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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유아인구의 20%, 놓칠 수 없는 인도 유아용품 시장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임성식
  • 2017-07-18
  • 출처 : KOTRA

- 전 세계 0~4세 인구의 20%, 신생아의 20% 차지 - 
- 프리미엄 제품군을 중심으로 수입상품이 시장을 차지 -




□ 거대한 인도 유아용품시장


  ㅇ 전 세계 유아인구의 20%, 신생아의 20%     
    - 인도의 인구는 2016년 말 기준 12억5000만 명으로 추산되며, 2030년에는 중국을 추월해 세계 제1의 인구 대국이 될 전망임.
    - 현재 인도의 0~4세 인구는 세계 동일 연령대 인구의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신생아 수 또한 연 2700만 명으로 전 세계 신생아의 20%를 차지하는 수치임.


  ㅇ 빠르게 확대되는 시장  
    - 인도 경제가 연 7%대의 고속성장을 지속하며 인도 가계의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고 있음. 여기에 도시화가 빠르게 진척되면서 가족 형태 또한 부부 중심의 핵가족으로 전환되면서 유아용품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유로모니터(2017)에 의하면, 인도 유아용품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200억 루피에 달하며 이는 전년대비 15% 성장한 수치임. 구매 제품당 단가 또한 점증하는 추세이며, 2016년의 경우 전년대비 5%가 증가했음.
    - 인도 유아용품 시장은 2021년까지 연평균 8% 성장하며, 294억 루피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유아용품 관련 인도 소비자의 특징과 품목별 소비비중


  ㅇ 유아용품 관련 인도 소비자의 특징  
    - 인도인들은 화학물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자연적인 제품에 대한 선호를 강하게 보이는 경향이 있음. 이는 화장품, 식품을 비롯해 인도 소비재 시장에 널리 있는 현상임. 인도 고유의 아유르베다 기법을 적용한 유기농 제품에 대한 선호가 뚜렷하게 남아있음. 
    - 예를 들어, Himalaya사의 경우 천연성분으로 만든 유아용 마사지 오일을, Dabur Lal Tail 사의 경우 아유르베다 약용성분을 적용한 유아용 마사지 용품을, Biotique 사의 경우 아몬드·강황·코코넛과 같은 천연재료를 제품에 적용했음을 강조하고 있음.
    - 신뢰성이 중요한 유아용품의 특성 또한 인도 시장에 그대로 적용돼 온라인 소비 트렌드 분석결과, 50%의 소비자가 동일한 제품을 반복적으로 찾는 것으로 나타났음.


  ㅇ 품목별 소비비중  
    - 유아용품 주요 품목으로 유아용 스킨케어, 헤어케어 제품 등이 있으며 최근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품목은 유아용 위생용품임.
    - 물티슈가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판매량이 2016년 기준 전년대비 21%가 증가했음.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간편성을 원하는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임.


품목별 유아용품 시장 매출규모 추이

                                                                                                                                                (단위: 백만 루피)

제품명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Hair Care

525.0

557.0

601.0

637.0

673.5

Skin care

5,062.5

5,847.0

6,724.0

7,652.0

8,654.4

Toiletries

4,812.5

5,775.0

6,843.0

8,007

9,248.1

일회용 티슈(Wipes)

765.7

765.7 950.0

1,176.6

1,435.4

1,739.4

Other products

11,165.7

13,129.0

15,344.6

17,731.4

20,315.4

자료원: 유로모니터(2017년 5월)


□ 인도 내 주요 유아용품 업체 및 유통망 현황


회사명

국적

제품군

내용

Johnson&John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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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베이비로션, 샤워용 비누,

스킨 파우더, 베이비오일, 물티슈,

다목적 연고, 면봉, 보습제, 샴푸

 - 인도에 진출한 가장 오래된 다국적 기업의 하나임. 안드라프라데시 주의 공장에서 연간 1만8000톤의 제품을 생산

 - 2016년 기준 인도 유아용품 시장 1위 기업으로 75% 차지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주요 판매처는 의약품점, 식료품 매장, 온라인 매장

Patanjali Shishu 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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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베이비 로션, 헤어오일, 샤워젤,

마사지 오일, 샤워크림

 - 파탄질리사는 인도 생활소비재 회사로 유아용품시장에는 최근에 진입했음. 천연과 자연재료를 강조함

 - 대리점, 온라인 매장

Chic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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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유아용 손톱깎이, 바디로션, 샴푸,

클렌징 밀크, 선크림, 비누, 오일

 - 존슨&존슨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점유율(15%) 차지

 - ·오프라인 대리점을 통해 수입상품을 직접 판매하는 형식으로 영업을 하고 있음. 인도 현지 생산공장 없음

 - 오프라인 고급 대리점, 온라인 매장

Himala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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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입욕전 마사지 오일, 베이비 로션,

샤워용 비누, 스킨 파우더,

베이비오일, 물티슈, 컨디셔너,

보습제, 샴푸, 발진크림, 기저귀

 - 인도 전통의 아유르베다를 강조하고 있음

 - 의약품점, 전문대리점, 온라인

Pige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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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클린저, 소독제, 유아용 스킨케어,

빨래용 비누 및 세재

 - 인도 내 지사는 있으나 현지 생산공장은 없음

 - 유아용품, 온라인

Mother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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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스킨케어, 헤어케어,

유아용 침대 및 유모차, 의류 등

 - 2010년에 인도시장에 진출했으며, 인도의 기업집단인 DLF와 합작해 매장을 열었음

 - 현재 60개의 전용매장을 인도 내에 보유. 공격적으로 매장을 확대하고 있음. 인도 내 생산공장은 없음

 - 전용매장, 온라인 매장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및 현지 언론보도 자료를 토대로 KOTRA 뉴델리 무역관 재구성

 

□ 시사점  


  ㅇ 현지특성을 면밀히 분석해 진출전략을 세울 필요
    - 인도인들은 천연재료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으나 이러한 선호현상은 소비재와 식품의 안정성에 대한 뿌리깊은 불신이 있기 때문임.
    -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다국적 기업 제품의 경우 천연재료를 강조하는 경향이 뚜렷하지 않은 것에 비해 인도산 제품은 상대적으로 천연재료와 전통기법을 강조하는 경우가 흔함.
    - 따라서 인도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제품의 안정성을 어떻게 어필할 것인가를 가장 먼저 고민할 필요가 있음.


  ㅇ 기회의 인도 유아용품 시장  
    - 현재 인도에 진출해있는 다국적 기업의 유아용품의 경우, 인도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도 있으나 다수의 업체가 인도에서 제품을 생산하지 않고 제품을 인도 밖에서 들여와 판매하고 있음.
    - 아직까지는 유아용품 시장이 초기단계이며 제품의 품질과 가격 경쟁력이 전제가 된다면, 현지 유통망과의 합작을 통해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여지가 있음.



작성자: KOTRA 뉴델리 무역관 임성식 과장, Samiksha Sarna A.Mng
자료원: 유로모니터 리포트, 인도 진출 유아용품 각사 홈페이지, 현지 언론자료,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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