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신에너지 자동차, 중국시장에서의 전망은?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7-06-02
  • 출처 : KOTRA

- 자동차 최대 생산 판매국인 중국이 신에너지 자동차 분야에서도 1 -

- 중국 vs 외국 브랜드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질 -

 

 

 

중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

 

  ㅇ 2016 중국 자동차 시장 호조세로 8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함

    - 생산량은 2811만9000, 판매량은 2802만8000대로 전년대비 14.5%, 13.7% 성장했으며, 각 11.2%p, 9.0.%p 상승함.

    - 승용차 생산 판매는 각각 2442만1000, 2437만7000대로 전년동기대비 15.5%, 14.9% 증가함.

    - 상용차 생산 판매는 각각 369만8000, 365만1000대로 전년동기대비 8.0%, 5.8% 증가함.

    - 자체 브랜드 발전이 빠르게 이뤄졌으나 핵심부품분야는 여전히 뒤처져 있음. 시장 규모는 크지만 경쟁력 자체는 다소 약한 상황

 

2016 중국 자동차 생산량 판매량

분류

생산량(만 대)

증감률(%)

판매량(만 대)

증감률(%)

전체

2,811.9

14.5%

2,802.8

13.7%

승용차

2,442.1

15.5%

2,437.7

14.9%

상용차

369.8

8.0%

365.1

5.8%

주: 승용차 판매 증가율 15.7%(2013년) 9.9%(2014년) 7.3%(2015년) 14.9%(2016년)

자료원: 중국자동차공업협회(业协会)

 

  ㅇ 신에너지 자동차 역시 미국을 제치고 시장 규모 1위를 달성함.

    - 2016 기준 전기자동차는 누적생산 75만1000,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22만2000대를 기록했으며, 판매량은 50만7000대를 기록해 전년대비 53% 증가함.

    - 아직은 일부 도시에 집중되고 있어 베이징은 전기자동차, 상하이는 하이브리드 차량 위주로 보급되고 있으며 점차 다른 도시로 확장할 것으로 기대함.

    - 아울러 향후 추가되는 도심버스는 대부분 혹은 전량 신에너지 버스로 것인바, 신에너지 차량의 발전속도와 여지는 매우 것으로 예상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

                                                                                           (단위: 만 대)

EMB000029a00b32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ㅇ 또한 신에너지 자동차 구입의향을 나타내는 소비자 또한 증가세에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정보분석 기업 닐슨(Nielson) '2017 신에너지시장 통찰연구보고' 따르면 중국소비자 전기자동차 구입 의향이 있는 소비자는 27%, 처음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입 의향 소비자(25%) 수를 넘어섬.

    - 특히 중국 정부의 보조금이 역할을 했으며, 기술의 발전으로 소비자들이 전기자동차를 받아들이 것으로 분석됨.

    - 아울러 세계 12 전기자동차 업체 4개사가 중국계이며 BYD 닛산,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1 업체로 등극함.

 

중국 소비자의 신에너지 자동차 구매의향 변화

EMB000029a00b33

자료원: Nielson

 

2016 전 세계 전기자동차 판매량 순위

순위

기업명

판매량(대)

1

BYD(중국)

100,183

2

닛산

98,021

3

지리자동차(중국)

75,785

4

테슬라

66,305

5

폴크스바겐

56,719

6

BMW

54,384

7

베이징자동차(중국)

42,105

8

중타이(Zotye)(중국)

36,999

9

GM

32,671

10

미쓰비시

27,036

11

포드

24,843

12

Daimler AG

18,454

자료원: Marklines.com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의 발전

 

  ㅇ 중국의 신에너지 자동차 발전은 정부의 정책적 지원 막대한 R&D 투입으로 탄력을 받음.

    - 2016 발표한 '기업평균연료소모량 신에너지 자동차 병행관리 잠행방법' 따르면, 2020년까지 중국에서 생산 판매되는 자동차의 연비는 5L/100km 초과하면 안됨.

    - 아울러 잠행방법은 모든 자동차 기업은 생산 판매되는 모든 전기 혹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비율은 2018 8%, 2020년에는 12%까지 끌어올릴 것을 규정하고 있음.

    - 공업신식화부, 발개위, 과기부는 공동으로 발표한 '자동차산업 중장기 발전규획' 통해 2020년까지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 200만 대 목표를 내세움.

    - 또한 컨설팅기업 Roland Berger 따르면, 2016 중국의 전기자동차 R&D 투입액이 300 위안을 돌파함. 전 세계 1위를 차지함

 

2016 국가별 R&D 투입액

EMB000029a00b34

자료원: Roland Berger

 

  ㅇ 또한 높은 현지화율이 장점으로 작용

    - 3 중국에 공장을 세울 일이 없다던 테슬라도 광저우 공장건립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중국 최대 차량용 리튬배터리 공급상인 CATL 막대한 자금을 투자해 신 공장 설립 중에 있으며, 2020 완공 시 생산 Capa 테슬라를 넘어서게 것으로 알려짐.

 

경쟁시대의 도래

 

  ㅇ 판매된 전기자동차 중국 브랜드가 95% 차지하고 있음.

    - 전국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CPCA)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6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 Top10 전부 중국 브랜드이며, 대부분 소형 전기자동차임.

    - 베이치(北汽) EU, () 100, 치루이(奇瑞) EQ, 중타이(众泰) E200, 즈떠우(知豆) D1 등의 차종이 있으며, 대부분 판매량이 1~2만 대 정도임.

 

  ㅇ 점차 외자 외국 브랜드와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기대

    - 2017 상하이 모터쇼에 참가한 신에너지 자동차 40% 합자회사였으며, 합자기업이 해당 시장의 경쟁을 보다 심화시킬 것으로 예측함.

    - 특히 정부의 보조금 정책이 마무리되면서 중국 브랜드보다 외자 혹은 외국 브랜드가 보다 탄력을 받고 약진할 것으로 기대됨.

    - 베이징현대의 경우, 2020년까지 신에너지 차량 9개종을 선보이며 판매비율을 10%까지 끌어올릴 계획을 발표한바 있음.

    - 포드는 향후 5 동안 신에너지 차량 13 차종을 개발해 중국에 진출할 것을 발표했음.

 

2017 상하이 모터쇼에 출연한 외자 전기자동차

기업

현대

포드

링컨

혼다

모델

FE Fuel Cell

Mondeo Energi

MKZ H

CR-V

유형

수소연료

HEV

HEV

HEV

출시연도

2018

2018

2018

2018

사진

EMB000029a00b35

EMB000029a00b36

EMB000029a00b37

EMB000029a00b38

기업

Roewe

LYNK&CO

Nio()

폭스바겐

모델

Vision-E

LYNK&CO 01

ES8

Phideon GTE

유형

EV

HEV

EV

HEV

출시연도

2018

2017

2018

2018

사진

EMB000029a00b39

EMB000029a00b3a

EMB000029a00b3b

EMB000029a00b3c

자료원: 제일재경, Sohu, 왕이

 

전망

 

  ㅇ 향후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경쟁은 보다 치열해질

    - 정부의 보조금 중단에 따른 중국 브랜드의 주춤, 외국 브랜드의 공세 강화 기술 개발 등으로 점차 경쟁이 치열해 전망

    - 기술 개발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만큼, 개별부품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 신기술의 응용과 성능에 주력하게

    - 아울러 관련 제품들이 아직 규범화되지 않은 부분이 많은바, 중국 정부의 관련 정책 동향을 주의깊게 살펴보고 맞춰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기대

 

  ㅇ 신에너지 자동차의 가장 경쟁 상대는 전통 자동차

    - 정보분석 기업 닐슨(Nielson) 따르면 배터리 충전은 주유처럼 빠르게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충전 속도가 소비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부분임.

    - 신에너지 자동차의 발전은 배터리와 충전 속도, 환경보호를 위한 배터리 소재 개발이 가장 핵심이 것으로 기대함.


 

자료원: 제일재경, Nielson, Roland Berger, 중국 산업정보망, Sohu, 왕이, 바이두,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체 정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신에너지 자동차, 중국시장에서의 전망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