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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E Cosmetique 전시회 통해 조명해보는 브라질 화장품 산업
  • 현장·인터뷰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7-05-31
  • 출처 : KOTRA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브라질 FCE 화장품 전시회(International Exhibition of Technology for the Cosmetic Industry)

개최기간

2017년 5월 23~25일(13:00~20:00)

홈페이지

http://www.fcecosmetique.com.br

연혁

22회째

규모(2017년 기준)

N/A 

참가업체수

40개국, 500여 개 미용기업 참가

참관객수

20,000명 

전시분야

원료, 장비·기계, 화장품 용기, 포장제품, 향기 관련 제품, 아웃소싱 서비스

한국업체 참가현황

- 부스 참가: 아폴로, 우신 2개사

- 샘플 전시회 참가: 토니모리 등 15개사  


  ㅇ FCE 코스메틱은 전 세계 40개국에서 500여 개 미용기업들이 참여하는 중남미 최대 규모 전시회로, 중소 화장품 업계에서는 중남미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는 핵심 전시회로 꼽힘.

    - 해당 전시회를 퉁해 위생용품, 향수, 화장품(HPPC 산업) 분야의 다양한 신상품이 출시되기 때문에  매년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음.

    - 올해는 브라질 경제가 회복세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돼 세계 각지에서 온 바이어를 비롯해 2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해당 전시회를 방문함.  


브라질 개인위생, 향수 및 화장품 시장(HPPC 산업)  


  ㅇ Euromonitor에 따르면, 2015년 브라질 개인위생, 향수 및 화장품 산업(이하 'HPPC산업'으로 표기)302억 달러(1007억 헤알)의 매출을 기록, 세계 4위 규모의 화장품 시장을 보유

    - 세계 최대 화장품 시장은 미국(800억 달러), 2위 중국(507억 달러), 3위 일본(322억 달러), 5위 영국(179억 달러), 6위 독일(165억 달러), 7위 프랑스(144억 달러), 8위 인도(117억 달러), 9위 한국(116억 달러), 10위 이탈리아(102억 달러)

    - 브라질 국가지리통계원(IBGE)에 따르면, HPPC 산업은 브라질 GDP1.8%를 차지, HPPC 품 소비는 글로벌 소비의 9.4% 점유

    - 2016년은 전년대비 0.2% 성장한 1009억 헤알로 추산되고 있으며, 2017년은 2.8% 성장한 103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ㅇ 브라질에는 2613개사의 HPPC 기업이 영업 중. 이 중 20개사가 연간 순매출 2억 헤알 이상인 대기업이며, 전체 매출의 75%를 책임짐. HPPC 기업의 61%가 대형 소비시장이 형성돼 있는 남동부지역에 위치, 19%는 남부, 북동부 10%, 7%는 중서부, 2%만이 북부에 위치


  ㅇ 브라질의 HPPC 제품 다수가 글로벌 HPPC 매출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음.

    - 2: 제모제, 데오도란트, 향수, 남성위생용품, 선크림

    - 3: 구강용제품, 아동용제품, 헤어용제품

    - 4: 목욕용 제품

    - 5: Make-up 제품

    - 8: 스킨케어 제품


  ㅇ ABIHPEC(브라질 화장품 협회)에 따르면 1995~2015년까지 최근 20년간 브라질 HPPC 시장의 순매출은 평균 11.4%의 성장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남.

    -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 비중 증가, 평균 수명 증가로 인한 젊은 외모 유지에 대한 투자 증가, 건강, 웰빙에 대한 투자 증가 등이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됨.


KOTRA 부스에서 진행된 샘플 상담회  


  ㅇ KOTRA는 이번 FCE Cosmetique 전시회에서 부스를 임대해 한국 화장품을 홍보함.

    - 한국 기업 15개사로부터 제품 및 샘플을 받아 홍보 및 상담 대행을 진행하는 형태로 3일간 KOTRA 부스 운영함.

    - 부스를 방문한 바이어들은 테스터 제품을 발라보기도 하고, 관심 있는 제품 수입과 관련해 문의를 하는 등 다수의 상담이 진행됨.


KOTRA 부스

 


  ㅇ 한국 화장품은 캐릭터와 유명 작가의 디자인을 콜라보레이션한 귀여운 포장용기로 전시회를 방문한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으며 아기자기하고 예쁜 색감으로 사람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데 성공함. 특히 토니모리(TONIMORY)의 판다 디자인을 한 핸드크림과 입술모양의 립밤(Lip Balm)이 큰 인기를 끌었음


  ㅇ 전시회가 열린 3일 동안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품목은 마스크팩임. 브라질에는 아직 마스크팩을 사용하는 문화가 정착되지 않았지만 K-POP, K-DRAMA 등 한류를 통해 확산되는 추세임.

    - Natura, Boticario 등 브라질 내 이름 있는 화장품 회사들도 KOTRA 부스를 방문해 한국 마스크팩에 많은 관심을 보였음.

    - 이미 온라인을 통해 한국 마스크팩을 접해 본 브라질 여성들은 '오프라인 매장이 하루 빨리 생겼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표함.


  ㅇ 전시회 마지막날에는 K-POP을 좋아한다고 밝힌 브라질 사람들이 K-beauty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KOTRA 부스를 방문함.

    - 인기가 많은 제품은 무엇인지, 가격대는 어떠한지 등 다양한 질문을 던졌으며, 화장품 샘플을 직접 발라보고 품질을 확인하며 'K-POP에 이어 K-beauty도 성공을 거둘 것'이라고 전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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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시 참가업체 인터뷰


  ㅇ 전시회에 참가한 한국의 화장품 용기업체 아폴로와 패치업체 우진은 KOTRA 상파울루 무역관의 지사업체로 "올해는 작년과는 달리 전시회가 활기치고 방문객도 많아 브라질의 달라진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라는 의견을 보임.

    - 화장품 용기에 사용되는 펌프제품을 취급하는 아폴로사의 경우, 아직까지 브라질에는 화장품 용기 및 포장제품 등이 발달되지 않아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했음. 또한 향후에도 해당 전시회를 참가할 의향이 있다고 밝힘.          

    - 패치업체 우신의 경우 모델들이 턱선을 날렵하게 해주는 브이라인 패치와 주름살을 없애는 안티링클패치 등을 직접 붙이고 효능을 설명해 관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함.     


□ 시사점  


  ㅇ FCE 코스메틱은 중남미 최대 규모 전시회로, 국내 중소 화장품 업계에서는 중남미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는 핵심 전시회임.

    - 따라서 해당 전시회에 참가하는 기업은 브라질 시장뿐 아니라, 중남미 다수 국가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음.

    - 화장품 원료, 포장용기, 포장기계 등 화장품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제품이 전시되는 행사로 참가가능한 기업의 범위가 매우 넓음.  


  ㅇ 브라질 HPPC 제품 매출은 글로벌 매출의 7.1%를 점유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14.3%의 성장률이 예상됨에 따라 해당 전시회 규모도 매년 확대될 전망임.

    - 전시업체들과의 인터뷰 결과, 브라질 경제가 회복세로 전환됨에 따라 전시회 분위기가 매우 활기차고 방문객도 많아 좋은 사업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함.


  ㅇ 이러한 점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보았을 때,  브라질과 중남미 화장품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업체들은 전시회 참가를 검토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됨. 



자료원: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직접 방문 및 취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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