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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부직포 시장동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김태훈
  • 2017-05-31
  • 출처 : KOTRA

- 의료·건강용 부직포 시장 중심 -




□ 개요


  ㅇ 2015년도 인도의 부직포 생산은 약 7억 달러 규모이며 최근 5년간 13% 증가


  ㅇ 구자라트주가 부직포 생산의 허브로 총 생산의 45% 차지하며 마하라슈트라주, 델리/하리야나 지역이 30% 정도 차지


인도의 부직포 생산지역 현황 

구자라트

마하라슈트라

델리·하리야나

라자스탄

타밀나두

웨스트벵갈

안드라프라데시

기타

45%

15%

15%

6%

6%

6%

6%

1%


  ㅇ 부직포의 50% 이상이 폴리프로필렌 또는 폴리에스터를 방사한 후 열을 가해 접착해 만드는 스펀본드 부직포(Spun-bond)*이며 니들펀치드(Needle-punched)**된 것이 그 다음을 차지

    * 스펀본드 부직포(Spun-bond): 부직포 성형 방법 중 하나로 주로 포장재, 토목건축재, 코팅재 등에 사용

    ** 니들펀치드(Needle-punched): 펠트 섬유를 바늘에 꿰어 바탕천에 감아 펠트상으로 압축 성형한 것


  ㅇ 포장용 42%, 의료·건강용 7%, 자동차용 7%, 토목섬유(Geo-Textile)용 9%, 산업용 7% 등 차지

 

부직포 사용 현황

구분

용도

포장용(42%)

의료용 멸균 포장, 플로피 디스크 라이너, 고성능 봉투, 문규류

의료·건강용(7%)

수술용 마스크, 가운, 기저귀, 생리대, 멸균처리 천

자동차용(7%)

카펫, 절연 처리, 헤드라이너, 문 패널, 뒷 자석 뒤쪽 선반, 좌석 패딩 속

토목섬유용(9%)

폴리에스터 펠트, 필터, 분리기

산업용(7%)

전자공업에서 절연처리 및 보호용 제품 적용, 케이블의 외피 및 필터

자료원: Baseline survey of the Technical Textile industry in India

 

  ㅇ 부직포 생산기업이 최근 몇 년간 증가했는데 주로 PP Spun-bond 부직포 분야임. 그 이유는 인도에서 PP(폴리프로필렌)의 조달이 용이하기 때문이며 소비자들의 소득증가로 인해 위생용품 시장 등 시장규모가 커졌기 때문으로 보임. 현재 인도에서는 약 100개의 부직포 생산기업이 존재하고 있음.


부직포 관련 주요 생산기업 현황

번호

회사명

상세 내용

1

Supreme Nonwovens

- 생산량: 12,500MT/년

- 부직포 타입: Spun-bond

- 위치: 뭄바이

- 투자형태: Domestic

2

Ahlstrom Fibrecomposites

- 생산량: 12,500MT/년

- 부직포 타입: Spun-bond, Melt Spun

- 위치: 문드라

- 투자형태: FDI Finland

3

Uniproducts India

- 생산량: 12,150MT/년

- 부직포 타입: Needle Punched

- 위치: 노이다

- 투자형태: Domestic

4

Global Nonwoven

(Jindal Polyfilm과 합병)

- 생산량: 11,700MT/년

- 부직포 타입: -

- 위치: 나식

- 투자형태: Domestic

5

Ginni Filaments

- 생산량: 10,000MT/년

- 부직포 타입: Spun-lace

- 위치: 노이다

- 투자 형태: Domestic

6

Alfa Foam

- 생산량: 7,800MT/년

- 부직포 타입: Spun-bond, Melt Spun

- 위치: 푸네

- 투자형태: Domestic

7

Welspun

- 생산량: 5,000MT/년

- 부직포 타입: Spun-lace

- 위치: 뭄바이

- 투자형태: Domestic

8

Surya Textech

- 생산량: 4,800MT/년

- 부직포 타입: Spun-bond

- 위치: 찬디가르

- 투자형태: Domestic

9

Fiberweb

- 생산량: 3,600MT/년

- 부직포 타입: Spun-bond

- 위치: 다만

- 투자형태: -

10

Suminoe Teijin Krishna

- 생산량: -

- 부직포 타입: -

- 위치: 구르가온

- 투자형태: Suminoe Teijin과 합작 투자

11

Fibertex Nonwovens A/S

- 생산량: -

- 부직포 타입: -

- 위치: 벵갈루루(영업부)

- 투자형태: -


  ㅇ 참고로 인도에서 생산되는 부직포의 60%는 폴리프로필렌을 사용하고 있으며 대부분 패키지 및 의료용 제품을 위한 것임.

 

  ㅇ 인도에서 폴리프로필렌의 50% 이상이 구자라트주에서 생산(연간 200만 톤)

    - PP Fiber와 Filament의 주요 생산기업은 Jindal Polyester, Reliance, Parasrampuria Industries 등임.

 

  ㅇ 최근 3년간 주요 수입국인 중국, 미국, 일본으로부터의 수입량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고, 특히 중국의 경우 2016년 기준 부직포 시장점유율 30.87%를 차지. 인도의 부직포 시장의 성장 전망은 긍정적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으로부터의 수입량은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를 보임.


부직포 수입 현황

순위

국가

수입액(백만 달러)

점유율(%)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

중국

42.5

57.7

62.7

27.2

29.88

30.87

8.6

2

미국

20.1

24.9

33.4

12.86

12.91

16.45

33.96

3

일본

10.7

11.8

16.5

6.81

6.13

8.13

39.55

5

한국

13.0

12.2

10.6

8.34

6.33

5.25

-12.84


총계

16.4

193.1

203.0

100.00

100.00

100.00

5.14

자료원: 인도 상공부


□ 의료·건강용 부직포 시장 동향

 

  ㅇ 부직포가 사용되는 위생용 제품으로는 귀저기, 생리대, 청소용품 등이며 건강용 제품으로는 외과용 소모품과 인체에 삽입하는 제품으로 구분함.

   

  ㅇ 이 분야의 시장은 5억 달러 규모(2012년 기준), 2017년까지 약 8억 달러 규모로 성장 예상


의료·건강용 부직포 수출입 현황

제품

단위

2012~2013

2013~2014(P)

2015~2016(P)

생산

수입

수출

수요

총계

수출

수요

수출

수요

Baby Diaper

백만 달러

0.46

9

-

9.46

9.46

-

11

-

14.5

MT

207

3,930

-

4,137

4,137

-

4,758

-

6,292

Incontinence

Diaper

백만 달러

0.15

1.53

-

1.68

1.68

-

2

-

2.9

MT

37

698

-

735

735

-

882

-

1,270

Sanitary

Napkin

백만 달러

0.47

9.15

-

9.62

9.62

-

11

-

14.6

MT

209

3,966

-

4,174

4,174

-

4,800

-

6,349

Wipes

백만 달러

14.5

1

0.16

15.34

15.66

0.18

17

0.2

20.5

MT

1,060

526

326

1,260

1,586

358.6

1386

434

1,677

자료원: Baseline survey of the Technical Textile industry in India


  ㅇ 기저귀 시장은 소수의 대기업들이 과점하고 있으며 2012년 기준 13억8000만 개 정도가 소비됨. 아울러 대부분 인도 내에서 생산된 제품들임.

 

  ㅇ 주요 브랜드로는 Huggies(Kimberley), Pampers(P&G), Mamy Poko(Unicharm)들로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


유아용 기저귀 주요 공급기업

번호

회사명

위치

투자형태

1

P&G Home Products India

뭄바이

FDI

2

Kimberley-Clark Lever Ltd

푸네

FDI

3

Unicharm India Pvt. Ltd

구르가온

FDI


  ㅇ 성인용 기저귀 시장도 최근 2년간 급속히 성장하고 있음.

    - 2012~2013년 약 7400만 개에서 2015~2016년 약 1억1000만 개 규모 시장으로 성장


성인용 기저귀 주요 공급기업

번호

회사명

위치

투자형태

1

Nobel Hygiene Pvt. Ltd

뭄바이

Domestic

2

Kimberley-Clark Lever Ltd

푸네

FDI

3

Walmark Meditech Pvt. Ltd

나그푸르

Domestic

 

  ㅇ 생리대(Sanitary Napkins) 시장은 2012년도 기준 약 44억 개가 소비됐으며 2015년도에는 66억8000만 개가 소비된 것으로 추정

    

  ㅇ 여성인구대비 생리대 소비규모는 낮은 편인데 특히 농촌지역에서의 사용률이 매우 낮음.

 

  ㅇ 주요기업으로는 P&G, Kimberley, Johnson&Johnson, Gufic 등이 있으며 기타 Royal Hygiene Care, Actifit India, Dima Products&Kaul Impex, Jayashree Industries 등이 있음.

 

생리대 주요 공급기업

번호

회사명

위치

투자형태

1

P&G Hygiene and Health Care India

뭄바이

FDI

2

Kimberley-Clark Lever Ltd

푸네

FDI

3

Johnson & Johnson Limited

뭄바이

FDI

4

Gufic Biosciences Ltd

뭄바이

Domestic

 

□ 뭄바이 주요 부직포 및 섬유 관련 전시회

 

1) The Non-Woven International Exhibition & Conference

기간

2017년 6월 8~10일

홈페이지

tradeshows.tradeindia.com/nonwoventechasia

(매년 개최되나 개최지는 수요에 따라 변경, 2018년은 델리에서 개최 예정)

주요 특징

2017년 4번째를 맞이하는 부직포 전시회로 원재료업체부터 제조업체, 정부기관 등 부직포와 연관된 폭넓은 바이어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음

 

2) TECNHOTEX

기간

2017년 4월 12~14일

홈페이지

technotexindia.in(매년 개최)

주요 특징

인도 경제인연합(FICCI) 주관으로 6번째를 맞는 섬유 전시회로 인도를 산업용 섬유와 제조업 허브로 만들자는 취지로 개최되고 있고 섬유와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음


□ 시사점

 

  ㅇ 1950년경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크게 사용되기 시작한 부직포는 의료용에서부터 공업용까지 광범위한 분야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시장 전망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음.

 

  ㅇ 한국산 제품의 인도 수출 비중은 높지 않은데 그 이유는 중국·인도산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요 바이어 인터뷰 결과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음. 

    - 인도 주요 수입업체 중 하나인 Kodel Uniquoters의 Mr Sanjay Kodel에 따르면 대부분의 부직포 수입이 중국을 통해 이뤄지는데 가격적인 면에서 인도 현지 제조업체와 비교하더라도 매우 경쟁이 있기 때문이라고 밝히면서 인도의 경우 부직포를 수입할 뿐 아니라 인도 내 수많은 현지 제조업체들이 있기 때문에 인도는 부직포 품목에 있어 가장 규모가 큰 수출국 중 하나라고 강조함. 한국 제품의 수입 가능성에 대해서는 가격만 맞는다면 수입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말함. 

    - 기저귀 및 위생용 냅킨을 위한 부직포를 수입하는 업체인 Jupiter Textils의 Mr. Devendra 역시 한국제품의 품질에 대해서는 인정을 하면서도 중국 및 인도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달라지지 않는 한 수입하기 힘들 것으로 말함. 다만, 부직포 제조기계는 일반적으로 한국이나 독일 등에서 수입하고 있다고 했음.

 

  ㅇ 실제로 바이어들은 한국산 부직포 가격이 높다고 말하면서 그 원인으로 높은 수입관세를 지적하기도 했으나 이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파악됨.

 

  ㅇ HS Code 기준 5603.1100 기준의 경우, 한국은 CEPA 적용 시 총수입관세는 17.39%인데 비해 중국은 29.44%임. 관세는 오히려 한국산 제품이 유리하기 때문에 CEPA적용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 

    - 부직포를 주로 수입하는 Impetus impex의 Mr.Sanjeev씨에 따르면 중국산의 경우 가격 경쟁력으로 인도 기업도 뚫기 어려운 유통시장을 장악해가고 있음. 반면, 한국산 제품은 그러지 못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가격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강구했으면 좋겠다고 조언함

 

  ㅇ 인도 부직포 시장은 향후에도 더욱 큰 성장이 예상되므로 인도 시장 진출을 위해서 CEPA 적용을 통한 가격 경쟁력을 최대한 보완하는 한편, 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해 꾸준한 접근이 중요함.

  


자료원: Baseline Survey of the Technical Textile Industry in India written by ministry of Textile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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