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CE Cosmetique 전시회 통해 조명해보는 브라질 화장품 산업
- 현장·인터뷰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7-05-31
- 출처 : KOTRA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브라질 FCE 화장품 전시회(International Exhibition of Technology for the Cosmetic Industry)
개최기간
2017년 5월 23~25일(13:00~20:00)
홈페이지
연혁
22회째
규모(2017년 기준)
N/A
참가업체수
40개국, 500여 개 미용기업 참가
참관객수
20,000명
전시분야
원료, 장비·기계, 화장품 용기, 포장제품, 향기 관련 제품, 아웃소싱 서비스
한국업체 참가현황
- 부스 참가: 아폴로, 우신 2개사
- 샘플 전시회 참가: 토니모리 등 15개사
ㅇ FCE 코스메틱은 전 세계 40개국에서 500여 개 미용기업들이 참여하는 중남미 최대 규모 전시회로, 중소 화장품 업계에서는 중남미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는 핵심 전시회로 꼽힘.
- 해당 전시회를 퉁해 위생용품, 향수, 화장품(HPPC 산업) 분야의 다양한 신상품이 출시되기 때문에 매년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음.
- 올해는 브라질 경제가 회복세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돼 세계 각지에서 온 바이어를 비롯해 2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해당 전시회를 방문함.
□ 브라질 개인위생, 향수 및 화장품 시장(HPPC 산업)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2015년 브라질 개인위생, 향수 및 화장품 산업(이하 'HPPC산업'으로 표기)은 302억 달러(약 1007억 헤알)의 매출을 기록, 세계 4위 규모의 화장품 시장을 보유- 세계 최대 화장품 시장은 미국(800억 달러), 2위 중국(507억 달러), 3위 일본(322억 달러), 5위 영국(179억 달러), 6위 독일(165억 달러), 7위 프랑스(144억 달러), 8위 인도(117억 달러), 9위 한국(116억 달러), 10위 이탈리아(102억 달러) 순
- 브라질 국가지리통계원(IBGE)에 따르면, HPPC 산업은 브라질 GDP의 1.8%를 차지, HPPC 제품 소비는 글로벌 소비의 9.4% 점유
- 2016년은 전년대비 0.2% 성장한 1009억 헤알로 추산되고 있으며, 2017년은 2.8% 성장한 103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ㅇ 브라질에는 2613개사의 HPPC 기업이 영업 중. 이 중 20개사가 연간 순매출 2억 헤알 이상인 대기업이며, 전체 매출의 75%를 책임짐. HPPC 기업의 61%가 대형 소비시장이 형성돼 있는 남동부지역에 위치, 19%는 남부, 북동부 10%, 7%는 중서부, 2%만이 북부에 위치
ㅇ 브라질의 HPPC 제품 다수가 글로벌 HPPC 매출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음.
- 2위: 제모제, 데오도란트, 향수, 남성위생용품, 선크림
- 3위: 구강용제품, 아동용제품, 헤어용제품
- 4위: 목욕용 제품
- 5위: Make-up 제품
- 8위: 스킨케어 제품
ㅇ ABIHPEC(브라질 화장품 협회)에 따르면 1995~2015년까지 최근 20년간 브라질 HPPC 시장의 순매출은 평균 11.4%의 성장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남.
-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 비중 증가, 평균 수명 증가로 인한 젊은 외모 유지에 대한 투자 증가, 건강, 웰빙에 대한 투자 증가 등이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됨.
□ KOTRA 부스에서 진행된 샘플 상담회
ㅇ KOTRA는 이번 FCE Cosmetique 전시회에서 부스를 임대해 한국 화장품을 홍보함.
- 한국 기업 15개사로부터 제품 및 샘플을 받아 홍보 및 상담 대행을 진행하는 형태로 3일간 KOTRA 부스 운영함.
- 부스를 방문한 바이어들은 테스터 제품을 발라보기도 하고, 관심 있는 제품 수입과 관련해 문의를 하는 등 다수의 상담이 진행됨.
KOTRA 부스
ㅇ 한국 화장품은 캐릭터와 유명 작가의 디자인을 콜라보레이션한 귀여운 포장용기로 전시회를 방문한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으며 아기자기하고 예쁜 색감으로 사람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데 성공함. 특히 토니모리(TONIMORY)의 판다 디자인을 한 핸드크림과 입술모양의 립밤(Lip Balm)이 큰 인기를 끌었음ㅇ 전시회가 열린 3일 동안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품목은 마스크팩임. 브라질에는 아직 마스크팩을 사용하는 문화가 정착되지 않았지만 K-POP, K-DRAMA 등 한류를 통해 확산되는 추세임.
- Natura, Boticario 등 브라질 내 이름 있는 화장품 회사들도 KOTRA 부스를 방문해 한국 마스크팩에 많은 관심을 보였음.
- 이미 온라인을 통해 한국 마스크팩을 접해 본 브라질 여성들은 '오프라인 매장이 하루 빨리 생겼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표함.
ㅇ 전시회 마지막날에는 K-POP을 좋아한다고 밝힌 브라질 사람들이 K-beauty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KOTRA 부스를 방문함.
- 인기가 많은 제품은 무엇인지, 가격대는 어떠한지 등 다양한 질문을 던졌으며, 화장품 샘플을 직접 발라보고 품질을 확인하며 'K-POP에 이어 K-beauty도 성공을 거둘 것'이라고 전망함.
□ 전시 참가업체 인터뷰
ㅇ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의 화장품 용기업체 아폴로와 패치업체 우진은 KOTRA 상파울루 무역관의 지사업체로 "올해는 작년과는 달리 전시회가 활기치고 방문객도 많아 브라질의 달라진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라는 의견을 보임.
- 화장품 용기에 사용되는 펌프제품을 취급하는 아폴로사의 경우, 아직까지 브라질에는 화장품 용기 및 포장제품 등이 발달되지 않아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했음. 또한 향후에도 해당 전시회를 참가할 의향이 있다고 밝힘.
- 패치업체 우신의 경우 모델들이 턱선을 날렵하게 해주는 브이라인 패치와 주름살을 없애는 안티링클패치 등을 직접 붙이고 효능을 설명해 관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함.
□ 시사점
ㅇ FCE 코스메틱은 중남미 최대 규모 전시회로, 국내 중소 화장품 업계에서는 중남미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는 핵심 전시회임.
- 따라서 해당 전시회에 참가하는 기업은 브라질 시장뿐 아니라, 중남미 다수 국가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음.
- 화장품 원료, 포장용기, 포장기계 등 화장품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제품이 전시되는 행사로 참가가능한 기업의 범위가 매우 넓음.
ㅇ 브라질 HPPC 제품 매출은 글로벌 매출의 7.1%를 점유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14.3%의 성장률이 예상됨에 따라 해당 전시회 규모도 매년 확대될 전망임.
- 전시업체들과의 인터뷰 결과, 브라질 경제가 회복세로 전환됨에 따라 전시회 분위기가 매우 활기차고 방문객도 많아 좋은 사업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ㅇ 이러한 점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보았을 때, 브라질과 중남미 화장품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업체들은 전시회 참가를 검토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됨.
자료원: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직접 방문 및 취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FCE Cosmetique 전시회 통해 조명해보는 브라질 화장품 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브라질, 마스크를 벗으니 화장품이 보인다
브라질 2022-05-09
-
2
[신성장상품] 브라질 바이오 의약품시장, 다국적 기업 지배
브라질 2010-11-05
-
3
브라질 2022년 무역통계 분석
브라질 2023-01-25
-
4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가 브라질 경제에 미치는 영향
브라질 2022-03-07
-
5
2021년 브라질 화장품 산업 정보
브라질 2022-01-10
-
6
유럽 주요국의 對브라질 교역·투자 동향
브라질 2022-11-25
-
1
2021년 브라질 화장품 산업 정보
브라질 2022-01-10
-
2
2021년 브라질 광물 산업 정보
브라질 2022-01-10
-
3
2021년 브라질 자동차 산업 정보
브라질 2021-11-10
-
4
2021년 브라질 농산업 정보
브라질 2021-09-09
-
5
2021년 브라질 철강 산업 정보
브라질 2021-08-25
-
6
브라질 프랜차이즈 산업
브라질 2020-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