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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수단 중고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수단
  • 카르툼무역관 조일규
  • 2017-07-27
  • 출처 : KOTRA

- 한국산 중고차 부품 수요, 지속적으로 상승할 전망 -

  

 


□ 시장 동향

 

  ㅇ 수단에서는 자동차부품이 생산되고 있지 않으며, 현지에서 사용가능한 모든 신규 및 중고 자동차부품은 수입된 것임. 전체 시장 규모는 1억 달러가 넘지만, 이는 신규 및 중고부품을 모두 합한 것이며 실제 규모는 연 300만~400만 달러 규모로 추정됨. 전체 중고 수입 추정액 중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연 60만~80만 달러가량에 그치며, 40% 이상이 중국으로부터 수입 중인 한국산 자동차부품임.

 

연도별 수입 규모

                                                                                                                                            (단위: 백만 달러)

HS Code

2014년

2015년

2016년

규모

규모

증가율

규모

증가율

8707 + 8708

119.5

109.3

-9%

115.3

+6%

주 1: 수입규모는 신규 및 중고부품을 모두 포함. 신규 및 중고부품이 동일한 HS Code를 사용하기 때문

주 2: 판매상에 따르면, 중고부품의 비중은 전체 수입부품의 3~4%를 차지하며, 이 중 20%가량이 한국에서 수입되는 것으로 보임

 

2016년 주요 수입국

                                                                                                     (단위: 백만 달러)

국가명

규모

비고

중국

44.3

대부분 한국차량용

인도

17

한국산 차량용 일부 포함

한국

15.6

전부 한국차량용

아랍에미리트

7.1

한국 및 일본 차량용

일본

7

전부 일본차량용

주: 수입규모는 신규 및 중고부품을 모두 포함하며, 이는 신규 및 중고부품이 동일한 HS Code를 사용하기 때문

자료원: 수단 통계청

 

□ 시장 트렌드

 

  ㅇ 한국산 중고 자동차부품의 시장 확대 요인은 수단 내 한국산 자동차의 시장 점유율이 60%가량으로 매우 높은 점, 신규 부품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 중고부품이 순정 부품이거나 좋은 품질이라는 점, 품질이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교환이 보장되는 점, 바디용 부품 및 전체 엔진 등 다양한 부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제공하기 때문임.

    - 그러나 중고부품의 사용가능 기간이 천차만별인 점은 단점이며, 수입 중고부품은 한국까지 가서 부품을 수집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때로는 차량에서 분리해내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됨.

    - 중고부품의 경우 고유 브랜드를 식별하기 어렵고 저품질 제품일 가능성도 있음(품질 보장이 어려움).

    - 또한 판매용 중고부품임에도 차에서 분리한 상태 그대로 판매하기도 함.

 

□ 품목 동향

 

  ㅇ 주요 품목

    - 주요 경쟁 품목은 몸체, 엔진, 기어박스, 차량용 전기부품 등임.

 

  ㅇ 주요 브랜드

    - 중고부품은 고유 브랜드를 식별하기 어려우며, 중고부품이 사용되는 차량의 브랜드로 구분할 수 있음. 예를 들어, '2015년형 현대 액센트용 충격흡수장치(shock absorber)'라고 구분함.

 

  ㅇ 가격

    - 중고부품의 소비자 가격은 개별 아이템과 차량 모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ㅇ 한국 제품의 인지도

    - 수단에는 다양한 브랜드의 한국산 자동차부품이 유통되고 있음. 따라서 중고 자동차부품 역시 거래 가능하며 좋은 인지도를 갖고 있음. 카르툼 내 Sibag Alkhail이나 Nadi Elneil 시장에서는 한국산 중고 자동차부품 시장이 별도로 형성돼 있음.

 

□ 구매 동향

 

  ㅇ 주요 소비자 및 바이어 동향

    - 중고 자동차부품의 주요 소비자는 중산층의 한국산 차량을 보유한 개인으로, 좋은 품질의 저렴한 부품을 구매하고자 함. 수단 바이어들은 중고 자동차부품 전문 수입상이며, 한국산 차량용 중고부품만 취급하는 바이어도 있음. 일부 바이어는 신규 부품과 중고부품을 동시에 취급하기도 함.

 

  ㅇ 구매 절차

    - 수단 바이어들은 한국을 방문해 중고 자동차부품 기업을 만나, 수단 시장에 수요가 있는 부품을 직접 선택함. 일반적으로 바이어들이 컨테이너를 선적해 배로 실어 보내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됨.

 

  ㅇ 유통채널

    - 수입업체들은 직접 운영하는 쇼룸을 통해 유통함. 이러한 쇼룸은 카르툼의 Sibag Alkheil이나 Nadi Elniel 시장과 같은 특정 지역에 위치함. 일부 수입상들은 Sibag Alkheil, Nile Club 시장과 같은 특정 시장 내 소매상을 통해 유통하기도 함.

 

  ㅇ 마케팅 채널

    - 광고: 중고 자동차부품 수입업체들은 일반적으로 제품 광고를 시행하지 않는데, 이들 수입업체들이 카르툼 시내 Sibag Elkheil 시장이나 Nadi Elniel 시장과 같은 특정 시장에 모여있기 때문임.

    - 전시회: 중고부품 수입상들은 수단 내 전시회에 참가하지 않음.

       

□ 수입 동향 및 체계

 

  ㅇ 수입 규제

    - 중고 자동차부품 수입에 대해 특별한 정부규제는 없음. 즉, 수입이 허가돼 있음.

 

  ㅇ 관세율 및 기타 세금


HS Code

관세율

부가세

(VAT)

개발세

(Development Tax)

기업이윤세

(Business Profit Tax)

기타 세금

(Additional Tax)

8707 + 8708

10%

17%

13%

3%

25%

 자료원: 수단 관세청

 

  ㅇ 유의사항

    - 수단 표준계량기관(Standard & Metrology Organization, SSMO): 중고 자동차부품은 SSMO으로부터 아무런 제한없이 수입이 가능함.

    - 통관절차: 일반적인 통관 절차가 적용되며, 제품 및 수량확인을 위한 물품 검사 후 관세 및 기타 수수료가 지불되면 제품이 반출됨.

  

□ 시장 공략 방안 및 타깃 바이어

 

  ㅇ 중고 자동차부품을 취급하는 한국 기업들은 수단 바이어들이 한국의 자사 방문을 유도하는 마케팅 전략을 추천함. 또한 수단 바이어들이 원하는 대부분의 제품을 한 번에 제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해야 함. 수단 바이어들은 영어와 아랍어를 구사할 수 있으므로, 한국 기업 내 영어구사가 가능한 직원을 두는 것도 효과적인 업무처리를 위해 필요함.

 

  ㅇ 타깃 바이어는 중고 자동차부품만을 취급하는 바이어를 대상으로 할 수 있음. 해당 바이어들은 수단 카르툼 내 특정 시장(Sibag Elkhail, Nadi Elniel)에 위치하고, 대부분 기업형태가 아닌 개인의 형태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 한국으로부터 대량의 부품을 수입함. KOTRA 카르툼 무역관은 이러한 자동차부품 바이어 발굴 및 접촉을 지원하며, 지사화서비스를 신청하는 경우 이들 바이어와의 구체적인 비즈니스 추진을 지원함,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카르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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