 농업 분야는 가뭄과 산사태 등으로 다소 위축됨. 농업, 공업, 서비스업 분야에서는 보조금 규모가 감소함.
Sectoral Composition of GDP at Constant(2010) Prices - First Quarter 2016-2017
(단위: 백만 스리랑카 루피, %)
산업
2016
2017(Prov.)
변동률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ing
161,662
156,419
-3.2
Industries
655,053
696,380
6.3
Services
1,167,216
1,207,523
3.5
Gross Value Added (GVA), at basic prices
1,983,930
2,060,322
3.9
(+) Taxes less Subsidies on Products
98,614
101,448
2.9
Gross Domestic Product(GDP), at market prices
2,082,544
2,161,770
3.8
□ 물가동향
ㅇ 지난 5월의 현지 소비자물가지수(NCPI: National Consumer Prices Index)는 전월대비(8.4%) 1.3%p 낮아진 7.1%였는데, 전년동기대비(5.3%)로 본다면 기저효과로 오히려 1.8%P 증가했음.
ㅇ 소비자물가지수(NCPI)는 2017년 1월에는 6.5%였다가 4월에는 8.4%로까지 증가. 특정세금제도의 변경과 기후변화적인 요건에 기인한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것이라고 함.
ㅇ 현지 상업중심지인 콜롬보 지역의 물가상승률을 나타내는 콜롬보 소비자물가지수(CCPI: Colombo Consumer’s Prices Index)는 지난 5월 기준 전년동기대비 1.2%p 증가한 6.0%였는데 음식, 에너지, 교통 등 가격변동이 예민한 항목을 제외한 'Core Prices Index'로 보면 오히려 지난 5월이 전년동기대비 0.4%p 감소한 5.2%였음.
ㅇ 전반적인 인플레이션 현상은 수요 확대와 함계 당분간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함.
Movements in Inflation(%)
연도
월
CCPI(2013 = 100)
NCPI(2013=100)
Headline Inflation
Core Inflation*
Headline Inflation
Core Inflation*
Point to
Point
Annual
Average
Point to
Point
Annual
Average
Point to
Point
Annual
Average
Point to
Point
Annual
Average
2016
1
1.7
2.1
3.6
4.9
-0.7
2.9
3.0
4.3
2
2.9
2.1
4.4
5.0
1.7
2.6
4.6
4.4
3
2.6
2.2
3.7
5.0
2.2
2.4
5.0
4.5
4
3.4
2.4
3.5
4.9
4.3
2.6
5.9
4.7
5
4.8
2.7
5.6
5.0
5.3
2.7
7.2
5.0
6
5.5
3.0
5.4
5.1
6.4
3.1
7.5
5.3
7
5.8
3.4
5.0
5.1
5.8
3.4
6.8
5.5
8
4.4
3.7
3.8
4.9
4.5
3.6
6.0
5.6
9
4.2
3.9
3.7
4.8
4.7
3.8
5.7
5.7
10
4.1
4.0
3.8
4.6
5
4.0
5.7
5.7
11
4.0
4.0
4.8
4.5
4.1
4.0
6.8
5.8
12
4.5
4.0
5.8
4.4
4.2
4.0
6.7
5.9
2017
1
5.5
4.3
7.0
4.7
6.5
4.6
7.1
6.2
2
6.8
4.6
7.1
5.0
8.2
5.1
7.1
6.4
3
7.3
5.0
7.3
5.3
8.6
5.6
7.0
6.6
4
6.9
5.3
6.8
5.5
8.4
6.0
5.9
6.6
5
6.0
5.4
5.2
5.5
7.1
6.1
4.7
6.4
□ 수출입 동향
ㅇ 스리랑카의 무역 적자는 증가했고 전체 GDP에서 약 10%를 차지하는 해외근로자 송금이 감소돼 무역수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 그러나 관광 수입이 증가하면서 2017년 4월까지의 무역수지는 완만한 성과를 나타냈다고 평가됨.
ㅇ 지난 4월 기준 무역 적자는 전년동기대비 27.2% 증가한 3억3138만 달러였음. 이러한 무역적자 증가 현상는 수입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는데, 현지 산업구조 특성상 수출이 증가하면 오히려 수입도 증가하다보니 그만큼 수입 규모가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남(수출에 따른 수입은 35억6900만 달러로 3.5% 증가).
External Trade(January - April 2017)
Category
2016
2017 Prov.
증감률(%)
Exports
3,449.6
3,569.0
3.5
Agricultural Products
721.8
851.7
18.0
Tea
406.3
458.2
12.8
Primary Products (Rubber and Coconut products)
127.4
134.7
5.7
Other Agricultural Products
188.1
258.8
37.6
Industrial Products
2,713.5
2,701.5
-0.4
Textile and Garments
1,709.8
1,626.3
-4.9
Petroleum Products
92.3
120.1
30.1
Other Industrial Products
911.5
955.1
4.8
Mineral
9.2
10.0
8.2
Other
5.1
5.9
15.7
Imports
6,055.4
6,883.3
13.7
Consumer Goods
1,425.5
1,515.6
6.3
Food and Drinks
516.9
629.2
21.7
Other Consumer Goods
908.6
886.5
-2.4
Intermediate Goods
3,019.3
3692.2
22.3
Petroleum
686.5
1,208.3
75.9
Fertilizer
54.1
22.6
-58.2
Textiles and Clothing
896.8
860.6
-4.0
Other Intermediate Goods
1,381.9
1,600.7
15.8
Investment Goods
1,607.8
1,614.6
0.4
Machinery and Equipment
925.2
871.9
-5.8
Transport Equipment
195.1
215.1
10.3
Building Material
485.3
524.1
8.0
Other Investment Goods
2.2
3.4
53.8
Other
2.8
60.9
2059.2
Trade Balance
(2,605.8)
(3,314.3)
27.2
□ 정부 지출
ㅇ 현지 정부는 2017년도 예산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서 1분기 동안 시행됐던 수입 기반의 재정 통합프로세스를 계속 추진하고 있음.
ㅇ 이처럼 예산 적자 현상을 지속 가능한 수준으로 되돌리겠다는 정부의 확고한 의지와 노력으로 총수익은 전년동기대비(4727억 스리랑카 루피)에 비해 무려 24.65% 증가한 5897억 스리랑카 루피에 달한다고 함.
ㅇ 이러한 노력은 지난 1분기 재정 건전화에 도움이 됐다고 평가되며, 정부가 공공부문 투자에 더 많은 재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함.
ㅇ 지난 1분기 현지 정부는 전년동기대비(1520억 스리랑카 루피)에 비해 공공부문에 대한 투자를 무려 32.3%나 늘린 2010억 스리랑카 루피를 시행, 지난 1분기 동안의 정부지출 규모가 전년동기대비 16.5% 증가한 8228억 달러였다고 함.
Summary of the Budget(January - April 2017)
Item
2016
2017(Provisional)
Revenue and Grants
472,689
589,669
Revenue
472,689
589,019
Tax Revenue
441,211
554,294
Non Tax Revenue
31,478
34,725
Grants
-
650
Expenditure
706,133
822,840
Recurrent
559,697
626,049
Interest Payments
196,676
243,499
Other
363,021
382,550
Public Investments
151,978
201,012
Other
-5,542
-4,221
Revenue Deficit (-)/Surplus (+)
-87,008
-37,030
Overall Budget Deficit (-)/Surplus (+)
-233,444
-233,171
Financing
233,444
233,171
□ 투자 프로젝트 사업에 대한 외국자본 조달 노력
ㅇ 현지 정부는 2017년부터 2020년까지 계획·추진하는 '거시경제 목표 달성 관련 공공투자 프로그램(pip)'을 위해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해외개발 파트너와 대출기관들을 대상으로 총 2억4400만 달러에 달하는 10개의 금융 약정을 체결했다고 함.
ㅇ 2억4400만 달러 중에서 1억7430만 달러는 대출 형태로, 6980만 달러는 보조금 형태로 이루어졌다고 함.
ㅇ 같은 기간 동안 IDA의 투자액은 1억1940만 달러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유럽투자은행이 5340만 달러, EC가 4480만 달러, 우리나라가 1300만 달러, 일본이 1120만 달러였다고 함.
ㅇ 주요 분야별로 살펴보면, 농업 부문이 1억5380만 달러로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는 물공급·위생부분이 5340만 달러라고 함.
Disbursements Made by Each Development Partner from 1st January to 30th April 2017
Development Partner·Lending Agency
Disbursed Amount(million)*
Loan
Grant
Total
Rupees
US$
Rupees
US$
Rupees
US$
Bilateral
42,813.3
283.8
283.2
1.8
43,096.5
285.6
중국
25,650.1
170.1
-
-
25,650.1
170.1
일본 3,990.5
26.4
216.4
1.4
4,206.9
27.8
프랑스
1,630.1
10.8
-
-
1,630.1
10.8
Deutsche Bank AG(영국)
1,602.1
10.6
-
-
1,602.1
10.6
인도
1,576.0
10.5
-
-
1,576.0
10.5
스페인
1,563.4
10.4
-
-
1,563.4
10.4
사우디아라비아
1,329.2
8.8
-
-
1,329.2
8.8
HSBC(With Guarantee of EKF Denmark)
1,043.2
6.9
-
-
1,043.2
6.9
헝가리
810.8
5.4
-
-
810.8
5.4
HSBC Bank PLC(영국)
569.5
3.8
-
-
569.5
3.8
Export Import Bank of United States
526.5
3.5
-
-
526.5
3.5
독일
397.2
2.7
66.8
0.4
464.0
3.1
쿠웨이트
447.4
3.0
-
-
447.4
3.0
Export Finance & Insurance Corporation(호주)
432.0
2.9
-
-
432.0
2.9
Banco Bilbao VizcayaArgentaria S.A.(스페인)
397.0
2.6
-
-
397.0
2.6
KBC Bank of Belgium
319.9
2.1
-
-
319.9
2.1
UniCredit Bank Austria AG(오스트리아)
207.0
1.4
-
-
207.0
1.4
Co-op CentraleRaiffeisen-Boerenleenbank
(네덜란드)
140.1
0.9
-
-
140.1
0.9
한국
139.1
0.9
-
-
139.1
0.9
RaiffeisenZentral Bank(오스트리아)
42.0
0.3
-
-
42.0
0.3
Multilateral
22,383.4
148.1
1,034.2
6.9
23,417.6
155.0
Asian Development Bank
10,899.1
72.1
-
-
10,899.1
72.1
International Development Association
8,379.1
55.5
902.5
6.0
9,281.6
61.5
International Bank for Reconstruction & Development
1,727.2
11.4
55.8
0.4
1,783.0
11.8
OPEC Fund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727.1
4.8
-
-
727.1
4.8
International Fund for Agricultural Development
650.8
4.3
75.9
0.5
726.7
4.8
Total
65,196.6
431.9
1,317.4
8.7
66,514.0
440.6
□ 결론
ㅇ 스리랑카는 오랜 기간 계속된 극심한 가뭄과 갑자기 발생한 홍수 등으로 인해 2017년 상반기 여러 어려움을 겪음. 그러나 건설업, 광업분야 등의 성장세에 힘입어 경제성장 추세를 힘겹게 뒷받침하고 있음.
ㅇ 이러한 어려움과 도전 속에서 현지 정부는 조세 수입을 지난 1분기 기준 전년동기대비 무려 25%가 확대했으며, 재정 건전화 등의 노력도 같이 하고 있음. 안정적인 정부 예산을 확보해 경제 성장을 주도하려는 정부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음.
자료원: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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