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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바 인터넷 보급 증가로 SNS 뜬다
  • 현장·인터뷰
  • 쿠바
  • 아바나무역관 이연석
  • 2017-07-04
  • 출처 : KOTRA

- 인터넷 보급 확대 위해 2017년도 와이파이존 180개 확충 예정 –

-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 이용자 급증- 


 


□ 쿠바 인터넷 이용 및 보급 현황

 

  ㅇ 쿠바는 인터넷 근거리무선망(Wi-Fi) 보급률이 계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쿠바에서는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 구글 및 유튜브 등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사용자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음.
    - 인터넷 매체 사용률이 여타 인터넷이 상용화된 국가와 비교할 경우 아직까지 그 수치는 매우 저조하나, Wi-Fi 구역 운영 등 인터넷 개방(2020년까지 보급률 90% 목표)이 얼마되지 않았다는 점과 현재까지 한정된 지역에서만 인터넷이 공급되고 있는 점을 고려 시 쿠바 내 인터넷 서비스 상용화는 빠른 속도로 진행 중임.

    · 2015년 7월, 쿠바 국영 통신사(ETECSA)가 미국과의 국교정상화 과정의 하나로 근거리 무선망(Wi-Fi)을 설치한 이래 2016년 8월 전국에 약 178개의 Wi-Fi 구역을 형성을 시작으로 계속 확대 중(Wi-Fi 지역외 무선인터넷망 사용 불가)

 

쿠바 와이파이존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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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쿠바국영통신사(ETECSA)

  

쿠바 전국 와이파이존 분포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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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 쿠바 통계청에 따르면 인구 1000명당 인터넷 사용자수는 2015년 348명으로 전년 대비 28%나 증가함.

    - 이는 쿠바 정부의 인터넷 인프라 확충과 더불어 쿠바 국민의 소득수준 향상으로, 전반적으로 인터넷서비스 이용 여건이 개선된 데 기인함.

    - 또한 핸드폰 사용자수도 31% 증가했으며, 개인 인터넷 이용자 대부분은 주로 핸드폰을 이용해 접속하고 있음.


쿠바 통신서비스 보급현황

구분

단위

2009

2011

2014

2015

    컴퓨터 수

천 대

700,0

783,0

1067,4    

1071.6

    인터넷에 연결돼 있는 컴퓨터 수

천 대

455,0

469,8

533,9

546.1

    인터넷 사용자 수

천 명

1600,0

2610,0

3048,5

3912.6

    1000명당 개인 노트북 수

62

70

95

95

    1000명당 인터넷 사용자 수

142

232

271

348

    쿠바 도메인(.cu) 등록 수

2331

2285

6698

6698

    휴대폰 가입자 수

천 명

752,8

1431.5

2636.7

3451.5

       - 휴대폰 선불요금 사용자 수

천 명

621,2

1315,1

2530,8

3347.9

       - 휴대폰 정액제 사용자 수

천 명

131,6

116,4

105,9

103.6

    휴대폰 이용인구 비율

%

79,3

83,7

85,3

85.3

자료원: 쿠바 통계청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현황

 

  ㅇ 쿠바 국영통신사(ETECSA)에 따르면, 1일 최대 인터넷 접속자 수치는 41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일평균 25만 명이 인터넷에 접속 중임. 상당수가 이미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및 구글, 유투브 등 기타 서비스를 사용 중인 것으로 파악함.

    - 한편, ETECSA가 공식적으로 집계한 수치는 상기와 같으나 불법적인 방식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용자 수까지 고려한다면 더욱 많은 수치로 집계될 것으로 추정됨.

 

  ㅇ 주로 이용하는 소셜네트워크로는 페이스북이 86%로 압도적이며, 핀터레스트(7.6%), 트위터(3.3%) 등이 뒤를 잇고 있음.

 

쿠바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소셜네트워크 

로고

소셜네트워크명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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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EBOOK

8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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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NTEREST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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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ITTER

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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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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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

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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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EDIN

0.49%

자료원: ETECSA에서 StatCounter(웹 트래픽 점검 프로그램)을 가동시켜 통계

 

  ㅇ 소셜네크워크의 사용용도는 일반적으로 유저들 간의 정보공유, 소통이 주를 이룸. 쿠바의 경우 자영업자들이 레스토랑, 민박 서비스 등의 홍보 목적으로 적극 이용하고 있음.


쿠바의 유명 레스토랑(Dona Eutimia)의 페이스북 운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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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ㅇ 쿠바 정부는 급증하는 인터넷 사용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2017년 중 180개의 와이파이존을 신설 예정이어서(이 중 42개는 아바나시), 인터넷 보급률이 지속 증가 예상됨.

    - 특히 아바나비에하 지역에서는 시범사업으로 일반 가정집을 대상으로 와이파이 보급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주로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을 위주로 점차 보급이 확대되고 있음.

 

  ㅇ 쿠바 인터넷 시장 확대에 따라 중국을 중심으로 한 다국적 기업들의 시장진출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음.

    - 중국 화웨이는 쿠바 국영통신사(ETECSA)와 함께 아바나 비에하 지역에 광섬유 케이블을 설치사업을 공동 진행 중

    - Google은 2016년 3월 아바나의 미술 워크샵(Kcho Estudio) 내에 최첨단 온라인 기술센터 설립했으며, Etecsa와 구글콘텐츠 검색속도를 높일 목적으로 신속 검색툴 설치 지원

 

  ㅇ 소셜네트워크 유저 세대의 등장으로 구글링, 동영상 공유 및 게임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고자 하는 니즈가 계속 요구되는 상황임. 쿠바는 공식적인 광고시장이 거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 쿠바 홍보가 필요한 기업은 페이스북 등 SNS 채널을 통한 바이럴마케팅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쿠바 통계청(ONEI), 쿠바국영통신사(ETECSA), 관영매체(Granma) 및 KOTRA 아바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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