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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안산 중국 무역사절단 상담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7-07-1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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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출 제품별 인증 확보와 과거 판매 실적이 중요 -
- 한국 제품에 대한 높은 품질기대 엿볼 수 있어 -
□ 행사 개요
행사명
2017 안산 중국 무역사절단
개최 시기
2017년 6월 26~27일
상담일시 및 장소
- 사전 간담회: 6월 26일(월) 17:00~19:00
- 바이어 상담: 6월 27일(화) 9:00~17:00(장소: 선양 하얏트 호텔 3층 연회장)참가업체
총 8개사
참가품목
공기청정기, 카메라 모듈, 초정밀 절삭공구, 건강지키미 앱 등
□ 행사 진행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ㅇ 6월 26일, 총 8개사로 구성된 안산 중국 무역사절단이 중국 선양에 도착함. 사전간담회를 통해 동북 3성 시장 및 투자 환경을 소개하고 바이어 상담 관련 주의사항, 통역 관련 안내, 중국 내 지식재산권 현황에 대한 정보를 전달함.
ㅇ 6월 27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하얏트 호텔 3층 연회장에서 현지 바이어와 총 37건의 수출 상담을 진행함.
□ 상담 기업 제품군
참가업체
품목
A사
공기청정기
B사
포토에칭
C사
절삭공구
D사
종이 절단기날, 목재 분쇄기날 등
E사
분, 배전반
F사
스마트 건강지키미 앱
G사
기능성 샴푸
H사
자동차 부품
□ 바이어 주요 반응
ㅇ 기능성 샴푸 등 안전성이 중요한 제품군의 경우, 중국 내 관련 인증서 보유 여부를 중시했음.
- 위생허가증 보유 여부 등 안전성을 중시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특히 포함 성분에 대한 질문이 많았음.
- 그 외 제품군도 안전 관련 인증을 요구하는 등 중국 소비자들의 높아진 안전의식이 두드러졌음.
ㅇ 바이어별 특징
취급 품목
특징
공기청정기
- 초미세먼지(pm2.5)를 정화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았음
- 제품의 기술적 작동 원리에 대해 궁금해하는 바이어가 많았음
- 특히 이동형 벽면 설치형 공기청정기 제품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음
스마트 건강지키미
- 서버 소재지, 구체적인 앱 제공 절차 등 인프라적 요인에 대한 질문이 잦았음 기능성 샴푸
- 제품의 성분 및 기능에 대한 질문이 많았음
- 국내 또는 중국에서의 실적을 중요시하는 모습을 보였음
- 판매대리권 관련 책임, 대리상 자격 요건, 판매 방식, 최소 주문량, 연간 매출 목표, 운송비 등 구체적인 수입 조건에 대한 관심이 있었으며 특히 소비자 가격을 중시했음
공업용 기계
- 기술적 우수성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합작, 기술이전 등에 높은 관심을 보였음
- 직접 투자보다는 판매 유통상 역할을 선호하는 바이어가 있었음
- 대부분 바이어가 제품의 특허, 인증 취득 여부를 중시했음
자동차 부품
- 바이어들은 원재료, 도면 등 원천기술에 대한 관심을 보였으며 시제품을 받아 테스트해 합작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바이어도 존재했음 □ 시사점
ㅇ 한국 제품에 대한 품질 신뢰도는 여전히 높음. 시제품 테스트 등 품질 검증에 적극적인 모습 보임.
- 중국 측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의 품질에 대해 높은 신뢰도를 보였으며 기능성 샴푸, 이동식 공기청정기 제품의 경우 현장에서 제품 시연을 통해 성능을 검증하기도 했음.
- 기계류 등 현장 테스트가 불가한 제품의 경우 시제품을 요구해 바이어 측 회사에서 테스트를 해본다고 언급하는 등 품질 검증에 높은 관심을 보였음.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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